한소제 전 78 년, 헌홍이 동중슈의 말을 첨부했을 때, 한소제는 현자를 찾아 황위를 그에게 양보하고 자기가 퇴위하여 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는 여름, 주의' 장사' 처럼 동중슈의 신학 목적론을 점술 신학으로 바꾸었다. 한성제 () 는 또 다른 일제히 간중크 () 와 함께 천관력 () 과 보원 태평경 () 을 속여 한 () 이 천지의 끝을 만나 더 천제 () 의 생명을 얻었을 때, 천제 () 는 실물을 적정으로 만들어 가르쳤다. 감중과는 그것을 하중평 하량, 영추정 석광, 동군 곽장 등에 가르쳤다. 간중과의 제자 하가 한성제진에게 서한이 쇠퇴하고 있다고 고소하며 그를 더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한애제는 태씨, 시호' 진태평제' 로 이름을 바꿨다. 나중에, 갑아가 부족해서 한애제는 하 등을 죽였다. 점술 이론은 신망에서 절정에 이르렀는데, 그는 고대의 점술 제도를 제창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왕위를 얻었다. 그는 운명과 상서로운 느낌을 명목으로 퇴위의 근거를 위조했다. 예를 들어' 한안공에게 무모하게 황제가 되라' 는 비석과' 김궁요요' 라는 책을 만들어 왕망은 진정한 천자라고 생각했다.
서한말년에 음양가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었다. 양웅은' 논어' 를 법언으로, <역경> () 는 태현 () 으로,' 현 ()' 을 우주 만물의 근본으로 내세우는 학설을 내세우며, 자연현상에 대한 진실한 인식을 강조하며,' 생자는 망하고, 시작자는 종할 것' 이라고 생각하며, 방사의 학설을 반박했다. 그는 유교 오경의 본색을 회복하는 것을 주장하며 동한 훈고학을 열어 문자 자체의 진실성을 중시하는 선례를 세웠다.
무모한 전멸은 유교 복고풍 사상의 환멸을 대표하고, 한유 변법퇴위의 정치이론을 사라지게 하며 황제의 영원한 통일이라는 관념을 점차 바꾸었다. 선진 학술은 사회의 병태를 바로잡고 대동세계를 세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왕망 뉴딜의 실패로 고대 예절 개혁의 방식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위진 이후의 사조는 더 이상 전반적인 이익에 대한 답을 찾지 않고 인간성과 생존의 의미를 찾는 것으로, 현학과 불학이 선진제자의 사상적 지위를 대신했다. 신망 시절 왕망, 유심이 제창한 고문경학은 금문과 다투게 했다. 즉 고금의 다툼이었다. 왕망은 또' 오경' 에 경열을 더해 중국 고대 경전 속 박사와 박사 제자를 5 명 늘렸다. 또 태학과 태학학생 기숙사를 증축하고, 현지 학교에서 학생들을 모집하고, 전국에 인재를 유치할 예정이다.
고금의 문자쟁탈은 진시황 소각서 움푹 들어간 유에서 유래했다. 나중에 유생은 기억으로 유가 경전을 써서 현대 글이 되었다. 서한 시대에는 공자의 벽에서 고전을 발견했는데, 이를 고경이라고 한다. 서한오경 () 은 여전히 현재의 문자경을 위주로 하고 있다. 서한 후기, 유향 등 경학유파는 음양가의 영향을 받아 괴력에 현혹되기 쉽다. 서한 말년이 되자 점술 이론이 나왔다. 고문경학파는 유향의 아들 유신과 왕망이 제창한 것이다. 한나라가 황제라고 부를 때, 유향은 고대 전적을 정리하고, 유신이 죽은 후 후임하였다. 유신은 결국 목록, 즉' 칠략' 을 완성했는데, 이것은 중국 최초의 목록책으로 고대 학술 사상과 저작의 내용을 모아 놓은 것이다. 유신은 고서를 교정할 때 선진시대의 올챙이를 발견했는데, 주로' 춘추좌씨전',' 고문상서',' 의례' 등이 있다.' 석창' 이 다른 유파와 다르다고 생각하여 고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류신은 고문고전을 대대적으로 제창하여 박사학자를 건립하여 현대인 작가와 맞서고, 현대인 작가의 불매, 즉 현대인 고문의 다툼을 당할 것을 건의했다. 새 왕조가 건립된 후 왕망은 중국 고대 고전 박사 학위를 설립했다. 동한 설립 후 고문경학 박사를 폐지했지만 고문경학을 배제하지 않고 민간 연구 풍조가 흥성했다. 삼국 시대에 이르러 고문경학이 마침내 금문경학을 대신하여 학술정통이 되었다.
왕망은 문자를 신망 육서, 즉 고문, 이문, 전서, 보조서, 묘전, 새충서로 바꿔 고문서, 속자, 응용자로 나누었다. 고대 중국어는 유교 고전의 전국 문자이고, 기한어는 비유교 고전의 전국 문자이며, 둘 다 고대 문학에 속한다. 왕망은 문언고전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고문과 이체자를 6 권의 처음 두 부에 배치했다. 전서, 즉 진나라 소전서, 예서, 즉 진대예서는 신망 시대의 상용문자이며, 둘 다 널리 사용되고, 일반 일상문서도 예서를 사용한다. 묘인은 소인의 변형으로, 청동기, 도장, 석조, 화폐, 기와와 같은 권위 있고 엄숙한 행사에 쓰인다. 새벌레서', 즉 진나라의' 충서' 는 깃발과 상징에 쓰이며, 모종과 묘목은 모두 응용자이다.
언어학 연구 방면에서 양웅은 일찍이' 방언' 을 저술하여 서한 시대 각지의 방언을 기술하여 고대 언어를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왕망이 무대에 오른 후 양웅을 끌어들여 그를 중국의 의사로 임명했다. 양웅은 또' 진미신극' 을 써서 진나라를 비판하고 새 왕조를 미화했다. 신조의 예술은 한대의 한 시기에 속하며, 인감, 서예, 묘화가 특징이다. 무모한 도장은 진한도장 체계에 속하지만 기술 수준이 높아 고대 도장 중 손꼽힌다. 신망 도장은 나름대로 풍격이 있어 묘장과 새벌레책으로 나뉜다. 진한 (), 위진 남북조 () 의 도장제 (), 인도 (), 글자 (), 이름 () 등과는 크게 다르다. 그 예술 수준은 진한 () 도장의 가장 큰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서예 방면에서 왕군 막부 서류는 공문 초안을 작성한 원고로, 완전히 성숙한 초서이다. 옥평 윤다 풍군 여구 묘문은 장백승명과 비슷해 묘전이다. 전체 모양이 평평하고 부수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직선 연결은 정사각형 구조를 형성하고, 곡선은 구불 원형 구조를 형성하여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서한말년부터 신망 시대까지 무덤 속 벽화의 면적이 늘어나 세속 생활의 성연 내용이 늘어났다. 묘장의 예로는 낙양 금곡원과 옌스 신촌의 신망 묘가 있다. 금곡원 묘지 앞의 금고는 흰색 바닥에 주묵의 색운과 다른 색깔을 그리고, 네 벽의 그림자는 목구조를 상징하는 기둥이다. 뒷집 능선과 기둥머리 싸움 사이에 일월 신수를 나누다. 태양, 달, 악귀의 사진을 제외하고 신촌에서 가장 유명한 무덤은 벽화 연회와 서왕모입니다. 그리고 로비, 요리사, 잔치, 6 블로그 등 많은 세속 생활의 그림도 있다.
화상석 외에도 서한선화 조 시대의 화상석도 충분히 발전했다. 하남 당하에서 출토된 5 년 전풍화상석이 바로 그 중의 고전이다. 이 지역에는 30 여 곳의 석각 돋을새김이 있다. 영객, 순호, 코끼리 타기, 춤, 곡예와 같은 묘주인의 생활을 주로 묘사하며 유교 윤리도덕의 역사 이야기, 우인, 응룡, 읍묘가 사악한 네 사람의 얼굴 호랑이, 요괴 (예: 장예, 청룡, 백호, 주새, 보수잔) 를 반영한다. 주제가 선명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간단하며 연표가 선명하기 때문에 중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