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이르러 주유시는 많은 사람들의 걸작이 되어 재미를 위한 풍자의 도구가 되었다. 또한 내용과 제재가 크게 달라져 현실생활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생각과 요구, 소망을 표현하며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타유시의 예술적 스타일은 변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1927 이후 장개석 (WHO) 는 전국을 통일했지만, 각 길의 제국 문인들은 여전히 자기 방식대로 행동했다. 그들은 겉으로는 위선적이지만, 실은 권력을 다투고, 속셈을 부리며, 다른 속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노신 선생은' 남경민가' 에서 네 구절의 타유시를 썼다. "모두들 성묘를 하러 갔고, 강도는 진지한 척했다. 10 분 동안 침묵하고, 각각 주먹을 생각하고 있다. " 국민당의 내적 소모를 폭로하고 그들의 변장한 행동에 대해 신랄한 풍자를 하다. 풍격이 유머러스하고 언어가 통속적이고 생동적이다. 해방전쟁 후반, 유명한 시인 원수행은' 국민당 종이돈 찬양' 이라는 타유시를 한 편 썼는데, 또한 재미있었다. 석운: "초가집으로 달려가 똥을 누다가 갑자기 휴지를 가져오는 걸 잊어버렸어요. 가방 안에 있는 백만 원을 꺼내서 엉덩이를 닦는 게 잘 어울려요. " 국민당 통제구 인플레이션에 대한 유머러스한 풍자로 국민당의 경제 위기와 정치적 어둠을 반영한 것이다. 언어가 익살스럽고 저속하고 우습다. 현대의 타유시는 민간 단조가 더 많은데, 운을 맞추는 해음을 통해 현지 풍속 습관과 사람들이 불쑥 나오는 단어와 연결되어 있다. 어떤 것은 웃기고, 어떤 것은 민요이고, 어떤 것은 풍자적이다. 시대의 변화와 사회 현상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다.
노신은 한대 장형님의 명편인' 사애시' 를 모방하는 백화타유시 한 수를 썼는데, 당시 백화시가 범람한 실연시를 풍자했다.
나의 실연-고대의 새로운 타유시를 모방하는 시;
나의 사랑은 산허리에 있다.
그녀의 산이 너무 높다는 것을 알아내려고 합니다.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리며 가운을 묻히지 않다.
애인은 나에게 100 개의 나비 수건을 보냈다.
그녀에게 무엇을 돌려줄까: 부엉이 한 마리.
그때부터 너는 나를 배신했다.
어찌 된 일인지 이것은 나를 무섭게 한다.
내 사랑은 시내에있다.
그녀를 찾고 싶은 사람이 많다.
고개를 들면 울지 못한다.
애인은 나에게 쌍연의 지도를 주었다.
그녀에게 무엇을 줄까: 설탕박.
그때부터 너는 나를 배신했다.
어찌 된 일인지 이것은 나를 매우 곤혹스럽게 한다.
내 사랑은 강가에 있다.
그녀를 찾으려면 강물이 깊습니다.
고개를 갸웃거리며 눈물을 흘릴 수 없다.
내 애인이 나에게 금시계를 주었다.
그녀에게 무엇을 돌려줄까: 발한제.
그때부터 너는 나를 배신했다.
어찌 된 일인지 이것은 나를 긴장하게 한다.
내 사랑은 집에서 좋다.
나는 그녀를 찾고 싶다. 나는 차가 없다.
고개를 저으면 울지 못한다.
나의 애인이 나에게 장미를 선물해 주었다.
그녀에게 무엇을 돌려주는가: 빨간 옷을 입은 뱀 연습을 한다.
지금부터 나를 등지고 있다.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그녀를 놓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