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성을 공격한 비행장수 위청과 이광이 지금 살아 있었다면 훈족은 말을 타고 인산으로 남하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봄밤이 짧고 해가 너무 일찍 떠서 그때부터 황제는 이른 청문회를 포기했다." -왕창령, 「두 제방의 첫 번째」 중에서. -백주이, '긴 미움의 노래'
통치자와 군주, 눈이 마주치면 외투에 눈물을 흘리지만 봄밤은 짧고 해는 너무 일찍 뜬다.
통치자와 군주는 눈을 마주치면 외투에 눈물을 흘리며 고삐를 풀고 천천히 동쪽으로, 수도로 돌아간다. --백주이, "긴 증오의 노래"
남자는 자립해야 하고, 거울은 노란 스티커를 붙이고, 씨앗이 없고, 남자는 자립해야 한다. -왕추의 "신동시" <창문은 구름, 거울은 노랑. -- 뮬란 시
쿵푸가 깊은 한 남편과 아내는 백일 동안 친절하다. 쿵푸가 깊은 한, 쇠 절구도 바늘로 갈아진다 ---송성 저말연의 창
손님이 어디에서 왔느냐고 묻자 양치기 소년은 살구꽃 마을을 가리키고, 아이는 이방인을 만나 웃으며 손님이 어디에서 왔느냐고 묻는다. --"두 고향에서 온 커플, 이전"
실례합니다, 식당이 어디죠? 양치기 소년은 살구꽃 마을을 가리켰다. --두무, '청명절'
그리고 육궁의 가루와 물감이 희미해졌고, 삼군 이후 나는 얼굴색이 크게 변했다. 왜 얼굴색이 변했을까요?
고개를 돌려 미소만 지으면 백 가지 주문이 쏟아지고 육궁의 가루와 페인트가 허공으로 사라졌다.
광자는 피곤해서 시녀가 일으켜 세웠고, 광자는 피곤해서 시녀가 일으켜 햇볕에 누웠는데, 처음으로 황제가 그녀를 알아보고 신부로 선택했다. -백주이, <영원한 증오의 노래> 중에서
장군과 나는 웃옷을 벗고 절구와 절구를 바늘로 갈았다. 내가 평화를 되찾았을 때 장군과 나는 웃옷을 풀었다. --주호전, '마오보원 보내기'
천 개의 손가락을 냉정하게 보면 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알 수 있고, 천 개의 손가락을 냉정하게 보면 고개를 숙여 어린아이의 소가 된다. -- 루쉰, '자기 비하' <두 마리의 토끼가 땅 옆을 걷는데, 내가 수컷인지 암컷인지 알 수 있을까? -- "뮬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