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과 인사절은 주로 사람들의 활동이며, 행사 과정에서 형성된 풍속습관으로 풍부한 사회 내용을 담고 있다.
초중고생들은 명절 활동과 민속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활동의 일부 장면을 기록하고, 이 방면의 작문을 잘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민속과 인사 명절은 매우 풍부하고 복잡하다. 이런 내용을 잘 쓰려면 명절과 민속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쓰기의 의미를 명확히 한 다음 어떻게 쓰는지 해결해야 한다.
첫째, 중국 축제 및 민속 특성
중국의 명절과 기념일은 전통 명절과 현대 명절로 나눌 수 있다. 그들은 연중 고정 시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부 축제는 지역에 따라 다름). 예를 들어 봄의 전통 명절에는 설날 (음력 정월 초일) 과 청명절을 포함한다. 현대명절에는 여성의 날 (3 월 8 일) 과 식목일 (3 월 12) 이 있습니다. 이들 각 민족이 공유하는 명절 외에도 각 지역의 소수민족도 회족의 단식절, 태족의 발수절, 티베트족의 목욕절과 같은 자체 명절이 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명절 활동과 민속은 모두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역사, 정치, 민속학 등 사회과학과 천문학, 지리 등 자연과학에 침투하고 있다. 어떤 명절은 선현을 기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단오절이다. 전설이 많지만 대부분 초나라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명절로 여겨진다. 어떤 명절은 신령의 조상을 제사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면 음력 10 월 초일의' 제조절' 과 같다. 어떤 명절은 사람들이 풍작을 기원하고 풍작을 기원하며, 정월 25 일의' 곡식축제' (일명' 천창절') 와 같은 행복한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하는 것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민간이 오곡이 풍성함을 상징하는 명절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현대 명절은 역사와 현실의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오사청년절은 오사애국운동의 영광스러운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기 위해 결정된 것이다. 식목일' 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나무를 심고, 조국을 녹화하고, 자손을 축복하도록 장려하기 위해서이다.
전통 민간 명절의 기원과 의미는 상당히 복잡하다. 예컨대 예나 지금이나 알고 있는' 설' (민간에서' 설' 이라고 불림) 에는 많은 설이 있다. 한 가지 주장은' 년' 이라는 단어의 뜻에 따라 해석된다. "년" 은 원래 성숙한 곡물을 가리켰기 때문에 중국 새해는 "풍작과 축하의 날" 이라고 추측했다. 또 다른 견해는' 년' 이 원래 시간 단위이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은 1 년이라는 것이다. 민간 전설에는 옛날에 농작물을 파괴하는' 년' 이라는 요괴가 있었다는 설명도 있다. 그때 사람들은' 년' 에 다치지 않도록 더욱 조심할 것이다. 한번은 한 해가 한 곳에 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불더미 주위에 둘러앉아 난방을 했다. 사람들이 당황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을 때, 불 속의 대나무가 갑자기 "탁" 하는 소리와 함께 폭발했다. 나이가 너무 무서워서 꼬리를 사리고 도망쳤다. 승리를 축하하고 재난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은 매년 새해가 올 때마다 폭죽, 불꽃놀이, 빨간불을 터뜨려 새해의 침입을 몰아내고 풍작을 기원하며 가축이 번창하기를 기원한다. 이런 행사를' 새해' 라고 부른다. 이런 견해는 당연히 그다지 과학적이지 않다.
대부분의 현대 명절은 명확한 역사와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NPC) 등의 기관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과 현대 명절의 경축 행사는 다채롭고, 각 민족, 각 지역의 활동은 각각 특색이 있다. 오늘 정월대보름은 등롱을 보고 등불을 추측하는 수수께끼와 같이 이미 전국적인 오락 행사가 되었다. 아름다운 민요, 변화무쌍한 민간춤, 독특한 민악, 재미있는 경기 등. 전국 각지에서 온 예술가들이 매력적인 민족 예술 정원을 구성하여 중화문명의 꽃을 피워 우리의 생활을 장식하고 있다.
둘째, 인사절 민속에 관한 작문을 쓰는 것은 의미가 크다.
인사 명절과 민속활동의 내용이 매우 풍부해 깊은 역사적 내포를 담고 있다.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고, 이러한 활동을 써서 학생들이 역사를 되새기고 역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게 하다. 인사축제와 민속은 한 민족의 문화적 경향을 드러내고 한 민족의 정신문명을 반영하며 인류 문명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이러한 내용은 학생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며, 이러한 풍부한 내용은 무궁무진한 소재를 가져왔다.
명절, 민속의 작문을 쓰면 학생들이 민족을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는 사상 감정도 키울 수 있다. 우리 민족의 우수한 문화 전통은 대대로 전해져야 한다. 중학생들이 인사축제와 민속을 주제로 글을 쓰도록 요구하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할 수 있어 민족의 위대한 역사를 더 받아들이고 삶을 사랑하며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이런 작문을 쓰면 학생들의 서사 능력을 키우고, 사고를 발전시키고, 조사 연구 능력을 단련할 수 있다. 인사절 풍속의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선명하고 생동적이며 시효성과 공간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초중고생들이 서술문을 쓰는 데 매우 적합하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사 명절, 민속활동을 제재로 하여 작문 내용이 보장된다. 내용의 풍부함 때문에 반드시 옷을 재단하고, 어떤 것을 생략해야 하고, 어떤 것이 중점 내용이고, 관찰의 관점은 모두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연습문제에서 자신의 서술 능력을 단련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사고방식, 배치, 커팅도 그에 따라 자신의 사고능력을 단련할 수 있다. 인사 명절과 민속을 잘 쓰기 위해, 학생들에게 조사 연구도 배우라고 요구했다. 네가 표현해야 할 것은, 너는 먼저 그것에 익숙해야 하고,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 많은 인사절과 민속은 처음에는 학생들에게 항상 피상적이었다. 학생들은 이러한 활동에 참가하지만, 반드시 이러한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단오절에는 용주 경기, 야자자 먹기, 수컷 황주 마시는 등의 활동만 알고 있을 수 있지만, 왜 이런 행사가 있는지 학우들이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셋째, 인사 명절과 민속에 관한 작문을 어떻게 쓰는가.
인사 명절과 민속 활동을 써서 서술문의 형식으로 그 기원, 유래, 의미, 역사 연혁을 소개하다. 하지만 주로 생동적이고 풍부한 축제가 그려져 있다. 각 축제는 탄생한 이래 뚜렷한 의미로 존재하며, 매년 축제에서 비교적 안정된 풍속 습관을 형성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예를 들어 정월대보름등불, 단오절 용주 경기, 육일어린이날 유원지 행사, 추석, 중양산 등반, 국화놀이 등이 있습니다. 유례없는 시끌벅적한 장면이 자주 등장해 사회문명의 발전 수준을 반영한다.
축제의 성황을 묘사할 때는 사람의 노트를 쓰는 것과 풍경 가사를 쓰는 것의 결합에 주의해야 한다. 명절 활동은 주로 사람의 활동이다. 작문은 반드시 사람의 활동, 사람의 정신적 면모, 사람의 사상적 감정, 가능한 한 노트를 다 써야 한다. 문장 속에는 인물, 사물, 감정이 있어 독자의 * * * 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건의 성황을 묘사하여 전모를 보여주지만, 모든 것을 포괄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이 대충 묘사된다면, 1 차 및 2 차, 눈에 띄지 않는' 유동계정' 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문장 을 쓰려면 전체 면모 를 묘사하는 동시에, 어떤 중요한 활동 장면 을 선별적으로 상세하게 써서 어떤 주제 를 둘러싸고 있다. 이것이 바로 자주 말하는 상세하고 적절하다.
여기서 나는 장면 묘사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장면 묘사는 사물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특정 장면과 환경에 대한 묘사를 가리킨다.
"풍경" 은 위에서 말한 풍경과 다르다. 경물의 내용은 주로 자연 경물과 자연 사물 (예: 동물, 식물 등) 이다. ), 장면의 내용은 주로 인간의 활동과 그 관계이며, 물론 장면도 자연 경관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예컨대 시험장에서 긴장하고 엄숙한 장면, 설날' 재회' 의 즐거운 장면, 단오절 용주 경주의 격정 장면. 사람의 활동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장면이 나온다. 일 년 사계절의 각종 인사절은 다채로운 생활 장면과 생활 장면을 보여준다.
장면을 잘 쓰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장면에 대한 관찰이다. 장면을 관찰하려면 먼저 장면의 전체적인 면모를 보고 장면의 다양한 인물의 활동, 특히 주요 인물의 활동도 보아야 한다. 현장을 관찰할 때 점면관계에 주의해야 중점 사건을 파악하고 현장의 주요 부분과 보조 부분을 구분할 수 있다. 전체 모양을 쓸 때 공간 순서에 따라 장면의 중심 부분을 선택하여 주위를 점진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활동은 시간순으로 관찰할 수 있고, 활동과 사건의 발생 발전은 매우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둘째, 장면을 관찰할 때 주변 풍경과 인물 활동의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 다시 한 번 현장을 관찰할 때는' 움직이는 것' 을 자세히 살펴보고, 사물의 발전 변화에 대한 단서를 정리하고, 사물의 멋진 디테일과 특징을 포착해야 한다.
다음은 정월 대보름날 경축 행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밝은 밤과 달빛이 비치는 밤에 사람들이 윙윙거리고 있다. 숲 속의 등불이 환하고, 남원은 노래와 잡작으로 가득 차 있다. 이보다 더 번화한 세상은 없다!
폭죽이 산더미처럼 쌓여 전국 각지에서, 광둥 () 에서, 류양 () 에서, 조산 () 에서, 고개 대대 () 에서. 모든 유명한 향, 꽃, 폭죽은 동남북서쪽에서 이곳으로 운반된다.
갑자기 포성이 하늘을 진동하고, 만화살이 일제히 나고, 기적이 길게 울렸다.
꽃이 피었다!
꽃이 날고 하늘로 솟아오르며 사방팔방에서 바람이 불어오고, 얼음판이 굳어지고, 금뱀이 미친 듯이 춤을 추며 눈부시고 눈부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어떤 로켓은 달빛이 달린 폭죽으로,' 포타등' 이라고 불린다. 어떤 사람들은 파란 동그란 별들을 자랑하고, 그 다음에는' 금주 세트 달' 이라는 노란 공을 자랑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늘에서 소리를 내며 작은 로켓을 뚫고 뛰쳐나와' 용봉성상' 이라고 불렀다. 휘파람, 채찍, 어떤 사람은 작은 우산을 쓰고 우산이 열리자마자 줄을 늘어뜨렸는데, 그 위에는 영경 승평, 송송, 민과 동락, 제전만, 야오천순손, 옥전 청풍 등이 적혀 있다. 비행등 만 여 개, 연속 비행, 한나절 동안 떠 있다. 오늘 밤 바람이 없고, 등불이 별과 함께 산천을 장식하니, 정말 무한한 풍경이다 ...
"단목린" 조설근 "
이것은 정월대보름과 월야에 대한 멋진 묘사이다. 요컨대 소리, 조명, 타격, 채찍, 불꽃놀이, 바람, 별 등이 모두 쓰여졌다. 작가는 또한' 꽃' 을 중점적으로 묘사했다. 여기에는 움직임이 있고, 채색도 있고, 경치도 있고, 아름다움도 있고, 글을 쓰는 수법으로' 영경태평, 위대한 공적과 노래' 의 소망을 교묘하게 표현했다. 물론, 제가 여기서 분명히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이 말이 청나라 옹정이 즉위할 때 왕궁에서 정월대보름의 성황을 이야기한다는 것입니다. 옹정은' 백성과 함께 즐기라' 고 해서' 전국 각지의 채찍 폭죽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고 말했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봉건 통치자가 통치권을 수호하는 사치 낭비 현상이다. 우리는 이 점을 정확하게 대해야 한다.
명절 풍습의 기원과 의미를 소개하면 역사 지식과 민속 지식을 사람들에게 줄 수 있고, 오늘의 각종 경축 행사가 과거를 더 잘 살리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일깨워 줄 수 있다. 소개시 시간과 날짜의 정확성에 주의하고 정확한 이름, 간결한 언어, 적절한 어휘, 명확한 수준과 조직으로 명절의 유래와 의미를 분명하게 표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날 문장:
6 월 1 일은 국제어린이날이며, 일명' 육일국제어린이날',' 어린이날' 이라고도 합니다.
국제 어린이날은 6 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이사회 회의에서 결정된다. 전 세계 아동의 생존권, 보건권, 교육권을 보호하고 제국주의의 아동에 대한 잔혹함과 독해를 반대하기 위해 회의는 6 월 1 일을 국제어린이날로 정하기로 했다.
중국에서는 193 1 부터 중화자선총회의 건의에 따라 매년 4 월 4 일이 어린이날로 정해졌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1949, 1949 년 2 월 23 일 중앙인민정부정무원은' 육일' 국제어린이날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명절이라고 규정하는 통령을 발표했다. 그 이후로 매년 6 월 1, 중국 아이들은 보통 각종 축하 행사를 한다.
(리앙, 리앙 리 "고대와 현대 중국과 외국 축제 백과 사전")
전통적인 민간 명절과 풍습은 그 기원과 초기 의미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며, 많은 사람들이 신화 전설이다. 이 이야기들 중 일부는 당시 사람들의 소망과 이상을 표현하며 긍정적인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중 일부는 미신적이고, 유심적이며, 어떤 것은 심지어 터무니없는 것이다. 우리는 과학적으로 그들을 분석하고 그들의 불합리한 요소를 버려야 한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설' 에 관한 민간 전설은 매우 비과학적이다. 우리는' 풍작을 기원한다' 는 긍정적인 의미만 채택할 수 있을 뿐이다.
명절과 민속의 의미를 쓰려면 고서를 찾아보고 사료를 참고할 수 있다.
인사 축제 풍속을 쓰려면 민족과 지방의 특색도 잡아야 한다. 중국은 50 여 개 민족으로 구성된 대가족이다. 각 민족, 각 지역의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발전 정도는 매우 불균형하고, 사람들의 사상 관념은 다르며, 각 지역의 지리 환경, 기후 특성에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생활 습관과 심미 정취도 다르다. 아름다운 더블 반나, 다이 동포가 모여 사는 곳, 독특한 발수절, 즉 다이 달력의' 설' 이 있는데, 시간은 청명절 이후 11, 2 일 (4 월 15 정도) 이다. "발수절" 때, 족족 남녀노소 모두 물을 들고 거리로 나가 길가에 이르러 모든 사람이 낙화유수로 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맑은 물은 사람들의 존경과 축복을 나타냅니다. 발수절, 용주 젓기 등의 풍습도 있다. 강남 농촌에는' 목욕절' (음력 6 월 6 일) 이 있다. 티베트인들은 "목욕 축제" 를 가지고 있습니다. 운남에는' 달리 3 월가' 가 있어 백족의 전통 명절이다. 음력 3 월 15 일부터 20 일까지 창산 기슭에서 발해 해안이 열렸다. 명절 기간 동안 유행하는 전통 무용인' 패왕 채찍' 과 운남 연극, 정월대보름날, 장관인 용춤 사자가 열렸다. 몽골의 광활한 초원에는 북방 민족의 강인함, 용기, 생기발랄함을 보여주는' 나다모 클럽' 이 있다. 연례 축제에서 사람들은 화려한 옷을 입고 말과 마차를 타고 경마, 씨름, 투영과 같은 전통적인 경기 활동을 관람했다.
국정휴일에도 각지의 기념행사에는 서로 다른 풍속 습관이 있다.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날, 요녕 등지에서는' 시소를 밟는' 습관이 있다. 푸젠선유의 정월대보름은 남방의 특색이 풍부하지만, 북방 인민은' 태평북' 을 치고 모내기를 하는 습관이 있다. 광동 정월대보름타운에는' 화교' 의 민속이 있다. 또 다른 예로, 설날에 꽃등을 보는 것은 우리 국민의 전통 습관이고, 얼음등을 보는 것은 북방 인민 특유의 예술적 즐거움이다. 이것은 다른 지역의 기후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내용을 쓰려면 지리, 기상, 국민경제, 정치지식, 사람들의 심미 습관 등 많은 문제가 관련된다. 글을 쓰기 전에 반드시 각종 지식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