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g jianguang 의 사회적 평가

하나

방금 끝난 제 8 회 전국 서예 인감 작품전에서 방건광 씨가 일거에' 국가상' 을 따낸 것은 산둥 성의 유일한 수상자이다. 제 1 회 중국 서예' 란정상' 과 TV 서예대회 동상을 받은 후에도 건광은 여전히 인생의 멋진 장을 쓰고 있다. 그의 이름은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작품은 더욱 우아하고, 그윽하며, 짙은 책권기와 서예가의 재능으로 가득 차 있어,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건광의 서예는 위진 서예의 우수한 전통을 채택하여, 상당히 우아하고 소탈한 기풍이 있어, 서예 학습에 대한 그의 예리한 통찰력과 좋은 추구를 알 수 있다. 건광의 서학은 80 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80 년대 서예의 발전은 계몽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전통 서예는 전면적인 부흥 추세를 보이고, 신고전주의 집단이 출현하고, 서예전은 격정적인 양강을 위주로 한다. 동시에, 비석, 죽간, 기와와 같은 거친 서예 자원을 선택하는 것도 서예 창작이 거칠고 진취적인 폐단을 초래한다. 그래서 일자리로 돌아가 공부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건광의 학서도 당카이에서 위북까지 다시 직학을 안정시키는 단계를 거쳐 직학에 깊이 파고드는 것이 그의 확고한 목표가 되었다. 건광은 초창기에 안해서부터 서예의 개방정신을 얻었다. 침음북위 장몽룡비 3 년, 침몰한 바람에 자양한다. 그런 다음 쌀행서를 기초로 방법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했다. 건광은 이왕 등 김대 서예 풍격을 뒤쫓았고, 김인 서예는 소탈하고 찰랑찰하며, 그를 깊이 빠져들게 하여 서예 창작에서 그가 애써 추구하고 빚어낸 이미지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이왕의 철혈 전통은 도도한 강물과 같다. 건광은 늙은 쌀을 통해 근원에서 방향을 찾는다. 왕충, 왕호, 8 대, 동치창, 심지어 현대의 백초, 임산지까지 모두 그의 숭배와 모방의 대상이다. 건광은 명가 서첩에 대한 이해와 포획력이 뛰어나 단시간에 더 좋은 서첩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쌀과 동품을 공부했다. 궁원 쟁류' 방법의 운용으로 그는 단 10 여 년 만에 풍부한 표현 수법을 습득했고 서예의 기초는 착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그의 작품에서는 몇 가구의 숨결이 자주 드러나지만, 그 기법들의 패치 워크가 아니라 전체적인 숨결이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롭다. 건광의 전통학습은 기계적인 이식이 아니라 일정한 흡수와 전환을 거친 창조적 변환 과정을 보여준다. 그의 작품은 전체감이 매우 강해서, 다사 창작은 마지막에만 집중할 수 있고 게을리하지 않을 수 있다. 작품 중의 글리프 개폐는 모두 교묘하고, 글자와 글자 사이의 조화는 매우 교묘하다. 어떤 글리프는 어떤 형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획의 공간 처리에 있어서 독창적으로 색출되어 밀도의 대비 효과를 높인다. 작품 속의 필법은 깔끔하고 자연스럽게 펴지며, 너무 많은 동작이나 수식이 없어 번화하고 순수하다고 할 수 있다. 교묘한 처리를 거쳐 그의 서예는 형식상' 현대' 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서예가가 창작에서 공간관념에 대한 변화다. 즉, 서형의 처리는 한자의 아름다운 글뿐만 아니라 작품 형식 구도의 수요에 봉사해야 한다.

건광의 해서체 () 와 예서 창작도 상당하다. 하지만 아마도 운수 흐르는 초서는 서예가의 기질과 재능을 가장 잘 표현하기 때문에 건광의 창작은 대부분 초서이다. 속담에' 책은 그 사람 같다' 는 말이 있는데, 간광작품은 하늘하고 차분하며 상쾌한 스타일의 형성은 그 성격, 수양,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건광은 문화가 깊고 두터운 산둥 임청시에서 자랐고, 고대 운하의 문화 유산이 그를 고무시켰다. 그는 열정적이고, 배우고, 진실하고, 겸손하다. 이것은 그의 창작 스타일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제 생각에는 건광의 창작은 이미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창작은 오늘날 어떤 유명한 예술가를 모방하지 않고, 어떤' 유파' 나' 주의' 진영에 속하지 않고, 자신의 탄탄한 길을 걷는다. 그는 전통에 뿌리를 둔 온건한 길을 걷고 자신의 영성을 발전시켰다. 작품에서 드러난 침착함, 점잖음, 장인심이 특징이다. 또한 그가 자신의 두드러진 안정된 스타일을 형성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 총명하고 근면한 청년 서예가에게 그의 작품은 이미 좋은 발전 잠재력을 보여 주었다.

인생 단계에 따라 서예 스타일이 인생 경력과 수양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젊은 시절에는 의기양양하고, 중년 때는 침착하고 건재하며, 노년에는 천진난만하고, 반복할 수 없고, 각각 각자의 매력과 가치가 있다. 제인은 이렇게 젊은 나이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의 예술 생애의 좋은 시작이다. 예술의 나무는 늘 푸르고, 예술 창작도 끊임없이' 자아' 를 초월하고 있다. 건광의 미래의 예술 창작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유종초)

둘;이;2

예로부터 지금까지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예사롭지 않은 인생 경험을 했다. 사람은 끊임없이 연마하고 이해해야만 단계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맹자운: "그래서 하늘이 내려졌으니, 사람은 먼저 그 뜻을 쓰고, 근골을 일하고, 그 몸을 굶기고, 그 행보를 어지럽히게 될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인생의 많은 시련을 겪지 않고서는 스승님의 깊은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사람이 젊었을 때 고생을 많이 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역경에 처할 때만 노력하며 문화 지식을 배워서 무장할 줄 안다. 방건광 선생의 서예의 각 단계는 모두 최고의 검증이다.

책의 세계에 방건광이 있다고 들었는데, 벌써 여러 해가 되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나는 그를 충분히 중시하지 않는다. 어쩌면 우리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심로특집 수업 시리즈 리뷰 중 하나인 방건광 선생님은 이 방진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따라서 오늘의 이 문장 속에서 상대방이 빛을 짓는 서예에 대해 진지한 분석과 논평을 할 필요가 있다.

그가 나에게 보낸 읽어보기 문장 속에서, 나는 방건광 선생도 젊었을 때 많은 고난을 겪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떤 기회 때문에, 나는 서예를 좋아해서, 많은 독서인들과 비슷하다. 그의 서학은' 장몽룡비' 로 시작하는데, 출발점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장 몽룡비 \" 는 붓으로 침착하게 기뻐하며, 단금으로 옥을 깎고, 단어로 험준하고 변화무쌍하다. 그 특징은 밀도가 두드러지고, 때로는 주필이 과장되어 펴지고, 때로는 점화가 꽉 묶여 있어 대밀함을 형성하고, 글자를 더욱 가파르게 변동시켜 상당히 예상치 못한 효과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독서명언) 방필은 이 풍비의 주체로 선명한 모서리를 가지고 있지만, 연구 중에는 무뚝뚝하게 굳어지지 않도록 모서리만 강조해서는 안 된다. 청대 양수경 () 의 이 비석에 대한 평가는 "비석이 정련될 때 비음 () 이 이상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서예는 소탈하고 고풍스럽고 기이하다. 6 대가 당인보다 높다. " 강유 웨이의' 이유주 시원담' 은 그것을 명품으로 꼽았다.

방건광의 해서체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장몽룡비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 비석에 대한 인식도 매우 훌륭했다. 이 비석을 소화하고 흡수하여 일종의' 기본기' 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잘 썼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행서라고 할 수 있다. 가난한 선비는 종종 비각을 일부러 모방하지만 비혼을 교묘하게 흡수할 수는 없다. 그들은 단지 표면에 흐르고 정신을 잃었다. 결국 그들은 "칼날을 통해 펜을 본다" 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방건광학은 고풍스럽고 필법, 구조, 구도, 기운, 변화를 결합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가 한 짓은 고의와 자연의 재미로 가득 차 있어 금석보다 더 책냄새가 난다. 말할 필요도 없이, 그는 현 시기에 초서 작문에 발을 들여놓아서 기상이 대단하다.

그러나 그는 행서에 들어가 쌀가루를 법으로 삼아' 마음이 평온하고 풍마가 서로 맞지 않는다' 는 의미를 깨달았다. 이는 그가 여러 해 동안 장몽룡비를 연구한 것과 큰 관계가 있다. 미영의 행서와 장몽룡의 비첩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변화무쌍한 구조와 필의 침착함과 힘이 똑같다. 쌀은 북송 () 이 서예에 열중하는 대표적인 인물로서 서예 방면에 조예가 매우 높다. 쌀행서의 구도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형체 형성이다. 글리프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쌀은 종종 각 글자의 특징에 따라 일을 하는 서툴러도 불구하고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언뜻 보면 크기가 들쭉날쭉한 것 같지만, 다시 보면 매우 조화롭고 재미가 넘친다. 두 번째는 상황에 따라 변형되는 것이다. 즉, 문장 전체에서 각 단어의 위치와 상하좌우와의 관계에 따라 단어의 모양, 양수 또는 음수, 배율 조정 또는 배율 조정이 자연스럽고 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서예가도 약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미피 같은 사람도 예외는 아니다. 명대 오광은 그의 서예가 "사납고, 결국 한쪽으로 쓰러지는 기세" 라고 생각했다. 선화의 책' 은 "그 글자봉이 너무 가파르고, 강석사삼리처럼, 중유에서 공자를 볼 때의 기풍을 보지 못한 것 같다" 고 말했다. 쌀싸이의 서예를 종합해 보면,' 작은 붓과 용기' 의 경향 덕분에 과도한 허세를 잃지 않았다. 매사에 적당하고, 지나치면 병이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세계의 보편적인 법칙이다.

그러므로 공부든 감상이든 경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눈살을 찌푸리고 그 습관을 과장할 것이다. 이것은 틀림없이 미피에서 공부하고 있는 방건광에게 이런 곤혹스러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래서 그는 2 왕 죽간, 왕훈의' 원보첩' 과 5 대 양응식의' 루홍초당 10 기록 후기' 를 연구함으로써 자신을 더 조정할 수 있었다. 이왕 서예의 공과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 펜으로 매끄럽게 떠다니는 것 외에도, 원보철의 가장 큰 특징은 권세에 능하고 법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면' 멀리',' 하지 마라' 라는 단어는 교묘하고 재미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자는 거짓을 실재로 삼는 데 능하고, 도리를 위주로 하지 않고, 경지가 상당히 높다. 황정견은 한 시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천하가 최선을 다해 란정면을 배우고, 뼈마다 선단도 없이 변하려고 한다. 낙양 양이 미쳤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쓰자마자 술집에 가라. "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선평으로 여긴다. 양응식의 초서도 분방하고, 아름답고, 우뚝 솟아 있어, 안진경의' 제조카 원고' 와 매우 비슷하다. 상술한 법첩에서 방건광은 자신의 이해를 가지고 학습 장멍 벨론과 미행서의 단순함을 효과적으로 바로잡아 그의 서풍 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방건광의 학서 과정으로 볼 때, 그가 가는 것도 병행하고 축적하는 발전 노선이다. 게시물의 뜻으로 비서의 기량을 보충하고, 비석의 뼈, 변화무쌍한 구조로 게시물의 정명을 강화하다. 그러나 이런 이해는 자신이 짧은 시간 내에 영원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기술의 축적뿐만 아니라 타고난 재능의 자극도 필요하고, 학습의 지지도 필요하다. 사범대학과 상담하고 동료들과 교류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방건광은 중국 서화원, 국가화원 심붕 프로젝트반, 심지어 수도사범대학교에 재학한 적이 있다. 전문대학의 교육 이념과 서예를 배우는 이념은 여전히 제각기 특색이 있다. 고교에 들어가는 사람은 누구나 서예를 잘 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서예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며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다. 고교는 여전히 평범하고 무능한 사람들을 많이 배출할 수 있다. 관건은 학습자의 재능, 기본 자질, 선택에 있다!

방건광은 확실히 좋은 학자이다. 그는 자신을 충분히 파악하고, 끊임없이 자신에게 기회를 만들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그의 서예가 한자 전시회에서 빛을 발했지만, 그는 눈앞의 수확에 만족하지 않는 것 같다. 그리고 내가 늘 견지하는 견해는 한 사람의 높은 행동과 낮은 자세가 종종 큰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약간의 성취가 있으면 득의양양한 사람들은 대부분 어제 노란 꽃이었다. 한 서예가는 전시회에서 상을 받아 즉각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그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진정한 야심가, 그 의도는 결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방건광의 눈앞에서 서예를 배우는 상태를 보면 그의 작품 스타일과 품위가 일반 청년 서예가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작품 속의 강경함, 강건함, 냉정함, 담담함은 그의 여러 시기에 서예에 대한 심미 성향과 선택을 반영하며, 그의 사상 인식의 비교적 긴 전환 과정을 반영한다. 새로운 시대의 전시 문화 세례를 경험한 청년 서예가에게 시대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며, 일부러 패션과 사상 충돌을 형성할 필요도 없다. 석타오의 명언인' 필묵은 시대에 따라' 는 그 깊고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어, 우리는 전혀 강경하게 움직일 필요가 없다. 서예를 배우는 관건 중 하나는 눈에 고대인이 있어야 하고, 고전감이 있어야 하며, 그리고 눈에는 우리 시대의 사상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와 현재를 결합해야만 진정한 자아를 창조할 수 있다. 고법을 무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고대인의 발밑에 엎드려서 제자리걸음을 해도 멀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안목을 가지고, 자신의 존재와 위치를 알고, 서예 예술 발전의 근본 법칙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소위 "옛날에는 장난이 심했는데, 지금은 이폐적이다." 겸손하고 자신을 알고, 자신을 알고, 고대를 위해 사용한 사람만이 고대인과 현대인과의 끊임없는 대화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방건은 빛 에너지를 보폭을 진영으로 하여, 안정되고 안정적으로 때리며, 그 총명함이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렇게 될 것이다. "푸덕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