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시경" 은 풍위를 비유한다.
비유는' 시경' 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 표현 중의 하나이다. 다른 민족 스타일에 비해 비풍과 풍위의 두드러진 특징은 은유의 운용이다. "위보" 라는 단어가 나란히 나오는데, 가장 먼저' 예기' 에 나오는가? 설지: "군자는 배움의 어려움을 알고 있고, 그 아름다움과 악을 알고, 나중에는 비유로 쓸 수 있고, 후사 () 를 비유하고, 사단 () 은 길고, 장후 왕 () 을 비유할 수 있다." 공영다의' 촉': "위보, 역시." 처음에 비유는 한 사람의 지식의 폭을 가리킨다. 나중에 은유는 수사적 수단으로도 선전의 역할을 할 수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수사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은유는 일종의 수사 방식으로, 강한 표현력과 강한 생명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송화진은 은유의 각종 상황에 대해 세밀한 고찰을 진행했다. 그가 나누는 비유의 10 가지 변종 중에서 그는 비유라고 부른다. "비유를 취하라, 많다." (2) 즉, 은유는 두 개 이상의 비유문을 연속해서 사용하여 사물이나 이치를 설명함으로써 초상효과를 달성하는 비유 방식이다. 은유는 중국 고전 문학에서 비교적 흔하다. 첸은 "상서" 와 "순자" 의 예를 선택했습니다. "당신이 금이라면, 당신을 도구로 사용하십시오. 만약 네가 큰 강이라면, 너를 작은 배로 여길 것이다. 만년에 가뭄이 들면, 너를 빗물로 여기겠다. " (3) "헌법에 얽매이지 말고 시문책을 예로 들자면, 비유는 여전히 강을 재며, 신과 좁쌀, 송곳 주전자를 사용한다." ④ 선진문헌에는 많은 은유가 있는데,' 장자' 만 예로 든다. 오기론' 은 바람의 원인을 설명할 때 일련의 비유를 사용하여 버드와이저 거대한 나무다리 구멍의 모양과 바람의 다양한 소리를 묘사한다.' 코, 입, 귀, 원, 절구, 공, 더러움',' 동기 부여자, 실패자, 흡연자, 흡연자'. 이런 대비는 경혈을 구체화하고, 바람을 시각화하며,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시경》 15 종 국풍 중 고봉과 풍위만이 비유를 사용했고, 게다가 한 군데도 아니다. 그들은 최고봉입니까? 화이트 보트: "내 마음은 도둑으로 가득 차 있지만 돌릴 수는 없습니다. 내 마음은 모두 토비들이니, 나는 굴러갈 수 없다. " "허리케인? 곡봉: "네가 결혼할 때, 너는 마치 형제 같다." "허리케인? 제인 XI: "호랑이처럼 강하고 팀처럼 단결합니다." 펭 웨이? "치오" 구름: "맷돌의 광택과 같은 정교함", "주석의 금처럼 옥의 귀함". 펭 웨이? "석인" 에서 "손은 부드럽고 피부는 굳는다. 깃은 잠자리 같고, 이빨은 코뿔소 같고, 머리는 나방이다. " "허리케인? 백주는 두 개의 연속적인 비유구를 사용하여 여성의 깊은 관심을 표현했고, 마음은 이미 정해져 있어 석두 처럼 함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그것의 야망은 확고하여 돗자리처럼 임의로 말려지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는 여성의 확고한 마음을 지칭하기 위해 석두 돗자리의 특징들을 선택하는데, 바로 마음을 밝히겠다고 맹세하는 것이다. 제인 XI' 는 무용여성의 관점에서 은유를 통해 궁중 무용수의 강건한 체격과 숙련된 춤 기교를 묘사한다.
장강은' 시경' 이 빚은 수많은 미인 중에서 가장 섬세한 사람이다. 장강은 중국 고전시에서 여성미의 전형이고,' 석인' 은 중국 고전시에서 여성미를 묘사한 전형이다. 이 두 가지 전형적인 형성은' 석인' 에서 장강의 아름다운 얼굴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된 일련의 은유 덕분이다. 여섯 가지 비유의 부단한 사용은 장강의 아름다움을 구체화하고 형상화하여 결국' 교묘한 웃음, 미목희망' 으로 끝났다. 독자 앞에서 장강이는 정말 완벽하다. 기항은 예나 지금이나 아름다움을 창조해 온 사람은 아무도' 석인'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그게 마지막이다'. 장강의 아름다움은 송옥의 말을 빌리는데, 바로' 자세히 보고 눈길을 사로잡는다' 는 것이다. 청대 오 "석인": "묘묘하고, 또한 낙신의 청사진이다." 8 시인은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고, 아름다움을 쓸 수 있다. 석인' 은 일련의 비유를 통해 예술적 이미지의 생동감을 증강시켰고, 시인의 비유적 의미는 원만하게 활용돼 독자들에게 더 많은 예술적 즐거움을 선사했다. 말하는 사람' 에서 사람을 묘사한 것은' 시경' 시대 사람들의 심미 경험과 심미 규범을 반영한다. 시인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에, 그는 매우 손쉽고, 적절하고, 객관적이기 때문에 더욱 생동감 있게, 즉' 문심 조각용' 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비흥은 "비유는 복잡하지만 급소를 찌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 말했다 ⑨
석인의 장강미에 대한 묘사는 후세에서 전범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비유는 후세에 일련의 비유로 미를 쓴 선례를 열어 높은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연속적인 비유로 미녀를 묘사하는 방식으로 송옥이 빌려 천하 최고의, 가장 아름답고 아름다운 주인의 아들을 초왕에게 소개했다. "천하의 아름다움은 초추, 추의 아름다움은 모로신, 신하의 아름다움은 모로신의 아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가게 주인의 아들. 눈썹은 옥우, 근육은 눈, 허리는 묶음, 이빨은 조개 같다. " ⑵
주선생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비유를 세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즉, 여러 가지 비유로 같은 사물의 각 방면을 비교하고, 여러 가지 비유로 같은 사물의 한 방면을 비교하며, 몇 가지 우화와 비유를 엇갈려 하나의 이치를 설명합니다. "첫 번째 비유는 사물의 각 방면의 특징을 부각시켜 그 풍부함을 보여준다. 두 번째 비유는 같은 사물의 한 측면을 강조하고, 다양한 이미지 비유를 통해 이 특징을 부각시켜 클로즈업 효과를 받는다. 세 번째 비유는 우화와 이야기 비유가 얽혀 있고, 더 심오하고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다. " {16} 풍위의 몇 가지 은유는 기본적으로 첫 번째와 두 번째에 속한다. 심미적 효과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장정이' 중국 고전시의 은유와 그 심미적 효과' 에서 설명하는 세 가지 효과 중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초점 효과이고, 다른 이미지로 사물의 한 측면, 어떤 상태, 어떤 특징을 비유하는 것이다. 하나는 다각형 효과입니다. 즉, 서로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여 같은 사물의 서로 다른 상태, 특징, 측면 또는 부분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관람자가 묘사한 오브젝트의 다방면, 다층적인 심미 사진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17} 많은 비유가 둘 이상의 비유문이기 때문에 비교문의 기세와 음악의 리듬과 멜로디가 있어 시의 특별한 미적 효과를 만들어 이미지를 형성하고 감정을 전달하는 데 두드러진다. "비" 는 원래 비유적인 언어였다. 인물을 만드는 데 쓰일 때는 비유적 언어로 이미지를 만드는 반면, 은유는 비유 언어로 이미지를 만드는 기능을 더욱 강화시킨다. 이풍의' 백주',' 제인',' 제오회',' 석인' 즉, 시인에게 은유는 사물이나 진리를 더 포괄적이고 명확하게 만듭니다. 독자에게 그들은 시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좀 더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그들의 심미적 감각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② (송) 첸:, 중화서국, 1985, 8 면.
③' 상서 정의', 응우옌크' 13 경주', 중화서국, 1980, 174 면.
(4) (청):' 순자 전집', 중화서국, 1988, 16 면.
⑤ 첸 guying: "Zhuangzi 주 번역", 중국 서점, 1983, 33 페이지.
⑥ (청) 야오 지헹:' 시경 통론', 중화서국, 1958, 83 면.
⑦ (남량) 소통:' 문선',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6, 887 면, 893 면.
⑧ (청) 오생:' 시회통', 중화서국, 1959, 45 면.
{12} (송) 주:' 시경 열전',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0, 34 면.
{13} (한) 한영, 서웨이 번역:' 한시집 해석', 중화서국, 1980, 36 면.
장정: 중국 고전시의 은유와 심미적 효과,' 고전문학지식' 제 3 호, 1995.
전종서:' 송시선주', 인민문학출판사 1958, 6 1 페이지.
(22) 루, 중화서국, 1976 판, 48 면.
(23) 당규장 편집자. 전송시', 중화서국, 1965 판, 5 13 면.
(24) 사우봉 편집자:' 300 원가', 중화서국, 2009 년, 69 면.
기금 프로젝트: 산둥 성 사회과학 기획 연구 프로젝트' 시경 펑웨이 스타일, 풍모 및 지역문화생태고시' (프로젝트 번호: 14WXJ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