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고학자들은 은허 갑골문보다 이른 문자의 기원에 관한 일련의 출토 자료를 발표했다. 자호판본은 탄소 14 의 물리적 측정을 거쳐 약 7762 년 (128) 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7000 년 전의 쌍돈조각, 6000 년 전의 반파도소, 5000 여 년 전의 청돈유적지 조각, 묘유적지 연문, 대문구 도소 기호, 요순시대 도사 유적지 주문, 여름 유적지수서가 있습니다. 초기의 갑골문은 풍부한 문자 체계였으며, 후기는 초보적인 성숙 단계에 속한다. 이러한 고고학적 발견은 한자의 기원에 대한 중요한 단서일 수도 있고, 각종 문자 발전의 다른 기원일 수도 있다.
1980 년대 초 하남 등봉하 문화 유적지에서 출토된 도자기에서 더욱 완전한 글이 발견되었다.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학자들이 확인한 정확한 시간이 있는 최초의 문어다. [3]
낡은 이론
창호 조자의 오래된 전설에서 65438000 여 년 전 갑골문의 발견에 이르기까지 중국 학자들은 한자의 기원에 대한 신비로운 베일을 벗기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한자의 기원에 관해서는 다섯 가지 옛말이 있는데, 각각 결탁설, 가십설, 어리둥절한 나설, 창호 조자설, 그림설이다.
매듭은 "북위 본기사" 라고 말했다. "북위 선민" 사냥은 업으로, 간략은 풍속으로, 간략은 변변한다. 글이 아니라 목각에만 줄을 묶는다. " 원시 사회의 일부 부족을 기록하였다. 글이 나오기 전에는 전쟁, 사냥, 동맹, 선거, 축제, 결혼, 출생, 질병, 재난 등의 사건이 모두 매듭을 지어 기록되었다.
과거에 일부 학자들은 이경의 말에 따르면, "옛날에는 끈으로 법의 지배를 받았고, 이후 성현들은 서행, 백관의 통치, 민중의 조사를 쉽게 했다" 고 말했다. "문자는 매듭에서 기원한다" 고 추론하다.
팔괘는 공안국의' 상서 서서' 가 말했다. "고대인 제사가 왕유세에 제사를 지내며 팔괘를 그리기 시작했고, 줄을 묶는 정치를 대신하기 위해 책을 쓰기 시작했기 때문에 문서였다" 고 말했다.
후투로의 책 (4 점)
하도는 말했다: <역경>: 강도, 나작서, 성자가 책을 만든다. "하투옥판": 창호 황제, 남순사냥, 산에 양궐, 임원의 물, 계령승서, 자단문청, 이를 가르친다.
이 이론의 베일을 벗기면 진정한 핵심은 산수이며' 구궁' 알고리즘과 비교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이른바' 구궁' 은 진위가에게 팔괘가 중앙을 더하면 9 가 된다. ('5' 는 중앙에 위치하며 오행과도 연결될 수 있다.) 점성가의 눈에는 가로, 세로, 경사, 가산 수가 항상 15 입니다.
창호 () 조자: 전승에 의하면 창호 () 는 황제의 역사학자이고, 황제는 고대 중원 부족 연맹의 수장이다. 사회가 대규모 부족 연맹 단계에 접어들면서 연맹 간 대외업무가 잦아지면서 모든 연맹이 누릴 수 있는 교류 부호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해지면서 문자 수집 정리는 역사학자 창호에게 맡겨졌다.
"창호 조사론" 은 전국 시대에 유행했다. 여춘추 군수' 는 "창호는 책이고 후배는 농작물이다" 고 말했다. 진나라와 한 시대가 되자 이 전설은 더욱 유행했다. 허신' 설문해자서' [1]: "창호 초서
현대 학자들은 체계적인 필기도구를 한 사람이 완전히 창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창호가 정말로 존재한다면, 그는 텍스트 주최자나 출판사여야 한다.
그림론: 현대학자들은 한자가 확실히 원시 그림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출토 문물에 조각한 인물들은 아마도 글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정주대 박사생 멘토 왕은 중국 최초의 기호가 하남 무양자호 유적지에 나타나 지금으로부터 8000 여 년 전이라고 생각한다. 상대 이전 한자의 발생과 발전을 비교할 수 있도록 이 원시 자료들을 전면적으로 정리하다. 그러나 상황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정주상가 유적지와 소쌍교 유적지에 현존하는 소규모 자료 (상대 초기 주수타오 문자 10 여 건 발견) 를 제외하고 상대 이전의 다른 기호들은 비교적 흩어져 있고, 고리가 많이 부족하며, 대부분 상대문자와 일치하지 않는다. 지역 색이 무겁고 배경이 복잡한 기호도 있다.
왕은 한자 체계의 공식 형성이 중원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자는 어떤 외국어에도 의존하지 않는 독립기원의 필기체계이다. 그러나, 그것의 기원은 결코 단일한 것이 아니다. 여러 차례의 오랜 조화가 있은 후, 여름 초쯤에 우리 조상들은 초기 부호의 광범위한 흡수와 사용을 바탕으로 언어를 기록하는 문자 기호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발명하였다. 그 당시 한자 체계는 빠르게 성숙했다.
고고학적 발굴에서 출토된 문자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적어도 시아 시대에는 이미 정식 문자자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고고학자들은 산서 샹펀도사 유적지에서 출토된 평평한 도기 항아리에서 붓과 서예의 "문" 을 발견하였다. 이 기호들은 초기 문자 시스템의 기본 구성에 속하지만, 이런 출토 문자 자료는 아직 많지 않다.
약 6000 년 전, 반파 유적지 등 양사오문화 유적지의 도기 외벽에는 50 여 종의 조각 기호가 있었다. 그것들은 정연하게 계획하고, 일정한 규칙성을 가지고 있으며, 간체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한자의 싹이 될 수 있다.
약 4,500 년 전 대한구 문화 유적지 말기와 양주 문화 유적지의 도자기에서 비교 규칙의 그래픽 묘사가 발견됐으며, 초기 그래픽 문자였다.
중국어 한자
한자의 후기 진화는 갑골문, 김문, 전서, 예서, 해서체, 초서, 행서 등 수천 년을 거쳤다. 해서체는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정형화되지는 않았다.
한자는 고대 필기단계에서 한대 이전에 있었다. 더욱 생동적이다.
전국 문자: "제후가 당도할 때, 군과 통일되지 않고, 악예악이 자신을 해치고, 모두 그 경전으로 간다." "장소가 다르고, 차도가 다르고, 법이 다르고, 옷이 다르고, 말이 다르다." 그것은 매우 강한 지역성을 가지고 있다. 진 문자는 한자 발전의 주류이다. 6 국 문자는 지역적 차이가 크며 한자의 발전 궤적을 반영하지 않고 지류이다.
갑골문
은허 갑골문을 가리키며 중국 상대 말기 (14 ~ 1 1 세기) 황실이 거북, 수골에 쓴 글이다.
갑골은 약 654.38+0 만 5 천 원, 4,500 여 자가 발견됐다. 이 갑골문은 정치 군사 문화 사회 관습뿐 아니라 천문 달력 의학 등 과학 기술까지 포함하여 상대 사회 생활의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다. 갑골문에서 인식한 약 1500 자를 보면 이미' 상형, 인식, 형성, 지물, 중계, 차용' 방법을 갖추고 있어 중국 문자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준다. 중국 상대와 서주 초기 (기원전 16 년경 ~ 기원전 10 년경) 거북갑과 수골을 기반으로 한 문헌.
고대 청동기 비문
청동기 비문은 은주 청동기에 주조된 문자를 가리키며 종정문이라고도 한다. 상주는 청동기 시대, 정으로 대표되는 예기, 벨을 대표하는 악기,' 종정' 은 청동기의 대명사이다. 따라서 종정문이나 금문은 청동기에 주조하거나 조각한 비문을 가리킨다.
청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다. 중국은 하조에서 청동시대에 접어들면서 구리의 제련과 청동기의 제조가 매우 발달했다. 일주일 전만 해도 구리는 금이라고도 불렸고, 청동기의 비문은' 청동비문' 이나' 상서로운 문자' 라고 불렸기 때문이다. 이런 청동기에 종정에는 글자가 가장 많기 때문에 과거에는' 종정문' 이라고 불렸다.
김문의 응용시간은 약 1200 년, 상대 초기부터 진멸육국에 이르기까지 약1200 년이다. 용경의' 금문차별' 에 따르면 김문은 모두 3722 곳, 그 중 2420 곳이 알아볼 수 있다.
청동기의 비문은 글자 수가 다르다. 기억의 내용도 크게 다르다. 그 주요 내용은 대부분 조상과 제후의 공적을 찬양하는 것이고, 중대한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 것도 있다. 유명한' 모' 는 497 자로, 범위가 넓어 당시의 사회생활을 반영했다.
대박
대박' 은 서주 말년에 시작되었고, 춘추전국시대는 진나라를 여행했다. 글꼴은 진 전서의 글꼴과 비슷하지만 글리프의 구성이 겹칩니다. 현재의 석고문을 대표하는 것은 주선왕 태사환이 쓴 책 한 권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그는 원래 문자의 기초 위에서 개조를 하였는데, 석고에 새겨져 이름을 얻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최초의 석조문자이며 석조의 시조이다.
작은/작은 스탬프 문자
작은 인감은 "진 인감" 이라고도 불린다. 진나라 때, 리스는 명령을 받들어 문자를 통일하여 작은 인감이라고 불렀다. 진나라 때 있었다. 형제는 길고 고르며 가지런하여 대천에서 진화해 왔다. 동한 허신' 설문해자록' [1] 에서 "진시황이 천하제일제였다 ... 진문과 불화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요" 라고 말했다. 리스는 창호 () 를 썼고, 중차부 () 는 조고 () 에게 사랑력 () 을 쓰라고 명령했고, 태사명 후무경 () 은 박학을 썼다. "모두 석서대박을 취하거나, 고치거나, 이른바 소인감이라고 한다." 오늘도' 랑야대 각석' 과' 태산 각석' 의 잔재가 있어 작은 인감의 대표작이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리스는' 문자 동어, 자동차 동궤' 정책을 실시하여 통일계량책임을 진다고 한다. 리스는 진나라가 사용한 원시 전서를 기초로 단순화하고, 다른 6 개국의 이체자를 없애고, 통일된 한자 쓰기 형식을 만들었다. 중국에서 줄곧 서한 말년까지 유행해 왔으며, 점차 예서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글씨체가 아름답기 때문에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획이 복잡하고 형식이 고박하기 때문에 우여곡절, 인감, 특히 위조 방지가 필요한 관인은 봉건 왕조의 붕괴와 현대의 새로운 위조 방지 기술의 출현까지 인감서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강희사전' 의 모든 글자도 전서로 표기되어 있다.
예서
예서는 기본적으로 전서에서 진화해 왔으며, 주로 전서의 동그란 획을 네모로 바꿔 쓰는 속도가 빨라서 목간위에 물감으로 쓸 때 동그란 획을 그리기 어렵다.
예서는 일명 "관자", "고서" 라고도 불린다. 전서를 기초로 필기의 편리함을 만족시키기 위해, 전서 서체를 단순화하고, 전서의 평평한 둥근 선을 곧은 획으로 바꾸어 쓰기 쉽다. 그것은 이심 (고력) 와 한립 (금리) 으로 나뉜다. 예서의 출현은 고대 필기와 서예의 일대 변혁이다. 예서는 한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엄숙한 글자체로, 쓰기 효과가 약간 넓고 가로가 길고, 곧은 그림이 짧으며,' 잠두연미' 와' 우여곡절' 을 중시한다. 그것은 진나라에서 기원하여 동한 시기에 정점에 이르렀다. 서예계는 항상' 한립당카이' 라고 불린다. 예서가 전국시대에 기원했다는 말도 있다.
예서는 전서에 비해 그 이름이 동한 () 에서 기원한 것이다. 예서의 출현은 중국 문자의 또 하나의 위대한 변혁으로, 중국의 서예 예술을 새로운 경지로 이끌었으며, 한자 발전사의 한 전환점으로 해서체로 기초를 다졌다. 예서가 평평하고 깔끔하며 정교하다. 동한, 소압 등 점화는 상향 도발로 미화되어 경중도가 다르고 서예의 예술적 미감을 지니고 있다. 스타일도 다양화되는 경향이 있어 예술적 감상가치가 매우 높다.
전설에 따르면, 공식 책은 진나라 옥중의 쳉 (cheng) 이 편찬한 것이 아니다. 번잡하면 간결해지고, 글씨체는 둥글게 변하고, 획은 곧게 바뀐다. "연필" 을 "깨진 펜" 으로 변경하고, 선에서 획으로 변경하면 쓰기가 더 쉬워집니다. 이벤' 은 범인이 아니라' 서리', 즉 서류를 관장하는 소관인' 서리' 를 뜻하기 때문에 고대에는 예서를' 좌서' 라고 불렀다. 예서가 한대에 성행하여 서예의 주요 풍격이 되었다. 초창한 미나리로서 전서의 의미는 매우 많아서, 줄곧 끊임없이 발전하고 가공하고 있다. 주진 이래 필기전통을 깨고 해서체의 기초를 다졌다. 백가, 독존유술' 사상의 통일로 한대의 예서는 점차 주도적인 문자로 발전하면서 초서, 해서체, 행서를 만들어 예술의 기초를 다졌다.
해서체
해서체 () 는 예서 () 또는 진적 () 이라고도 하며, 동한 () 에서 시작된다. 모양은 정사각형이고, 획은 곧고, 모형으로 쓸 수 있어 이름이 붙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유명한 서예가들은' 유럽체',' 체' (당우세남),' 안체' (당원진청),' 류체' (류당공권),' 등 대표적인 서체를 많이 만들었다 처음에는 해서체에 아직 예서가 많지 않아 구조가 약간 넓고 가로가 길고 곧은 그림이 짧았다. 전세한 위진첩에서 종추의' 현령표',' 편집지표', 왕희지의' 악의론',' 황정경' 등과 같은 대표작이 될 수 있다. 그 특징을 보면 옹방강이 말했듯이, "예서의 파동을 고치고 주워도 예서의 세로로 남아 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동진 이후 남북이 분열되고 서예도 두 파로 나뉜다. 북파의 서예 스타일은 한립의 유풍을 계승하고, 필법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지만, 풍격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여' 위북' 이라고 불린다. 남파 서예가 더 서툴러서 신찰보다 낫다. 남북조 시대에는 지역적 차이로 개인의 습관과 서풍의 차이가 컸다. 북서가 강하고, 남서가 풍부하며, 각각 흥미진진하고, 밀착할 수 없고, 가방과 강유위는 양조에 대한 책, 특히 북위비지가 모두 매우 추앙받고 있다. 강은 10 대 미녀를 인용해 위북의 장점을 강조했다.
당대의 해서체, 당대의 국가 국면의 번영처럼, 정말 전대미문의 일이다. 서예 풍격이 성숙하여 서예가가 배출되었다. 해서체 방면에서 초당의 우세남, 구양고, 추 수량, 중당의 안진경, 만당의 류공권은 후세 사람들이 해서체 작품을 중시하며 서예의 본보기로 여기고 있다. 해서체는 현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준이다.
초서
초서는 한대에 형성되는데, 그것은 예서가 간결함을 위해 진화한 것이다. 조장, 조금, 광초가 있습니다. 초서는 쓰기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서체이다. 한초에 시작하다. 당시' 조리', 즉 조잡한 예서였으며, 점차 발전하여 예술적 가치가 있는' 조장' 을 형성하였다. 한말, 장지는' 조장' 을' 현대초' 로 바꾸었고, 캐릭터 스타일은 일거에 형성되었다. 당대에 이르러 장욱 () 과 회소 () 는 들풀 () 로 발전하여 획이 연속적이고 글리프가 변화무쌍하다. 초서는 서예가가 자주 쓰는 것이다.
조창의 구봉은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대표 작품은 삼국 시대 동오 황제의 송강판' 급장' 과 같다.
이 풀은 비공식적이고 필법이 유창하다. 대표 작품은 김대 왕희지의' 초월'' 득시' 와 같다.
광초가 당대에 나타나 장욱, 회소를 대표해 실용성을 완전히 벗어난 예술 창작이 되었다. 이때부터 초서는 서예가에게만 모사되었다. 대표작으로는 장욱의 복통첩, 회소의 자서전 게시물 등이 있다.
반초서/행서/수서 (중국 서예)
행서는 동한 말년에 생겨났는데, 해서체와 초서 사이의 서체로, 초서나 초서라고 할 수 있다. 해서체 쓰기 속도가 느리고 초서가 식별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다. 필법은 초서처럼 난잡하지도 않고 해서체로 단정할 필요도 없다. 오픈법은 초서법보다 많은데, 이를' 오프닝' 이라고 한다. 초서예는 모듈법보다 많은데,' 초서' 라고 불린다. 대표 인물:' 이왕': 왕희지와 왕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