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휴대 전화 시장 조사 보고서
첫째, 중국 휴대 전화 시장의 현황과 발전
1, 전체 시장 및 개발 예측
1) 이동통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휴대전화의 소비 수요도 늘고 있다. 200 1 년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 수가 65438+4500 만 명으로 세계 최대 시장이 됐다. 같은 기간 중국 본토에는 8350 만 대의 휴대전화가 조립되었고, 그 중 4390 만 대가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었다. 2002 년 6 월 말 현재 차이나 모바일 전화 이용자 수는 6543.8+0 억 7600 만 가구로 누적 3654.38+0.357 억 가구로 전년 대비 50.9% 증가했다. 중국은 오랫동안 모바일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나라였으며, 모바일 사용자 수는 줄곧 빠른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며, 매달 평균 약 500 만 명을 늘렸다 (그림 1 참조). 사용자 유형으로 볼 때, 2002 년 사용자 증가는 선불 사용자 비율이 24. 1% 에 달하는 로우엔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계속되었습니다.
2)2002 년 차이나 모바일 전화 사용자 증가는 6 천만 명 안팎으로 유지될 수 있으며, 향후 3 년 동안 매년 6000 만 명 안팎의 속도로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 중국의 휴대전화 총 생산량은 9500 만 대에 달할 수 있으며 2003 년에는 6543 억 8 천만 대를 넘을 것이다. 전자업계 전망: 중국은 "2005 년까지 차이나 모바일 전화 사용자가 2 억 6 천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 보고했다. 또한 전 세계 휴대전화 제조업체는 일부 생산을 중국 제조업체에 계속 아웃소싱할 예정이어서 2005 년까지 전 세계 휴대전화의 40% 는 중국에서 제조될 것으로 예상되며 200 1 년은 20% 에 불과합니다. " 이는 그때까지 중국의 휴대전화 연간 생산량이 654.38+0 억 4000 만 부에 이를 것이며 세계 1 위 생산기지가 될 것임을 의미한다.
3) 세이디 컨설턴트의 조사에 따르면 휴대전화 시장의 성장은 주로 여기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 사용자가 주도권을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70.5%). 차이나 모바일 및 차이나 유니콤 (China Unicom Mobile) 의 새로운 사업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적용됨에 따라 휴대폰 교체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여 29.5% 에 달하며 시장 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시장 점유율
중국 시장 휴대폰 브랜드는 30 개가 넘으며, 공급업체는 거의 40 개에 육박합니다. 그 중 GSM 업체 12, CDMA 업체 19 입니다. 외국 브랜드는 주로 모토로라, 노키아, 에리신, 삼성이며, 국내 브랜드는 주로 파도, 코건, TCL, 강가입니다. 200 1 상위 10 위 브랜드는 모토로라, 노키아, 삼성, 지멘스, 파도, TCL, 에릭신, 필립스, 동방통신, 알카트로 총 시장 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200 1 년 국산 브랜드 휴대전화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시장 점유율은 2000 년 7% 에서 15% 로 두 배 이상 올랐다. 2002 년 1 ~ 5 월 16% 로 상승하면서 코건, TCL, 파도 모두 10 에 진입하기 전에 과거 외자 브랜드 통일천하의 국면을 바꾸었다. 세이디 고문에 따르면 2002 년 4 월 말 현재 차이나 모바일 전화 장비 시장의 판매량은 16 만 대에 육박했다. 그중 국산 브랜드 휴대전화의 시장 점유율은 18% 이상에 달했다. 판매량 상위 10 위 브랜드는 모토로라, 노키아, TCL, 삼성, 지멘스, 파도, 에리신, 필립스, 동방통신, 알카터로 총 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그중 국산 브랜드 TCL 이 상위 3 위에 올랐다. 국산 휴대전화의 시장 점유율도 1999 의 2.5% 에서 2002 년 4 월 20% 로 상승했다. 장치 정보산업부 전자정보제품 관리부장은 최근 올해 처음 4 개월 동안 국산 휴대전화 생산판매가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TCL, 파도, 강가, 코건, 하이얼 생산량은 전년 대비 345% 증가했고 매출은 전년 대비 364%, 수출은 624 만 대였다.
2002 년 4 월 말 중국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상위 5 위 자료 출처: 2002 년 5 월 세이디 컨설턴트.
3. 사용자 분석:
1) 사용자 연령 분포
휴대전화 소비행위 조사에 따르면 30 세 이하 사용자 비율은 특히 265,438+0-25 세 사용자가 65,438+099 년 65,438+05.8% 에서 2006,5438+0 년 23 으로 증가했다 30 세 이상 이용자 비율이 다소 낮아져 이번 조사까지 26.8% 로 떨어졌다. 3 1-35 세의 사용자 집단은 이미 26-30 세의 사용자 집단을 양보했지만, 노인 사용자 집단에서는 여전히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 사용자는 더 젊다.
출처: ccid200 1, 1 1.
휴대전화 이용자의 연령층을 보면 265,438+0-25,26-30,365,438+0-35 이 세 연령대의 소비자는 휴대전화의 3 대 중증 소비자로 65,438+0,999 부터 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세 소비층 중 2 1-25 세와 26-30 세를 위주로 200 1 에서 46% 에 달하며 전체 소비층의 최대 부분을 차지한다. 3 1-35 세 사용자층이 다소 하락했지만 간과해서는 안 된다. 조사 수치로 볼 때 여전히 20.6% 를 차지하고 있다. 3 년 동안 20 세 이하의 사용자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비율이 작고 성장이 느리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 동안은 여전히' 스타' 사용자 집단이 될 수 없다.
패션과 개성을 추구하는 것은 젊은이의 특징이다. 휴대폰을 선택하는 것도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스타일에 더 신경을 쓴다. 모토로라와 파도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휴대폰 스타일을 디자인할 때 더욱 스타일리시하다. 국산 브랜드 중 중조회사의 제품은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아 소비자 만족의 유명 브랜드가 되었다.
2) 휴대폰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요소
출처: ccid200 1, 1 1.
이 조사에서도 소비자들이 휴대폰을 구입할 때 휴대전화의 기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어 입력은 이미 휴대전화 기능 중 가장 중요한 속성이 되었으며, 중국어 입력이 없는 휴대전화는 시장 경쟁력이 없다. 음성 전화 접속 기능은 모토로라, 노키아, 파도, TCL 등 회사에서 내놓은 새 휴대폰이 모두 추가된 핵심 속성에서도 어느 정도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 휴대 전화의 핵심 속성
출처: ccid200 1, 1 1.
휴대전화 구매 동기에 대한 조사에서 맹목적으로 바람을 따르는 비율이 작아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는 데 점점 더 이성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보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람 간의 교류가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에 휴대전화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일상적인 연결에 꼭 필요한 도구가 된다.
4) 사용자가 휴대 전화를 구입할 예상 가격.
출처: ccid200 1, 1 1.
5) 소비자가 얻은 휴대폰 정보 출처.
인터넷이 사람들의 생활로 가득 찬 오늘날, 대량의 정보가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의 시야에 들어온다. 전통적인 미디어는 여전히 사람들이 정보를 구매하는 주요 원천이지만, 사람들은 더 이상 정보를 얻는 데 있어서 더 이상 전통적인 매체가 아니다. 인터넷은 빠르고 용량이 큰 장점으로 정보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 매체의 주류 지위에 큰 충격을 주기 시작했다. 이번 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매체, 신문, 텔레비전은 여전히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주요 원천이지만 인터넷 (33.8%) 은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데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커지고 있다. 파도, 코건, 모토로라, 노키아 등 주요 공장들은 모두 인터넷에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6) 휴대폰 구매 채널
이번 CCID 휴대전화 소비행위 조사에서 이동통신 시장이 성숙해지고 소비자의 구매관념도 이성화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품 수요 구조가 더욱 두드러지고 개인화되고 스타일화된 제품이 휴대전화 발전의 주류 방향이 되고 있다. 이 조사는 또한 소비자들의 심리와 수요의 변화 추세를 정확하게 파악해 시장에 더 잘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의미 있는 건의를 제공한다.
둘째, 휴대 전화 기술의 발전 추세
1, 함수
1) 핸드폰은 이미 많은 현대인의 직장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통신 기능만 있는' 휴대폰' 에서 현재의' 2.5G',' 3G'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그 역할은 더 이상 통신 도구만이 아니라 모바일 사무실, 레저 엔터테인먼트의 유능한 조수이다. 이 곳곳에서 창의성을 강조하는 시대에 휴대전화는 우리가 손에 쥐고 있는 인격이다. 휴대전화의 기능이 점점 많아지면서 멋진 휴대전화 소프트웨어로 이런 아이디어를' 전시' 할 수 있게 됐다.
2) 휴대폰 소프트웨어란 무엇입니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한 가지 특징은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에 경화된다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코드는 높은 품질, 높은 신뢰성 및 실시간을 보장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세 가지 계층 (그림 참조) 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 계층은 운영 체제 (OS), 주로 RF (무선 주파수 신호) 칩과 통신, 처리 명령, 몇 가지 기본 네트워크 프로토콜 ( 두 번째 수준은 전화기, 문자메시지 등과 같은 내장 휴대폰 현지 앱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J2ME 개발 플랫폼이 일부 휴대폰에 통합되어 제 3 자가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레벨은 J2ME 플랫폼에서 개발된 일부 KJava 애플리케이션 (예: 다양한 게임, 사진 브라우징 등) 입니다. ) 및 API 의 일부 인터페이스 함수를 통해 케이블 및 외부 PC 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외부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 공급자와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휴대 전화 소프트웨어 계층 구조의 간단한 다이어그램
OS 의 경우 하드웨어 장치 (주로 칩) 가 다르기 때문에 공급업체마다 자체 운영 체제가 있어 아직 완전히 개방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주요 운영 체제는 사이비안, 리눅스, Win-CE 등이다. 중간 KVM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개방되어 있으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은 J2ME MIDP 1.0 입니다. 모두가 이 기준을 따른다면, 최상층의 개방성이 보장될 것이다. 하지만 이 수준에서는 키보드나 터치스크린 등의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공급업체마다 모델마다 인터페이스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맨 위 애플리케이션 계층은 비교적 개방적입니다. KJava 라는 개방형 언어를 사용하면 제 3 자도 휴대폰 앱을 개발할 수 있다.
3) 간단한 통화에서 모바일 오피스에 이르기까지
핸드폰의 원형은 무전기와 매우 비슷하다. 그것은 1940 년대에 처음 등장했고, 제 2 차 세계대전에서 군사 통화에 사용되었다. 이후의 "휴대폰" 의 전신입니다. 당시에는 휴대전화 소프트웨어라는 개념도 없었고, 휴대전화에도 부가 가치 서비스가 없었다. 이후 휴대전화는 점차 군사용에서 상업과 민간용으로 옮겨갔다. 휴대전화 사용자의 수요가 커지면서 휴대전화와 소프트웨어 기술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어 혁신마다 사용자의 요구를 빼놓을 수 없다.
현재, 각종 멀티미디어 앱은 이미 하이엔드 휴대폰 기능의 판매점이 되었으며, 휴대전화는 PDA 와 융합되기 시작했고, 음성 시대에도 작별을 고하고 모바일 사무실로 향하기 시작했다. 특정 기능의 확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반영됩니다.
A. 상호 작용 현재의 휴대폰 상호 작용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는 애니메이션과 패턴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도입되어 초기에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B. 개인 비서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 개인 비서는 전화번호부, 좌석, 달력, 일정, 알람 시계, 음성 전화 접속, 녹음 등의 기능을 말합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MP3 재생 기능, FM 라디오 기능, 게임 등에 반영됩니다.
C. 소프트웨어 확장성은 휴대폰에 KVM 을 로드하고, Java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출처를 넓히고, 사용자가 몇 가지 간단한 추가 기능을 직접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다채로운 KJava 세계
GPRS 와 W-CDMA 는 KJava 휴대폰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현재 많은 제조업체들이 KJava 앱을 적극 제창하고 있다. 모토로라 최초의 KJava 휴대폰 A6288 과 최신 388 휴대폰, 지멘스의 6688i, 노키아의 92 10 등과 같은 일부 휴대폰 업체들이 자신의 KJava 휴대폰을 출시했습니다. 하신은 국내 최초의 듀얼 채널 GPRS 폰을 출시하여 휴대전화의 미래 발전을 위한 오색찬란한 세계를 개척했다. 한편 휴대전화 업체들은 KJava 서비스 시장에 대해 매우 낙관하고 있어 휴대전화에 적합한 플랫폼을 적극 구축하고 있다. 동시에, 모토로라, 에릭신, 노키아 등과 같은 주요 휴대폰 업체들이 있다. 차이나 모바일 GPRS 네트워크의 공식 상용화 전후에 KJava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전국적인 경쟁을 벌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KJava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관심과 기술 비축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제 3 자가 개발한 우수한 소프트웨어가 자신의 제품의 개발과 보급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KJava 는 지도 조회 포지셔닝, 주식 거래, 게임 등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흥미로운 전문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KJava 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휴대전화 사용자는 소프트웨어 휴대전화 확장 기능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간단한 텍스트, 그래픽 지원, 휴대폰 인터페이스가 텍스트 기반 정적 콘텐츠를 완전히 능가하게 하여 서비스를 더욱 입체적으로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5) 현재 휴대 전화는 다재다능한 경향이 있습니다.
A. 메모장 및 전화번호부
B.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통합 PDA 기능
C. 인터넷에 무선으로 연결하고, 이메일을 보내고 받고, 온라인 정보를 받습니다.
D. 전자 잡지, 책, 게임, 주식 프로그램 등을 다운로드하십시오.
E. 시청각 문자 메시지 (EMS), 세트 휴대폰과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사운드를 교환하고 사진 애니메이션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F. 팩스, WAP, 텍스트 편집,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일정 및 주소록 및 기타 모바일 오피스 기능.
G. 지리 정보 조회, 위치 및 탐색 기능.
6) 향후 동향: 올인원은 컴퓨터의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휴대폰이 전화를 걸고 정보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락, 영상 전송, 인터넷 접속, 게임에서 전방위적인' 디지털 및 기호 프로세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것은 컴퓨터, 텔레비전, 전화, 전보의 다기능' 통일체' 가 될 수 있다. 위성 위치 확인, 자동차 제어 및 자동차 정비, 청소 및 수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는 냉장고와 자판기, 자동액세스금, 예약서비스를 통제할 수 있다.
2. 기술적 특징 (부속서 참조)
셋째, 휴대 전화 액세서리의 미래 (예)
1, 휴대폰 주요 액세서리: 배터리, 충전기, 헤드폰.
2, 휴대폰 배터리:
1) 국내 시장 용량이 커서 중국 휴대전화 이용자 수가 65438+7600 만 명으로 세계 최대 휴대전화 소비국이다. 1 휴대폰에는 최소한 1 블록 휴대폰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당 매년 평균 1 블록 배터리를 구매하며 연간 휴대폰 배터리의 시장 용량도 300 억 원 이상이다.
2)2006 54 38+0 초 조사에 따르면 휴대전화 사용자가 사용하는 다양한 배터리 브랜드 중 노키아 (24.64%), 모토로라 (18.84%), 에리신 (/Kloc-0) 이 나타났다 국유 브랜드 배터리도 23.2%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국내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공장 배터리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3)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국내 휴대전화 배터리 생산업체는 50 여 개, 유명 업체는 20 여 개, 수공방 기업은 통계하기 어렵다. 업계 진입 기준이 낮고 시장 규제 메커니즘이 느슨해 대량의 자본이 이곳으로 유입되어' 골드러시' 가 되면서 휴대전화 배터리에 많은 품질 문제가 발생했다. 200 1, 1 1, 각급 품질 검사 부서에서 조사한 결과, 많은 곳에서 가짜 휴대폰 배터리가 전체 시장의 30%, 어떤 곳은 60% 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TCL, 덕사 등 대형 전자그룹이 휴대전화 배터리 생산에 발을 들여놓은 뒤 앞선 기술, 탄탄한 자금력, 발달된 판매망, 특히 세심한 애프터약속과 서비스를 보완해 국내 휴대전화 배터리 시장에 새로운 구도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TCL 은 2006 년 8 월 2 일 5438+0 이 먼저 가격을 인하했고, 터미널 최고가는 원래 168 원에서 100 원으로 40% 까지 하락했다. 가격 인하를' 살인자' 로 삼아 시장을 정비하고 업계 포털을 청소하다.
5) 휴대폰 배터리 유형:
A. 니켈-카드뮴 배터리는 최초의 휴대폰 배터리입니다. 한 가지 기억 효과는 매번 충전하기 전에 전기가 다 떨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첫 번째 휴대폰의 배터리는 모두 이런 니켈 전지로, 오늘은 거의 없어졌다.
B. 니켈 수소 배터리의 대기 시간은 기존의 니켈 카드뮴보다 길어서 메모리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하지만 전기가 다 떨어진 후에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배터리의 수명이 연장될 수 있다.
C. 리튬 배터리 현재 대기 시간이 가장 긴 휴대폰 배터리. 그것은 기억 효과가 없다. 일본의 기술은 현재 가장 선진적이다. 그냥 더 비쌀 뿐이에요. 리튬 배터리의 또 다른 특징은 과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타버릴 것이다. 리튬 배터리가 처음 발명되었을 때 매우 불안정하다는 것을 기억하시다면, 몇 년간의 노력과 극복을 거쳐 점차 성숙해졌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D. 폴리머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A. 배터리의 누수 문제가 없고, 배터리에는 액체 전해질이 없고, 콜로이드 고체를 사용합니다. B, 3.6V, 400mAh 용량으로 만들 수 있는 얇은 배터리, 두께는 0.5mm; 까지 얇을 수 있습니다. C, 배터리는 다양한 모양으로 설계할 수 있고, 배터리는 구부릴 수 있으며, 폴리머 배터리는 최대 90 도 정도 구부릴 수 있습니다. D, 단일 고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액체 전해질의 배터리는 몇 개의 배터리를 연결해야만 고전압을 얻을 수 있으며, 폴리머 배터리는 액체가 없기 때문에 단일 배터리에서 여러 층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E. 공기 아연 배터리: 이 배터리의 음극은 아연으로 만들어져 매우 특징이다.
6) 현재 휴대전화 배터리의 발전 추세는 리튬 이온 배터리이며,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A. 메모리 효과 없음, 방전 안 함, 오래 사용.
B. 작동 전압이 높다. 보통 단일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전압은 3.6v 이고, 니켈 수소와 니켈 카드뮴 배터리의 전압은 1.2v 로 3 배 차이가 난다.
C. 작은 크기, 가벼운 무게, 에너지보다 높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에너지보다 니켈 카드뮴의 두 배 이상을 얻을 수 있다. 부피는 같은 용량의 니켈 수소 배터리에 비해 30%, 무게는 50% 줄일 수 있다.
D. 장수. 프리미엄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다른 종류의 배터리보다 수명이 최대 1200 회 이상이다.
E. 안전하고 빠른 충전. 리튬 이온 배터리는 2 시간 이내에 빠르게 충전할 수 있도록 특수 공정을 거쳐 보안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F. 허용 작동 온도 범위는 넓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20 C 에서+60 C 사이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고온 방전 성능은 다른 유형의 배터리보다 우수합니다.
3. 헤드폰:
1)
넷째, 기생 시대-휴대 전화 배터리 (새로운 개념)
첨부:
이동 통신 업계 보고서
교통운송이 국민경제의 기초산업을 구성하듯이, 정보의 생성, 처리, 전달 과정에서 정보의 전달 (즉 통신) 은 정보시대의 기초이다. 정보화 시대는 편리하고, 원활하며, 발달한 통신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통신업계는 이미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역동적인 업종 중 하나가 되었다. 통신업계에서 이동통신은 발전 추세로서 특히 왕성하며, 그 발전 속도는 사람들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다. 오늘날 이동통신의 급속한 발전은 정보산업에서 가장 눈부신' 하이라이트' 가 되어 사회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강력한 동력이 되었다.
업계 소개
이동통신이란 쌍방이나 적어도 한 쪽이 운동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동체 (차, 배, 행인) 와 고정점 간의 통신, 이동체 간의 통신 등이 있다.
이동통신은 현대 과학 기술 발전의 산물로 사람들의 생활과 일에 많은 편리를 가져왔다. 자신의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보완됨에 따라 그 기능은 더욱 강해지고 응용이 더욱 넓어져 미래의 주요 통신 방식이 될 것이다.
현재 가장 흔하고 익숙한 이동통신은 음성 신호 전송을 위주로 하는 휴대폰이다. 이 문서에서는 이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설명하지만,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향후 이동통신은 주로 데이터 업무, 즉 모바일 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신호를 전송할 것입니다.
다음은 이동통신의 원리와 세그먼트를 간략하게 소개하여 이동통신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 이동 통신 원리 소개
현대 무선 통신은 19 세기 헤르츠 전자기 방사 실험에서 시작되었고, 이후 마르코니의 대서양 횡단 무선 통신은 전파가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을 확인했으며, 그 이론적 근거는 맥스웰이 세운 방정식이다.
그러나 현대 이동통신 실험은 1920 년대 초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발생했다. 당시 무선 수신기는 주행하는 경찰차에 설치돼 콘솔로부터 단방향 메시지를 받았다. 1930 년대 초에 모바일 송신기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최초의 양방향 이동통신 시스템이 가동되었다. 1930 년대 말까지 FM 이동 통신 시스템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이동 통신 시스템은 모바일 스테이션 (MS), 기지국 (BS), 모바일 비즈니스 교환 센터 (MSC) 로 구성되며 장거리 및 로컬 전화 통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연결됩니다.
기지국과 이동대는 수신기, 송신기,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각 기지국에는 무선 벌집이라고 하는 신뢰할 수 있는 통신 범위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여러 기지국을 설정할 수 있지만 모바일 비즈니스 교환 센터는 하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터미널은 기지국에 무선 신호를 보내고, 기지국 (유선 장치를 통해) 은 모바일 스위칭 센터로 신호를 전송하고, 모바일 교환 센터는 정보 교환 처리를 수행하며, 이동 통신 시스템을 중앙에서 제어하고 관리합니다. 이와 함께 모바일 교환센터는 공중전화망에도 연결되어 있다.
(b), 이동 통신 산업 시장 세분화
제품 및 서비스에 따라 이동 통신 시장은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프라는 주로 모바일 스위치와 모바일 기지국을 포함한다. 소비재에는 휴대폰, 휴대폰 배터리, 충전기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 세계 대다수 국가의 통신 운영 시장은 모두 정부가 독점하고 엄격하게 통제한다. 제조업의 시장화 수준이 높다. 기술 문턱이 높기 때문에 이동통신의 하이엔드 제품은 전 세계 소수민족에 의해 독점되어 이윤이 여전히 높다. 중저가 제품의 기술 함량이 낮고,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이윤이 해마다 줄어든다.
돌아오다
둘째, 이동 통신 산업의 현황
이동통신은 100 년의 발전을 거쳐 해상, 육지, 공중, 수중, 지하, 심공에서 모두 발전하여 전문망에서 공공망까지 가는 과정을 거쳤다.
최근 20 년 동안 마이크로전자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동통신과 컴퓨터 기술의 긴밀한 결합으로 FDMA, TDMA, CDMA 등 다양한 신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새로운 시스템이 끊임없이 출현하고 있다. 단 20 년 만에 1 세대 아날로그 이동통신 시스템이 거의 역사가 되고, 2 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시스템이 널리 보급되고, 3 세대 글로벌 통합 이동통신 시스템이 곧 출시된다. 20 10 년까지 이동통신장치가 모든 통신장비 매출 1 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a), 현대 이동 통신 기술 개발
1940 년대 말 벨 시스템의 제안에는' 벌집' 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그 이후로 이 아이디어는 이동통신 분야를 점령했다.
기능적으로 셀룰러 시스템은 무선 하위 시스템, 스위칭 하위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하위 시스템, 처리 하위 시스템 및 외부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 구조적으로 기지국 송수신대 (BTS), 기지국 컨트롤러 (BSC), 모바일 MSC:Mobileswitchingcenter (MSC), 방문 위치 레지스터 (VLR), 소속 사용자 HLR: Homelocad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셀룰러 이동통신 기술은 이미 3 세대를 발전시켜 현재 2 세대에서 3 세대로의 전환 단계에 있다.
1, 1 세대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템-아날로그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템
이 시스템은 197 1 년 6 월 벨이 FCC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에 제출한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템 HCMTS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HCMTS 는 1978 에 설치되고, 1983 은 상업을 시작하여 80 년대에 미국 아날로그 시스템 국가 표준인 ——AMPS 로 발전했습니다. AMPS 는 중국의 주요 시뮬레이션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이와 함께 다른 기준에 기반한 다른 아날로그 셀룰러 이동통신 시스템도 크게 발전했다.
이러한 시스템에는 많은 유사한 기능이 있지만 글로벌 표준을 제정하지 않으며 상호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명백한 단점은 2 세대 이동통신 발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2, 2 세대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템-디지털 이동 통신 시스템.
1 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간의 용량 병목 현상과 비호환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 큰 용량과 글로벌 통합 표준을 갖춘 2 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우수한 간섭 방지 기능, 잠재적인 대용량 및 기타 정보 기술과의 통합 능력으로 2 세대 셀룰러 이동 통신의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이동 통신 시스템은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과거 아날로그 시스템 시장을 점거하고 크게 확장했습니다. 중국에서는 AMPS 및 기타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이 중단되면서 글로벌 이동통신 시스템 (GSM) 이 빠르게 발전하여 세계 최대 GSM 시장이 되었습니다. 표 2-2 는 현재 널리 사용되는 몇 가지 디지털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위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술 표준은 유럽과 글로벌 GSM, 북미의 IS- 136, 일본의 JDC(japanesedigitalcelluer) 또는 PDC (Pacificdigie) 의 세 가지입니다.
2 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시스템은 여러모로 원래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기술 발전과 시스템 전송 용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초당 수천 비트의 데이터 전송 용량은 이미 일부 사용자의 고속 데이터 전송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IP 등과 같은 일부 신기술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없다. 이 경우 GPRS (Global Group Wireless Business) 시스템과 같은 전송 용량이 9~ 150kbps 인 시스템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3 세대 이동통신 기술로 전환하는 중간 기술이 되었습니다.
3 세대 셀룰러 이동 통신 시스템
1990 년대에 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Association) 는 전 세계 보편성과 종합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 3 세대의 미래 공공 이동 통신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조직하고 연구했다. 글로벌 네트워킹을 위해 WARC-92 회의는 1885 ~ 2025mhz 와 2 1 10 ~ 2200mhz 총 ***230MHz 를 만날 예정이다 제 3 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이 긴박한 국제 개발 중이다. 일본은 한국과 합작하여 200 1 시운전을 예상하고 2002 년부터 상용으로 월드컵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스템이 2000MHz 대역에서 작동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데이터 전송 속도는 2000 kbit/s 에 달하고, 3 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은' IMT-2000' 또는' 국제이동통신 -2000' 시스템이라고 불린다. IMT-2000 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 통합 주파수 대역, 통합 표준, 원활한 글로벌 적용 범위
* 높은 스펙트럼 효율
* 높은 서비스 품질 및 높은 기밀성.
* 최대 2MB/s 의 속도로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 속도 환경: 144kb/s
* 걷기 환경: 384kb/s
* 실내 환경: 2Mb/s
* 2 세대 시스템의 쉬운 전환과 진화.
* 터미널 가격이 저렴합니다
3 세대 이동통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 이동통신의 추세-전송 속도가 2Mbps 에 달하는 3 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을 참조하십시오.
(2) 이동통신의 발전 추세-전송 속도가 2Mbps 에 달하는 3 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1, 현대 이동 통신의 발전 추세
최근 20 년간 글로벌 이동통신의 거대한 발전을 보면 현대 이동통신은 다음과 같은 추세를 보이고 있다.
1) 휴대폰은 유선 전화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하여 정보통신업계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미국' 비즈니스위크' 에 따르면 654.38 년부터 0997 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2 억 대의 이동전화와 거의 6543.8+0 억 대의 고정전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20 10 년까지 이동전화 수는 13 억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25% 이며 유선 전화 수는 14 억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4% 에 불과합니다. 국제통신연맹에 따르면 최근 2 년간 전 세계 신규 전화 사용자 중 50% 이상이 휴대전화 사용자였으며 선진국에서는 75% 에 달했다. 현재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는 휴대전화 보급률이 40% 를 넘었는데, 그중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은 이미 65%, 63%, 57% 에 달하며 세계 3 위다. 중국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휴대전화의 연간 성장률이 고어를 크게 넘어섰다.
종합외신에 따르면 올해 6 월 말 현재 전 세계 휴대전화 이용자는 5 억 7 천만 명으로 추산되며 전 세계 인구의 약 10% 를 차지하며 보급률이 PC 를 넘어섰다. 지난해 말 전 세계 개인용 컴퓨터 사용량은 4 억 3000 만 대로 휴대전화에 밀려났다. 현재 5 억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유럽과 미국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휴대전화와의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동 통신은 2 1 세기에 매우 중요한 통신 도구가 될 것이며, 수량이나 업무량이 유선 통신을 능가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이동통신은 급성장하는 시장과 탁월한 확장 잠재력으로 미래 전체 정보통신업계의 하이라이트가 되고 있다.
2)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의 비중이 날로 증가하여 모바일 인터넷을 형성할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글로벌 인터넷과 모바일 네트워크가 급속히 발전하여 모바일 IP 업무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였으며, 데이터 전송은 곧 모바일 전송을 실현할 것이다. 이는 이동통신이 부여한 자유와 인터넷의 풍부한 내용이 결합된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단말기에서 IP 업무에 접속하여 웹 브라우징과 파일 전송을 할 것이며,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의 비중은 날로 증가할 것이며, 머지않아 모바일 데이터 양의 증가율은 40 ~ 50% 에 이를 것이다. GPRS (범용 그룹 무선 서비스) 와 WAP (무선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는 현재 모바일 데이터 통신의 핫스팟이 되었습니다. GPRS 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인터넷 사이의 다리 인 기존 GSM 인프라에서 최대 1 15kbit/s 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신기술은 휴대폰 인터넷을 촉진시켜 모바일 인터넷의 새로운 동인이 될 수 있다. 모바일 터미널은 개인 정보, 휴대폰 은행, 자동 판매, 도난 경보 및 홈 자동화와 같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는 향후 2 ~ 3 년 안에 폭발적인 성장 추세를 보일 것입니다. 차세대 휴대전화는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하는 미디어 휴대폰이 될 것이며, 그 판매량은 랩톱을 능가할 것이다.
그림 2-3 과 2-4 는 이동통신과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의 멀티미디어 융합을 반영합니다.
일본 DoCoMo 는 2 월 22 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인 I-Mode 서비스 (Interactive, Information, InternetAndi) 를 출시한 이후 매주 평균 8 만 명의 사용자1을 늘렸다. 현재 이용자는 600 만 명이 넘으며 2006 년 3 월 이용자 수가 10 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DoCoMo 는 약 500 개의 사이트를 제공하며 자발적 사이트는 10000 개를 초과합니다. 그 중 절반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고 나머지 절반은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I-mode 의 성공은 데이터 비즈니스가 엄청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05 년 이동통신의 음성 업무는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 10 까지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음성 비즈니스를 능가합니다.
3)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