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개봉한 '늑대전사2'는 개봉 첫 주 9억에 가까운 흥행을 거뒀다. 올해 국내 영화 흥행 1위, '패스트8' 24억 흥행도 예상된다.
'메콩작전'부터 '늑대전사2'까지 국내 액션영화는 점점 장르화되고, 헐리우드화되고, '볼만한' 영화가 되어가고 있다.
흥행에 성공한 동시에 많은 논란도 불러일으켰다.
이런 다툼의 대부분은 영화 속 애국심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사실 이데올로기 비평은 현대 영화 이론의 주요 학파다. 그렇다고 이념 비평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소위 짧은 댓글들은 모두 의미 없는 말싸움이다.
푸코는 "중요한 것은 신화가 이야기되는 시대가 아니라 신화가 이야기되는 시대이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이유로 늑대무사2의 텍스트와 제작과정을 둘러싸고 깊이 있게 해석할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신식민지주의, 중국이 바라보는 아프리카의 상황, 민족주의의 부활… 단순히 서로에게 모자를 던지는 것뿐입니다.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이 영화를 전면 거부하는 것은 영화를 예술로 여기지 않고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도구로만 여긴다는 뜻이다.
'늑대전사2'가 이렇게 인기를 얻은 이유가 애국심과 감성적 카드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정말 그런가요?
그동안 테마영화는 이렇게 많았는데 왜 대부분 흥행에 실패했을까? "늑대 전사 2"?
영화를 즐기기 위해 관객을 영화관으로 끌어들이는 핵심은 주제가 아니라 장르이기 때문이다.
타이핑이란 무엇인가요?
학술주의에 대한 정의는 다양합니다.
청중의 시청 기대치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최대한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왜 많은 주제영화가 실패하는가?
경직된 설교와 선전으로 가득 차 있고 청중(또는 청중의 대다수)이 이러한 아이디어에 반복해서 세뇌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보고 싶은 것은 줄거리 구성의 부침을 통해 역사적 과정을 재현하고, 뜨겁고 충격적인 장면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경험하는 것이다.
많은 메인테마 영화처럼 자막과 PPT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보다.
'늑대전사2'는 실제 예멘 화교 탈출 사건을 바탕으로 '불타다', '상큼하다', '폭발하다' 등의 타이포그래피적 요소를 가미한 작품이다. 청중이 보고 싶어하는 요소는 모두 가능합니다.
'늑대전사2'를 비판한 이유를 돌이켜보면 참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일이다.
우선 '늑대전사2'에 대한 폄하로 이어지는 것은 정치적 입장의 차이이다.
'국가의 탄생'이 인종차별을 조장하는 영화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영화사에 이름을 남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