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사학은 유래가 멀고 파란만장하다. 그 발전 과정에서 몇 차례의 중대한 역사적 전환과 변화를 겪었다.
첫 번째 전환점: 서양 역사서의 설립. 이 일은 기원전 고대 그리스에서 발생했다. 역사와 신화 사이의 분리는 인문주의 정신을 구현하는 고전사학을 만들어 냈다.
두 번째 전환점: 기원전 5 세기경에 일어났습니다. 서양사학은 고전사학의 인문주의에서 기독교 신학사관으로 바뀌었다.
세 번째 전환점: 르네상스는 서쪽에서 시작됩니다. 서방사학은 기독교 신학사관에서 휴머니즘의 자산계급사관으로 바뀌었다.
네 번째 전환점: 19 세기와 20 세기의 교분에 발생했다. 사학 이론의 진화는 더욱 격동적이고 복잡하여 전통사학과 대립하는 새로운 사사사조가 생겨났다.
다섯 번째 전환점: 1950 년대 전후의 기원은 당대 서방사학의 형성을 상징한다.
제 1 부: 고전 역사 (기원전 고대 그리스)
1, 헤로도토스와 사회문화사 전통의 창설.
사람 중심의 의식, 세계사의 시야, 진실과 의혹의 비판 원칙은 서구 전통사학의 훌륭한 전통을 다졌다.
투키디데스와 "정치 군사사" 전통의 확립.
인류 역사와 신을 분리시킨 역사관을 서구 과학사 건립의 토대가 되었다.
3, 고전 역사 사상의 발전 특성:
(1) 역행주기의 역사관.
(2) 휴머니즘.
(3) "세계주의" 사상.
(4) 상대적으로 독립적 인 징계 상태는 아직 달성되지 않았다.
섹션 ii: 기독교 역사 (5 세기-14 세기 암흑시대).
기독교 역사 이론의 가치
1, 역사' 통일' 과 세계사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2. 비교 시스템의' 역사적 직관' 과' 역사적 진보론' 을 형성했다.
3. 선악충돌을 제기하여 역사의 진보를 촉진하는' 역사의 동태관' 을 제시하다.
역사의 선형 발전을 반영하는 서기 연대법을 수립하다.
대표 인물: 아우구스티누스와 유시비우스.
세 번째 부분: 근대 자산계급 역사 (14 세기-19 년 끝)
첫째, 휴머니즘의 역사 (르네상스 14- 17 세기)
휴머니즘 역사 이론의 특징;
(1) 고전사학의 인문정신을 복원하다.
(2) 역사의 의의를 다시 강조하다.
(3) 역사 서사의 풍격을 중시하다.
중요 유파:' 수사파',' 박파'.
둘째, 합리주의 역사 (계몽 시대 17 세기-18 세기)
합리주의 역사 이론의 특징;
(1)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는 것은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다.
(2) 역사 발전의 법칙을 탐구하고 이성적인 시각으로 역사를 살펴보고 판단할 것을 주장한다.
(3) 편협한 정치군사사 돌파를 주장하고 광활한 사회문화사에 관심을 갖는다.
(4) 체계적인 역사적 진보 이론을 제시한다.
대표인물과 그의 작품: 볼테르의' 세계 각국의 민족정신, 예의와 풍속', 공도세의' 인류정신진보사 개요', 칸트의' 세계주의자 시각의 세계사관',' 비코의' 신과학'.
셋. 낭만주의 사학과 역사주의 (19 세기)
낭만주의 역사 이론의 특징;
(1) 역사의 연속성과 상속성을 강조한다.
(2) 역사 발전의 개성과 독창성에 초점을 맞추다.
(3) 이성 대신 감정을 사용하는 것을 주장하고 추상적인 이성 원칙으로 역사를 요약하는 것을 반대한다.
(4) 역사 발전에서 위대한 인물과 정치 투쟁의 지위에 주목하다.
역사주의는 낭만주의 사학의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역사적 결정론의 두드러진 특징:
(1) 인류 역사는 불가분의 역사적 연속성을 지닌 유기적 발전 과정이다.
(2) 동정과 이해의 태도로 역사 현상을 연구하고, 역사 분석을 하고, 각 역사시기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그 존재의 합리성을 인정해야 한다.
(3) 세계사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가지고 있어 각 민족의 구체적인 역사 연구를 세계사의 보편적 모델로 대체할 수는 없다.
비코의' 신과학' 은 세계 역사주의를 개척했다.
헬드의 "문화 역사주의".
프랭크와' 정치역사주의' 입니다.
넷째, 역사 철학 (18 세기 이후)
이른바' 역사철학' 이란 역사에 대한 철학적 사고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역사적 사실을 축적하는 데 집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한 철학이나 이론적 이해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역사철학" 이라는 단어는 특히 서구 유심주의의 역사철학을 가리킨다. 유물주의 역사 철학은 일반적으로 역사 유물주의, 즉 인류 사회 발전의 보편적 법칙에 관한 마르크스주의 과학이라고 불린다.
유심주의 방면에서 역사철학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내용도 과학 개념과 철학 개념의 변화에 따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진화가 일어나 사각의 추세에서 그 발전 추세를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전자가 대답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사 진화의 법칙이나 계획은 무엇입니까? 후자는 역사적 지식이나 이해의 본질은 무엇인가?
사각의 역사 철학-인류 역사 전체의 특징, 의미 패턴, 법칙을 토론하는 것이 중요하다. 혼란스러워 보이는 역사적 사실들 뒤에서 합리적인 원리, 법칙,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유파는 일반적으로 사각의 역사 철학에 속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역사 철학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는 문제;
(1) 과거 운동의 패턴. 사람들은 인류 역사가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역사 발전의 원동력. 다른 견해가 있다. 인간의 이성으로 생각하든지, 복잡한 인간성으로 생각하든지, 영웅으로 여기든지.
(3) 역사 과정의 목적과 의의. 역사 발전은 명확한 목적과 궁극적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표 인물: 비코, 볼테르, 헬드, 칸트, 헤겔, 스피글러, 토인비의 문화사관.
분석된 역사 철학-역사 연구 자체의 독특한 성격, 방법, 가치 또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다. 그 출발점은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역사 지식의 본질을 분석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 철학의 임무는 역사의 가설, 전제, 사고방식, 본질을 반성하는 것이다.
역사 철학을 분석하는 것은 역사 자체가 아니라 역사적 이해가 무엇인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더 많은 것은 사람들이 역사 자체가 어떻게 움직이는가가 아니라 역사의 운동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이다. (존 F. 케네디, 스포츠명언) 역사 철학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더 중요한 문제는 더 이상 역사 자체에 대한 토론과 해석이 아니라 역사에 대한 토론과 해석이다.
대표 인물: 브래들리, 딜타이, 크로지, 콜린우드, 포퍼 등.
넷. 실증주의 사학 (19 세기 후반)
실증주의 역사 이론의 특징;
(1) 자연과학의 모델에 따라 역사를 건설하고 역사를 자연과학처럼' 보편적 법칙' 을 추구하는 과학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주장한다.
(2) 역사 발전의 규칙성을 탐구하기 위해 노력한다. 역사 연구에서' 개인주의' 경향에 반대하다.
네 번째 부분: 현대 서양 역사 (20 세기 이후)
첫째, 현대 서양 역사 형성의 특징:
1, 전통적인' 서술문' 부터' 해석문' 까지. 즉, "내러티브 역사" 대신 "문제 역사" 를 사용합니다.
2.' 달관귀인' (엘리트 인물) 을 연구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일반인과' 사회 밑바닥의 권력' 을 연구하는 것으로 바뀐다.
3. 좁은 정치군사사에서 사회사의' 총체적' 과' 구조성' 을 탐구하다.
4. 오래된 종이 더미에서 사료를 빗질하는 수공예 방법에서 현대 자연과학의 최신 기술에 이르기까지.
5. 학제 간 방법을 꾸준히 취하여 역사 연구를 진행하고, 다른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방법을 참고하여 역사를 연구한다.
둘째, 현대 서구 사학의 발전 맥락, 주요 유파, 이론:
(a) "새로운 역사" 의 시작
프랑스 칼. 램버트는 먼저' 신사학' 이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프랑스의 헨리. 벨은' 역사 종합 평론' 을 창설했다. 미국 로빈슨과' 신사학파' 의 창설.
(b) 프랑스 연감 학교 (3 단계 개발 단계)
1, 제작 단계 (1929- 1945). 대표 인물은 faivre 와 Bloch 입니다. 이 단계는 연감 학파의 기본 이론을 다졌다.
(1) 전통사 미신사학과 사료를 반대하는 경향.
(2)' 전체사학' 을 제창하다. 역사 연구의 대상을 강조하는 것은 인류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3) 엘리트를 중심으로 한 역사 연구에 반대하고' 상향식 사학' 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며 하층 일반인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주장한다.
(4) 사학은 과학적 절차에 따라 질문을 제기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문제사학' 대신' 문제사학' 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5) 역사 연구를 위해 학제 간 접근 방식을 고수하고, 다른 학과에서 역사를 연구하고 흡수하는 방법을 견지한다.
2. 제 2 발전단계 (1945--1968)
연감 학파의' 제도화' 와 심화 단계이다. 대표 인물은 브로데일 (1902-1985) 이다.
브로데일 이론의 대표작: "역사와 사회과학: 오랜 기간" 과 빌립 2 세 시대의 지중해와 지중해 세계.
브로데일의 기본 사상은' 삼단론' (역사시간론) 이다. 그는 역사시간이 긴, 중, 짧은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고, 세 시기가 서로 연결되어 세 가지 수준의 역사 운동을 표현하고, 오랜 기간의 역사, 즉 구조적인 역사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단계이며, 인류 사회에 대한 것이다. 장기적인 역사관을 통해서만 우리는 인류 생활의 전모를 더 깊이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3 단계 (1968 이후)
"신사학"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그때부터 "연감-신사학파" 라고 불렸다. 대표 인물은 레고프, 노라, 샤틸, 레빌 등이다.
연감-신사학파가 집중하는 이론, 방법, 분야;
(1) 장기 이론을 계승하여 다양한 구조와 변화가 느리지만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것에 집중했다. 오랜 관찰을 통해서만 역사의 진보를 촉진하는 잠재적 힘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의 연구 분야는 역사 인류학과 정신 상태사이다.
(2) 역사 인식론과 방법론을 중시한다.
(3) 역사 연구 분야를 더욱 넓히고 작은 과제에 집중하다.
(4) 정치의 역할을 다시 강조하고 사건의 의미를 인정한다.
(c) 현대 서구 맑스주의 역사
영국 마르크스주의사학입니다. 대표인물은 도브, 힐튼, 힐, 홉스바움, 톰슨이다.
영국 마르크스주의 사학자의 동성애 성향과 이론적 특징:
(1) 마르크스와 거스의 저작에 익숙하고, 마르크스주의를 믿으며, 마르크스주의 방법으로 역사 연구에 종사한다. 그러나 그는 유물사관에 대해 독자적인 이해와 해석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수정했다.
(2) 영국 경험주의의 역사적 전통을 발양하고 역사적 특수성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며 역사를 견지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3) 하층 계급의 역사를 강조하는 연구.
(4) 전체 역사를 중시하는 학습.
(d) 현대 서구 비교 역사
서양 비교사학의 연구 저서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문명제도 비교" 연구. 빙글러, 솔로킨, 토인비와 같은 거시적인 비교입니다.
(2) "주로 문명의 중심 주제에 대한 비교 연구, 예를 들면 종교 국가와 사회의 관계." 대부분 구체적인 역사적 현상의 비교이다.
(3) "역사 과정 연구" 를 비교함으로써. "그들은' 대체 생산 방식' 비교 연구에서 개별 산업의 산업화 속도와 정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괄한다. 혁명이라는 영원히 핫한 화제의 비교 연구에서 지금까지도 명확하게 정의된 과정의 비교 연구 (예: 현대교육제도의 보급) 에 이르기까지. 역사 비교를 강조하면 경제학, 사회학 또는 인류학의 일부 유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4) "제도 비교". 교회, 정당, 은행 등의 조직과 기관의 비교.
비교사학의 특징: 통사나 단대사를 쓴 역사학자처럼 인류 발전의 연속적인 서술에서 역사적 의의를 찾는 것도 아니고, 역사 철학자처럼 포괄적인 전체 모델에서 역사적 의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영원한 문제에서 역사적 의의를 찾는 것이다. 따라서 비교사학은 일정한 규범과 범주에 따라 인류 역사에서 두 개 이상의 대상을 선택하고, 역사 발전의 일반 법칙과 특정 상황에서의 특수법, 즉 역사 발전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찾아 그것들 사이의 상호 관계와 유사점을 명확히 한다.
(e) 현대 서양 심리학사
심리사학은 역사학과 심리학 접목으로 생긴 새로운 학과이다. 그것은 심리학의 이론과 방법을 이용하여 인류의 과거의 각종 행동을 탐구함으로써 인류 역사 발전의 객관적 과정을 더욱 종합적이고 깊이 서술한다.
심리사학은 정신분석심리사학과 비정신분석심리사학으로 나뉜다.
정신분석의 심리역사-정신분석과 역사를 결합하여 개인과 집단의 생활을 연구한다. 그 이론의 전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표 인물은 에릭슨, 리프턴, 후트)
(1) 은 새로운 정신분석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프로이트의 고전 정신 분석의 원칙을 고수하고 잠재의식의 추진력과 선천적 잠재력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동시에 자아의 자주성을 강조하고, 자기는 자신의 에너지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문화와 사회적 요소 (주로 가정환경과 교양방식) 가 인격에 미치는 큰 영향을 강조한다.
(2) 그것은' 심리적 결정론' 의 역사관을 반영한다. 역사적 인물의 심리적 특징으로 모든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다.
(3) 모델 유도. 즉, 심리적 모델 귀납법을 적용하는 데 익숙하고 인과 해석이 부족한 과학 연구 (일부 원칙은 전혀 검증할 수 없음) 이다.
비정신분석심리사학은 당대 서방 심리사학의 변화 추세를 반영한다: (대표인물은 윈스탄, 프랫, 엘킨스, 아스틀러, 호프, 라슨)
(1)' 심리적 요소 결정론' 에서' 외부 환경 결정론' 으로 바뀌었다.
(2) 방법 론적 돌파구. 즉, 심리학 이론은 더 이상 역사 현상을 설명하는 역사적 방법일 뿐만 아니라, 역사 속의 심리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즉, 그것은 더 이상 심리학의 관점에서 개인과 집단의 역사적 행동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개인과 집단 심리의 발생, 발전, 진화의 원인과 사회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연구 대상의 변화로 심리사학은 무의식적으로 역사심리학과 심리사학이 되었다.)
(3) 심리학사에 대한 사회학의 침투. 심리적 동력이 외부 현실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현실이 심리상태를 결정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행동심리학은 심리사학에서의 응용이다. 사람의 행동을 강조하는 것은 전적으로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본능적으로 보이는 행동조차도 실제로는 외부에 대한 반응이다.
(4) 심리학사에서의 인지심리학의 응용. 사람의 인지 패턴을 강조하면 사람의 심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결정할 수 있다.
(VI) 현대 서구 계량사
정량사학은 수학 방법, 특히 수리통계 방법을 역사 연구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현대 서구 계량 경제학사의 특징;
(1) 전자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역사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및 활용하고 통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으며 연구자들에게 대량의 정보 자료를 처리하고 다원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2) 통계 분석. 그러나 과거 역사 연구에서 서술적인 통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와 다원분석 분야의 고급 분석을 추론해 전자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
(3) 수학적 모형을 작성합니다. 사회과학, 특히 경제학의 이론 모델을 빌려 수학 형식으로 역사 문화 현상을 표현하다.
(7) 문화 형태의 역사관
문화 형태사관은 당대 서방 사변사 철학의 주요 대표이다. 그 대표 인물은 빈그라드 (서구의 쇠퇴) 와 토인비 (역사철학) 이다.
그것의 주요 이론적 특징은' 어린시절, 청년, 성인, 노인' (빙글러) 또는' 기원, 성장, 쇠퇴, 해체' (토인비) 의 생명주기로 인류 역사나 문화의 전 과정과 총구도를 요약하는 것이다.
두 가지 점을 강조하다.
첫째, 역사란 문화나 문명이다. 이 결론은 문화나 문명이 인류 역사의 진정한 전달체이며, 역사의 의미는 인류 역사의 기본 현상인 문화나 문명에 있다. 따라서 역사 철학과 역사 연구의 주요 대상은 순수한 정신개념이나 표면적인 정치경제 현상이 아니라 역사 전체의 문화나 문명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둘째, 모든 문화나 문명은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같은 시대에 속한다. 이 결론의 중점은 각종 문화형태나 문명사회가 본래 스스로 일체화되고, 이치에 맞고, 우열이나 높낮이가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역사철학과 역사연구소가 직면한 세계역사는 하나의 선정된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가리킨다고 확신한다. 따라서 우리는 편협한 유럽 문화 중심주의와 편파적인 국가 주권관을 포기하고 문화 형식이나 문명사회에 대한 전체적이고 심층적인 비교 연구로 전환해야 한다.
참고 문헌:
"서양사학사", 장광지저, 복단대 출판사, 2000 년, 1 판.
당대 서방사학 이론', 하조무진계능 편집장,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6 년 9 월판.
서방신사평론', 방탁항편집장, 고등교육출판사, 199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