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각 분야에서, 모든 사람은 항상 논문을 접하고 있으며, 논문을 쓰면 우리가 배운 지식을 종합적으로 운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럼, 너는 이 논문을 이해한 적이 있니? 다음은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성격, 연계, 차이에 대한 저의 분석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성격, 관계 및 차이점
문장 요약: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실천 과정은 다른 과정과 다른 특징과 난점을 가지고 있다.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본질, 연계 및 차이를 분석하여' 반복, 귀납, 이해, 해석, 분석 평가, 창작 강화' 의 4 단계 훈련 모델을 실시하여 관련 개념을 구분하고 감상과 비판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논문 키워드: 문학 감상; 문학 비평 작문 연습 교수 전략
중문과 교사와 학생에게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실천 과정은 다른 과정과 다른 특징과 난점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은 다른 순수 이론 과정에 비해 교사와 학생의 지식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에게도 구체적인 실천 능력을 요구한다. 학생들에게 이 수업은 더 이상 순이론의 장악이 아니며, 더 이상' 열심히 공부하는' 단계도 아니다. 더욱 중요하고 중요한 것은, 어떻게 배운 지식과 독서 작품의 느낌, 체험, 사상을 결합하여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종합적인 자질과 능력의 구현이다. 배우고, 느끼고, 생각하고, 읽고, 쓰는 것의 완벽한 결합이다. 교사의 경우 관련 지식과 능력뿐만 아니라 설명, 지도, 구체적 운영을 통해 관련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수하고, 학생에게 관련 능력을 키우는 것은 전문적인 소양이 아니라 전문적인 소양과 전문적인 소양의 결합이다. 그래서 이 수업은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모두 조작성과 실용성이 있어서 적지 않은 도전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어려움은 민족 고교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필자는 자신의 교학 경험에 근거하여 민족 대학에서 쉽게 실시하고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총결하고 탐구하려고 시도했다.
날카로운 도구는 일을 잘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학생들이 먼저 칼을 갈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먼저' 도구 사용' 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과 능력을 구축하고 연마하는 것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민족대학이나 우리 수업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본 과정의 경우, 우리는 학생들에게 본 과정의 대학 전공으로 만든 그릇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미리 알려줘야 한다. 그래서 수업이 시작될 때, 우리는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본질, 그리고 그들의 연결과 차이점을 설명해야 한다. 이것은 진부한 말이 아니라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이 분간할 수 없는 문제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가 학생들에게 배정한 문학 감상과 문학 평론 작문 과제에도 뚜렷한 구현이 있다. 필자는 우리 학교 중문과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형식과 요구의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숙제를 내놨는데, 약 60% 의 학생들이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연관성을 알지 못하고, 거의 65,438+0,000% 의 학생들이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차이를 알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학우들은 문학 감상과 비평을 인상과 추측으로 썼고, 문학 평론을 문학 감상으로 쓴 학생들도 많았다. 지방민족대학의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과 능력이 떨어질 수 있지만, 이 방면의 문제는 더욱 두드러질 수 있지만, 이러한 문제의 출현은 결코 예례가 아니다. 저자의 독서 경험에 따르면 잡지에 발표된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작품도 드물지 않아 수업 초반부터 이러한 문제를 설명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여기서 필자는 이 문제에 대해 졸견을 간략하게 발표하여 문제를 정리하고 이 과정의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떻게 문학에 다음 과학적 정의를 감상할 것인가에 대해 필자는 오 선생의 정의방법에 찬성하지만, 그의 일부 결론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인용문에서 결론 부분을 취하지 않았고, 결론 부분은 줄임표로 대체되었다. 그는 "문학감상의 과학적 정의는 감상과 감상의 차이를 먼저 구분해야 한다" 며 "객관적으로 감상과 감상의 개념이 혼용되거나 통용되는 현상이 있다" 고 말했다. 둘째, 문학 감상, 문학 감상, 문학 비평 사이의 내적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필자는' 감상' 이라는 단어가 학술용어가 아니라 생활용어라고 생각한다. 언어학 상식은 생활용어가 모호하고 학술과 과학용어에는 정확도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감상' 이라는 단어는 모호한 개념이다.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어떤 목적, 관점, 안목을 가지고 마음대로 사물을 돌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사실 아무도' 감상' 할 때 일정한 관점과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반면' 감상' 의 대상은 자연적 사물일 수도 있고 예술작품일 수도 있고,' 감상' 보다 진지하고 진지하며 이성적일 수도 있고,' 감상' 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예술작품 중의 예술적 요소만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더 넓은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따라서' 감상' 이란 사람들이 특정 목적, 관점, 정해진 심미 기준을 가지고 예술작품에 대한 심미배려와 예술분석평가를 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문학 감상은 일반적으로 문학 작품에 대한 예술적 심미적 배려와 예술적 평가일 뿐이다. 반면에 문학 비평은 다르다. 문학 감상의 내용 외에도 작품에 대한 외적 기준을 더 많이 세우고 표현해야 하며, 이를 통해 문학 작품의 궁극적인 가치, 사회적 의미, 사회적 영향, 인문적 배려 등과 같은 작품을 평가하고 바라볼 필요가 있다. 문학 감상이 주로 예술 기준의 관점에서 문학을 판단한다면, 문학 비평은 사회사 기준, 윤리 기준, 시대과학 기준 등 문학을 판단하는 다른 기준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문학 감상에서는 일반적으로 예술적 방법과 이론만 사용하여 감상하는 반면 문학 비평은 사회사 비평, 윤리 비평, 페미니즘 비판, 식민지 비판 등의 방법과 이론을 채택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과 이론을 채택할지는 우리가 비판하는 목적, 기존의 관점과 기준에 달려 있다. 또한 문학 감상에서는 감상자가 스스로 창작하는 일이 거의 없고, 문학 비평에서는 비평가가 자신의 창의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다.
문학 감상은 반드시 구체적인 문학 작품에 의존해야 하지만, 문학 비평은 그렇지 않다. 어느 정도까지, 그것은 자신의 독립적 지위를 가질 수 있다. 비평가 진효명이 말했듯이, "문학 비평은 창작 실천에서 주동성을 발휘해야 한다. 비판이 문학 창작 실천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비판이 항상 자신의 문화/미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창조와 대립관계이지, 서로 위로하는 것이 아니라 투기관계다. 창작은 자신의 목표를 가질 수 있고, 창작의 특징은 매우 개인화되어 창작이 항상 고집스럽게 비판을 피하게 한다. 창작은 단순히 비판이나 사론에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에 대한 대응에서 긴장에서 벗어나 문학 창작 실천과 비판 실천의 혁명 충동을 형성하는 것이다. 창작에 대한 모든 배신은 비판력 실천에 대한 의문이며, 비판이 끊임없이 새로운 출발점을 탐구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게 한다. " 따라서 문학 비평에 대한 우리의 정의는 문학 비평은 사람들이 다양한 사회 문화적 배경 하에서 여러 가지 예술과 비예술 기준을 채택하여 문학에 대한 판단과 요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내포는 다르지만 둘 사이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문학 비평은 문학의 예술 감상을 바탕으로 보완해야 하며, 문학 감상은 비예술적 판단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고, 양자는 왕왕 서로 융합된 상태에 처해 있다.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을 처음 접한 작가에게, 글쓰기 실천에서 혼동되지 않도록 둘 사이의 연결과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개념 설명이 명확해지면 학생들은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실천 수업을 통해 방법과 조작에 대해 매우 잘 알게 된다. 그들은 문학 감상을 예술적 수준이 없는 주관적인 상상과 느낌으로 쓰지도 않고, 문학 비평을 순수한 예술 감상으로 쓰지도 않는다.
이렇게 우리의 문학 감상과 비판 실천 수업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필자가 수업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한 가지 큰 원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지나치게 서두르면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민족대학의 사제들은 더욱 그렇다. 학생들의 보편적이고 낮은 자질도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실천능력의 배양이 단계적이고 계층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결정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이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기 쉽다. 단계적이고 계층적인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실천 교수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다. 교사들에게는 교실을 명확하고 질서 있게 만들고, 교사의 표현과 운영을 용이하게 하며,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다. 학생에게는 한편으로는 받아들이고 양성하는 과정에서 차근차근 진행되는 과정이 있어, 공부와 수용이 쉽고,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반면에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각 필수 단계의 처리와 실천 능력을 강화하여 앞으로의 각 단계의 종합과 선택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교실 시간을 절약하고 교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저자는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을 결합하여 단계적, 계층적 교육을 진행할 것을 주장한다. 효과적인 방법은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작문을 4 단계로 결합하고, 이 4 단계에서 서로 다른 능력을 훈련하지만, 감상과 비판의 연결과 차이도 병행해야 한다.
물론 다른 학교, 다른 교사, 다른 학생들은 학교, 교사,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단계와 수준을 나누는 다른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양수슨 선생의' 네 가지 형태' 와' 네 가지 경지' 를 교실 단계와 계층 구분의 근거로 삼았다. 양수슨 씨는 "내용 구성에 따라 문학 비평은 대체로 복창과 귀납, 이해와 해석, 분석과 판단, 승진과 창조의 네 가지 기본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며 "문학 정보 보급, 작품 내용 풍성, 창작법 탐구, 사상 공간 개척의 네 가지 경지에 해당한다" 고 주장했다. 같은 것을 끄다. 우리는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실천 과정을 복창과 귀납, 이해와 해석, 분석과 평가, 승진, 창조의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네 가지 경지에 해당하는, 우리는 학생들의 각 단계의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이 있을 것이다. 즉, 학생이 각 단계에서' 문학 정보 전파, 작품 내용 풍부, 창작 법칙 탐구, 사상 공간 개척' 을 했는지 여부다. 양 선생님의 문장 수업은 문학 비평을 겨냥한 것이지만, 우리는 문학 감상을 이 4 단계에 포함시켜 문학 감상 작문을 3 단계에 포함시켜 전문 훈련을 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필자는 4 단계 간의 관계와 구체적인 처리 및 교실 조작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여 선생님들과 함께 토론하고 전문가의 지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귀납을 복창하고, 해석을 이해하고, 평가를 분석하고, 창조를 제고하는 네 단계는 하나의 전체이다. 그중에서' 귀납과 이해해석' 은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작문의 기초이다. 이 두 단계는 다음 두 단계보다 간단합니다. 우리는 수업을 줄일 수 있지만, 기초적인 것이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민족 고교에서는 이 과정의 수업과 훈련 비율을 적절히 늘려 사제의 자질 부족을 보완하고 앞으로의 링크를 위한 더욱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분석 및 평가 단계는 4 단계 중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단계이며, 학생의 글쓰기가 질적으로 감상과 논평의 기준에 부합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수업 비율을 높이고, 강의와 교육에 대한 강의실 투입을 늘리고, 학생들이 관련 기준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분석평가의 기준은 예술기준과 비예술기준일 뿐, 양자의 비율은 반드시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우리가 문학 감상을 3 단계에 두고 특별 훈련을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문학 감상은 문학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예술 표준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우리는 학생들이 문학 수업과 문학 이론에서 배운 관련 예술 기준을 총결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판단할 때 관련 기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비예술기준, 특히 비예술기준의 적용과 잣대도 설명해야 한다. 왜냐하면 예술기준보다 비예술기준이 더 복잡하고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류사회와 문화의 발전에서 비예술기준이 들쭉날쭉하고, 양지가 고르지 않고, 수량이 모든 것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그것들을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하는지는 단지 문학적 문제가 아니라 난이도가 높은 문제이다. 따라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신중하게 대하고 자신의' 화안 금눈' 의 안목과 분별력, 판단력을 길러 달라고 진지하게 설명해야 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 앞서 언급한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의 성격, 관계, 차이점을 다시 강조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글쓰기의 성격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술 표준에 중점을 둔 문학 감상에 가깝고, 비예술 표준이나 종합 표준에 중점을 둔 문학 비평에 가깝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연습과 글쓰기 훈련도 늘려야 하며, 수업 내 훈련과 방과 후 숙제를 통해 강화할 수 있다. 네 번째 단계는 문학 감상과 문학 평론 글쓰기의 승화 단계이며, 문필이 훌륭한지 여부와 관련이 있다. 저자는 이 문제에 대해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깊이 들어가기는 쉽지 않다. 해석과 훈련이 너무 깊으면 효과가 역효과를 낼 수 있고, 학생이 교실에서 얻은 명확한 결론을 모호하게 하여 규칙 기반 작문 방법을' 추적할 수 없게' 할 수 있다. 이 단계는 주로 학생들의 미래 발전을 위한 단서와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다. 많은 내용은 학생들이 앞으로의 생활이나 경력에서 천천히 체득하고 이해하는 것이고, 대량의 준비 작업은 다른 학과와 학생의 광범위한 독서에서 축적된 것이다.
물론, 구체적인 수업 관행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여러 가지 구체적이고 까다로운 문제를 겪게 되며, 민족대학의 문제가 더 많을 수 있다. 우리가 경험한 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서량이 적고, 독서면이 좁고, 글쓰기의 기본기가 떨어지며, 기초이론 수업에 대한 숙달이 부족하다는 등 많은 문제가 생겨 문학 감상과 문학 비평 작문 실천 과정의 발전을 심각하게 제약할 것으로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 중 일부는 우리 교실에서 보완되고, 강조하고, 일련의 촉진 및 강화 수단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우리 이 수업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임무가 아니다. 학교, 심지어 사회, 가족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조가 필요하다. 민족 대학에서는 일반 대학생에 비해 보충할 수 없는 짧은 판을 보완하기 위해 이 방면의 투입을 늘리는 데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결론적으로 문학감상과 문학평론 글쓰기는 다양한 능력과 종합적인 자질의 구현으로 많은 사회 인문 역사 내용을 담고 실용성이 뛰어나 이 과정을 이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문학) 이것은 저자의 가난한 문장 한 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더 많은 문제를 탐구하고, 경험을 총결하여 더 나은 방법을 얻고, 일정한 인식을 달성해야 한다.
확장 보충 교재: 문학 감상
문학개론' 은 "문학감상은 사람들이 문학작품을 읽을 때 심경에 들어가 감정관찰을 하는 일종의 정신활동이다" 고 지적했다. 문학 감상 활동에서 독자들은 자신의 작품에서 창조된 이미지, 이미지, 의경을 느끼고, 체험하고, 이해하고, 이해함으로써 심미적 즐거움과 사상적 이해를 얻어 심미적 능력을 높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문학 감상 능력을 더 잘 실현할 수 있을까? 여기서' 지인 논세' 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자.
문학 작품은 작가가 쓴 것이다. 사람은 사회 속의 사람이라 사회이데올로기, 생활환경, 개인감정, 심미관념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반대로 작가가 작품에 반영한 정서와 마음가짐은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작가의 경험, 상황, 성격 및 그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며, 이는 작품을 감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 말했다. 노신이 말한 바와 같이, "그러나 나는 항상 논문 한 편을 원한다면, 문장 전체를 모두 고려하고 작가의 전체 사람과 그의 사회 상태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 더 정설이라고 생각한다." 아는 사람' 은 작가의 가세, 상황, 행방, 성격, 사상의식을 고찰하는 것이다. 세계론' 은 사회역사의 면모, 특히 작가가 처한 시대와 사회 조건을 고찰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 감상에서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이념과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작가와 독자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다리이자 독자가 작품에 들어가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두보의'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린다' 는 것을 연구하는데, 우선 기원 759 년에 산시 () 에 기근이 발생했지만 안사의 혼란은 결코 태평하지 않고, 사회가 혼란스럽고, 백성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당시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서쪽으로 진진하다가 결국 청두에 도착하여 그곳에 오두막을 짓고 살았다. 둘째, 나는 저자가 하층 사회 생활에 대한 감정이 심각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는 민생의 질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시는 기원 76 1 년 가을과 8 월에 쓰여졌다. 작가는 사회와 자연의 재난을 겪었고, 자신의 생활도 어려워서 밤에 잠을 잘 수 없었다. 초가초가 강풍에 휩쓸려' 침대방에서 비가 새고'' 천을 철처럼' 하는 참담한 상황에 직면하여 슬픔이 속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작가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다. 그는 시에서' 넓은 건물 천만 칸,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이 모두 기뻐하고 있다' 는 이상을 분명히 표현하며' 우리 집이 망가지고, 홀로 얼어 죽는 사람' 이라는 우민 심정을 표현했다. 이 시가 천고의 가작이 된 것은 시인이 어색한 경지에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위대한 가슴에 있다.
요컨대, 지인논세의 감상 방법을 통해 감정에 들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가 작품에 대해 더 깊은 감정을 가질 수 있게 하고, 이해는 한 단계 더 나아가고, 더 깊은 시의 의미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예평론
그들은 문학의 건강한 발전에 기여했다. 중국 현대문학사에는 예술수양이 높고, 직언하며, 학술조예가 깊은 비평가 (예: 마오 방패, 후풍, 이장지, 이건우 등) 가 있다. 하지만 최근 20 년 동안 사회 시장화, 상업화가 급속히 추진되면서 문학이 크게 소외되면서 많은 비평가들이 외로움과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급격히 타락하기 시작했고, 돈봉투 평론, 투기평론, 인정평론이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문학 창작자 (일부 문학가들 포함) 는 끊임없이 쏟아지는 논평에 직면하여 올바른 인식과 활달한 태도가 부족한 것 같다. 이런 문학 비평의 도덕적 쇠퇴를 겨냥하여 필자는 문학 비평 쌍방의 도덕적 결론을 이야기하고 싶다.
첫째로, 문학 비평은 작가가 아니라 문학 텍스트의 존재에 근거해야 한다. 당대 문학 비평은 종종 당대 작가와 그 작품을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비평가들에게는 외적인 압력이나 유혹이 많다. 진지한 문학 평론가로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는 반드시 사전 결정된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인신공격을 하지 않는다. 물론, 이것은 단지 전제일 뿐, 어떤 시민도 다른 시민에 대한 인신공격을 할 권리가 없다.
둘째, 문학 비평가들은 비판의 기본 직업선을 고수해야 한다. 당신이 읽은 작품에 대해 진실한 진술을 해야 한다. 문학평론가의 천직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진실과 실용을 추구하는 것은 비평가들이 말하는 기본적인 직업도덕이거나, 더 정확하게 말하면 직업의 최종선이어야 한다. 영향력 있는 작가들을 만나도 평론가들은 마음대로 할 수 없다. 그들의 논평과 관점은 단지 네가 비판하는 참고일 뿐, 너의 생각과 관점을 대신할 수는 없다. 하지만 현재 중국의 문예계와 학계에서 학자와 비평가들은 종종 주관적인 요인이나 외부 압력으로 인해 진실을 말하기를 두려워하거나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 가운데 새로 출판된' 문학작품 간담회' 가 대표적이다. 참석자들은 대부분 남의 돈이나 친구를 가져갔기 때문에 회의에서 무슨 좋은 말이라도 감히 했다. 이런 큰 환경에서, 진정한 비평가는 사람을 성가시게 하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문학평론가로서 자신의 전문적인 자질의 양성과 승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재 문학 비평이 독자와 작가의 비판을 받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이론적 소양이 떨어지고 문학적 깨달음과 감상 능력이 낮은 이른바 비평가들이 자신의 잘못을 메우고 있다는 점이다. 최대한의 독서 축적, 예술적 깨달음, 감상 능력이 없는 비평가는 왕왕 속인의 문학에 대한 평가보다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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