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미친 영향은 무엇입니까?

현대 디자인은 유럽에서 시작됩니다

또한 유럽의 예술과 산업 생산의 혼합에서 시작됩니다

예술의 측면에서

유럽, 심지어 전 세계의 고급 예술은 모두 종교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교회 벽화와 중국 둔황의 벽화 등이 있습니다.

가장 고귀한 예술은 신앙과 자기 인간성의 해방에서 비롯됩니다

디자인은 세속적인 예술입니다

디자인은 고급 사람들의 미학적 수준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필연적으로 세속적 단계를 초월하여 신앙의 정점에 들어갈 것입니다.

소개

중국은 광대한 문화사를 지닌 고대 문명으로, 그 동안 수많은 문화재를 생산해 왔습니다. 5천년의 역사. 다양한 시기에 출토된 문화유적에서 우리는 노동자들의 지혜가 적극적으로 생산에 집약되어 ​​있음을 볼 수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이 고대 중국에서 이미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석기시대 말기부터 중국 봉건문화의 전성기와 쇠퇴, 심지어 신중국 건국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영향력은 역사에서 큰 역할을 해왔다. 중국 예술. 많은 민속 예술과 시각 예술의 심리적 뿌리와 문화적 기초. 찬란한 동양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종교예술은 의심할 바 없는 역사적, 문화적, 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중 티베트의 불교미술, 운남성의 동파문화예술, 둔황의 벽화, 얼굴화장, 종이오리기, 설화, 의상 등 중국 각지에서 나타나는 민속예술 등이 있다. 등이 논의의 초점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지울 수 없는 영향은 디자인 분야에서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기본적으로 중국인의 생각과 감정과 일치하고 디자인 창작에 있어 문화적 상징이 되어 보는 사람이 쉽게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

그래서 오늘날까지 중국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에서 종교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제1부: 티베트 예술의 영향

신석기 시대 이전부터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인류의 기원에 관한 수많은 신화와 전설이 창작되었다. , 농업 문화가 이미 등장했고 마을이 나타 났으며 몇 가지 간단한 장식이 있습니다. "도자기, 심지어 채색 된 도자기가 나타나고 섬세하고 네트워크로 교차하는 패턴이 있고 일부는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in Pictures' P9)

신석기시대에는 도자기 기술의 발전으로 제작된 도자기 문양이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후기에는 형태가 아름답고, 조각이 정교하며, 동물의 얼굴을 새기고, 대칭적인 문양을 지닌 옥기의 종류가 크게 늘어났다. 나중에 그것은 중국에서 종교적 의미를 지닌 예술 작품이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암벽화와 사찰이 등장했고, “벽면에 그려진 그림과 예배에 사용되는 특수 도자기도 문화유적에서 발견됐다”(<<그림으로 보는 중국사>>P15)

역사는 서주 왕조(대략 기원전 11세기에서 기원전 771년)까지 발전했으며, 통치자들은 일련의 문화 체계를 공식화했습니다. 그 중 종교의 발흥은 문화사상, 경제발전, 인민의 생활방식, 윤리의 측면에서 중국 문명 전체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당시 중국의 종교에는 불교와 도교가 포함되어 있었고, 불교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불교사에서 티베트 불교는 서기 5세기경에 시작됐다. 목천푸의 통치는 이로 인해 이후 130년 동안 불교가 쇠퇴하고 심지어 멸절되기까지 했다.”(<> Chaoyin Zhang, P3, 1995, 7) 그러나 불교는 중국에 뿌리를 내렸다. 티베트 사람들의 마음. 11세기 중반까지 티베트 불교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성숙시키고 발전시켰습니다. 티베트 불교 예술 중에는 유명한 탕카, 벽화, 조각품은 물론 민속 공예가와 수도원 승려가 만든 마니 석상과 절벽 조각상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예술적 표현을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이야기와 조각으로 전환합니다."(<> Chaoyin Zhang, P5, 1995, 7).

인도 외에도 티베트 석조 예술의 또 다른 원천은 중국의 한 왕조입니다. 장인들이 바위에 조각하기 시작한 움직임은 "바위에 인물과 불상을 조각하는 경향을 만들었습니다. 주로 형상과 주문을 중심으로 하던 석각은 점차 불상 중심으로 변화하였다”(<<중국 티베트 석각예술>> 장조인, P7, 1995, 7). 나는 이 창의적인 방법이 중국 초기 그래픽 창작의 첫 번째라고 믿습니다. 불교와 자연에 대한 존경과 숭배 속에서 티베트 사람들은 다양한 표현과 밝은 색상으로 다양한 형태를 창조했는데, 이는 좋은 예술적 효과를 가지며 티베트의 뛰어난 특징을 강조합니다. 상상력과 창의성.

2부: 둔황 미술이 그래픽 디자인의 주요 요소가 되다

티베트 불교 미술과 맥을 같이하는 것은 고대 중국의 유명한 둔황 벽화입니다. 둔황 지역은 고대부터 중국에서 중앙아시아, 유럽으로 이어지는 교통의 중심지였으며 '실크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문양은 둔황석굴의 불상, 압사라, 불좌, 천개, 잠함, 깃발, 등불, 천 등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둔황석굴의 벽화와 조각상은 중국 불교미술의 광채를 보여주며, 당시 유럽 교회의 종교미술을 훨씬 능가합니다.

둔황 예술의 목적은 불교를 장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염력이 강한 예술 언어를 통해서만 다양한 민족의 종교와 문화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초기 중국 불교 예술의 형성은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았다. "양식의 영향."(<<중국 둔황 복식 패턴>> 장샤나, P4, 2001, 10,) 둔황 예술에는 외국 예술, 특히 인도, 페르시아 예술의 정수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 예술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문화 발전의 번영은 당나라 예술의 독특한 스타일을 완전히 반영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외국문화의 영향과 수당시대의 불교미술, 당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있으며, 과거 중국 왕조의 장식문양과 색채응용, 장인정신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현대 미술 창작에 매우 가치가 있으며, 또한 중국 국민의 미학적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둔황 벽화와 조각에서 복사된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양은 실제로 중국 역대 왕조의 의복, 직조, 인쇄 및 염색 기술에 대한 중요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또한 둔황 예술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측면이기도 합니다." 역대 왕조의 복식 패턴>>>,창사나,P5,2001,10).

둔황 벽화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막고굴이다. “동굴의 풍부하고 정교한 벽화와 조각품은 민족 전통을 계승하고 문화를 수용하는 데 바탕을 둔 고대 중국 예술의 유익한 효과를 반영합니다. 불교미술과 외국미술의 장점을 살려 천년이 넘는 노력 끝에 우리는 시대적 풍격과 민족적 특색을 살린 뛰어난 미술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중국 역대 둔황 복식 패턴>>, P30, 2001,10). 그 중에서도 사냥생활, 불교 설화, 신화적 주제 등을 묘사한 작품을 볼 수 있어 동굴 예술의 국가적 색채를 더욱 풍부하게 한다. 벽화에는 고대 사회의 생산과 생활 장면이 묘사되어 있으며, 사회 풍습, 지리, 산수, 교통, 생활, 건축, 의복, 음악과 춤 등 각 시대의 매우 귀중한 예술, 역사적 자료가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회화, 회화 조각 예술 스타일 및 역사적 기원의 관계 외에도 둔황의 장식 패턴도 뗄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벽화의 주요 내용을 유기적이고 조화롭게 표현하고 조각상을 장식하며 전체 동굴 예술을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 카펫, 술 착용 및 예술 공예 장식의 발전과 기타 측면"(<<중국 둔황 의상 패턴>>P30, 2001,10)

"기하학적 패턴" 이는 초기 둔황석굴의 장식이며 당시 직조의 비약적인 형태이다. "실크로드"의 원활한 흐름과 함께 장식 패턴은 중요한 돌파구를 마련하여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새와 동물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색상의 사용은 조화롭고 풍부하며 눈부시며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꽃이 만발하는 새로운 단계에 이르렀으며 독특한 장식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표현기법은 좀 더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의상 소재의 질감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시기부터 점점 정교해지는 그림과 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이는 당시 사회의 번영과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종교, 특히 불교가 당시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은 엄청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쇄 문양과 꽃새 문양은 중국 그래픽 디자인 분야 장식 예술의 기본이다.

당시 이러한 절묘한 장식 문양은 일본에도 전파되어 당나라의 평생 문화 예술 교류의 역사적 증인이 되었습니다.

현대 중국 사회에서도 당나라 둔황벽화의 영향을 받은 시각예술을 여전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은 모두 물고기 문양, 물 문양, 연꽃 꽃잎, 불꽃 문양, 날아다니는 새 모양 등 고대 중국 전통 문양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나중에 민속 창작물의 모델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 시기의 종교 창작물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형태와 패턴은 중국 미술 디자인뿐만 아니라 건축에 사용되는 그래픽, 일본 등 다른 아시아 국가의 디자인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통의상, 가구디자인 등 그 폭이 꽤 넓습니다.

제3부: 고대적이고 독특한 다민족 예술

중국의 문화와 예술은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중국의 티베트와 둔황 지역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예술 스타일이 있습니다. . 일하는 사람들은 창작 과정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예술적 언어와 재료를 선택합니다. 제가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중국 윈난성에 존재하는 아주 특별한 문화예술, 즉 동파문화예술입니다.

동파문화에 대해서는 “나시족 고대문화의 독특하고 귀중한 축이다. 그 완전하고 포괄적인 보존과 동파종교를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원시 샤머니즘과 발전된 종교 사이의 과도기적 종교이다.”(<<동파문화예술>>편집인 -허만바오 추장, P3, 1992, 10) 그림 같은 상형문자와 표음 문자, 이를 사용해 쓴 수많은 고전, 다양하고 다채롭고 표준화된 의식이 있습니다.

수많은 동바종교의례는 동바문화예술의 주요 담체이며, “이러한 의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거칠고 무절제한 모습을 동반하는 보기 드문 원시종교의 전형적인 ‘살아있는 화석’이기도 하다.” 고전음악과 무용은 진선미를 추구하고 거짓과 사악함과 추악함을 퇴치하려는 나시족의 염원을 다채로운 예술적 장면을 통해 반영하여 사람들에게 풍부한 예술적 향유와 정신적 영향력을 제공한다.”(<<동파문화예술>) >P11, 1992, 10)

그 중 가장 오래된 원시회화 중 하나인 '목판화'는 나무판에 그린 그림이다. 일반적으로 소나무로 만들어지며 뾰족한 것과 평평한 것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은 대개 하나님의 형상을 묘사하며 제단 앞에 놓입니다. 유령의 이미지는 납작한 머리 모양으로 그려져 유령마을에 삽입된다. 현대 목조 간판 그림은 일반적으로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및 기타 색상을 사용하여 색상을 추가하여 그림을 밝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목간화는 동바종교의례에 따라 내용이 다르며, 대부분이 자연신을 그린 그림입니다.” 그림을 그릴 때 밑그림도 없고 한 번에 완성되기 때문에 양식도 매우 다르며, 각자가 주도권을 잡습니다. 예술에서는 그림과 상형 문자가 혼합되어 그림에 글쓰기의 기원에 대한 흔적이 보존되었습니다. "어떤 구도는 위쪽에 해, 달, 별, 구름, 바람, 가운데에 귀신과 신, 아래쪽에 제물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독특한 형태, 단순한 형태, 거친 선, 대담하고 자연스러운 붓놀림, 그리고 (<<동바문화예술>>P21, 1992, 10)

이 목조간판화에 사용된 색상 역시 불교벽화와 유사하다. 그 중 문자, 유령, 신은 대담하고 밝습니다.

동바미술에는 목조간판화예술 발전의 산물인 '화서'라는 또 다른 종류의 그림이 있다. 목판화는 대량으로 사용되고 내용도 복잡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대략적으로 고정하고 분류하고 이름을 붙여야 적용이 용이하다. 그러므로 그림책은 무작위로 만든 나무 간판 그림보다 더 가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각적 미학적 관점에서 볼 때 동파경의 양은 서예와 그림의 양입니다. 왜냐하면 이 나시족 상형문자 자체가 원시적인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파문화예술에는 두루마리 그림, 죽화, 경전 표지도 포함되는데, 모두 신선하고 단순하며 다채로운 장식 그림입니다.

“두루마리 그림은 나시족의 전통 미술 양식을 바탕으로 중국 불교, 도교, 티베트 불교의 화풍, 특히 원나라부터 명나라에 이르는 티베트 불교의 ‘탕카’ 화풍을 흡수하고 통합한 것이다. 그 영향은 “(<<동바문화예술>>P119,1992,10)

따라서 동바문화예술은 중국 소수민족의 독특한 종교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예술창작으로는 주류종교인 불교와 연결되어 있으며,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종교예술이다. 오늘날과 비교하면 현대 동파문화예술의 계승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있으며 손실을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표현하는 예술적 정신은 흔들리지 않으며 중국의 소수민족 지역에 대한 영향력은 뿌리깊다. 동파문화예술은 중국민속예술에 풍부한 자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제4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민속예술이 창작의 주체가 된다

민속예술의 경우, 그 출현과 발전은 중국의 오랜 역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 예술적 함의는 그 광대함이다 세계적으로도 드물며, 다양한 예술형식과 다양한 예술적 표현기법이 포괄적입니다. 오늘날 그것은 매우 독특한 문화 현상이 되었습니다. “고대부터 중국의 사상, 철학, 도덕, 문화, 예술에 대한 의식은 물론 의복, 음식, 주택, 교통 등의 습관은 완전히 독립적이며 주변 국가와 다릅니다. 그 시각적 무용, 건축, 공예, 서예, 회화, 조각 등을 포함한 조형 예술 역시 서구 시각 조형 예술의 규칙을 완전히 따르며 독자적인 예술 시스템을 발전시킨다." (<<중국어 예술>>, Yang Xianrang, Yang Yang, P11, 2000,1)

중국 땅에는 고대부터 많은 부족이 형성되어 수천년 동안 통합, 발전, 동화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마침내 형성된 강력한 한나라는 여러 부족이 혼합된 형태였다. 이것이 바로 56개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화민족이다. 그 당시 우리 조상들은 점토를 반죽하여 불에 구워 도예를 발명했으며, 종이 공예와 조각술의 결합으로 인해 점토가 도입되었습니다. 조각품. 미술과 벽화.

중국에서 발견된 기존의 원시 예술 유적 중 첫 번째는 동굴 벽이나 절벽에 새겨진 암벽화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암벽화를 보유한 나라 중 하나이다.”(<<중국어 회화>>P16, 2000, 1) 이러한 이미지를 표현하면서 점차 미의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상대적인 안정성이 있어야만 이렇게 완벽하고 지역적인 예술 현상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많은 예술적 현상 뒤에는 "고정된 철학적 기반이 없으면 상상할 수 없다. 이 철학적 사고는 고대 음양관이다."(<<중국 향토 예술>>P23, 2000, 1)

종교미술의 경우 민속미술의 미적 취향이 강한 부분이 많다. 민속예술창작팀은 주로 노동생산에서 분리되지 않은 농촌 여성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유롭고 개방적인 활동이며,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고대의 예술 창작 활동은 주로 생명과 재생산을 숭배하고, 재난으로부터의 피난처를 제공하고, 귀신과 전염병을 쫓아내기 위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새해 그림은 밝은 색상과 풍부하고 다양한 모양을 사용하는데, 이는 불교 벽화와 동파 문화 예술의 신과 유령에 사용되는 색상과 유사합니다. 또 다른 예는 “고대 중국의 인쇄와 종이의 발명과 응용에서 파생된 예술 시리즈”인 목판화입니다. 그 색조는 단순하고 강하며, 그 솜씨는 거칠고 간결합니다. “민속목판 설화는 중국 전체 민속예술 매체에서 마침내 파생된 세계 유일의 극히 찬란한 예술적 보물이다”라고 할 수 있다(<<중국 향토 예술>>P34, 2000, 1). 여기에는 문 신, 새해 그림, 카드 놀이 등이 포함됩니다. 문신은 형태와 색상이 가장 독특하며, 사찰 앞의 불교적 형상을 흡수하여 과장하여 표현한 것으로, 그 어떤 회화예술보다도 강렬하고 충만한 예술적 효과를 발휘한다.

중국 민속 예술의 조형 규칙과 예술적 규칙은 서양과 매우 다릅니다. 대신 그들은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이미지, 즉 규칙적인 일반화, 장식적인 균형, 모호한 추상화 또는 대담한 과장. 시각적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표현기법이 요구하는 한 금기사항도 없습니다.

민속예술의 색 역시 서양의 색채과학과는 달리 강한 색만이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믿으며 영적인 음악의 미화와 자극이 필요하다. “예술은 원래 감정의 표현이며 감정의 표현은 다양하다. 그리고 중국의 전통민속예술은 단순히 상징적 개념예술이다”(<<중국어 예술>>P38, 2000, 1). 커팅은 인생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시골 여성들의 결과물입니다. 창작할 때, 그들은 단지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기대하는 것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이루는 장식적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산시성 종이공예인데, 다양한 문양의 교묘한 사용이 신석기 시대의 문양과 유사하며, 이 종이공예는 모두 대칭적인 문양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단정하지만 깔끔한 모습과 풍부한 시각 효과를 제공합니다. 붉은색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중국인의 미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오늘날까지도 빨간색은 중국 시각 예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빨간색이 나타내는 의미는 예술적 언어를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와 자수도 있어요. 그 중 탈문화는 주로 소수민족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하고 용도도 다르며 그 예술적 형태도 다양하다. "탈의 이미지 대부분은 특정 개념의 상징을 상징하며 예술적 스타일은 거칠고 마술적이며 과장되고 원시적입니다.") 민속 가면은 일반적으로 나무 조각, 돌 조각, 천 또는 점토로 만들어지며 주술 활동과 종교 행사. 그 중 일부는 악귀를 쫓는 물건이자 장식품으로 “고대의 동물 얼굴 벽돌, 동물 얼굴 타일, 방패, 청동 동물 얼굴 문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중국 역사에서 사람들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악을 막기 위한 지속적인 창조. 예술적 상징의 상징. "요즘 가면 예술은 일종의 장식 예술이 되었고 더욱 발전했다. "중국 오페라 가면은 아마도 서화 가면에서 발전했을 것이다."(<<중국 향토 예술>>P123 - 124,2000,1)

자수는 그 자체의 장인정신의 특성상 특히 색표현이 뛰어나며 "다양한 민예품의 색법칙을 집약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중국 향토미술>> P75, 2000, 1) 첫째는 형상으로 주로 꽃과 문양을 사용하여 여성의 아름다움과 행운을 표현하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한다. 그중에서도 먀오족 자수가 가장 눈에 띈다. 이는 먀오족 종이 컷을 기반으로 하며, 대부분은 다양한 용과 다양한 신화 속 짐승의 이미지입니다. 두 번째는 색상으로, 주로 원색을 사용하며, 대부분 검정색을 베이스로, 빨간색이나 파란색을, 녹색을 주색으로 사용한다. 이들 자수 중 일부는 겉옷에 수놓아지거나, 일부는 베개에 수놓거나 신발 윗부분이나 깔창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다른 민속예술과 마찬가지로 모두 창작자의 마음 속에 있는 최고의 염원과 기대를 표현하고 있으며, 더 나은 삶.

제5부: 그래픽 디자인의 다양성

위에서 언급한 티베트 불교의 암벽화, 둔황 벽화, 동파 문화 예술, 전통 민속 예술 외에도 중국에도 크고 작은 다양한 유형의 예술 형태. 이를 바탕으로 한 중국 그래픽 디자인은 매우 심오하고 풍부한 창의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고대 토템 상징과 의미 있는 색상의 사용은 창작자에게 편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개인 의견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