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을 뽑는 것은 성어로 맹자의' 전국 맹자 공손추' 에서 유래한 성어이다. 그 부류를 빼어나게 지적하고, 그 조를 추월하다. 비슷한 부류의 사람이나 사물이 모이는 것을 비유하며, 재능과 미덕이 무엇보다 높은 사람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찬양과 함께; 일반적으로 문장에서 술어, 목적어, 정어를 한다.
맹자, 명코, 추국 (이 산둥 조성동남) 사람, 공자의 손자사 학생. 맹자는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는 공자의 유교 사상을 계승하여 공자를 매우 숭배한다. 그의 마음속에서 공자는 비범한 천재이자 성인이다.
어느 날 공손추는 그의 선생님 맹자에게 공자, 백이, 이윤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했다. 맹자는 "양자의 유사점은 모두 인정천하로 제후를 조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무리하게 소란을 피우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며,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을 죽이지도 않을 것이다. ""
그들의 차이에 관해서는 맹자가 직접 비교하지 않았다. 맹자는 "공자 제자 중 세 명이 유명하다. 나, 자공, 유예를 도살한다" 고 말했다. 그들은 현명해서 성인을 알기에 충분하다. 그들이 충분히 알지 못하더라도 줄을 서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공자를 어떻게 칭찬하는지 알 수 있다.
나는 말했다: "나는 선생님이 요순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자공은 "한 나라의 예제를 보면 그 정치를 이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 나라의 음악을 들으면 그 도덕 교육을 알 수 있다. 백대 이후에도 공자가 백대 이래 군주를 평가하는 방식을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인간이 있기 때문에 아무도 나의 선생님을 따라잡을 수 없다. ""
어떤 사람들은 "인간뿐만 아니라 기린도 다른 동물과 다르다. 봉황은 새와 다르다. 태산은 토구와 다르다. 강해는 시냇물과는 다르다" 고 말했다. 성인은 국민에게 매우 중요하다. 같은 종류이지만, 그는 동류를 훨씬 능가하고, 동류보다 훨씬 높다. 인간 이후 공자보다 더 위대한 사람은 없다. 공자는 뛰어나다. "
성어의 의미
맹자와 유약도' 청출은 파랑보다 낫다' 는 이치를 간과했다. "장강 뒤의 파도가 앞의 파도를 밀고, 일파가 일파보다 높다" 는 말이 있다. 아무도 절대적으로 최고가 아니다.
성어는 사람들이 평범함에 만족해서는 안 되고, 걸출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감히 지존과 권위에 도전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한 사람이 편안한 생활을 하고 삶을 즐길 수 있다. 역사와 사회의 수레바퀴는 이런 끊임없는 초월 속에서 굴러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