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볍게 떠났다.
내가 살며시 걸어올 때;
나는 가볍게 손을 흔들었다.
서양의 구름과 작별하다.
강가의 버드나무,
석양의 신부인가?
파도 속의 그림자,
마음속에 출렁이다.
부드러운 진흙 위의 푸른 잔디,
기름이 번지르르한 것이 물 밑에서 흔들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기름명언)
호강강의 부드러운 파도 속에서
나는 수생 식물 한 그루를 만들고 싶다.
나무 그늘 아래의 수영장,
맑은 샘이 아니라 하늘의 무지개입니다.
떠다니는 조류 사이에서 부서졌습니다.
무지개 같은 꿈이 가라앉다.
꿈을 찾으세요? 긴 막대기를 들어 올리고,
더 푸른 초원으로 돌아가다.
별빛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별빛이 찬란한 곳에서 노래를 연주하다.
하지만 저는 노래를 부를 줄 모릅니다.
조용한 것은 송별한 피리이다.
하충도 나를 위해 침묵했다.
침묵은 오늘 밤의 강교다!
나는 살금살금 떠났다.
내가 조용히 온 것처럼;
나는 소매를 흔들었다.
구름 한 송이를 가져가지 마라.
(1) 1928 1 1.6 에 기록되어' 월간지'/kloc-0' 에 처음 발표되었다
시가 감상
캠브리지, 영국의 유명한 캠브리지 대학의 소재지. 1920 년 6 월부터 10 월 1922 년까지 시인은 이곳에서 공부했다. 케임브리지 시대는 서지모 인생의 전환점이었다. 시인은' 호랑이' 에서 썼다? 서문은 진도가 쓴 것이다: 24 세 이전에 시에 대한 그의 관심은 상대성이론이나 민사계약론에 대한 관심보다 훨씬 낮았다. 하강 강물이 시인의 영혼을 열어 시인이 칩거한 운명을 깨웠다. 그래서 그는 나중에 다정하게 말했다. "캠브리지는 나에게 시야를 넓히라고 가르쳤고, 나의 지식욕은 캠브리지가 불러일으켰고, 나의 자의식은 캠브리지가 나에게 준 것이다." (흡연과 문화) 1928, 시인이 고향을 다시 유람하다. 10 월 6 일, 그는 남해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 전세작을 창작했다. 이 시는 1928 년 2 월' 신월월월월간지' 제 10 권 제 10 호에 처음 발표된 뒤' 호랑이집' 으로 수입됐다. "케임브리지 콤플렉스" 가 서지모의 일생의 시를 관통했다고 할 수 있다. 더 이상 강교를 하지 마라' 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유명한 편이다.
제 1 절은 오랜만에 동창들이 모교를 떠날 때의 수많은 이별에 대한 걱정을 담고 있다. 세 가지' 부드러운' 글자의 운용은 시인이 까치발을 하고, 한차례의 미풍처럼 살금살금 흔들리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가장 깊은 정은 실제로 파도 속에서' 서천구름' 이 되었다. 2 ~ 6 절은 시인이 호강 강에서 배를 저어 꿈을 찾는 것을 묘사한다. 저녁노을이 진 버드나무, 부드러운 진흙 위의 푸른 풀, 나무 그늘 아래의 수조가 눈에 띄었다. 두 가지 비유는 상당히 정확하다. 첫 번째 과감하게' 강변의 김류' 를' 석양 속의 신부' 로 생각하며, 고지식한 경치를 생명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 따뜻하고 쾌적하다. 두 번째는 맑은 연못물이' 하늘의 무지개' 로 의심됐지만 떠다니는 조류에 눌려' 무지개 같은 꿈' 으로 변했다. 바로' 연애중의 광기' 에서 시인은 주몽나비처럼 사물과 나 모두에 관심이 있고,' 파도 중미그림자가 가슴에 출렁이고 있다' 며 하강하유파 속에서 흔들리는 수초를 기꺼이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런 주관상통일의 좋은 구조는 묘수이자 심혈이다. 5 절과 6 절에서 시인은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꿈/꿈 찾기',' 성휘 가득',' 노래',' 노래',' 하충이 나를 위해 침묵/침묵은 오늘 밤의 강교' 라는 네 구절을 빌려 시를 오르가즘으로 밀어 넣는다 더 푸른 잔디와 별빛 찬란한 가운데 노래하는 그의 광기는 실현되지 않았다. 이때 침묵과 침묵이 많은 사랑보다 낫다! 마지막 섹션에는 첫 번째 루프에 해당하는 세 개의 "조용한" 이 있습니다. 오는 것은 소탈하고, 가는 것은 소탈하다. 소매를 휘두르며 무엇을 떨었느냐? 말할 필요도 없다. 이후 캠브리지 너바나에 있 었 어 요, 왜 구름을 데 려가 야 합니까? 시 전체가 단숨에 이루어졌는데, 서지모의' 시적인 인생' 에 대한 가장 좋은 묘사이다.
후시는 "그의 인생관은 정말' 소박한 믿음' 이다. 안에는 세 글자밖에 없다. 하나는 사랑, 두 번째는 자유, 세 번째는 아름다움이다" 고 말했다. 그는 이 세 가지 이상 조건이 일생에서 충족될 수 있다고 꿈꿨는데, 이것이 바로 그의' 소박한 믿음' 이다. 그의 일생의 역사는 단지 그가 이 소박한 신앙을 실현하는 역사를 추구했을 뿐이다. " ("기념 허지"
그렇다면 호강 강변에서의 시인의 유랑은 이런 추구의 축소판이 아닌가? 서지모는 예술시를 제창한다. 그는 많은 음악미, 회화미, 건축미, 특히 음악미 등 시학 주장에 깊은 탄복을 표했다. 그는 심지어 "... 시의 생명이 내면의 리듬에 있다는 것을 이해할 때만 시의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당신의 사상이 얼마나 고상하든, 당신의 감정이 얼마나 열정적이든, 당신은 그것들을 철저히' 음악화' (시화) 해야 시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한편, 이 시' 베강교': 전체 시는 총 7 절, 절당 4 줄, 절당 두세 끼, 한 칸에 구애되지 않고, 엄밀하고, 압운이 엄격하며, 이사운, 억양이 꺾이고, 낭랑하다. 이 아름다운 리듬은 잔물결처럼 출렁이며, 경건한 학생이 꿈을 찾는 목소리이자 시인의 감정의 물결에 순응하며 독특한 미적 쾌감을 가지고 있다. 일곱 단락의 시구가 엇갈려 리듬이 천천히 퍼지면서 시인' 백포 얇은 교외 섬' 의 기질이 있다. 서지모의 시미 사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왕천)
서지모의' 더 이상 강교' 를 읽다. 실패한 영웅이 쓰러지는 순간 장면을 본 것 같다. 어떤 것은 비장하고 처량하며, 어떤 것은 숙연하다!
서지모는 노신, 곽말약과 마찬가지로 모두 포부가 있는 학자이지만 자본주의 문학의 길을 택한 것은 당시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틀릴 수도 있다. 그러나 그의 목표는 중국을 구하는 것이다. 이때, 나는 그가 처음으로 영국에 갔던 광경을 회상해 볼 수 있다. 그는 "케임브리지, 내 고향 ..." 이라고 말하다니, 영국 서양 문화에 대한 그의 사랑을 알 수 있다. 그가 자신이 길을 잘못 들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이상적인 포부가 실현되지 못했을 때, 실패의 느낌은 "내가 살살 걸어온 것처럼" 와 "내가 살금살금 걸어온 것처럼" 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이 두 문장의 표현이 남김없이 통쾌하다.
그래! 현실은 잔혹하다. 우리는 군중을 현혹시키는 영웅을 볼 수 있다. 우리는 말을 헤엄쳐 헤엄치는 챔피언을 볼 수 있지만, 실패한 사람이 사람들 앞에서 현란한 것을 볼 수는 없다. 이 순간, 우리는 묵묵히 군중과 군중 속으로 사라졌다. 그 말들은 이미 그의 고통과 복잡한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그러나 그는 영국을 대표하는 서양 문화를 진심으로 사랑했다. 그는 영국에 대한 사랑을 비천한 버드나무, 반짝이는 물, 푸른 잔디에 걸었다. 그는 단지 수초일 뿐이다. 그가 쓴 것은 런던의 학교도 아니고, 영국의 학자도 아니고, 영국의 문화도 아니라,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을 썼는데, 그중에서 나는 영국에 대한 그의 애착을 쉽게 알 수 있었다. 주작인의' 고향의 나물' 처럼 고향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했다.
하지만 서지모는 서지모입니다. 그는 총명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이 추구하는 것이 중국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그는 여전히 원래의 의도를 바꾸지 않고 자신의 인생관을 바꾸지 않았다. 사람은 자유로운 개인으로, 단일 사상이 없다. 그래서 이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에, 그는 여전히 소탈하고, 소매를 휘두르며, 모든 것을 털어내고, 구름 한 조각을 가져가지 않았다.
진정한 영웅은 적의 존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도 말하고 싶다: 진정한 영웅도 영웅을 존중해 준다! 나는 서지모를 영원히 존중하고 그의' 작별캠브리지' 를 사랑할 것이다!
마침내 우연한 기회에 나는 오랫동안 헤어진 캠브리지에 왔다. 여기는 여전히 그렇게 조용하고 아름답다. 하지만 지금은 내가 몇 년 동안 보지 못했던 모교를 떠나야 한다.
손을 뻗어 이 아름다운 캠퍼스에 작별을 고하세요. 황혼은 그렇게 시적인데, 강변은 여전히 그렇게 그림과 같다. 강변의 버드나무가 석양에 황금색으로 물들었다. 너무 아름답고, 눈부시고, 너무 밝습니다. 석양의 신부처럼 순수하고 아름답다. 그 아름다운 금빛 털이 땅에 흩어져 있어서 더욱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강물은 그 아름다운 몸을 비춰 화려하고 단순한 그림자를 비춘다. 나는 이것이 아마도 그것이 가장 우아할 때라고 생각한다. 강물의 수초가 물속에서 그들의 부드럽고 매끄러운 녹색 몸을 춤추고 있다. 수생 식물, 마음껏 춤을 춰 주세요! 너의 가장 아름다운 면을 보여줘, 모교를 떠나려는 사람을 보여줘. 너는 너무 행복해서 모교와 영원히 함께 있다. 그리고 나, 작은 나, 그녀를 멀리 바라볼 수밖에 없다. 나의 사랑하는 모교. 너처럼 모교에 영원히 기대고 싶다. 아니, 내가 정말 너라면 좋겠다-풀 한 그루! 만약 하늘이 나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신다면, 나는 너처럼 들풀 한 그루를 만들 것이다.
느릅나무 아래의 그 아름다운 그림자가 시원한 봄인가요? 아니, 아니야. 이것은 하늘의 무지개이다. 그것은 아름다운 떠다니는 해조류 속에서 자신의 모양을 산산조각 내고 무지개의 꿈만 남겼다.
내 꿈을 좇아 익숙한 쑥을 데리고 작은 배를 타고 어디로 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풀의 녹색 부분을 잡아라 ... 별은 작은 눈을 깜박거리며 나를 쳐다보고, 나를 쳐다보고, 학교를 떠난 지 오래다. 배에 별이 가득하다. 나는 이 아름다운 별밤에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지금의 서글픔을 표현하고 싶다. 그러나 침묵이 최고의 이별악장이기 때문에 나는 멈췄다. 하충도 지난날의 번잡함을 잃고 조용해졌다. 아마도 오늘 밤의 캠브리지는 침묵의 캠브리지일 것이다.
오늘 밤 잠을 자지 않는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이곳에 왔다. 나의 모교, 나의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 모교, 오늘 나는 그녀에게 작별인사를 할 것이다. 나는 이렇게 조용히 떠났고, 아무것도 가져가지 않았다. 나는 단지 가볍게 팔을 휘두르며 여러 해 동안 모교와 작별 인사를 했다. "안녕-모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