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가난과 움직일 수 없는 정신을 구현한 문장

논어에는 빈천한 정신을 반영하는 문장이 있다: 빈궁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먼저 배우십시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뭐? "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선물을 잘 준다. " 자공은 말했다: "시는, 만약 정교하다면, 깎으면, 맷돌하면.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주고, 시인과 이야기할 수 있다.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말하다. "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떻게?"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또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도리, 부, 예의 바른 사람을 위해 기꺼이 하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돈속담). " 자공은 "시에서' 뼈, 뿔, 상아, 옥처럼 연구하고 헤아려야 한다' 고 말했다. 그게 무슨 뜻인가요? " 공자가 말했다. "주세요. 제가 한 말에서 제가 한 말을 이해할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나는 너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다. "

이 장은 자공과 공자의 대화이다. 학생에게 선생님께 질문하게 하는 것이기도 하고, 학습심득의 보고이기도 하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향상을 돕는 데도 기교가 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사제학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교사는 화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Zhu 의 설명을 살펴 보겠습니다. 그는 "아첨하지 않는 빈곤" 에 대해 이야기했다. 아첨하는 것은 노예성이고, 우리는 아첨하는 것을 말한다.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는 오만함은 오만함, 오만함, 오만함이다. 주가 말했다. "보통 사람들은 빈부에 중독되어 있는데, 왜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반드시 두 가지 병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빈부, 빈부, 빈부, 빈부) 일반인은 일반인이고, 일반인은 가난이나 부유의 두 영역에서 어떻게 자제할 수 있는지 모른다. 자제력은 바로 자신의 절조를 유지하는 것이고, 우리는 절조를 이야기한다. 가난한 자리에서는 겸손한 마음, 열등감, 아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부의 위치에서, 자만하기 쉽고, 방자하기 쉬우며, 둘 다 병이다. 자공은 여기서 그의 선생님에게 아첨하지 않으면 가난할 수 있고, 교만하지 않으면 조급해하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두 가지 병은 제거되었다. 아첨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것은 자제력이다.

그러나이 위치, 이 영역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주가 말했다. "아첨이나 오만함이 없으면 자제하는 법을 알 수 있지만, 빈부를 초월하지는 않을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자신감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이런 경지에서, 내 마음속에는 빈부 차이가 있다. 나는 이런 아첨이나 오만방자한 고민은 없었지만, 마음은 여전히 부자와 빈부를 갈라놓을 수 없었고, 성인의 경지와는 거리가 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자공, 우리는 그가 반드시 이런 경지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첨하지 않고, 그는 가난할 수 있다. 오만함이 없으면 그는 부자가 될 수 있다. 자공은 부자이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매우 부유하여 장사에 능하다. 그는 정말 적처럼 부유하다. 그는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재물 속에서 겸손하고 배우기도 하니, 귀중하기 어렵다.

그는 자신의 경력을 선생님께 보고하고, 선생님에게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물었다. "무엇" 은 선생님께 평가할 것을 묻는 것이다. 선생님이 뭐라고 하셨어요? 아들이 말했다: 네. 공자는 그에게 이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예, 확실히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음에 할 말이 있습니다. 즉, 자공의 경지는 그럭저럭 괜찮았고, 인간보다 훨씬 높았지만, 그리 높지는 않았고, 승천 공간도 컸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공, 자공, 자공, 자공, 자공) 그래서 공자가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 "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