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의 작품은 무엇인가요?

13세기 중반, 그 유명한 파리 대학의 젊은 신학교수가 있었는데, 그는 침묵과 온유함으로 인해 '멍청한 소'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러나 그는 이미 어린 나이에 등장한 재능이 있었고 일부 명문 학자들은 이 청년을 매우 존경했고, 앨버트는 한때 "Dumb Cow"의 목소리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물론, "멍청한 소"는 나중에 중세 시대에 가장 유명한 신학자이자 스콜라 철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중세 기독교 스콜라주의의 대가인 이탈리아의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이탈리아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젊었을 때 도미니크회 수도사가 됐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따라 나폴리 대학과 파리 대학에서 공부했고, 깊이 있었다. 그것에 감동했습니다. 이것이 그의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1257년부터 그는 파리대학교에서 신학을 가르쳤고, 10년 동안 교육과 저술 활동에 전념했으며, 교황청으로부터 신학 상담가 및 강사로 임명되었습니다.

당시 기독교의 안셀무스 같은 정통 신학자들은 신학적 교리를 정교화하기 위해 플라톤의 초월철학을 활용하는 데 익숙했다. 명목주의 철학과 아베로주의의 증가에 직면하여 이러한 이념 체계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Thomas의 작업은 이전 접근 방식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는 먼저 신학은 과학임을 단언했는데, 이는 하나님이 신앙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지적인 파악의 대상이기도 함을 의미한다. 그러다가 도마는 전통적인 계시하나님 개념을 긍정하면서도 자연신학의 필요성도 강조하였고, 그 자신도 자연신학 문제에 대한 연구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토마스의 작품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범주와 논리적 방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기독교 신앙을 재증명하고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환했습니다. 토마스는 기독교 사상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기독교 신학사상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성공적으로 통합하여 스콜라 철학의 거대한 체계를 확립했다. 그는 기독교 사상을 집대성한 『숨마신학』, 『숨마철학』, 『존재와 본질에 관하여』, 『이교에 반대하는 요약』 등 생애 18권의 걸작을 썼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모든 이론은 가톨릭 교리에 봉사합니다. 그는 철학은 신학을 섬겨야 한다고 분명히 밝히고,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목적론을 활용하여 신의 존재를 신의 존재를 통해 이해해야 한다고 믿었다. 생각은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추론합니다.

그는 자신의 저서 『신학대전(Summa Theologiae)』에서 우주의 질서가 무생물에서 시작해 점차 인간, 성자, 천사, 최고위까지 올라가는 계층적 사다리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고 믿었다. 하나님이시므로, 각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의 목적을 갖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전체 시스템은 우주의 궁극적인 목적이신 하나님께로 기울게 됩니다. 모든 지식은 신학에 봉사해야 하며, 하나님을 증명하는 목적에 봉사하지 않는 모든 지식은 죄입니다. 토마스의 신학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가톨릭 교회의 이념 체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19세기 말, 교황청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이 가톨릭 교회의 최고 철학적 권위라고 선언했습니다. 오늘날의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과학을 종교에, 이성을 신앙에 종속시키려는 소위 신토미주의(neo-Thomism)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 역시 하나님이 사람보다 높고, 영혼이 육체보다 높듯이 교회도 세속 국가보다 높다고 믿으며 교회 권력의 우월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이고, 정치 권력은 그의 손에 있어야 하며, 국가는 교회에 복종해야 하며, 왕은 교황에게 복종해야 합니다. 그는 또한 군주제가 최고의 정치 형태라고 믿으며 봉건 군주의 통치 권력을 강력히 옹호했으며, 국민을 통제하고 인도하는 통치자가 없으면 사회는 붕괴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불멸의 영혼의 관점에서 토마스 아퀴나스는 '내세의 행복'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며 지상 생활의 행복이 최고의 행복이 아니라 하나님을 묵상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영혼은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승, 저승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행복을 위한 투쟁은 악과 범죄이며, 가장 큰 범죄는 이단이나 이단이다.

모든 이단자들은 산채로 불태워져 "세상에서 멸망"되어야 합니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적 이상주의를 포괄하는 체계가 탄생한 후 일부 정통 신학자들의 공격을 받았다. 그가 죽은 지 3년 후, 파리의 신학자들은 219개의 명제를 정죄했는데, 그 중 12개가 토마스의 견해였습니다. 중세 시대에 이것은 가장 가혹한 정죄였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그를 가장 영광스러운 ‘천사박사’라 부르며 생애 동안 큰 지지와 높은 평판을 주었다. 그의 교리는 곧 중세 서유럽의 이념 분야에서 절대적으로 지배적인 교리가 되었다. 1323년 교황은 사후에 그를 '성인'으로 명명했고, 1567년에는 '교리'로 명명했다. 1879년에 교황 레오 13세는 토미즘을 가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과 철학으로 확립하는 교서를 발표했습니다. 20세기에는 서구 지식계에서 신토미주의가 매우 활발하게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