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 년대 전쟁역사제재영화' 우강 돌파' 는 주로 홍군 모 단의 시각으로 홍군이 1934 년 말 국민당군 우강방어선을 돌파하는 전투 과정을 예술적으로 보여준다. 현지 인민의 지지로 아군은 밤을 새워 강을 건너 후속 부대와 합류하여 대군이 준이 계획의 원활한 시행을 보장하며, 한쪽 측면에서 홍군의 전술과 전과를 반영하였다. 영화' 금사강변' 은 홍군이 북상 항일 도중에 금사강에 도착했고, 장개석 통신원은 현지 토호와 결탁해' 홍군' 을 만들어 티베트 족장 산거의 딸 호마를 빼앗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홍군은 당의 민족 정책을 견지하고, 위대한 혁명 목표를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호마를 구해내고 국민당 반동파의 음모를 분쇄하고 북상하여 티베트 지역을 통과했다.
이 기간 동안 홍군의 투쟁 의지와 홍군 정신을 개인의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표현한 영화도 몇 편 있었다. 영화' 홍독수리' 는 홍군 여의사 화림이 홍군 장정에서 간남 장구 백사 초원을 지날 때 다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녀는 곤경에 처한 목축민들에게 당의 민족 정책과 항일구국 정책을 선전하고 티베트 유격대를 조직했다. 영화' 피리송' 에서 홍군 여군 동영진이 부상을 당해 창채에 머물며 현지 민중을 동원하여 적을 대적하였다. 부상으로 사망한 후, 유격대 대장은 그녀의 사망 소식을 비밀로 하고, 여전히 곳곳에 그녀의 이름이 적힌 표어를 붙여 그녀의 이름으로 적과 계속 싸웠다.
1970 년대 말부터 장정 제재의 영화 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제재 분야가 개척되었다. 영화' 감강은 끝이 없다' 는 홍군 모 연대의 지전사와 왕명의 잘못된 노선과의 투쟁을 보여준다. 영화' 대도하' 는 홍군이 정교를 비행하는 전투 과정을 상세히 보여준다. 80 년대 초, 팔일공장에서 촬영한' 사도적수' 는' 만수천산' 에 이어 또 하나의 대형 장정 영화였다. 영화는 현실주의 창작 원칙에 따라 실제 사료를 취재한다. 마오쩌둥은 준의회의 이후 군 지휘권을 다시 장악해 홍군이 적수강을 강행하도록 지휘하고 적의 전략포위에서 벗어나는 쾌거를 보여 주었다. 이 영화는 혁명전쟁사의 이 빛나는 사례를 재현하여 마오쩌둥 군사사상의 승리를 축하했다.
그 이후로 장정 영화의 각도, 스타일, 관점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영화' 금사수사' 는 모택동이 장정 도중에 느꼈던 감정공간을 보여주며 모택동이 군사가, 정치가, 시인, 남편, 형부로서의 풍부한 인격을 농축했다. 영화' 초원' 에서 삼군에 의해 남겨진 홍군 장병들이 조직되어 서로 격려하고 험악한 초원에서 벗어나 작은 각도에서 홍군 단결전투의 혁명 의지를 부각시켰다. 말굽의 압연' 은 홍군 전사의 개인적 감정 세계를 과장하는 펜으로 역사를 더욱 구상하고 감성적으로 만든다. 트레킹하는 동안 두 사람은 음식을 찾기 위해 강에 묻혔고, 하나는 풀숲에 묻혔다. 살아남은 여군 다섯 명이 마침내 홍군을 따라잡았다. 그들의 독특한 심리와 행동을 통해 관객들은 강한 인격의지의 힘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유백승이 홍군 선발대를 이끌고 이구를 통과하자 영화' 이해연맹' 은 당의 민족정책을 엄격히 집행했고, 유백승과 단장은 홍군의 여정을 더욱 진실하고 생동감 있고 감동적으로 찍었다. 이 영화들은 홍군의 확고한 발걸음에서 홍군 개척정신의 승리를 깊이 표현하며, 인류가 역사의 연결점에 영원히 서 있고, 각 세대가 역사의 후계자이며, 그들은 역사정신을 전승하면서 역사를 명심해야 한다는 매우 귀중한 창작 입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1980 년대부터 장정 제재의 작품들도 많이 촬영되었다. 예를 들어,' 준의회의' 는 혁명의 전환점에서 준의회의의 역사 과정에 대한 계몽적인 세부 사항을 제시했다. 철은 대도교보다 춥다' 는 홍군이 금사강을 건너 결국 장개석 10 만 대군의 전략적 행동 과정을 돌파했다. 장정 세월' 은 홍군 장병 몇 명이 장정 도중에 남겨졌고, 영혼이 대부대의 추격에서 승화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태양의 여신' 은 홍군 여전사 김추병의 이야기 사슬을 통해 빛과 희망에 대한 국민의 추구가 멈추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 잔디밭의 빛' 은 장정 중 유소치 동지가 홍군 식량위원회 주임을 맡았을 때 홍군이 식량을 모으는 과정을 먼저 보여 홍군 전사의 낙관주의, 희생정신, 대국의식을 표현했다. 한차례의 혈전' 은 홍사측군이 천군 10 만명을 산산조각 내고 천산시 근거지에 대한 6 로 포위 공격을 보여주며 당시 국내외 이중난국에 있던 총사령관 쑤 () 의 군사적 재능과 도덕적 정서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세기 초에 등장한 서사시급 드라마' 장정' 은 장정 제재 드라마의 가장 중요한 성과이다. 이 연극에서 우리는 더욱 진실된 전쟁 장면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군 전사의 고된 여정과 거대한 희생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이 어떻게 잘못된 노선을 극복하고 마오쩌둥의 정확한 노선을 확립하는지 볼 수 있다. 드라마' 장정' 과 영화' 장정' 이 서로 어우러져 스크린에서 가장 크고 완벽한 장정의 경이로움을 이루었다. 이 두 편의 미화하지 않은 장정 제재영화는 예술성, 감화력, 감화력의 융합을 이루었다. 장정이 영화에서의 표현은 영상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때문만이 아니라 역사의 진보와 창작자의 역사적 책임감 때문이다. 장정은 역사에 속하고 장정 정신은 현실과 미래를 영원히 빛나게 한다는 메시지를 함께 전달했다.
장정을 소재로 한 영화 작품은 많은 관중을 보유하고 있다. 역사적 내포 선택의 요소 외에도 깊은 사상적 내포, 인문적 내포, 문화적 내포에 대한 선택에 있다. 인생의 장정은 이미 지나갔지만 예술 분야의 장정은 임중 멀었다.
□ 관련 링크
장정을 주제로 한 영화 한 편이 촬영 중이다.
웅관만도: 팔일공장과 구이저우성 위원회 홍보부가 공동으로 제작한 홍양군 장정을 다룬 20 부작 드라마는 홍군 장정 승리 70 주년을 기념하는 중앙선전부 중점 드라마다.
나의 장정: 8 월 1 일 영화 제작소에서 제작한 한 영화는 홍군 전사가 장정 도중에 경험한 경험을 주요 단서로 일반인의 시각에서 장정을 보여준다.
우몽웅장': 30 회 드라마, 운남 영화산업과 운남 명정영화문화사가 합작해 중앙홍군이 윈난 소통자시에서 65438 부터 0935 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잊을 수 없는 장정: 팔일공장 군교부에서 촬영한 장정 다큐멘터리.
중국 공농홍군: 12 다큐멘터리는 해방군 TV 홍보센터에서 제작했으며, 중국 공농홍군이 1927 부터 1937 까지의 비장한 역사를 파노라마로 보여준다.
중앙 기록 보관소와 국가 기록 보관소가 공동으로 촬영한' 위대한 장정: 12' 다큐멘터리는 홍군 장정의 역사를 파노라마로 보여준다.
장정, 영혼 불후의': CCTV 가 촬영한 5 편의 특집 영화는 역사와 현실의 결합에서 현대 중국의 장려한 그림을 선보였다. (송준봉, 왕유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