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지는 서예에 능하며 청나라 10대 서예가 중 한 명이다. Li Shuchang은 자신의 책에서 "전서가 Gaoqian과 Bingsi로 나뉘어져 장엄하다"고 논평했습니다. 현대 서예계의 대표적인 인물인 사맹해(沙孟海) 선생은 자신의 글 '지난 300년의 서예'에서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모유지는 등시의 전서를 가장 잘 배우는 사람이고, 조지겸(趙志印)과 우희재(吳善施)가 그 뒤를 잇는다." 절강미술학원 교수 천전련 씨는 자신의 저서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했습니다. 하지만 더 나을 수도 있어요." 각 시대의 학자들과 높은 수준의 서예가들은 모두 모유지의 서예 업적을 한결같이 칭찬했습니다. 민국 8년, 상하이 유정 서점에서 『모유지진초이수안모지』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여러 번 재인쇄되었습니다. 국가 문화재청에서 해외 수출을 제한한 서예가와 화가의 작품 중에는 모유지(Mo Youzhi)도 포함되어 있다. 현대와 현대의 유명한 서예가와 전각 조각가 중 Yao Hua, Chen Zifen, Wang Chaorui는 모두 그의 서예 스타일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모유지는 서예의 모든 면에서 뛰어나지만, 가장 칭찬받는 것은 전서이다. 그의 전서에는 기술이 풍부하다. Yang Shoujing은 "Zi Si의 "Shaoshi Stele"연구 방법이 매우 높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한 비석 머리에 100개 이상의 인장 조각을 수집했으며 이때부터 그의 인장 대본이 많이 출판되었습니다."
Qian Xiu, Wang Shu, Sun Xingyan, Hong Liangji 등 청나라 전서로 유명한 사람들은 모두 딱딱한 펜, 짧은 붓터치, 마른 잉크를 사용하여 인장을 만들었습니다. 균형 잡힌 사람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Mo Youzhi는 Deng Shiru의 긴 가장자리와 손목에 두꺼운 잉크를 매달아 쓰는 방법을 계승했습니다. 브러시는 풍부하고 두껍고 정확하며 구불구불한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조는 위쪽이 빡빡하고 아래쪽이 느슨하며 구성이 잘 구성되어 있으며 스타일이 평화롭고 단순합니다. 웅장하고 자연스럽고 아름답습니다. 유명한 작가들이 많았던 청나라 서예계에서는 독특한 일이었다. 공식 대본에 있어서도 묵유지의 완성도는 꽤 높았다. 문체는 고풍스럽고, 은유는 서투른 것보다 능숙하며, 획은 네모지고 둥글며, 구조는 문자에 따라 곧게 되어 납작하고 길쭉한 글쓰기의 오랜 습관을 없앤다. 그 구성은 대부분 수직적이고 생생하며 고귀하고 고대적인 스타일과 엄숙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Mo Youzhi는 수집을 좋아하고 그의 비전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책에는 "의례 기비"의 우아함, "장 건비"의 투박함, 진흙탕 "과 같은 많은 유명한 기념물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형방비' 무, '하성비'의 용도, '천법신예언비'의 붓놀림, '백석신군비'의 구성. 그의 업적은 Tingzhou와 Zizhen의 업적과 비교되어야 합니다. 정서와 정서에 있어서는 전서나 관서에 비하면 그 영향력은 훨씬 적지만. 그러나 그는 위(魏)탐험에서 큰 성과를 이룬 것 같다. 그의 작품은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편지와 비문, 추록 등을 통해서만 그의 업적을 엿볼 수 있다. 그의 무뚝뚝하고 부주의한 붓놀림은 무심해 보이지만 자연스러운 비행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규칙과 규정은 한 번에 완성되고 크고 작은 것이 고르지 않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산과 강의 기복이 있고, 검은 버드나무와 밝은 꽃의 유쾌함이 있습니다. 물고기를 잡고 함정을 잊어버리면 정신과 에너지가 넘치고 매력이 오래갑니다. 그의 정규 대본은 Lu Gong을 기반으로 하며 Han과 Wei 왕조를 통합하여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학문적인 스타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모유지는 비록 외딴 곳에서 태어났지만 학문에 부지런하고 시를 잘 썼으며, 수집에 능숙했으며, 그의 친구들 중에는 사회 현자들과 학문 지도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서로를 '배우고' '알' 수 있었다. , 이를 통해 그는 독립적인 서예계를 설립하고 번영할 수 있었다. 그는 또한 “책 속에 있는 그림은 사람을 관찰하는 데 사용될 수 있고, 서예가는 필묵을 전문으로 해야만 승리할 수 있다. 진짜 에너지가 넘쳤고, 늘 서예가보다 더 잘하셨어요.” 묵유지는 평생 무관심하지 않고 학문에 전념했습니다. 그는 유명한 서예가는 아니지만 후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청나라의 많은 서예가들은 덩쓰여를 서예계의 왕으로 여겼으나 모두 모유지를 그와 비교하여 모유지를 서예계의 높은 곳에 높이 휘날리는 깃발로 삼고 후손에게 우러러보는 산을 주었다. 에.한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