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g Shen: zēng shēn
Zeng Shen은 일반적으로 Zeng Zi를 지칭합니다.
Zeng Zi(기원전 505년 - 기원전 435년), 이름은 Shen(shēn), 예의 자우(Zi Yu)는 늦봄과 가을에 노주(산둥성 가상현) 난오청(南吳成)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공자의 고(故)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아버지 증전(曾源)과 함께 공자 밑에서 공부했으며 유교의 중요한 대표자이다.
의견:
의견 1: '참여'의 발음은 칸(식사)입니다.
'첸' 발음을 칸(식사)으로 발음하는 분들. ), "Shen"은 "骖"의 차용형이고 "骖"의 고대 발음은 Qinanfan, 즉 cān(저녁)이므로 "鄖"의 발음도 cān(저녁)이라고 생각하세요. 그 이유는 고대인의 이름과 인물이 서로 울려 퍼지기 때문이다. 증자(盛子)의 성격은 자우(禪)이고, 수레를 끄는 말을 뜻하는 우(骖)이므로 신(身)을 수련(骖)한다. "는 고대 이름의 메아리와 일치합니다. 컨벤션.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명청시대 학자들이다. 예를 들어 명나라 말기 학자인 방의지는 『통야명』에서 이렇게 말했다. 예의 이름은 Ziyu이며 Shen Dangyin Shen Chengzhi의 이름입니다. "Shen은 "Three Horses"의 "骖"소리를 발음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예는 청나라 학자 왕은지가 『춘추명해설』에서 “증심(曾心)은 호칭이 자옥(子目)이다. 심(心)은 “骖”으로 발음한다. 종종 차용되었으며 의미가 명확해지기 전에 원작을 읽어야 합니다." 그는 Zeng Shen이 실제로 Zeng Chen이라고 믿었습니다.
관점 2: "Shen"의 발음은 shēn(몸)입니다.
"Shen"을 shēn(몸)음으로 발음하는 사람들은 "Shen"의 발음이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 문헌에 기록된 "Shen"의 고대 발음은 현대 발음으로 shēn(몸)의 현대 발음과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동한의 학자 Xu Shen은 『Shuowen Jiezi』에서 'sen'이라는 단어를 해석할 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Sen은 많은 나무를 의미합니다. 숲에서 나무까지 Zeng Shen이 인삼인 것처럼 발음됩니다. " Zeng Shen에서 "Shen"의 발음은 cān(식사)이 아니라 "sen"(신)과 유사한 발음임을 분명히 지적합니다.
당송 시대의 문인들은 대부분 이 관점을 따랐다. 예를 들어 당나라 시인 백거이(白居伯)의 '자우의 밤 울음'에는 다음과 같은 대사가 있다. 애절한 소리를 낸다. 칠한 밤은 날아가지 않는다. 오랜 세월을 묵은 제자여, 그의 마음은 새만큼 좋지 못하다!" 일종의 엄마와 아이인 자우의 미덕을 담고 있으며 어린 자우를 새에 비유합니다. Bai Juyi는 Zeng Shen의 "Shen"을 Zujinqie로 읽었는데, 이는 Xu Shen의 위에서 언급한 음성 표기와 동일합니다. 즉, 시의 운율이 운율을 침범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북송의 문인 왕안석이 '임천초도' 시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고민하는 것은 종삼촌이 아니라 안능의 "간호 야망은 젱쉔과 같다." 왕안시의 시도 젱쉔의 "쉔"을 치난판이라고 읽는다면 운율이 맞는다. (식사), 침략 운율 대신 진과 운율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청나라 학자인 체완우(河灯保)가 쓴 『리듬계몽』은 어린이의 발음과 리듬에 대한 계몽서이다. 책에 나오는 운율은 “눈썹이 반대다. 눈은 심장에 대고 비단은 심장에 대고 이른 아침의 쟁기질은 추운 낚시와 반대이며 늦가을에는 소나무가 무성합니다. 민선 역시 공자의 제자이다. Che Wanyu는 Zeng Shen의 "gin"이 can(식사)을 읽지 않고 shēn(신체)과 유사하다고 믿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성품 상태:
공자가 세상을 떠난 후 한때 제자 모임에 참석하여 강의를 했으며 전설에 따르면 많은 제자가 있었습니다. , 그는 zisi 와 Mencius 의 창립자에 속했습니다. 공자의 제자들 사이에서 Zeng Shen의 지위는 처음에는 그리 높지 않았고, 그는 "10명의 철학자"에 속하지도 않았습니다. [5]?. 당나라 현종(玄宗) 재위 기간에 그는 사후에 "삼촌"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당나라 중기 이후 맹자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증신의 지위도 차근차근 높아졌다. 북송 희종 때 '오성 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남송 희종 때 '국가 공'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부활성인' 옌위안.
증자는 공자 밑에서 공부하며 적극적으로 유교 사상을 전파하고 유교 사상을 전파했다. 공자의 손자 공기(子施)는 심공(Shen Gong) 밑에서 공부하고 맹자(孟子)에게 가르쳤다. 그러므로 증심은 공자의 가르침을 계승하여 맹자학파에 영감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공자의 유교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성과를 거두었다. Zeng Shen은 공자의 가르침의 주요 계승자이자 전파자이며 유교 문화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증신은 이러한 업적을 바탕으로 마침내 유교의 전당에 입성하여 공자, 안회, 자사, 맹자와 함께 5대 성인으로 인정받았습니다.
Zeng Zi는 차분한 성격, 꾸준한 태도, 조심스러운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예의바른 효심으로 유명했습니다.
제나라는 그를 장관으로 삼고자 했으나 그는 집에서 부모를 공경한다는 이유로 사직을 거부했다. 그는 한때 “죽음에 조심하라(부모의 장례를 조심히 다룸), 제원(祭源), 덕을 보답함(백성도덕을 중시함)”이라는 제언을 내놓은 적이 있다. 그는 또한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논어〉)라는 수양법을 제시했다. 남에게 물려주는 데 익숙하지 않느냐?"
황제의 25번째 아들의 이름은 창이(昌井)였다. 창이는 전서(莊舌)를 낳았고, 전서(萬至)는 곤(靑)을 낳았고, 곤(萬)은 우(宇)를 낳았다. Yu Ziqi는 Xia Houshi라는 이름으로 중국 역사상 최초의 세습 왕조인 Xia 왕조를 세웠습니다. 하왕조는 현재의 허난성 덩펑현 남동쪽에 있는 양청(陽泉)에 도읍을 정했다. 하(夏)의 소강왕(少康王)은 둘째 아들 굴리에(曲父)를 증자작(曾帝)으로 봉하고 증(替)나라에 좌(左)국을 세웠다. 주나라는 하(夏), 상(商), 주(周)나라를 거쳐 춘추시대까지 이어지다가 기원전 567년 주(周)나라에 의해 멸망하였다. 무왕은 여나라를 떠나 남무성에 정착하였다. 그의 후손들은 성(阝)을 제외하고 성(髫)을 썼는데, 이는 옛 성읍을 떠나 조상을 잊지 않았다는 의미이며, 증손자는 極(증손)이었다. 젱의 아들.
참고: 바이두 백과사전-Zengz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