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력과 인내가 동쪽과 서쪽, 남쪽과 북쪽을 만든다. -- "대나무와 바위" 정시에
감상:이 시에 나오는 대나무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외로운 대나무나 고요한 대나무가 아니라 바위가 있는 대나무, 바람이 부는 대나무입니다. 정반초의 시와 그림에서 대나무는 종종 고귀한 인격과 끈기의 상징이며 바람은 종종 악의 세력을 나타냅니다.
시인은 "천"과 "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대나무의 불굴의, 두려움이없고 자신감있는 태도를 묘사했으며, 시 전체의 분위기가 명확하게 드러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의 언어는 단순하고 명료하면서도 끈질기고 힘차다. 척박한 환경에서 태어나 위험 속에서 자라는 대나무의 자유롭고 의연하며 낙천적인 성격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대나무는 부서진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비바람을 견디면서도 "푸른 산을 물고 결코 놓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다"라는 단어는 대나무의 끈질긴 생명력과 확고한 신념을 표현합니다.
2. 하지만 계단 한 계단만 오르면 300마일의 경치가 펼쳐진다. -- 왕즈환의 '왜가리 오두막에서'
감상: 이 두 편의 시는 의외일 뿐만 아니라 매우 자연스러워 앞의 두 편의 시와 비슷합니다. 또한 결말에 '바닥'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계단을 오르는 것에 관한 시라는 사실을 고개를 끄덕이게 합니다.
시의 후반부를 보면 전반부가 1층에서 쓰여졌고, 시인은 건물 꼭대기까지 올라가서 가능한 한 멀리까지 보고 싶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 시는 계단을 오르는 과정을 직설적으로 쓴 것 같지만, 그 내용이 광범위하고 흥미롭습니다. 시인의 진취적인 기상과 원시안, 그리고 높이 서서 멀리 보려는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3. 언젠가 나는 바람과 파도를 타고 곧게 항해하여 깊은 바다를 건너리라. -- '걷기가 어렵다' 이백
감상평:앞의 부침을 거듭한 끝에 깨달음을 얻은 그는 언젠가는 자신의 이상적인 야망이 실현될 것이라 믿으며 높고 낙관적인 곡조를 부른다. 이러한 감정의 기복을 통해 어둡고 더러운 정치 현실에 의한 시인의 원대한 이상과 야망의 억압, 그리고 그로 인한 강한 억압과 분노, 불의를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동시에 시인의 고집과 자신감, 이상에 대한 끈질긴 추구를 강조하고 우울증을 없애려는 시인의 강력한 정신적 힘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