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남웅의 객가 친구에게 대답하라고 부탁했고, 나는 너희들에게 광둥어를 들을 수 있는지 물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광복 (구 시앙) 후예로부터 온 후배들은 남웅제구 () 가 조상의 발원지인 역사적 지위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 사람들이 올라온 첫 번째 질문은' 남웅인들이 광둥어를 아나요?' 였다 여기서, 나는 남웅이 순수한 객가 화구라는 것을 객관적으로 확실히 말할 수 있다. 토박이인 남웅은 당연히 알아듣지도 못하고 광둥어도 할 줄 모른다. (개혁 후 주강 삼각주에 가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남웅은 광둥어를 할 줄 알지만 후학에 속한다.)

남웅객가의 조상은 광부 (제고골목) 의 조상과 마찬가지로 매관을 통해 남쪽으로 이주할 때 광둥어를 할 줄 모른다. 그들은 오래된 중원 억양을 말한다. 남웅객의 말은 땅이 멀기 때문에 고대 중원 억양에 매우 가깝다. 남영남복지로 이주한 중원인은 남월의 경제문화센터 판유 (광저우) 에 더 가깝다. 생계를 위해, 그들은 반드시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고, 중원 고음을 바꾸고, 남베트남어, 즉 오늘날의 광둥어를 모방하고, 고대 백베트남 만지역 (현재 광서 광둥 지역) 의 소수민족 언어에서 유래할 것이다. 객가어와 광둥어는 모두 중요한 지방방언으로, 어느 것이 우열을 가리지 않는다.

이로써 주강 삼각주 뇌동 큰아이는 깨어나야 한다. 광둥어는 중원에서 온 증조부의 모국어가 아니라 고대 중원 발음이며 남웅객의 말은 고대 중원 발음에 가장 가깝다.

매관고도는 남웅의' 오령의 첫 번째, 장강과 초강이 광동을 가로질러 흐르고, 남북인후의 지위는 역사에 의해 부여되며, 이는 매관고도가 광부 () 선민이 남쪽으로 이주할 때 선택한 중요한 통로 중 하나가 될 것임을 결정한다. 매관고도가 지나자마자 제조의 고골목 지역으로, 마지막 역인 강서남안도 하루 거리였다. 지금까지는 칠흑같이 캄캄하여, 제조의 고골목 지역이 가장 좋은 서식지이다.

제구 향지역은 광부 () 로 불리는' 700 년 전의 삼자향' 은 넓은 역사적 개념일 뿐 반드시 광부 () 의 조상으로 이해될 필요는 없다. 많은 광부인의 족보에 남겨진' 제정골목' 과 관련된 흔적은 허황된 것이 아니며, 또 다른 역사적 비밀을 숨길 수도 있다. (남송 말년 한 군단 잔해가 원병의 살육을 피하기 위해 이주를 하기 전에 국적을 위조한 것도 성씨가 많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이는 역사가들이 천천히 분명히 밝힐 수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