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지만 지금은 그날 밤, 그 폭풍이 생각나서 얼마나 많은 꽃을 꺾었는지 모르겠다. -멩 Haoran \ "봄 새벽 \"
어젯밤의 비바람 소리를 돌아보니, 얼마나 많은 아름다운 봄꽃을 날려 버렸는지 모르겠다.
감사: 이 밤의 폭풍은 폭풍이 아니라 미풍이 가랑비로 시인을 달콤한 꿈나라로 보내어 아침을 더 밝게 청소하고 미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결국 봄꽃을 떨쳐 봄빛을 가져갈 것이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꽃을 꺾었는지 모르겠다' 는 말은 시인의 봄빛이 지나간 은은한 슬픔과 무한한 상념을 함축하고 있다.
2, 바람과 함께 밤에 몰래,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두보 《봄밤 희우》
부드러운 미풍에 따라 살금살금 어둠으로 들어갔다. 가늘고 촘촘하여 대지의 만물을 자양한다.
감상: "바람과 함께 밤으로 잠입하면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이것은 여전히 의인화이다. 밤에 잠입하다' 와' 침묵' 의 결합은 비가 가랑비와 바람을 동반한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비가' 윤물 소리 없음' 을 뜻하며' 선' 을 추구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만약 당신이' 좋은' 을 찾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그것은 낮에 올 것이며, 사람들이 분명히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약간의 기세를 만들어 줄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다만'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는 뜻으로' 선하다' 를 추구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의 일과 노동을 방해하지 않는 시간을 택했다. 사람들이 잠든 밤에 살며시 조심스레 땅을 내려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청명절에는 비가 분분히 내리고, 길에는 행인들이 넋을 잃고 싶어 한다. --두목 "청명절"
청명절에 가랑비가 잇달아 흩날리며, 길의 여행객들은 모두 초라했다.
감상 감사: 시의 첫 문장인' 청명절 비가 분분했다' 는 시인의 시간과 날씨 등 자연조건을 지적했다.
청명절은 당대의 주요 명절 중의 하나이다. 이날 가족 상봉, 성묘, 소풍 등 다양한 행사가 있었다. 하지만 청명절에 두목에서 사는 지주는 맑은 날이 아니라 "하늘이 바삭바삭하게" 비가 계속 내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두 번째 문장' 길에서 행인이 그 영혼을 끊으려 한다' 는 말은 객관적인 글에서 주관적인 글로, 시인의 감정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길에서 행인이 죽은 친척을 애도하는 것을 보았을 때 가슴이 찢어지고 슬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