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을 손으로 베껴 자기 재배, 처세, 사교, 출세에 대해 논하다.

경구집' 은 처세사상을 위주로 인용제를 채택하여 유가의 중용 사상, 도가의 무위 사상, 불교의 처세철학을 융합하였다.

구조적으로 보면,' 채근담' 이라는 단어는 아름답고, 대립이 단정하며, 의미심장하고, 흥미를 자아낸다. 남에게 정서를 키우고 의지를 단련하며 분발하는 인기 도서이다. 작가는 이 책을' 채소뿌리' 라고 명명했는데, 이는' 사람의 총명함과 수양은 고된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는 뜻이다. 속담에' 채소뿌리를 깨물면 모든 것이 다 쓸모가 있다' 는 말이 있다. "

어록을 좋아하지만 어록이 없는 재미가 있다.

순서대로 배열하면, 누가 수필인 것 같고,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수필이 있다.

권고인 것 같지만, 권고가 부족한 그런 각성이 있다.

그리고 비가 오면 산이 있고, 밤에는 조용한 종소리가 울리고, 글자는 맑고 맛은 아름다우며, 풍월은 끝이 없다.

6 월 하순, 위챗 독서의 책 내용과 결합해 여가 시간을 이용해 한 편의 복제 내용을 이용해 8 월 초까지 양생편의 복제를 간헐적으로 마쳤다.

총 19 장의 사진이 자신의 여가 시간과 결합해 큰 소리로 낭독해 고대인의 지혜를 더 잘 이해할 것이다.

필기를 통해 자신이 느끼는 언어를 기록하다. 이 책은 여러 번 읽을 가치가 있다.

순서

GT>' 채근담' 은 슬림함, 처세, 사교, 출산에 관한 어록집이다. 명나라 만년 동안, 아직 명초에 있는 도사 홍응명 () 이 만든 것이다. 홍응명, 자성성, 이름도 말했다.

GT> 와' 채근담' 은 선종의 의미를 드러내며 도가의 전선과 유가의 의미를 숨기고, 보고 나서 가려진 마음을 갑자기 환하게 했다.

Gt>' 뿌리뿌리' 는' 뿌리뿌리를 물면 뭐든지 할 수 있다' 는 민간 속담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람의 총명함과 수양은 힘든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는 뜻이다. "말하기" 는 "말하기" 를 의미합니다. 책은 세상을 깨우고 사람을 권하는 역할을 하며, 정서를 키우고 의지를 단련하며 분발하는 대중적인 독서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생명윤리가 풍부해 중국 전통도덕의 처세 경향을 깊이 반영하며 유교, 석방, 도 등 많은 학설에서 사람, 일에 관한 이치를 거의 포괄하고 있다. 사람의 수양과 절개에 대해 불가사의한 잠재 감화의 영향을 가지고 있다. 그 문필은 간결하고 신선하며 아름다우며, 아속공상을 채택하여 어록, 잡문, 격언 경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GT>' 채근담' 은 중국인의 생활철학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이 책을 통독할 수 있다면 인간관계를 더 잘 처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여러모로 느끼고, 이해하고, 실천하고, 더 나은 자신을 만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gt& gt 전문은 수양, 설득, 생활, 치가, 출산, 양생의 7 개 부분으로 총 386 편으로 나뉜다.

운명호는요? 인간은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

& gt& gt 마음은 항상 완벽을 보고, 세상에는 결함이 없다. 이 마음은 늘 원만하고, 세상에는 흠이 없다. 이 마음은 늘 넓어서 세상에 위험이 없다 [1].

& gt& gt 재덕이 없고, 집에 주인이 없고, 물건을 노예로 삼고 [1], 형상이 날뛰지 않는다 [2] [3]

& gt& gt 겸손은 위험이 높다는 것을 알고, 음울함은 겸손이 노출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1], 그리고 등반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음울함은 빛에 노출되는 것이다 [2]; 조용히하고 자신이 활발하다는 것을 아는 것은 과로하고, 침묵을 키우고 [3] 말을 많이 하는 법을 아는 것은 조울증 [4] 이다.

& gt& gt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대하는 것은 편리한 수행 방식이다.

분명히 말하면, 쓴맛도 씁쓸하고, 즐거움도 즐겁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gt& gt 그래서, 마음이 분명하지 않고, 혼합 된 사람들은 분명합니다. 반드시 행복을 찾을 필요는 없지만, 고통받는 사람들을 찾아가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 gt& gt 정직한 사람 [1] 은 [2] 조화 [3] 를 돕고 분노의 길을 열지 않는다 [4]; 명성이 있는 사람은 겸손하지 않으면 질투의 문을 열 수 없다.

& gt& gt 뚜껑이 높고 평평하여 꺼내기가 어렵습니다. 뜻이 있는 자는 멀고, 뜻이 없는 자는 가깝다.

& gt& gt 어디서나 볼 수있는 실제 기계 [6]

& gt& gt 는 물욕에 잠겨 있습니다 [1], 인생에 슬픔을 느낍니다. 이순신은 여전히 ​​충성스럽고 내 인생의 콜라를 느낍니다. 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먼지는 반드시 깨질 것이다. 콜라를 알면 성경이 스스로 [3] 된다.

& gt& gt 는 심신 단련에 능한 사람만이 손잡이를 손에 쥐고 자유롭게 놓을 수 있다.

문장 설득

& gt& gt 사욕비밀 [3] 명, 가슴욕영롱함 [4], 만지는 것은 모두 이해력이 있다.

현머닌 정티, 전예양원길

& gt& gt 역경 연마 라인, 순경 판매 뼈.

Gt> "서투른" 이라는 단어는 무한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오 위엔 개 짖는 소리, 뽕나무 닭 우는 소리, 얼마나 좋은 날씨인가!

& gt& gt 만약 [1] 에 어긋나는 일이 있다면, 나는 나보다 못한 사람을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나는 너를 탓할 것이다 [2] 자기 탈락; 조금 게으른 [3]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낫다. 진취적이다.

& gt& gt 중독병 [1] 치료 가능, 집착병 [2] 난치병; 사물의 장애는 제거할 수 있고, 의의 장애 [3] 는 제거할 수 없다.

& gt& gt 발굽 인쇄를 보지 말고 진흙 인쇄를 보세요

& gt& gt 좋은 독자, 춤 읽기 [1], 부딪치지 마라 [2]; 사물을 잘 관찰하는 사람은 신과 조화를 이룰 때 [4] 와 [5] 의 조짐을 관찰해야 한다.

& gt& gt 괜찮으면 생각해 보세요. 할 일이 있으면 생각하겠다. [1] 아니요? 만약 네가 교만하다면, 너는 네가 교만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2]. [3] 아니요? 네가 좌절을 당했을 때, 너는 원한을 느낄 수 있니? 항상 자신을 신중히 하고, 다소간, 유무에서 무까지, 이것이 학습의 참뜻이다 [4].

& gt& gt 는 어제 머물러야 하는데 오늘은 불가능합니다.

어제>& gt 의 비난 [1] 은 남길 수 없고, 뿌리를 남기고 싹이 나고, 먼지 [3] 는 결국 피곤하고 [4] 재미있다 [5]; 오늘날, 가지고 있을 수 없고, 가지고 있을 수 없고, 찌꺼기 [6] 는 변하지 않고, 이익은 오히려 욕망의 뿌리이다.

영민이는 학문으로 사진을 찍고 도덕적인 열정으로 사진을 찍었다.

& gt& gt 영민은 학문으로 사진을 찍고 덕행 열정으로 사진을 찍었다. 똑똑한 영민 [1] 은 공부 [2] 의 조급함으로 사진을 찍어야 한다. 정직에 열중하는 사람들은 미덕으로 그들의 편차를 녹여야 한다.

& gt& gt 조급함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마음에는 복이 있다.

& gt& gt 작은 지혜는 큰 것을 추구하지 않고, 낮은 재미는 높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 gt& gt 입은 마음의 문이다. 마음의 발을 의미한다.

& gt& gt 그래서 군자는 비록 일에 있지만, 마음은 일 밖에 있어야 한다.

& gt& gt 열심히 찌꺼기를 씻으면 진짜 몸을 볼 수 있습니다.

& gt& gt 선을 위해 [1], 당신은 남보다 우월해야 하고 [2], 착해야 하고, 좋은 명성을 가져야 하며 [3], [4] 를 배워야 하고, 세상을 놀라게 해야 한다 [5], 축제를 심어야 한다 [6] 이것들은 모두 선념 [8] 과 가시덤불 [9] 이다. 찌꺼기 [1 1] 를 씻어내고 싹을 잘라야 진짜 몸 [12] 을 볼 수 있다.

& gt& gt 감정의 유사성은 성이다. 감정을 포기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다. 욕망의 공공장소는 이성이고 욕망을 포기하는 이유는 분명하지 않다. 그래서 군자는 감정을 끄지 못하지만 [1]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2]; 너는 너의 욕망을 끌 수는 없지만, 단지 욕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gt& gt 교만 [1], 사양하는 것 이상입니다. 예의 바르게 항복 [2] 하고 정의를 펴라 [3]; 정욕의식은 모두 허망한 마음에 속한다. 마음을 완전히 죽이고 [4] 실제로 표현하십시오.

전기

& gt& gt 군자는 내면이 총명하고 강건해야 하며, 선과 추함이 평평하고, 현과 우능이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생성된 덕성 [2] 이다.

& gt& gt 적은 피하기 쉽고, 엔리고는 막기 어렵다.

& gt& gt 복수는 종종 사랑에서 비롯된다. 재능 [3] 은 칼꿀 [4] 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컵에서 피가 나고 오랑우탄이 술을 즐기는 것을 웃다.

& gt& gt 그래서 사람들은 늘 서약함이 없고, 성덕 [2] 은 연민도 없고 벌목도 없다 [3].

& gt& gt 사람들이 너무 어리다고 탓하지 말고 [2] 남의 사적인 일 [3] 을 보내지 말고, 남의 옛 악을 그리워하지 마라 [4]; 이 세 가지는 미덕 [5] 을 키울 수도 있고 먼 곳에서 해를 끼칠 수도 있다.

& gt& gt 는 [1] 을 믿지 말고 매국노에게 속았다. 자신 [2] 을 못하게 하고 가스 [3] 에 의해 만들어졌다. 자신의 장점을 취하지 않고 [4] 사람의 단점을 형성하다. 자신의 어리석음 때문에 남의 능력을 질투하지 마라.

GT> 는 집단의 의문 때문에 고군분투하지 말고, 개인의 의지로 사람들의 말을 낭비하지 마라. 이기적이고 작아서 대국을 해치지 마라. 여론을 이용하여 빨리 [1] 하지 마라.

GT> 은은 약하고 강해야 하고, 선강후 약한 사람은 그 장점을 잊는다. 위 [1] 는 엄하게 넓어야 하고, 선폭 후 엄한 자는 이상하게 차가워야 한다.

& gt& gt 영리한 숨겨진, 영리한 사용; 탁함 속에는 청음이 있고, 연중에는 부드러움이 있다. 냄비 끝 [1] 세 번째 동굴 [2] 은 정말 젖내도 마르지 않았다.

광명 때문에 사람을 계몽하고, 홀가분하여 바람을 바꾸다.

& gt& gt 가 책임을 지지 않으면 사업이 없다 [1] [2]; 그렇지 않으면 [3] 을 낳지 않는다.

& gt& gt 는 항상 [3] 의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권력의 관념은 가볍다. 세상의 번화한 꽃이 비단 [4] 과 같지만, 나는 늘 봄하경 [5] [6] 을 생각하고 있다. 그러면 탐욕의 마음이 희미해진다.

& gt& gt 태양과 달 새장 새, gankun 물 부평초.

& gt& gt 사물은 루 [7], 해생, 사물은 그림자처럼 가고, 하늘은 꺼지고, 변화무쌍하다.

& gt& gt 가난한 사람 [1] 은 그들의 초심자여야 한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의 결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gt& gt 인정이 반복되고 [1], 세상일이 험하다. 갈 수 없어, 한 걸음 물러서라. 만약 네가 할 수 있다면, 너는 반드시 3 분의 1 의 일을 포기해야 한다.

& gt& gt 인성본선, 한 사람이 화나게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모든 것이 성공적이니, 한 가지 일이 끝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성취가 아무리 커도 기회를 놓치면 고집이 세다.

& gt& gt 는 크고 도망가지 않을 것 같고, 작지만 횡명이 없을 것 같다.

& gt& gt 나는 한때 구름이었고 지금은 이라크입니다. 나는 오늘 내가 누구인지, 앞으로 내가 누구에게 속하는지 알고 싶다.

& gt& gt 사람들은 행복 할 필요가 없으며 사람들은 분노 할 필요가 없습니다.

& gt& gt 는 봉후의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라고 권했고, 하나의 임무가 성공했다.

가사용품

& gt& gt 대열정 [1], 왕왕 침착하고 차분한 사람이니 바쁘지 마세요 [2]; 휴정 [3] 경복, 집이 넓고 두꺼운데, 무슨 고생이냐 [4].

& gt& gt 마음이 넓으면 적당하고, 마음이 강하면 짧아진다.

& gt& gt 뜨겁고, 몸이 맑고, 가난하면 슬프고, 기쁨은 행복하다.

적으면 복이고, 많으면 화다.

& gt& gt 귀 뿌리 [1] 바람 골짜기 소리처럼, 지나치면 옳고 그름이 있다. 심경이 색에 잠겨 있는 월지 [2] 와 같다. 만약 그것이 비어 있다면, 나는 이 두 가지를 잊을 것이다.

& gt& gt 근심 근면 [1] 은 미덕이며, 너무 씁쓸하면 향락에 적합하지 않다 [2]; 냉막 질풍 [3], 너무 건조하다 [4] 사람과 일에 쓸모가 없다.

출생 물품

& gt& gt 풍속은 반드시 고쳐야 하고, 물질적 피로는 공제해야 한다.

& gt& gt 바람이 대나무 [1], 바람이 대나무 소리를 남기지 않고 지나간다. 기러기 과냉조, 기러기 연못에 가서 사진 찍지 않는다 [2]. 그래서 군자의 마음, 물건이 오면 [3], 물건이 가면 마음이 텅 비어 있다 [4].

& gt& gt 는 [1] 맛, 오호 담배 [2] [3], 인치 [4]; 만약 당신이 기회 [5] 를 깨뜨린다면, 천고의 영웅은 [6] 을 장악할 것이다.

& gt& gt 우리가 꽃버들에 관심이 있을 때, 우리는 가무에 관심이 있다. 그것은 자연의 환상 [1], 사람들의 마음의 흔들림 [2] 이다. 쓰러진 나무 뒤의 시든 풀에서 소식 [3] 을 찾아야 한다. 이것은 건곤 [4] 의 매력이자 인물 [5] 의 근본이다.

& gt& gt 인사, 유연한 장난감.

& gt& gt 의 생명은 태창의 쌀 한 알 [1] 과 같다. 마치 눈을 태우는 번개처럼, 절벽 위의 썩은 나무처럼, 잃어버린 바다의 거대한 파도 같다 [2]. 이것을 아는 사람들은 어떻게 슬퍼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얼마나 불행한가? 어떻게 그를 탐욕으로 보아도 깨지지 않는가? 그가 무겁지 않고 [3] 가상생활에 치욕을 가져오는 것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 gt& gt 열정은 물이 얼음으로 응축되는 고통스러운 바다입니다. 만약 네가 깨달으면, 너는 바다에서 행복할 것이고, 너는 여전히 차갑게 [1] 물처럼 차가워질 것이다.

& gt& gt 당신이 현명하지 않다면, 당신은 당신의 마음을 잃을 것입니다

& gt& gt 법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몸과 마음이 모두 안심이 됩니다.

& gt& gt 가 남아 있든 없든 상관없고, 침착함은 중요하지 않다.

& gt& gt 커버 심장 염색, 요정 자본 을 원한다; 마음이 매여 기쁘고 슬펐다.

나는 늘 자신을 한가하게 놓아서 영욕을 위해 보내지 않는다.

& gt& gt 짐승은 타락하기 쉽고, 인심은 타락하기 어렵다. 도랑은 메우기 쉽고, 인심은 메우기 어렵다.

& gt& gt 는 세상에 태어나고, 편욕은 씁쓸하고, 절대욕도 씁쓸하다. 우리의 선량함과 수양을 들어라.

& gt& gt 는 인심이 참되고, 헤엄쳐도 걱정이 없다.

& gt& gt 침묵 속에서 명확하게 생각하고 [1], 마음을 보고 [2]; 레저 날씨 [3] 바람과 파도가 잔잔하고, 절친한 진짜 기계; 빛 속에서 이익 [4] 을 씻어내고 내면의 진실한 맛을 얻었다. 사심증도는 전혀 없다 [5].

GT> 는 세계로 가는 길이 넓다. 완벽을 생각하면 모든 것이 떠오른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현상 유지에 만족한다면, 당신은 자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양생용품

& gt& gt 천지영원 [1], 이 몸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생은 100 년밖에 안 되는데, 이 날이 가장 편하다. 다행히도, 그 사이에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생활의 즐거움을 모르고, 거짓된 생활을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2].

& gt& gt 그래서 군자는 악에 가깝지도 않고 미명을 세우지도 않는다. 그가 조화 [4] 하는 한, 그는 살아있는 보물이다.

& gt& gt 꽃이 피면 봄을 맞이하고, 아랑곳하지 않고 [1] 일이 남에게 말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수온수한어는 그것을 알고 있다. 그것이 마음속에 있을 때만, 그것은 감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gt& gt 는 중국이 피곤하다고 말하거나 중국을 보면 행복하다고 합니다. 그 냉막, 행복, 또는 냉막 혐오. 암담한 견해를 쓸어버리고, 기쁨과 혐오감을 없애야 고민을 잊고 담담하게 대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gt& gt 는 인간의 본성을 읽고, 미친 듯이 비싸다. 네가 이 세상을 맛본 적이 있어야만, 너는 냉막 진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이 텅 비어, 시비가 맞지 않다.

& gt& gt 는 담담함으로 자신의 기개를 키우고 자신의 심성을 배양한다.

& gt& gt 청심과욕이지만 춥지도 덥지도 않은 느낌은 무엇입니까? 담담하게 살지만 모든 슬픔과 이별을 잊었다.

& gt& gt 는 세상이 씁쓸하고, 그의 마음은 씁쓸하다고 말했다.

& gt& gt 세계는 이용 [1] 을 위해 끊임없이 얽히며 세상이 고생하고 있다고 말한다. 운산이 푸르고, 천선이 우뚝 솟아 [2], 꽃이 새소리를 맞아 웃고, 어부가 나무꾼 노래를 부른다. 인간은 먼지도 없고 바다도 쓰지 않기 때문에 씁쓸하다 [3].

& gt& gt 탐욕스러운 사람은 부유하고, 만족하는 사람은 가난하고, 마음은 부유하다. 가장 높은 사람은 일하기 쉽고, 낮은 사람은 일하기 쉽다. 누가 득실하고, 누가 거짓인지, 다른 사람과 구별해야 한다.

& gt& gt 는 석두 [1] 의 불빛 속에서 몇 시입니까? 달팽이의 뿔에서 [2] 여성이 남성보다 많으면 세상이 커진다 [3]?

& gt& gt 나무가 물에 빠지고 천절벽이 시들었지만, 나도 진실을 보았다.

& gt& gt 마음 물욕이 없으면 가을의 바다가 된다. 자리에 거문고 한 권이 놓여 있는데 단추 [1] 석실 [2]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