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선독》지식점

2009 절강 대학 입학 시험 공자의 논어 선정 및 검토 지침

자공이 물었다: "선생님과 상인 중 어느 것이 좋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스승은 이미 지나갔고, 상인은 못하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하지만 선생님이 회복 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아들은 말했다: "중국 은행에 들어가지 않으면 미친 남자! 미친 사람은 진취적이고, 교만한 사람은 무위이다. "

공자는 선생님과 상인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공자의 평가에 동의하십니까? 왜요 (4 점)

어떻게 "중간에 걸을 수 없다면, 너 미쳤어! 클릭합니다 이 말은 무슨 뜻입니까?

너무 많은 시간이 이미 늦었다. 나는 공자의 평가에 찬성한다. 사람의 기질, 스타일, 덕성이 어느 한 방면에도 편향되지 않기 때문에 대립의 양면은 서로 견제하고 서로 보완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천한 생각이 있어야 한다. 공자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 한 합리적이다.

코멘트' 광기' 와' 고집' 은 정반대의 품질이다. 첫째, 무모하고, 진취적이고, 공격적이다. 하나는 움츠러들고, 감히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공자는 중행이 미친 것도 아니고 편파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기질, 스타일, 덕행은 어느 한 방면에도 편향되지 않고, 대립의 양면은 서로 포용하고 보완해야 중용의 사상에 부합한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공자는 중용의 도를 똑똑히 보았다. 그는 중용의 도를 제창하지만 진정으로 중용의 도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어' 미치광이' 와' 고집쟁이' 의 바람직한 점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중용의 길' 은 인생의 어느 때든 최선의 선택이 아니며, 때로는' 미친' 이 필요하고, 때로는' 고집' 이 필요하다.

논어에서는 계발적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중요한 원칙이 하나 있는데, 바로' 이다' 이다. 세 차례도 아니고, 없다. "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공자는 "인" 을 실천할 때 어려서부터 자신의 비유로 다른 사람을 비유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공자는 "인자한 사람," 이라고 말했다. 사람마다 뜻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자한 애인"

아들은 말했다: "화를 내지 마라, 화를 내지 마라. 그럼 더 이상. 클릭합니다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연습:

1. 남편이 이러면 그도 멀리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네가 왔을 때, ("덕치국")

2. 기복례는 인입니다. 자기 부정의 날. , 그리고 누군가? ("자기 부정")

3. 펭! 펭! 하덕지의 몰락! ,. 이미! 이미! 오늘날의 정치인들은 위급하다!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아들은 말했다: "노인 안전. 클릭합니다 "인자한 애인"

아들은 말했다: "당신은 학자입니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 (신사풍)

아들은 말했다: "3 명의 친구를 얻는 사람, 3 명의 친구를 잃는 사람. ,,, 이익. 친구는 끊어지고, 친구는 부드러워지고, 친구는 파괴되고, 친구는 손상될 것이다. " ("저우 부비")

7.' 논어' 에는 안원이 공자의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는 이론, 즉' 양의 높이, 도의 높이' 를 직접 찬양하는 말이 있다 。

왜 갑자기 뒤에 있어. 대사는 좋은 유혹을 받아 나에게 문장 쓰기를 해 주었고,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해 달라고 했다. 그만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이 쓰러지다 ")

8. "마을 사람들은 모두 악한데, 그럼 어때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더 좋습니다. "(중용)

셋째, "공자의 논어" 탐구 사례 분석 및 실습

1 .. 많은 은둔자들은 공자가' 할 수 없는 것을 알고 있다' 는 신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심지어 그의 제자도 상당히 미사여구를 가지고 있다. 그와 그의 제자들이 채천 사이에 갇혀 먹을 음식이 없을 때, 그는 거리에서 세 제자의 의견과 의견을 물었다. 루즈는 공자가 인과 지혜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의심을 품고 있다. 자공은 공자가 큰길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하지만, 세상은 용인할 수 없기 때문에 공자가 수정하기를 바란다. 공자는 왜 자신의 신앙을 고수합니까? 공자의 이런 행동을 어떻게 보느냐?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100 자 이하) (6 점)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성 시험원 첫 시험지

1. 공자가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이유는 자신의 사업이 인의에 부합한다고 굳게 믿었기 때문이다. 전임자가 이룰 수 없더라도 후세에 모범을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할 수 없다' 는 것은 공자의 잘못이 아니라 세상이 용인할 수 없는 것이다. 다만 이 세상이 지식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공자인 군자의 고상한 품격을 보여 주었다.

2. 《논어》의 말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4 점)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2009 년 성 시험원 2 급 시험지 및 시험 설명.

(JJ 익사) 고 말했다: "누가, 세계 각 지의 말을 할 수 있는 사람, 누가 변경할 수 있습니까?" " 더군다나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게 낫겠어요? ""

......

주인은 갑자기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일 수 없다. 만약 내가 스리랑카의 제자가 아니라면, 누가 나와 함께 있을 수 있을까? " 세상에 길이 있어 언덕이 쉽지 않다. ""

(1) 당신은 어떤 것에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안회회는 누구를 인정할 것인가?

(2) 당신은 누구의 관점에 동의합니까? 왜요

2.( 1) (1)) 은 우울증을 푸는 견해에 동의하고, 안회는 공자의 관점에 동의할 것이다. (2) 공자에 찬성하다. 공자의 발언은 유가 개조 사회의 좋은 소망과 적극적인 입세 사상을 반영한다. 유가는 수동적이고 세상과 단절되는 것을 제창하지 않는다. 바로 사회 격동으로 천하에 길이 없기 때문에, 뜻이 있는 사람이 사회 현황을 개혁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하는 책임감과 긴박감이다. (2) 난세에 모두가 명철보신하면 혼란은 억누를 수 없고, 그 혼란은 더욱 심해진다. 할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사실 책임, 헌신, 희생의 정신을 구현했다. 생활에는 항상 불가능해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난다. 모두 퇴진적인 태도로 대하면 문제가 계속 존재하고' 할 수 있다' 는 희망이 있다.

자기 의견을 고집하는 관점에 찬성하다. 난세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으로 사회를 바꿀 수 없다. 이것은 우리가 반드시 직시해야 하는 현실이니, 우리는 스스로를 속일 수 없다. (2) 몸을 깨끗이 씻고, 수양을 하고, 천하를 다스리기 위해 힘을 축적하는 것은 난세를 퇴진하는 방법이다. 3 할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정신은 칭찬할 만하지만, 사실 무의미하게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는 것이다.

연습:

1. 인간관계 문제에서 원시 유가가 추구하는 것은 우호적인 교제, 솔직한 교제의 목표이지만 공자도' 인' 을 기준으로 누구와도 교제하는 것을 찬성하지 않는다. 그는 교류를 정당 활동으로 줄이는 것에 반대한다. 공자는' 중용의 길' 을 제창하는 것 외에도 "군자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려 깊지 않다" 고 말했다. ("정치를 위해") "군자는 교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는 당에 돌아가지 않는다." ("위령공") "모든 사람의 잘못은 그의 정당에 있다." (입인). 교제 문제에서 공자는 우리가 자신의 의지를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서서 다른 사람에게 기댈 수 없고, 심지어 교제를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당을 결성하는 활동으로 바꿀 수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교제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실제 분석과 결합해 주세요. (100 자 이하) ("주")

1. 오늘날의 사회는 조화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을 조화되고 완벽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호적인 교제와 성실한 교제의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그러나 전파에서는 전파주체의 독립성을 유지해야 하며, 전파 활동을 건당 활동으로 바꿀 수 없고, 전파 대상을 선택하고 적당히 전파해야 한다.

2. 공자는 덕치국을 주장한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별들이 거주하는 곳." 그는 도덕적 인심을 구하는 것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이라고 주장했지만, 그의 사상은 당시 사람들에게 진부한 것으로 여겨졌다. 공자의 이런 견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100 자 이하) (덕치국)

2. 역사적 진보와 도덕적 타락의 이율 등반에서는 공자가 의연하게 도덕을 사회의 가치 기준으로 선택했다. 현상상으로 볼 때 공자는 문화보수주의자이지만, 그의 진정한 목적은 도덕적 지향적인 이상사회를 추구하는 것이다. 공자학설의 보수 현상 뒤에는 인류의 영원한 정신에 대한 추구가 있다.

공자는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 죽음, 제사라고 생각한다. 통치자는 "의복을 절약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며, 국민들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게 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그는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을 반대하며 "가혹한 정치가 호랑이보다 맹렬하다" 고 생각한다. 그는 루애공이 국민의 세금을 줄이고 부를 인민이 소유하게 할 것을 건의했다. "인민이 충분하니, 누가 우열을 가리겠는가?" 인민이 부족하면, 너는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군민 평등을 주장하고 빈부를 가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100 자 이하) (덕치국)

3. 아닙니다. 공자는 빈부가 평등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지만, 위아래가 제각기 득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통치자에게는 "가난을 겪지 않고 불균형을 앓는다" 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돈이 있기 때문에 왜 씁쓸한가? 클릭합니다 -응? 고 말했다: 그것을 가르치십시오. \ "무엇을 가르쳐? 의식, 편지, 효교로 가르치다.

공자는 "자비로운 애인" 이라고 말했다. 공자도 "인자한 사람만이 선악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현실에 연락해서 친구를 사귀는 관점에서 자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저우 부비")

6. 현실에는 확실히 우리의' 사랑' 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 있다. 죽어도 회개하지 않고, 큰 해를 끼치는 사람들은 더욱 극도로 증오해야 한다. 진정한 인자는' 사랑과 미움이 분명하다' 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사람들이 너를 존경하고, 너에게 복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싫어하는 사람은 소인이 너를 두려워하게 하고, 너를 멀리하게 할 것이다. 공자의' 애인' 은 원칙없는 사랑이 아니다.

7. 《논어》의 말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루즈가 물었다. "스벤은 어딨어?"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스웬은요?"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궁희화는 말했다: "당신은 또' 스문축성' 을 물었고, 아들은' 아버지와 형제가 있다' 고 말했다. 또' 스문축성' 을 묻자 공자는' 스문성치' 라고 말했다. 빨강도 어리둥절해서 감히 묻는다.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

루즈와 유연의 같은 질문에 공자는 전혀 다른 답을 내놓아 옆에 서 있는 공시화를 곤혹스럽게 했다. 공자의 해석은 어떤 교육 사상을 반영합니까? 자공이 같은 질문을 하면 공자는 어떻게 대답할까? 왜요 공자의 교육사상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7.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서문행지는 공자가 자공이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는 이유는 각 학생의 특징을 자주 분석하고 각 학생의 재능과 성격 특성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너도 수확이 있다", "주는 것도 위대하다", "찾는 것도 예술이다", "주는 것은 무정하다", "루 참여", "스승님" 등이 있다.

8. 《논어》의 말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하자가 물었다. "나는 똑똑하고 미소를 띠고 있다. 나는 나의 아름다운 눈을 기대한다. 나는 항상 그것이 화려하다고 생각했다. 클릭합니다 뭐야? 아들은 말했다: "말을 그린 후 대포.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클릭합니다 왕위: "시자, 사업가도! 나는' 시' 만 말할 수 있다. "

(1) 한여름에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공자는 어떻게 그를 가르쳤습니까?

(2) 처음에는 공자가 하자씨를 깨우쳤는데, 왜 공자는 "주는 사람도 상인이다" 고 말했습니까?

8.( 1) 공자는 아무리 좋은 그림도 흰 바닥에 그려야 하고, 아무리 좋은 문학도 덕을 근본으로 해야지, 본말을 포기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2) 공자는 이곳에서 학생들에게 소박하게 교육해야 하고, 내면은 덕행으로 일을 해야 하며, 위선과 화려함이 적다. 그가 영감을 받자마자, 여름은 곧 알게 되었고,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일거수일투족을 들어 선생님을 깨우치면, 선생님도 반드시 겸허하게 그의 이해를 받아들일 것이다. 이것은 부러워하는 화목한 사제관계이다.

9. 《논어》의 말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자공이 친구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아이디어를 내고, 아이디어를 잘 낸다. 멈출 수 없다면, 스스로 모욕을 자초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말로 친구를 사귀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다" 고 말했다.

공자와 증자는 그들의 교제의 길을 표현했다.

(1) 공자와 증자는 교제 방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2) 당신은 그들의 교제 방식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9.( 1) 공자의 교제 길은 조언, 선도자, 멈추지 않고 독립, 평등, 진실한 독립인격을 강조하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증자는 친구를 사귀는 의미에서 문장 학문이 친구를 사귀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강조했고, 친구를 사귀는 목적은 수인을 위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2) 두 사람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자신의 교제 태도와 방법을 제시했다. 공자는 인자한 관점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평등하고 성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자가 관심을 갖는 것은 친구를 사귀는 방법이다. 그들이 추구하는 본질은 똑같다.

10.' 논어' 의 말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 "점! 당신은요? "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아들은 말했다: "왜 안돼? 그들도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

그는 "이미 봄옷을 가져간 모춘은 장원 대여섯 명, 동자 예닐곱 명, 목욕연역을 하며 바람에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며 돌아왔다" 고 말했다.

(1) 어떤 이상적인 삶의 그림을 그려본 적이 있습니까?

(2) 당신은 주문한 이상에 동의합니까?

10.( 1) 봄말 사제들이 답청하는 평화롭고 번화한 광경을 묘사한다.

(2) 동의: 평화, 부강, 행복의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그의 이상은 유교가 갈망하는' 예치' 의 사회경지를 반영하며, 한때 평화롭고 자만했던 인생 태도를 나타냈다. 동의하지 않음: 일찍이 세상을 구제하려는 의지가 없었고, 그가 세상을 피한 부정적인 사상을 반영했고, 유가는 입세를 중시하고 적극적으로 주동적이었다.

저장성 6 학교 연시험 국어 시험지.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한다. (4 점)

루즈가 온 후 그는 장인어른을 만났다. 루츠가 물었다. "주인님 보셨어요?" 시아버지는 말했다: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은 구분하지 않고, 누가 주님이냐?" 그것을 재배하는 직원들은 성공하지 못했다.

분기 아치문과 관람석.

자지 말고 닭을 죽여 좁쌀에게 먹여라. 그의 둘째 아들을 보았다.

내일 루즈가 너에게 알려줄게. 아들은 말했다: "은둔자도. 클릭합니다 루즈가 그것을 반대하게 하다. 자, 그러면 됩니다. 루즈는 "벼슬은 의미가 없다. 젊은이와 노인의 명절은 폐지할 수 없다. 군신의 의를 어떻게 폐지합니까? 그의 몸을 치우려고 또 혼란스러웠다. 군자의 관직도 그의 의를 관철시켰다. 도가 좋지 않으면 그것을 안다. "

24. 문장 속' 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명절' 은 무슨 뜻인가요? 군신의 의미' 는 무슨 뜻인가요? (2 점)

루즈가 말한' 도' 는 무슨 뜻인가요? 루즈가 타오가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점) 참고 답변: 24. "노인의 날" 은 노인이 두 아들을 루즈를 돌아다니게 하는 것이다. 군신의 뜻' 은 재능 있는 사람이 벼슬을 해서 왕을 보좌해야 한다는 뜻이다.

25.' 도' 는 유가가 인의를 실시하고 예제를 회복하는 등 정치 이념을 가리킨다. "도가 안 된다" 고 말하는 이유는 재능 있는 사람이 벼슬을 해서 자신의 도덕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 재능이 있는 사람은 단지 자신의 고풍스러운 명절을 유지하고 싶을 뿐, 벼슬이 되어 국왕이 도덕을 발양하는 것을 돕고 싶지 않다.

닝보시 2008 학년도 1 학기 고 3 국어 기말 통일시험지.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4 점)

루즈가 온 후 그는 장인어른을 만났다. 루츠가 물었다. "주인님 보셨어요?" 시아버지는 말했다: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은 구분하지 않고, 누가 주님이냐?" 그것을 재배하는 직원들은 성공하지 못했다. (18, 7) ...

하위 공격 웨이, 공부문을 통해 누군가가 말했다: "좋은 마음!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말했다: "얼마나 불쌍한가! 너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 너는 단지 자신을 알고 있을 뿐이다. 깊으면 날카로워지고 얕으면 드러난다. " 아들은 말했다: "과일 매우! 결국 어려워요. " (14, 39)

장화호의 발언은 공자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표현했다.

(1) 장인어른과 석사가 공자의 어떤 생활태도에 동의하지 않습니까? (1)

(2) 공자를 비판할 때 그들의 태도와 시각은 어떻게 다릅니까? (3 점)

참고 답변: 24. (1)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1) (2) 고부가 공자가 실용적이지 않다고 경멸하며, 네덜란드 사람들은 공자에게 융통성을 배우라고 권했다. (3 점)

김화십중 2008-2009 1 학기 기말고사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5 점)

유백유에게 "의견이 다른가요? 클릭합니다

예: "아직 없습니다. 독립을 맛볼 때 잉어는 종종 법원을 초월한다. 시를 배우는 게 어때요?' 예:' 아직 없습니다.' 만약 네가 이 시를 배우지 않는다면, 할 말이 없다! 잉어가 은퇴하여 시를 배우러 갔다. 어느 날, 그것이 독립할 때, 잉어는 법정을 돌진할 것이다. 예절을 배우는 게 어때?' 예:' 아직 없습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잉어가 배학 예절을 물리다. 빈스, 다. ""

진강은 물러났고, 기뻐하며 말했다. "하나, 셋: 시, 의식, 군자."

23. 이 말은 공자가 스승이 되고 아버지가 되는 교육적 특징을 형상적으로 반영한다.

(1) 이 자료로 볼 때 공자는 선생님으로서 어떤 교육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까? 간단하게 대답해 주세요. (2 점)

(2) 아버지로서 공자가 아들을 이렇게 교육하는 것은 따뜻함을 잃은 것이 아닌가? 여러분 말씀하세요. (3 점)

참고 답변: 23. (1) 방법론적으로 공자는 계발과 지도의 교학 사상을 중시하고, 적성에 따라 점진적으로 가르친다. 내용에 있어서 시 교육과 윤리를 중시하다. (2) 예 1: 공자가 아들에 대해 온정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자의' 원자' 는 아들을 편애하지 않는데, 이는 공자가 교학에서 편애하지 않고, 가르치는 것도 없고, 학생들을 똑같이 대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원자' 는 사실 아이에 대한 엄격한 요구이며 군자의 사랑하는 아들의 표현이다.

예 2: 공자와 그의 아들은 정말 소외된 것 같아요. 사심 없는, 어떤 의미에서 말하면, 무정하다. 아들에게 글자를 김처럼 아끼는 것은 아마 인내심이 부족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일이 정말 바빠서 아들의 공부를 돌볼 수 없을 것 같다. 한편, 공잉어의 학습 능력과 수준은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그에 대한 기대는 높지 않을 수도 있고, 심지어 뒷걸음질 칠 수도 있다. 최종 결과를 보면 공잉어 학습의 실패도 공자가 아들을 교육하는 실패를 증명할 수 있다. 당신이 명확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온주중학교 2008 학년도 1 학기 고 3 국어 기말고사 시험지.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힌트에 따라 횡선에 해당 내용 (4 점) 을 기입한다.

자공은 말했다: "관중은 인자하지 않다. 환공은 궁자를 오래 죽였지만, 죽을 수 없고, 상했다. " 아들은 말했다: "관중은 공적이고, 패권을 위해, 천하의 정복자를 위해, 백성들은 지금까지 그 복을 받고 있다. 위관중, 나는 남겨졌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그를 용서하면 도랑을 건너면 알지 못한다! 클릭합니다

2 1 .. 공자는 관중의' 지례' 를 부정하고, 한편으로는 그가' 인인' 이라고 확신한다. 이로써 공자인학의 기준은 이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답변: 왕권 유지 (국가와 사회에 대한 공헌), 애민/신뢰 (용서). (4 점)

제정시 2008-2009 학년도 1 학기 기말고사 고 3 국어 시험.

《논어》의 일부 단락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4 점)

아들은 말했다: "말은 할 수 없고, 충직하고 옛것은 나의 펭보다 낫다." (7. 1)

아들은 말했다: "비 학생들은 효도를 알고, 그래서 고대와 욕망. 클릭합니다 (7.20)

아들은 말했다: "나는 말문이 없다.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말하지 않으면 이미, 말을 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하늘은 무엇을 말합니까? 네가 4 시에 있을 때, 모든 것이 탄생했다. 하늘이 뭐지? " (17. 19)

24. 공자의 학술적 태도와 교학사상은 분명히 그의 정치적 경향의 영향을 받았다.

(1) 위 글 중 공자의 학습 태도를 가장 잘 반영하는 문장은 무엇입니까? (1)

(2) 위의 대화를 근거로 공자가 왜 이런 치학 태도와 교학 사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3 점)

참고 답변: 24. (1) 언행이 없다 (신고) (2) 공자의 정치적 성향이 보수적이어서 복고 숭주의 의식을 주장하며' 언행이 없고, 신고',' 무위 통치',' 자연의 이치, 곡에 순응한다 (질문 24 4 점, 1 점 1 점,' 말하지 않고 하라' 고 대답하면 된다. 2 분 3 점, "공자의 학술적 태도, 교학사상과 정치적 성향이 일치한다" 고 분석할 수 있다면 언어조직은 너무 고지식할 필요가 없다.)

2009 년 항주 고급 중학교 제 6 차 월시험 국어 시험 문제.

《논어》의 일부 단락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4 점)

아들은 안연에게 이렇게 말했다. "쓰면 되고, 포기하면 숨는다. 너와 나만 남편이야! "

루즈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삼군에 가입하면, 누가 당신과 합류할 것입니까?" 아들이 말했다: "죽어도 여한이 없는 자,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나도 물건을 두려워할 것이고, 잘하는 사람도 성공할 것이다. "(7? 1 1)

버소가 병이 났을 때, 아들은 그에게 손을 잡고 말했다. "죽으면 죽는다!" " 사람도 자신의 병이 있다! 스리랑카 사람들도 병이 있어요! "(6? 10)

Yan yuan 은 한숨을 쉬었다: "더 높이 올라갈수록 더 세게 드릴합니다. 앞을 봐, 갑자기 어떻게 돌아왔어. 대사는 좋은 유혹을 받아 나에게 문장 쓰기를 해 주었고,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해 달라고 했다. 그만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이미 나의 재능을 다 써 버렸기 때문에, 만약 내가 견지해야 할 것이 있다면, 탁아, 내가 그것을 따르고 싶지만, 나는 이미 해냈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신감명언). " (9? 1 1)

24.( 1) 공자가 병든 버우를 보러 갔을 때, 말에는 고통과 어쩔 수 없는 말이 가득했다. 실례합니다. 이런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수사 수법은 무엇입니까? (1)

(2) 공자는 평소 언행을 통해 학생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 위의 세 단락과 결합하여 원인을 이야기하고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3 점)

참고 답변: 24. (1) 반복 (2) 첫째, 공자는 학생들의 생활에 관심을 갖고 학생의 인격을 이해하고 인도한다. 둘째, 공자는 자신의 학생이 "박학다문" 을 원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예식으로 약속하다" 고 희망했다. 더욱 모처럼의 것은 그가 학생에게' 순선유도' 의 교육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1..1분, 1 점을 간략하게 분석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설군 중학교 2008 년 고 3 국어 2 차 월시험 시험지.

《논어》의 일부 단락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1) 공자가 말했다: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논어")

(2) 공자는 말했다: 신사 의미, 악당 이익. ("논어 입인")

(3) 공자는 뜻이 있는 사람은 인자하고, 해인은 없고, 자살은 성인이라고 말했다. ("논어 위령공")

(4) 아들은 말했다: 덜 먹고 많이 마시고, 팔 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한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논어")

10. 공자는 그가 "즐기고 있다" 고 말했다. 공자가 말한' 행복' 의 의미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여기서 이야기해 보세요. (2 점)

1 1. 후세 유가는 공자의 신앙을 답습한다. 예를 들면 맹자가 제기한' 사생취의 의미', 동중수가 제기한'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의를 구하다' 는 것은 모두 도덕정신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위 몇 장에서 볼 때 유교 가치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관점들이 너의 현실 생활에 대한 계시를 이야기하다. (50 자 이하) (4 점)

참고 답변: 10. (2 점) 음악: 나는 나의 확고한 신앙 (도덕적 수양과 인심을 추구하는 것) 에 기뻐하며, 내가' 음악' 을 견지할 수 있어서 기쁘다. 1 1. 유교의 핵심 가치관-의존덕. (2 점) 깨달음: 고난 속에서 생명의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고, 인생의 신념을 확고히 하고, 고난 속에서 인격의 존엄성을 지키며, 인생의 사명을 기억할 수 있다. (한 가지 측면만 대답하면 2 점, 일리가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009 년 저장남 3 중 고 3 제 1 학기 기말 국어 시험지.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5 점)

아들은 말했다: "제발! 무고하다는 게 너무 지나치지 않나요? 나의 남편, 전 왕은 그가 동양의 주, 국가 분야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도 이 나라의 부장이다. 그는 왜 자르려고 합니까? 클릭합니다 ......

주 () 공이 풍부하여, 그도 축적을 도모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아들은 말했다: "내 제자가 아니라면, 소년은 드럼을 쳐도 무방하다! 클릭합니다 ......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벼슬하는 사람은 왜 아들을 죽이려고 합니까? 아이는 좋아야 하고, 인민은 좋아야 한다. 군자의 덕풍, 소인의 덕초. 풀밭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되어야 한다. " ......

24.( 1) 는 "왜 잘라야 합니까?" 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죽이죠?" " 우리는 공자의 정치적 관점을 볼 수 있다. 그러면 공자는 무엇을 주장할까? (1)

(2) 공자는' 군자의 덕, 소인의 덕' 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그도 자신의 학생들에게' 북을 치고 공격하라!' 고 말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모순되지 않습니까?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4 점)

참고 답변: 24. (1) 덕치국 (1) (2) 공자 행정의 근본사상은 덕치국이어야 하는데, 이러한 사상들 중 상당수는 교육과 훈도 (1) 와 같이 긍정적이다. 하지만 도덕의 역할은 최고가 아니며, 때로는 특수한 환경에서 도덕을 대하는 방식도 다를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도덕명언) (1); 특히, 이러한 단어 는 공자 가 반복적으로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도덕적 인 방법 의 종류 를 사용 하지 말아야 하지만, 그를 비난 해야한다, 그래서 공자, 변경 되지 않는 사람들 의 종류 라고 생각 합니다. (1) 부드럽고 완전한 표현 (1) (***4)

저장동려중학교는 2009 년 고 3 학기 1 차 월고시어시험지입니다.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4 점)

쩡 지 (Zeng zi) 는 "학자들은 자기 개선, 임중 먼 길을 가져야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인은 당신의 책임입니까? 클릭합니다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이해하다.

참고 답변: 인정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은 확실히 큰 책임이다. 이것은 긴 일생 동안 쟁취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긴 길이다. 이렇게 적극적인 인생 태도, 이렇게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위대한 인생은 우리 일생의 학습과 추구에 합당하다.

2008 학년도, 절강성 여수중학교 고 3 개월 국어 시험지.

20. 실생활이나 자신의 현실과 결합해' 논어' 에서 이 명언에 대한 이해와 느낌을 이야기해 주세요. (5 점, 60 자 정도)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논어'? 그는 이 완료되면, 또 "

참고 답변: 20. (점수: 자신의 이해와 깨달음이 있어야 하고, 둘째, 현실생활이나 자신의 현실을 결합해야 한다. 각각 2 점)

참고: (1) 현실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공자가 말하는 군자가 재물을 사랑하는 것에 동의한다. 부정직한 수단으로 부를 얻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마치 과언처럼 값어치가 없다. (서양속담, 돈속담)

(2) 공자의' 불의한 재물, 나에게 뜬구름처럼 비싸다' 는 말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적어도 제자리에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사실 공자의 이런 사상은 권력과 영향력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 에게' 정명' 을 주기 위한 것이다. 즉 도덕적 합법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는' 논어' 의 또 다른 말과는 다르다.' 국가는 좋은 도가 있고, 가난은 비열하고, 수치스럽다. 국가는 도리도 없고, 부귀도 있고, 부끄러움도 같다. 결론적으로 공자는 우리에게 불의한 사회에서 무력한 가난한 사람이 되는 것은 수치스럽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24. 절강 항주 설군 중학교 2009 년 고 3 국어 제 7 차 월시험.

《논어》의 말을 읽고 그 질문에 답한다. (4 점)

공자가 말했다: "도를 취지로 하고, 덕을 의지로 하고, 인을 의지로 하고, 예술을 여행으로 삼는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의 뜻은 질이고, 예의는 행이고, 손은 표이고, 편지는 성사된다. 군자! "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생계를 유지하지 않고 죽음을 위해.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독서인, 만약 도에 관심이 있다면, 견딜 수 없는 사람들에게 부끄러움을 느낀다면, 말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독서인)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학자들은 그 지혜를 넓혀야 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만약 그들이 책임을 다한다면, 왜 끝내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응?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

24.( 1) 이 다섯 단락의 말에 근거하여, 전통 유가의 관점에서 훌륭한 사람은 어떤 자질을 가져야 합니까? (2 점) (2) 이러한 자질 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왜요 (2 점)

참고 답변: 24. (1) 바른 길을 고수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하고, 학식이 박학해야 한다. (3 개를 1, 3 개 이상 2) (2) 아무거나 골라라. (2 점)

2009 년 3 월 절강 성 Huzhou 중학교 시험 문제

아래 글을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4 점)

아들은 말했다: "거룩하고 자비로운 사람이라면, 나는 감히? 지치지 않고 부지런히 가르치면 구름이 이미 갔다고 할 수 있다. " 공 시화 (gong xihua) 는 "견습생만 배울 수 없다" 고 말했다. (7? (34)

아들은 말했다: "분노하지 않고, 감당할 수 없고, 급하지 않고, 보내지 않고, 한 귀퉁이를 주고, 세 귀퉁이를 취하지 않으면, 영원히 다시 있을 수 없다." (7? 8) 을 참조하십시오

24. 이 두 장의 내용을 상세히 분석하다. 공자가 학생들을 교육하는 태도에는 어떤 모순이 있습니까? 이 모순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참고 답변: 24. (1) 제 1 장에서 공자는 그의 교육이' 지칠 줄 모르는' 태도를 고수한다고 강조했다. 제 2 장 공자는 "그러면 없어진다" 고 말했다.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1)

⑵ 이 두 장에 반영된 공자의 교육 태도는 모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모순되지 않는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화를 낸다" 는 것을 보면 공자가 학생 자신의 학습 주동성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학생들이 먼저 생각하고 자신을 표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기초 위에서만 교사가 학생을 깨우치고 유도할 수 있다. 학생이 좋은 학습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만 그는 "영원히 공부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만약 한 학생이 열심히 공부한다면, 그는 지칠 줄 모르고 다른 사람을 가르칠 것이다. (3 점)

절강 동양 중학교 2009 년 3 월 시험 문제

아래 글을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4 점)

루즈가 온 후 그는 장인어른을 만났다. 루츠가 물었다. "주인님 보셨어요?" 시아버지는 말했다: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은 구분하지 않고, 누가 주님이냐?" 그것을 재배하는 직원들은 성공하지 못했다.

분기 아치문과 관람석.

길에서 자지 말고 닭을 죽여 샤오미에게 먹이고, 그의 둘째 아들을 봐라.

내일 루즈가 너에게 알려줄게. 아들은 말했다: "은둔자도. 클릭합니다 루즈가 그것을 반대하게 하다. 자, 그러면 됩니다.

24. 왜' 시아버지' 는 이전에 루즈에 대해 냉소적이었고, 나중에는 또 열정적으로 대했는가? 간단히 분석해 주시겠습니까? (4 점)

참고 답변: 24. (1) 왜냐하면 그는 은둔자이기 때문이다. 그의 의견으로는 공자는 노동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정치에 열중하고, 세계를 여행하고, 그와 달리 언어에는 비꼬고, 불만과 풍자가 담겨 있다.

⑵ 루즈가 그의 비판과 무시에 직면한 공손한 태도를 보고, 남편은 태도를 바꾸어 루즈를 그의 집에 초대해서 둘째 아들을 만나도록 했다. 장인어른은 루츠에게 은둔자의 조용한 전원생활과 가족 상봉의 따뜻한 장면을 보여 주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라' 며 자신의 외모로 루즈가 세계를 여행하는 견해를 바꾸길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