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나 지금이나 인류는 행복을 탐구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고, 맹목적으로 부, 지위, 명예, 사랑을 추구한다는 것만 알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갖는 것이 행복의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물질문명이 발달한 오늘날, 사람들은 물질적인 삶을 충분히 즐기면서 여전히 괴로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물질명언)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늘 저는 불교의 관점에서 인생의 고통과 그 해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첫째, 인생의 고통의 원인
인생의 고통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모두가 매우 염려하는 화제이다. 만약 이 질문을 한다면, 대답은 왕왕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몸이 허약해서 병상에 여러 해 동안 시달린다. 어떤 사람들은 의식도 없고, 하루 종일 일해서 괴로워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어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여전히 외롭고 고통스러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어떤 사람들은 감정적 인 좌절을 겪을 것이며 외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벼슬을 원하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 있지만, 승진할 희망은 없다. 어떤 사람들은 사업이 느리고 돈을 벌지 못해 손해를 본다. 사람마다 처지가 다르고, 추구가 다르고, 고통에 대한 이해도 다르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고통이 가져온 현상일 뿐, 고통의 근원이 아니다. 한 사람이 배불리 먹지 못하고 따뜻하게 입지 않으면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으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몸이 안 좋으면 일단 건강을 회복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한 사람이 독신으로 괴로워한다면 결혼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한 사람이 지위가 낮은 고통을 겪고 있는데, 벼슬길이 성공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만약 우리의 고통이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면, 세상에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통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생활중에 고민만 있으면 어떤 물질적 조건이든 지위 높고 낮든 인생 경력이 어떻든 항상 이런 고통이나 그런 고통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행복한 생활을 하려면 고통의 근원을 찾아 근본적으로 끊어야 한다. 의사가 병을 고치는 것처럼 병의 뿌리를 꼭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위 치료라고 하는 것은 단지 근본을 치료하지 않는 것일 뿐이다. 일시적으로 병세를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아궁이는 제거되지 않고 발작하는 날이 있다.
그렇다면 인생의 고통의 근원은 무엇일까? 불교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측면이 있다고 말한다.
첫째, 무지하다
무지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지식이 없는 것으로 이해된다.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는 해당 문화 지식이 특히 중요하다. 사람들이 늘 말하듯이 지식은 힘이고 지식은 재산이다.
여기 계신 분들은 모두 지식인입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세계의 지식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역사를 배우는 사람은 역사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배우는 데는 문학 지식이 있다. 철학을 배우는 사람은 철학적 지식이 있다. 학생들은 생물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러한 지식의 숙달과 운용은 물론 우리에게 생존 기술을 가져다 주고, 우리에게 생활상의 편리함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인류가 진실한 자아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 즉, 지식을 갖는다고 해서 행복이 있는 것은 아니며, 지식을 갖는다고 해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 삶에 고통을 주는 무지는 무엇일까?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무지함은 지혜가 부족하여 우주 생명의 진상을 꿰뚫어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인간은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해 거의 아무것도 모른다. 우리는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 우리가 어디에서 죽을지 모른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인생의 인과를 모르다. 우리 자신의 정신세계에 대해 인간도 낯설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파악할 능력이 없다. 때로는 우리가 기뻐하기도 하고, 때로는 고통스러울 때도 있고, 때로는 미친 듯이 기뻐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든 정서적 변화들은 당사자로서의 우리로서는 종종 어찌할 바를 모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해 인류는 아직 충분한 인식이 부족하다: 우주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지구는 언제 파괴됩니까? 우리가 아는 것 중에서 오류란 무엇인가? 진리란 무엇인가?
우리의 개인 생명부터 생명이 의존하는 우주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인식은 극히 제한적이다. 우리가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창해일속에 불과하다.
잘못된 생각도 무지하다. 인생을 꿰뚫어 볼 지혜가 부족해 세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형성할 수 없기 때문에 흑백을 뒤바꾸는 잘못된 생각이 많다. 사상은 인생을 지도하는 준칙이다. 어떤 생각이 있으면 어떤 생활이 있을 것인가.
인과를 믿지 않는 무신론자들에게는 요행 심리를 안고 법외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결과가 성숙하면 고통은 불가피하다. 쾌락주의자에게 그들은 생활이 제때에 즐겨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치 낭비만 할 뿐, 심지어 낭비도 할 수 있을 뿐, 이름 모를 백인의 복보는 한계가 있다. 은행 예금처럼 얼마를 쓰면 줄어든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같은 이치로 우리 일생의 복보는 전생의 축적에서 비롯된다. 만약 우리가 1 점을 즐긴다면, 우리는 1 점을 잃게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돈을 헤프게 쓰고 모든 행복을 즐기는 것만 안다면, 우리의 미래 생활은 빈곤 속에서만 지낼 것이다. 그래서 창시자는 우리에게 "행복은 마지막을 누릴 수 없다" 고 가르쳤습니다. 복을 다 갚으면, 행복과 행복의 근원도 다 끝난다. "
미신도 무지로 인한 것이다. 광대한 우주와 신기한 자연 앞에서 인간은 그렇게 작고 무능해 보인다. 아인슈타인이 말했듯이, "가장 큰 비밀은 우주의 존재와 이해이다."
인류의 초기 생활에서는 우주와 생명에 대한 진정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만물의 영론은 세계 각 민족에 거의 성행하였다. 산신, 나무신, 뇌신, 풍신, 우신, 학습을 담당하는 문창신, 농경을 관장하는 신농씨, 명계를 관장하는 염라왕. 세상 만물은 모두 우리 일생의 길과 같은 신의 통제 속에 있다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은 이 점을 어느 정도 설명했지만, 세계에 대한 인류의 인식은 더 이상 단순한 추측과 추측에 머물러 있지 않다. 하지만 만물의 영론의 영향은 지금까지 가라앉지 않았으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모든 행복을 신령에 대한 기도와 숭배에 기탁하고 있다.
운명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오래된 점쟁이로 하여금 여전히 광활한 시장을 갖게 했다. 그럼 인연이 있나요? 인과 관계로 볼 때 운명은 확실히 존재한다. 하지만 점쟁이의 정확성은 의심할 만하다. 이는 운영자의 심리적 소양과 점쟁이의 신뢰성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운세와 유년의 계산은 종종 사람을 현혹시키는 게임일 뿐, 지나치게 의지하는 것은 분명 현명하지 못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또 어떤 사람들은 풍수를 미신한다. 땅을 사거나 집을 짓든 풍수 선생에게 지도를 탐구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사실, 환경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지만, 생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리 자신의 행동이다.
게다가, 운명의 존재는 운명이 모든 것을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의 운명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우리가 창조한 선악업장벽에 달려 있다. 업장벽은 우리의 매일의 의도와 우리의 매일의 행동에 따라 변한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믿지 않거나 위의 어떤 것에도 매료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자세히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은 자신의 특별한 관심과 걱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마음은 그 곳으로 계속 돌아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사실, 그 게 바로 우리가 집착 하는 거 야: 욕심 많은 돈, 욕심 많은, 욕심 많은, 그리고 팬, 팬, 팬, 등등. 요컨대, 의식이 없는 중생은 반드시 외계의 세계로 기어올라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의식이 없는 중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무의식) 매혹되어 집착하는 것이 고통의 근본 원인 중 하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우리의 마음이 무언가에 잠겨 있을 때, 그것의 각종 변화에 의해 조작될 것이며, 우리는 초월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돈 팬들은 돈을 모으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고 있다. 권력 팬들은 지위를 위해 싸울 것이다. 팬들은 자신의 우상을 그리워할 것이다. 요 몇 년 동안 중국 축구팀의 한 번의 좌절은 팬들에게 많은 손실과 좌절감을 가져왔다!
우리의 나쁜 습관도 무지에서 비롯된다. 습관은 우리의 생활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습관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삶을 통제하고, 우리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무지로 인해 중생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악습에 물들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큰돈을 써서 부를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며, 그 결과 복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대상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사람들은 자랑을 통해 자신을 과시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역효과를 내고, 다른 사람의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좋아한다. 어떤 사람들은 독단적이고 독단적이며, 강제적인 수단으로 이기심을 배척하고, 다른 사람을 억압하고, 결과적으로 적을 많이 만든다. 어떤 사람들은 명예를 낚는 것을 좋아하고, 각종 부정한 수단으로 허명을 얻으며, 결국 세상에 멸시당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다른 사람들은 도박을 좋아하고 그것을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여긴다. 그 결과, 그들은 스스로를 뽑을 수 없었고, 심지어 파산하기도 했다 ...
모든 사회 문제와 범죄 현상도 나쁜 습관에 의해 선동되었다. 전투는 종종 자기 중심에서 시작됩니다. 절도는 왕왕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에서 시작된다. 부패는 종종 권력으로 사리사욕을 도모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폭력은 종종 약자를 괴롭히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사기는 보통 여가와 싫어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 나쁜 습관은 싹이 트었을 때 우리의 주의를 거의 끌지 못하지만, 제때에 발견하지 못하면 그 결과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마약은 잘 알려져 있지만, 마약은 여러 차례 금지되어 있다. 그 이유는 애초에 많은 마약 중독자들이 자신의 행동이 이미 법을 어겼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지만, 단지 악습의 방종하에 호기심에서 솔선수범하기 때문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공허함과 지루함 때문에 자극을 구하거나, 삶의 좌절로 현실을 도피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만족이 끝없는 고민을 가져올 줄은 생각지도 못하고, 자신의 심신을 크게 파괴한다.
이런 것 외에 자신의 마음속에 잠시 한가한 시간을 갖기를 원하지 않는 것도 나쁜 습관이다. 보통, 이 세상은 항상 바쁜 것에 습관이 되어, 잠시 생각을 멈추기를 거부한다. 일과 집안일 외에도, 우리는 각종 오락을 이용하여 우리의 여가 시간을 많이 보내지 않는다. 텔레비전의 보급은 우리의 시야를 크게 넓히고, 우리의 지식을 늘리고, 우리의 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하지만, 그것은 또한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의존이 되어, 보이지 않게 우리의 많은 시간을 소모했다. TV 뿐만 아니라 오늘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인터넷, 현대기술의 아름다운 포장 아래, 우리가 외국으로 등반하도록 끊임없이 격려해, 우리는 외부의 자극을 통해서만 충실함을 느낄 수 있고, 일단 약간의 여유가 생기면 공허하고 지루하다고 느낀다. 사실 이런 이른바 충실함은 짧고 거짓이다.
진정한 충실함은 내면의 평온함에서 비롯된다. 만약 우리가 내면세계의 인식과 발전에 전념할 수 있다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균형을 찾을 수 있으며, 외부의 도움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
둘째, 견지
무지로 인해 우리는 더욱 발전하여 견지할 것이다.
중생의 집착은 생활 속에서 거의 어디에나 있다. 유교 고전에서는' 고금' 이라고 부른다.' 고금' 은 보편적이고,' 고금' 은 형편없다. 즉 만물에 대한 대략적인 차이다. 물론 이런 차이는 옳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은 세계에 대한 우리의 무지와 잘못된 관념의 지도하에 있는 차이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은 우리의 견지이며, 가짜 분리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이런 집착에 대해 불교는 그것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1, 법 집행 기관:
바로 법률의 지속성이다. "법" 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보통 법이나 규칙으로 이해하지만, 불교가 말하는 "법" 은 넓은 의미의 "법" 이다. 그것은 세상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여전히 유망하고 무위하다. 착하든 순결하든 못생긴 것이든 오염된 것이든 ... 모두' 법' 분야에 속한다.
그래서 불교의' 법' 에 대한 정의는 궤도 생물해, 자립이다. 궤도 생물학적 해법은 사람들이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력갱생은 어구가 자신의 본문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물은 젖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습기를 자성으로 삼는다. 불은 따뜻함을 자아로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따뜻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모든 것은 법적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법을 알고 다시 말해 보자. 중생의 법 집행은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명언경구라는 개념에 대한 우리의 견지와 같다. 사실, 언어는 미래 세대의 일반적인 상징 일 뿐이며, "불" 이라는 단어가 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사실과 통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생은 모두 어리석다. 항상 명언경구를 안고 있는 것은 실존하는 관념, 특히 이름에 대한 집착이다. 거의 모든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이름을 자기 자신으로 인식하며, 아첨하든 비방하든, 일단 자신의 이름과 연결되면, 우리의 마음은 평온을 잃고, 또 기쁘고 노여워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명언에 대한 견지 외에도,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몸을 매우 아끼고 있다. 건강은 혁명의 본전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일생에서, 우리는 줄곧 우리 몸의 가장 충실한 노예였다. 우리 몸으로 우리의 학습과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음식으로 바쁘고, 그 옷으로 바쁘고, 그 거처로 바쁘고, 그 즐거움으로 바쁘고, 그 모든 욕망을 만족시키기에 바쁘다. 수십 년 동안 바쁘더라도 영원히 바쁘기를 바랍니다. 고대에는 단약을 정제하느라 바빴고, 현대에는 냉동병체로 바빴다. 불로장생하기 위해 갖가지 기발한 수법으로 바쁜데, 결과는 자연히 헛수고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세상의 만물이 변덕스럽기 때문에, 지구는 항상 파멸의 날이 있는데, 하물며 우리의 연약한 몸은 말할 것도 없다.
불경은 우리에게 "사람은 살아 있어도 죽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색깔의 몸을 영원한 실체로 가지고 있다면, 그 노화와 다가오는 죽음에 직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존 F. 케네디, 건강명언)
우리는 또한 몸의 색조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자들은 자신의 생김새를 더욱 소중히 여긴다. 나는 몸 장식, 그림 그리기, 헤어스타일 변경, 온몸의 세포를 불안하게 하는 데 많은 시간과 정력을 아끼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사실, 우리 몸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깨끗하지 않다. 썩은 시체는 말할 필요도 없고, 모두 젊은 여자들이다. 우리 몸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육체 아래는 골격일 뿐, 골격 안에는 미화할 수 없는 내장일 뿐이다. 내장의 내용은 더욱 더럽다. 우리는 매일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물건들을 가지고 왔다갔다한다. 싫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화려한 포장에 담아 소중히 여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비록' 우리 몸속의 9 혈은 늘 깨끗하지 않다' 고 하지만 중생들은 이 점을 의식하지 못했다. 깨끗하고 정상적인 것을 고수하는 것이 많은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초래했다. 그래서 부처는 고전에서 우리에게 "몸이 깨끗하지 않다", "몸이 무상하다" 고 말했다.
몸뿐만 아니라 우리도 현실을 위해 부에 집착한다. 사회의 상업화로 금전만능의 구호는 이미 파렴치한 지경에 이르렀다. 돈이 다 있는 것 같아서 모든 것이 돈을 위한 것이다. 물론, 생존의 필요성으로 볼 때, 적절한 물질적 부가 필요하다. 하지만 식량과 의복 문제가 기본적으로 해결된 오늘날, 부에 대한 사람들의 집착은 완화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심해지고 있다. 돈은 신으로 간주되고, 돈을 버는 것은 인생의 유일한 목표로 여겨진다. 많은 사람들에게 부를 갖는 것은 생활의 보장을 위한 것이 아니라 탐욕을 만족시키는 수단이다. 하지만 우리는 축적된 재산이 결국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도둑은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아이들이 안심하고 돈을 헤프게 쓸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금고에 단단히 잠겨 있더라도 인플레이션은 하룻밤 사이에 아름다운 폐지로 변할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와 인화의 도래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부를 영원하다고 생각한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는 생활에 또 쓴 씨앗을 심었다.
이성에 대한 집착도 고통의 원인 중 하나다. 우리가 갈망하는 두 정이 현실에 이르면, 항상 이렇거나 그런 실망을 가져온다. 또는 짝사랑 때문에 요구가 있으면 반드시 들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짝사랑, 짝사랑, 짝사랑, 짝사랑, 사랑명언) 아니면 하늘이 저마다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랑에 빠졌다. 또는 생활 속의 마찰로 인해 원한과 괴로움을 가져올 수 있다. 쌍방이 서로 사랑한다면 영원히 사랑하기를 더 바랄 것이다. 그러나 세상일은 변덕스럽고 마음성은 변덕스럽다. 어떤 사랑의 서약이든 무상한 시련을 견디기 어렵다. 따라서 세상은 항상 결혼 가정을 행복으로 삼는다. 이것이 고민과 걱정의 시작이라는 것을 몰랐다.
또한 지위에 대한 집착, 사업에 대한 집착, 명예에 대한 집착,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집착 등 많은 집착이 존재한다. 세상 만물은 모두 무상하고 허황된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을 고치에 묶는 것과 같다. 인연의 환상과 공허성의 원리를 충분히 깨달아야 우리의 집착을 근본적으로 깨뜨릴 수 있다.
2, 나는 보유:
나는 정의의 주인이고, 변하지 않는 정의와 변하지 않는 정의이다.
중생은 항상 자신의 삶에서 변하지 않는 자아를 주재로 삼는다고 느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래서, 항상 나를 생각하고, 곳곳에서 자기 중심적이고, 말과 행동은 모두 강한 자아를 드러낸다: 나는 좋아한다, 나는 싫어한다; 사랑해, 난 싫어 ... 통계를 하나 만들면 우리는 하루에 몇 개의' 나' 를 말해야 합니까?
"나" 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은 내가 생겼다.
보통 우리는' 나'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내 이름을 들을 때마다 항상 특별한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나는 이 이름이 바로 나인 것 같다. 그것을 칭찬하는 것은 나를 찬양하는 것이고, 그것을 비방하는 것도 나를 비방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 이름은 부모님이 뽑은 코드명에 불과하며, 진정한' 나' 를 대표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이름만 바꾸면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 가명, 필명 등 이름이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나' 의 상징으로 사용합니까? 그래서' 나' 라는 이름을 안고 고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우리도' 나' 로 몸을 가지고 있다. 색체는 네 개의 가짜 조합인데 그 중' 나' 는 없나요? 그래서 선종 창시자는 "부모님이 생전에 어떤 사람이었나요?" 라고 묻습니다. " 도대체 무엇이 우리 몸의 진정한' 나' 를 대표하는가? 오늘날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을 이식하고 재건할 수 있다. 만약 그 중 어떤 부분이' 나' 라면,' 나' 의 개념은 이미 의학적인 도전을 받았다. 성형의' 나' 는 누구인가? 심장 이식을 받는' 나' 는 누구입니까? 하지만 일반인은 무지하기 때문에 이 허망한 몸을 안고 있기 때문에 외모의 미추를 위해, 체구의 우람하거나 왜소한 것을 위해, 몸의 건강이나 허약을 위해 시시콜콜 따지며, 스스로 고민할 뿐이다. 노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큰 고민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몸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내가 몸이 없다면, 나는 어떤 고통을 겪을 것인가? 클릭합니다 이것은 또한 불교에서 "쓴 뿌리" 의 원칙을 반영합니다.
우리는 또한 의류를' 나' 로 안고, 외관의 포장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어떤 명품이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일을' 나' 로 생각하는데, 직업은 생계를 꾸리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생활의 얼굴이기도 하다. 우리는 여전히' 나' 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일단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면 오만할 수 있다. 사실 의류, 일, 지위는 진정한' 나' 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이 모든 것이 바뀔 때,' 나' 가 덩달아 가라앉을까?
중생의 집착은 각양각색이다. 천하, 지방, 총결은 두 가지 법, 즉 내가 집행하지 않고, 무상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로 끈기 때문에 끝없는 고민과 무수한 고민을 가져왔고, 온갖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고통을 가져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지혜로 무지와 집착에서 벗어나야만 내려놓은 자유와 새장 밖으로 뛰쳐나오는 해방을 느낄 수 있다.
셋째, 고민
무지와 집착이 인생의 고통의 근원이라면 고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고민은 고통의 가해자일 뿐만 아니라 고통 자체이기도 하다.
일단 우리가 걱정스러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우리 마음속의 평온은 완전히 파괴될 것이다. 고민이 우리 삶에 잠복해 우리의 마음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가 어디를 가든 우리는 그것을 가지고 갈 것이다. 한 단어로 형용하면, 그것은-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그렇다면 중생의 고민은 무엇일까? 불경에서는 색욕, 색깔, 무색의 고민을 포함하여 8 만 4 천 가지의 고민이 있다고 한다. 삼계 안에서는 생명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고민이 있다. 그중에는 여섯 가지 근본적인 고민이 있는데, 모든 고민으로 인한 토양이다. 고민은 20 가지가 있는데, 모두 근본적인 고민의 작용에 따라 생기는 것이다. 먼저 몇 가지 주요 기본면 우려를 이해합시다.
첫 번째 근본적인 문제는 탐욕이다. 탐욕은 인류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심리활동 중 하나이다. 즉 자신이 좋아하는 경지에 감염되고 점유되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불타는 탐욕에 사로잡히면, 우리는 행동에 대한 구속을 잃고 탐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재산에 대한 탐욕 때문에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여성에 대한 탐욕으로 납치되었습니다. 지위를 탐하여 사리사욕을 위해 당에 가입하다. 그가 허명을 탐하여 그를 찬양하고 멸망시켰기 때문이다. 아니면 남의 재물을 탐내고, 자신의 인격을 짓밟고, 아첨으로 남에게 알릴 수 없는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이다.
탐욕의 범위가 더욱 넓다. 쳉 웨이지 (cheng weizhi) 는 "탐욕은 인간 본성이다. 클릭합니다 。 "예" 는 욕망의 세계, 색채의 세계, 비색의 세계 등 세 가지를 가리킨다. "소유" 는 세 가지 일의 원인이다. 삼계 현상과 삼계 현상의 원인은 중생이 탐내는 곳이다.
우리는 건강, 부, 사업, 지위, 명예를 탐한다. 우리는 맛있는 음식, 유쾌한 색깔, 유쾌한 목소리, 유쾌한 찬양, 편안한 집, 즐거운 환경을 갈망한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모든 것을 탐한다.
탐욕은 우리의 마음을 저절로 끌어당겨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킨다. 우리의 탐욕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 우리의 마음은 강한 욕망에 의해 점령되고 고문당하며, 심지어 병적인 욕망까지 초래하여, 우리로 하여금 도덕적 요구를 무시하고, 법적 구속을 무시하고, 탐욕의 부추김을 받아 제멋대로 행동하게 한다. 비록 우리의 탐욕이 잠시 만족한 후에도, 우리의 마음은 여전히 초조하고 불안하며, 이 모든 것을 잃을까 봐 득실을 앓는 두려움에 빠진다. 우리가 충분히 자극받은 욕망은 악마처럼 우리의 이성을 계속 파괴하고 탐욕스러운 함정에 빠져들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개인의 생명의 관점에서 볼 때 탐욕은 고민의 근원이며, 인류 사회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탐욕은 모든 인화의 기초이다. 탐욕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욕망이 커지면서 인류는 전례 없는 속도로 지구의 한정된 자원을 삼키고 있다. 삼림이 과도하게 베어지고, 광산이 맹목적으로 채굴되고, 공기가 오염되고, 수원이 악화되고 있다. 자원의 빠른 소비와 날로 증가하는 탐욕에 의해 형성된 악순환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단지 몇 세대 동안, 우리의 대자연에 대한 파괴는 지난 수천 년의 합계를 넘어섰다. 오늘날 우리는 대자연 실패의 병목을 거의 잡았다. 만약 우리가 효과적으로 자신의 탐욕을 극복할 수 없다면, 소유욕을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통제하고, 그것을 계속 발전시켜 방종한다면, 짧은 시간 내에 우리가 후손에게 남길 수 있는 것은 척박한 땅, 더 이상 인류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집일 뿐이다.
탐욕이 보여주는 소유욕과는 달리 분노는 자신이 싫어하는 것에 대한 거부와 원한이다.
분노에는 여러 가지 표현이 있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곳곳에서 증오로 인한 모욕과 싸움을 찾을 수 있다. 의견이 맞지 않아 상대에게 화를 내거나 이해 충돌로 상대에게 화를 내거나 ...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상처를 줄 때 우리의 증오를 불러일으키고, 더욱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는다.
증오는 우리로 하여금 마음의 평온을 잃게 하지만, 우리가 분석할 때 증오는 정말 무지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가 화를 낼 때,'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자신을 징벌하는 것' 과 다름없다. 우리 자신을 첫 번째 피해자로 만드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증오는 작은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다. 증오가 행동으로 옮겨지면 이성, 도덕, 심지어 법까지 사라진다. 불경에서 말했듯이, "한 번의 노여움으로 백만 도가 꺼졌다." 。
질투는 또한 우리의 증오에서 비롯된다. 인간의 사상은 하늘보다 더 넓을 수 있지만, 너무 좁아서 자신을 제외한 누구도 수용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질투가 우리의 마음을 뒤덮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영광, 성공, 행복을 용납할 수 없다. 질투는 일종의 무서운 심리이다. 우리는 질투로 남을 헐뜯고,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곳곳에서 다른 사람에게 장애물을 설치할 것이다. 우리는 심지어 범죄의 길을 걷고, 극심한 질투의 선동으로 다른 사람을 죽이고, 그리고 빠르게 할 수도 있다.
질투를 치유하기 위해 불경은 특히 즐거운 공덕을 제창한다. 다른 사람이 자선을 할 때, 다른 사람이 부지런히 수리할 때, 다른 사람이 진보할 때, 우리가 진심으로 기뻐하고 진심으로 탄복하면 그와 같은 공덕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즐거움을 따르는 것은 매우 편리한 승리의 길이다. 그것은 우리가 질투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상에서 성공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천천히,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교만은 근본적인 고민의 중요한 부분이다. 머리가 둔하면 우리를 오만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을 경멸하고 재능 있고 덕이 있는 사람에게 겸손을 거부한다. (존 F. 케네디, 겸손명언) 마음이 느리면 우리도 제멋대로 행동하여 각종 악업을 만들 수 있다. 심박동이 너무 느리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다른 표현이 있다.
느림: 다른 사람이 능력과 학식면에서 확실히 자신보다 못하거나 자신과 막상막할 때, 생각이 둔한 사람은 거만해져서 그들을 업신여긴다.
너무 느리다: 다른 사람이 모든 면에서 자신과 막상막하할 때, 혹은 확실히 자신을 능가할 때, 너무 느려서 우리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볼 수 없게 한다.
느리다는 것은 너무 느리다. 다른 사람이 모든면에서 자신보다 훨씬 우수할 때, 느린 자부심은 우리로 하여금 사실을 왜곡하게 하고, 여전히 자신이 남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마땅히 받아야 할 영예와 감탄을 용납할 수 없다.
나는 느리다: 오운의 생명체는 내가 아니지만, 우리는 착각 때문에 항상 안에' 나' 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더욱 자신을 과장하고, 자신을 높이며, 곳곳에서 자신을 중심으로 한다. 나는 모두가 나를 존중하고, 내 지휘를 듣고, 나의 의지를 전전하며, 심지어 전 세계가 나와 나의 필요를 에워싸고 돌아가길 바란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장이 느리다: 일부 부처를 배우는 사람들은 수련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유도와 약간의 이득이 있어 자신이 성취한 것으로 착각하여 자만하고 오만하게 자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빙의된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이런 상황이다.
비천함: 어떤 사람들은 열등하고, 침몰하기를 원하지만, 다른 사람이 배울 만한 것이 있든 간에, 다른 사람의 장점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자신의 무지가 드러나지 않도록 겸손할 줄 모르고, 남의 장점을 존중할 줄 모르고, 진보할 줄 모른다.
악은 악보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진정한 지식이나 미덕은 없지만, 세상의 명리를 위해 알 수 없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갖 거짓된 수단을 통해 자신을 홍보한다.
속담에' 겸손은 유익하다, 겸손은 사람을 다치게 한다' 는 말이 있다. 생각이 둔한 사람은 지식이든 도덕적 수양이든 진보하기 어렵다. 자신의 결점과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자만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지 않고, 다른 사람의 지식을 겸허하게 배우지 않을 것이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진보를 방해할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문인들이 가볍다' 는 것도 느리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나는 특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항상 느리다. 한편으로는 자신이 느린 자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나는 하루 종일 다른 사람의 존경과 추앙에 자양되어, 내가 정말 위대하고 우월하다는 착각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머리가 둔해도 조화롭게 지내기가 어렵다. 전반적으로, 나는 반응이 둔한 사람이고, 자존심이 강해서, 항상 다른 사람이 나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한 경멸을 용납하지 않기를 바란다. 동시에 자신을 지나치게 중시하기 때문에, 종종 다른 사람을 동등하게 대할 수 없고,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지 못하고, 심지어 다른 사람을 함부로 다치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상호적이다.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으려면 먼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우호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할 수 없다면, 우리는 항상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경멸을 드러내고, 다른 사람들도 당연히 같은 방식으로 너에게 피드백을 줄 것이다. 동시에 자존심이 지나친 사람은 종종 감정이 취약하다. 그의 눈에는 그가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다른 사람의 순종과 칭찬에만 적응할 수 있을 뿐이다. 일단 타격을 받으면, 그의 정신은 쉽게 무너질 수 있다.
넷째, 제조업
고민은 마음의 평온을 교란시키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중생을 미혹시키고 각종 악업을 만들어낸다.
불교는 인간의 행동을 세 가지로 나눕니다: 선한 행동, 악한 행동, 기억이 없는 행동. 그중 선행위와 악행위만이 인과응보를 구성할 수 있고, 미래의 고락결과를 끌어들일 수 있고, 기억이 없는 행위는 포함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 행동의 선악 기준은 무엇일까?
쳉 웨이 지론의 설명은: 이 세계와 다른 세계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 세상과 다른 세상에서는 모두 해롭고 사악하다. 선과 악의 행위는 우리 눈앞의 이익으로 판단된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두 가지 삶으로, 그것이 끌어들이는 결과에 의해 정의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나의 행동은 반드시 현재와 미래에 유익해야 선행이라고 불릴 수 있다. 불교가 제창한 부시는 이기적인 이타적이고 내세를 위한 선행이다. 주는 것을 통해 우리는 이기심과 인색함을 극복하고 자비의 넓은 마음을 키우고 세상을 도울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세속적인 기쁨이다. 주는 것을 통해 우리는 미래를 위해 끝없는 부를 끌어들일 수 있다. 이것이 미래의 이익이다. 부시가 성불의 자원을 축적할 수 있다는 것도 법악이다.
반면 현재와 미래에 해로운 행위는 악법이다. 살인, 절도, 음행, 점프 등 타인을 해치고 법을 어기는 행위는 제멋대로 행동하면 반드시 생활에서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 세상의 양심의 비난을 견뎌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보복을 경계하고, 법률의 제재를 받고, 심지어 미래의 세 가지 길의 고난까지 경계해야 한다. 보응이 왔다. 우리가 좋든 싫든 간에, 우리가 빚은 쓴 술을 삼켜야 한다.
선과 악을 제외하고는 기록이 없다. 기억이 없다는 것은 이런 행동이 선인지 악인지 기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갈증이 나서 물 몇 모금을 마시고, 배가 고파서 빵 두 조각을 먹고, 피곤하고 누워서 잠시 누워 있는데, 적절하고 절제된 오락을 포함해서 모두 기억이 없는 범주에 속한다. 예를 들어 사람과 자연의 행복. 이 세상은 스스로 즐기지만 미래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없기 때문에 선이라고 부를 수 없다. 악리의 쓴 열매는 이 세상에 해롭지만, 미래에 계속 작용하거나 악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또한 선악의 구분 기준은' 십선' 에서도 언급된다. 경전은 이렇게 말한다. "선법자, 사람이 천우를 받고, 보리를 듣고, 보리를 가장 높이 받는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법에 근거한 모든 성과는 모두 유명하고 모두 좋다. " 이것이 결과에서 행동의 선악을 인식하는 것이다. 세계와 세계를 이룩할 수 있는 행위는 바로 선법이다. 예를 들면 인간과 자연의 오계 10 선, 냄새감 37 품, 보살 6 도 4 사 등이다. 이것들은 좋은 행동입니다. 삼해를 불러일으키고, 고생으로 원한을 갚을 수 있는 십악은 모두 악행에 속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선악의 차이는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십선과 십악이다. 먼저 십악불사:
첫째, 살인: 감정적 인 삶의 뿌리와 메스꺼움의 관계를 깨십시오. 살생의 인연에는 다섯 가지 이유가 있다: 1, 고의적인 살인; 2. 다정다감하게 그를 죽인다. 그는 감정이 있다. 4, 캐나다를 죽여라, 만약 네가 그를 죽일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면; 5, 과실 치사가 아닙니다.
둘째, 받지 않는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