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까마귀는 궁중 한가운데 흰 나무에 둥지를 틀고, 오스만투스는 소리 없이 찬 이슬에 젖어 꽃을 피운다. -왕건, "열다섯 번째 밤에 달을 바라보며 두랑중에게 보낸 편지".
감상:
'아트리움의 까마귀 흰 나무'는 달을 즐기는 궁중의 풍경을 묘사한 작품입니다. 달빛이 마당에 쏟아지고 땅은 서리와 눈으로 덮여 있는 것 같습니다. 고모리나무 그늘 아래 까마귀와 까치의 울음소리가 서서히 그치고, 마침내 밝은 달의 거친 소란에 익숙해진 까치들이 하나 둘 잠든 마을로 들어갑니다. 시인은 "흰 땅"이라는 단어만을 사용하여 시각적 관점에서 아트리움의 달빛에 대해 썼지만 사람들에게 물과 공기, 고요함과 순수함을 느끼게합니다.
이전 행에 이어 '차가운 이슬 고요하고 젖은 월계수'는 달빛에 대해 느낌의 도움을 받아 더 자세히 쓰고 있습니다. 늦은 밤이라 가을 이슬이 뜰의 오동나무 꽃을 적시고 있다. 좀 더 깊이 생각해보면 이 오얏꽃은 달 속의 오얏나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달을 바라보는 어두운 시인의 모습이 이 시 전체에 깔려 있습니다. 한밤중에 시인은 달을 올려다보며 사색에 빠지고, 약간의 한기를 느끼며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두 번째는 사람들이 한가하고 밤은 고요하고 산은 텅 비어 있다는 것이다. --왕웨이, '새 노래 시냇물' 중에서.
감상: 오스만투스 나무는 가지와 잎이 무성하지만 꽃잎은 작습니다. 특히 밤에 피는 꽃은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의 서두에서 '사람이 한가하다'는 말은 주위에 사람의 소란이 없다는 뜻으로 시인의 내면의 한가함을 나타낸다. 이를 염두에두고 미묘한 오스만투스 꽃이 나뭇 가지에서 떨어질 때만 눈에 띄게됩니다.
시인은 옷깃에 닿은 꽃의 촉감이나 소리를 통해, 또는 꽃잎이 떨어질 때 나는 미세한 향기를 통해 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떨어짐'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매우 미묘합니다. 그리고 이 미묘한 요인이 주변 세계에서 분명하게 느껴질 때.......
시인은 특히 밤의 고요함과 이 고요함이 표현하는 공허함에 경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시인의 마음 상태는 봄산이라는 배경의 분위기와 어우러져 상호작용하고 있다.
셋째, 뿌리에 매달린 푸른 잎사귀인 안지남산의 유령이 향기롭다. -리바이, '노래하는 구이'.
감상: 신과 여신의 시는 비범하다. 복숭아꽃과 배꽃에 비하면 복숭아와 매화는 번잡한 도심에 피어나지만 꽃이 지고 나면 잠시만 화려할 뿐, 남산의 오동나무는 정자에 서서 푸른 잎을 달고 무성하며 세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한가로운 삶을 살고 있다. 꽃이 피면 향기가 십리 밖까지 퍼진다고 합니다.
오스만투스는 중국에서 유명한 전통 꽃으로 고대부터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오스만투스는 명예의 상징입니다. 시인은 이 시를 통해 관료의 아들들에게 "뒷문"으로 가지 말고 명예를 얻기 위해 열심히 일하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