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언문으로 시비를 가리다

1. 뒤에서 남의 험담을 하다. 문어문 1. 슬픔과 경멸

해석: 남이 내 험담을 할까 봐, 다른 사람이 나를 비판할까 봐 걱정이다.

출처: 팬 Zhongyan "Yueyang 바닥 기록"

원문: "사층대에 오르면 시골에 가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사람, 걱정이 태산이고 놀림을 받는 사람, 처량하고 비애하는 사람이 있을 거야."

(해석: "이 건물을 오르는 사람은 집을 그리워하고, 경성을 폄하하고, 비방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조롱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보고, 억압으로 가득 차서, 매우 슬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 을 참조하십시오

2, 혀를 흔들며 말썽을 잘 일으킨다.

해석: 입술에 속임수를 써서 도발하고 선동하는 것을 묘사한다.

출처: "Zhuangzi 해적 발"

원문: "음식은 경작하지 않고, 옷은 짜지 않고, 혀를 흔들며 말썽을 일으킨다."

(해석: "경작하지 않으면 밥이 있고, 짜지 않으면 옷을 입는다. 매일 입만 놀리며 선동을 도발한다. " ) 을 참조하십시오

3, 날카로운 칼은 살을 베고 종기가 나고, 악언은 사람을 미워하게 한다.

해석: 악담 상처는 날카로운 칼보다 낫다.

출처: 송. 슈푸지 《오등회 원》

원문: "날카로운 칼로 종기를 베고, 나쁜 말로 사람을 미워하다. 반리산은 푸르고, 코난의 꿈이 이제 막 시작된 것 같다. "

(해석: "날카로운 칼이 살을 베고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았다. 만약 네가 악독하다면, 너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할 것이고, 너는 그것을 미워할 것이다. " 반에서 산은 녹색이고 산은 녹색이다. 처음에 너는 코난이 꿈을 꾸고 있다고 생각했다. ) 를 참조하십시오

4. 질투심이 강한 군주는 매일 비방을 받고 오염될 수 있다.

해석: 가십으로 공격하다.

출처: 청 zengguo 팬 bi jun 순교비

원문: "군주를 피하는 자는 날마다 비방을 구하고 오염을 겹친다. 클릭합니다

(해석: "매일 뼈 비행 계획을 질투하는 것은 비방을 추천하고 서로 오염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 ) 을 참조하십시오

5, 소란을 피우는 사람, 짧고 긴 사람, 참을 수 없다.

설명: 루머 전파, 악의적으로 남을 비방하는 것을 가리킨다.

출처: qingpu Songling "외로운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펭 sanniang

원문: "크게 놀란 사람은 그 교란을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해석: "나는 가십을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참고 자료:

써우거우 백과 사전-두려움과 조롱

써우거우 백과 사전-입술을 떨다

써우거우 백과사전-포풍포영

써우거우 백과사전-날카로운 칼로 살을 베고 종기가 나고, 악담을 퍼붓고 미움을 사다.

써우거우 백과 사전-페이 씨는 비방을 추천한다

써우거우 백과-가십

2. 사람을 대하는 문어문 원출판사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왕웨이 (정선)

처세명언 1, 사람은 옳고 그름을 말해야 하지만, 이익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마라. 일을 하는 데는 흥미가 있어야 하지만, 옳고 그름을 너무 두려워하지 마라. 사람에 대해서는 좋은 방면을 보고 장점을 보아야 한다. 멀리서 생각하고 대국적으로 보다. 2. 사람: 첫째,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 둘째, 겸손하고 예뻐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덜 때리게 해야 한다. 셋째, 사람과 선을 행하고 교만과 조울함을 끊는다. 넷째, 빈곤 구제를 해야 한다. 다섯째,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옳고 그름을 멀리하다. 3. 사람은 안팎이 일치해야 하고, 일을 하려면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행동이 일치하다. 일생은 일관되게 이어져, 만고에 불충실하지 않다. 4, 게임, 승리 또는 승리; 지위, 상하 기회는 좋고 나쁘다. 인생에는 득실이 있다. 사람이 되고, 최선을 다하고, 일을 하면 여유가 있다! 5.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무례한 일은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한 나라는 평온하지 못하다. 사람은 예의 바르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6. 감언이설로 삼동훈을 위로하고, 악담으로 6 월을 다치게 한다. 기쁠 때는 말이 끊어지고, 화가 나면 말이 거칠어진다. 아는 것은 모르고, 아는 것은 말하지 않고, 기지는 웅변적이고, 별로 비싸지 않다! 7, 감정, 예의, 도덕과 함께 서, 또한 공공 정의를 이동 합니다. 사람됨이 정직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꾸준히 하고, 사랑으로 남을 돕는다. 사람이 되려면 인심이 덕으로 남을 설득하기 쉬우며, 힘으로 사람을 설득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8. 바다의 파도는 바람에 불고, 생명의 파도는 사람이 부풀어오른다. 사람은 적극적으로 주동적이고, 생활에 도전하고, 인격을 보완하고, 진심을 영원하게 해야 한다! 9. 사람은 옳고 그름으로 남을 대하고, 나는 옳고 그름으로 남을 대한다. 사람들은 분노 에 대한 싼 사람들 을 차지, 나는 선택 으로 싼 사람들 을 차지 합니다; 사람은 득실을 득실로 하고, 나는 선악을 선악으로 삼는다. 사람은 지위의 상승세를 인신관계로 삼고, 나는 감정의 진실과 거짓을 거리로 한다. 14, 좋은 말은 다른 사람의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나쁜 말은 다른 사람의 악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좋은 말 한 마디 더 하고 선의를 하나 더 더하다. 사람은 착하고,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19, 일을 천천히 하세요.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틀렸습니다. 어리석은 게 좋겠지, 그렇지 않니?

3. 너는 옳고 그름을 뒤바꿀 수 없다. 문어문 () 은 상양 () 집이 가난해서 소를 갈고 밭을 갈지 않았다. 그는 큰 돼지 한 마리를 끌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쟁기질했다. 큰 돼지는 멍에를 씌우려 하지 않지만, 한 세트의 해방이 되어 하루도 작은 땅을 경작할 수 없다. 오 선생은 지나갈 때 차라리 그를 꾸짖으며 말했다. "네가 틀렸어! 소는 경작지에 써야 한다. 소의 거대한 힘으로 흙덩이를 경작할 수 있고, 소의 단단하고 강력한 발굽이 있으면 진흙밭에 발을 세울 수 있다. 돼지는 어떻게 키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상옥자는 그를 노려보았지만 그를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닝오자 씨가 말했다. "당신들이 지금 소 경작지 대신 돼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뒤바뀌지 않습니까? 내가 너에게 말한 것은 내가 너를 동정했기 때문이지만, 너는 매우 화가 나서 나를 무시했다. 왜요? " 상인은 말했다: "당신은 내가 옳고 그름을 혼동한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네가 옳고 그름을 혼동하는 줄 알았다. 네가 성현으로 국민을 다스려야 하는 것처럼 네가 소를 써서 밭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를 이용해 밭을 처리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피해는 크지 않다. 성인은 필요 없고, 천하는 재앙을 당하며, 피해가 매우 크다. 왜 나를 비난하지 않고 국민을 다스리는 사람들을 비난하지 않는가? " 오녕 선생은 그의 제자들에게 돌아서서 말했다. "이것은 원래 현실에 분노하는 사람이었다." 주제: 상인은 국가 현황에 대해 매우 불만스러워 국군이 현인을 임용하여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고 생각하여 국군과 영무자를 설득하려 하였다. 이것은 풍자 문장 이다. 작가는 고대의 비유를 빌려 조정에서 덕이 없는 사람을 지방관으로 임용하는 것을 돼지 경작을 통제하는 것에 비유하며 성현이 없는 통치자를 형상적으로 비난했다.

4. 도발적인 문어문 번역 [원문] 다이 잉지는 "세이 (1), 봉성의 징조, 오늘 (2) 결실을 맺지 못했으니, 가볍게 생각하고 내년을 기다려 주십시오. 그리고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라고 말했다. 맹자는 말했다: "지금 어떤 사람은 이웃의 닭으로 바쁘거나 고소를 하는데,' 비군자의 도리' 도 있다.

말:' 버려라 (4), 다음 해 매달 닭 한 마리가 바쁘다' 고 말했다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안다면, 너무 늦었습니다. 왜 내년까지 기다려야 합니까? 다이 잉지 (Dai Yingzhi) 는 "10 분의 1 의 세율을 시행하고 검문소와 시장에서 상품 관세를 면제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만약 올해 실시할 수 없다면, 우선 경량에서 내년 폐지할까요? " 맹자는 "지금 한 사람이 있는데, 매일 이웃집에서 닭 한 마리를 훔친다.

누군가 그에게' 이것은 괜찮은 사람들의 관행이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또한' 덕이 있는 사람의 방법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가 대답했다.' 그러면 나는 천천히 고쳐서 매달 닭 한 마리를 훔친다. 내년에 나는 다시는 훔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것이 틀렸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는 즉시 그것을 바로잡아야 한다. 왜 내년까지 기다려야 합니까? "(a) 시 일세: 세율, 즉 10 분의 1 을 나타냅니다. ⑵ 오늘: 올해.

⑶ 바쁜: 이것은 도둑질의 의미입니다. 손해주세요: 그럼 빼세요. 이 말은 계적이 한 말입니다.

의미: 내일은 내일이고, 그렇게 많은 내일이 있다. 만약 네가 성공한다면, 너는 단호한 결정을 내릴 것이다.

5. 역대 선현에게 통순한 고시' 영광헌문' 을 주고, 운율을 더하고, 많이 들어보세요.

지금을 보면 과거의 교훈을 배워야 하고, 과거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지기는 서로를 알고, 마음은 마음보다 낫다.

술은 지기를 만나면, 시는 다른 사람에게 들려준다. 천하는 소식을 알고, 지기는 서로를 안다.

만나는 것은 처음 아는 것과 같고, 마지막에는 원한이 없다. 가까운 물은 어성을 알 수 있고, 가까운 산은 새소리를 알 수 있다.

쉽게 물러나고, 쉽게 변하며, 쉽게 변한다. 네가 금을 운송하여 철이 되면, 네가 올 때 철은 금과 같다. 독서에는 반드시 속셈이 있어야 하고, 한 마디로 가리게 해야 한다.

모두에게 무언가를 말하지만, 너는 내 마음을 모두 버릴 수는 없다. 일부러 꽃을 심었는데, 무심코 버드나무 그늘을 꽂았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면 뼈를 그리기 어렵다. 돈은 똥과 같고 인의는 천금이다.

모래사장 흐르는 물은 무심하다, 흰 구름은 무심하다. 그때 고개를 들지 않으면 누가 동류 깊이를 믿었을까?

인심을 보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두 사람의 마음은 같지만, 돈이 없으면 금을 살 수 없고, 한 사람의 마음은 같지만, 돈이 있으면 바늘을 사기가 어렵다.

만나기는 쉽지만, 오래도록 이별하기는 어렵다. 말이 약하다는 것은 날씬하기 때문이고, 사람이 가난하다는 것은 낭만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 아니라, 어리석은 짓은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용서속담) 키스가 아니라 키스입니다.

아름다움은 아름답지 않고, 시골 물은 친척도 친척도 아니고, 고향 사람도 아니다. 화영은 여전히 늙은 봄을 두려워하는데, 어떻게 사람들에게 헛되이 봄을 보내라고 가르칠 수 있을까?

만나도 술을 마시지 않고 집에 가고, 구멍 복숭아꽃도 웃는다. 분녀는 늙어서는 안 되고, 탕자는 가난해서는 안 된다.

집에서는 손님을 환영하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주인에 대한 이해가 적다. 금은 거짓이 아니다, 아위는 사실이 아니다.

만약 손님이 아랑곳하지 않고 주님을 찾아온다면, 자신이 바보라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은 번화가에 살고, 부자는 먼 친척이 산에 있다.

뒤에서 누구를 말하는 사람도, 앞에서 누구를 말하는 사람도 없다. 돈이 있으면 진실을 말하고, 돈이 없으면 거짓말을 한다.

믿지 않지만 술자리의 술을 보고 먼저 부를 권하다. 떠들썩한 가운데 돈이 있고 조용한 곳에서 살다.

비처럼 오고, 먼지처럼 가다.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자, 인간 신인들이 옛사람을 내쫓았다.

물보라가 먼저 달을 얻다. 태양을 향하는 화초가 더 잘 자란다. 모도군이 일찍 가면 일찍 행인이 더 많아진다.

정직하지 말고 무정해야 한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가지와 잎이 없는 것을 미워하고 태양을 탓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운명이라 아무것도 할 수 없다.

1 년의 계책은 봄이고, 하루의 계책은 음이고, 일가의 계책은 화목하고, 일생의 계책은 근면에 있다. 다른 사람을 탓하면 자신을 탓한다. 네가 자신을 용서하면 다른 사람을 용서해라.

입을 다물면 도시처럼 방어할 수 있다. 나는 소극적일지언정 소극은 원하지 않는다.

재삼 조심하다. 첫째, 자신의 마음을 속이지 마라. 범년 생활은 여전히 친밀하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모두 익숙하다.

시비를 옳고 그름이라고 말하다.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고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다.

차와 술이 있는 형제가 많아서 비상시에는 본 적이 없다. 인정은 종이처럼 얇고, 사물은 바둑처럼 새롭다.

산에도 천 년 된 노목이 있어 세상에서 백 살 노인을 만나기가 어렵다. 가볍게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권하지도 마라.

돈이 없으면 어려움에 부딪히면 친척을 찾을 수 없다. 평생 눈살을 찌푸리지 마라, 세상에 이를 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선비는 나라의 보배이고, 선유는 표의 보배이다. 술을 끊고 싶다면, 깨어나는 것은 사람을 취하는 것이다.

현자에게 목이 마르면, 사람이 필요할 때 나서서 돕는다. 목마를 때 이슬 한 방울이 술에 취했을 때보다 아무것도 없다.

오래 살면 값이 싸고, 자주 친척을 찾아도 드문드문 방문한다. 술에는 진정한 군자가 없고, 돈에는 군자가 있다.

출가는 성불만이 아니다. 수천 원을 모으는 대신 경전을 이해하는 것이 낫다.

양자는 당나귀처럼 가르치지 않고, 양녀는 돼지처럼 가르치지 않는다. 밭이 있으면 경작하지 않고, 책이 있으면 읽지 않는다.

곡창 빈 세월은 부족하고, 자손은 어리석고 예의 바르다. 너와 한 마디가 10 년의 공부보다 낫다.

사람들은 지금과 현재를 이해하지 못한다. 우마는 당나귀 같다. 천하의 수많은 사람들, 어느 남자가 남편이냐.

술은 손님을 대접하고, 금은 장서를 흩어 놓는다. 생명을 구하는 것이 7 급 부화를 만드는 것보다 낫다.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경기장 앞에 잡초가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낫다.

만약 네가 생존하고 부유하기를 원한다면, 너는 반드시 열심히 일해야 한다. 백 년에 한 번 실패하다.

마음은 철과 같고, 관법은 난로와 같다. 선량이 부족해서 변질이 더 많다.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보면 쓸데없다. 아는 사람은 반으로 줄이고, 절약하는 사람은 쓸모가 없다.

아버지는 집에 계시고 출가하여 남편이 되신다. 어리석은 사람은 여자를 두려워하고, 현혜한 여자는 남편을 공경한다.

항상 옳고 그름이 있고, 자연을 듣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긍정은 악보다 낫다.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 대신, 그것이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 낫다. 대나무 울타리 초당은 풍경이 좋고, 승원은 승원보다 못하다.

때때로 생활에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고, 생활에서는 강요할 필요가 없다. 도원은 선객을 맞이하고, 서재는 유유를 감추었다.

궁정에는 봉죽씨를 심고, 연못에는 용어를 기르다. 자신과 친구가 되는 것은 내가 무엇보다 강한 것 같다.

그러나 3 ~ 5 일을 보면 만나는 것이 낫다. 인정은 물과 같고, 사물은 구름과 같다.

말을 할 줄 알고 무례하게 말하지 않는다. 칼을 갈아도 나무를 잘못 베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을 다치게 한다.

너는 부자가 되기를 기다릴 수 없다, 돈이 많으면 오히려 너를 해친다. 만족은 늘 즐겁고, 영원히 모욕을 당하지 않는다.

지중지는 항상 멈추고, 그는 영원히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기쁨은 돈을 해치고, 불행은 자신을 해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한 발 차이, 천리 밖. 높이 오르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네가 물을 건너면 너는 열등감을 느낄 것이다.

심사숙고하고 나서다. 말하는 것이 걷는 것보다, 남에게 부탁하는 것이 남에게 부탁하는 것보다 낫다.

시간은 형제다. 자라면 모든 마을에서 자란다. 부를 질투하지 말고, 음식을 질투하지 말고, 죽음에 대해 불평하지 마라.

사람과 사람은 화가 나고, 나는 사람과 즐겁다. 얼마나 많은 소년들이 늙지 않고 먼저 죽었는가.

옆벽에 귀가 있다. 좋은 일은 외출하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에 퍼진다.

도둑은 소인이지만 군자는 안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해서, 시비를 가리지 않는다.

가난하면 안이하고, 부자면 근심한다. 나를 덕으로 삼지 말고 나를 적으로 삼지 마라.

직선을 취하는 것보다 굽이를 구하는 것이 낫다. 만약 한 사람이 먼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는 슬픔이 지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를 아는 사람은 나를 걱정하고, 나를 모르는 사람은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한다. 맑은 날 가는 것을 거절하고, 비만 기다린다.

말하지 마, 다리 아래의 물. 시비는 단지 말을 많이 하기 위해서일 뿐, 고민은 모두 강인하기 위해서이다.

한때의 화를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피할 수 있다. 요즘 거북법을 배워서 어쩔 수 없이 겁이 났다.

법률을 두려워하고, 법원은 기뻐하고, 대중을 속이고, 매일 걱정한다. 살아 있는 한 풀은 봄에 자란다.

흑발은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을 모른다. 백두옹을 다시 보다. 1 월에서 15 까지의 빛은 매우 적어 중년이 되면 모든 것이 휴식을 취할 것이다.

자녀와 손자는 자녀와 손자복이 있으니 손자의 우마가 되지 마라. 인생은 100 미만이고, 늘 나이를 걱정한다.

만약 네가 오늘 술에 취한다면, 너는 내일을 걱정할 것이다. 위험은 피하기 어렵고, 일은 끝까지 자유롭지 않다.

약은 가짜 병을 치료할 수 있고, 술은 진짜 걱정을 풀 수 없다. 사람은 가난하고 소리 없이 수준은 흐르지 않는다.

한 가족에게는 수백 명의 여자가 있지만 말 한 마리는 백 마리의 말을 걱정할 수 없다. 꽃이 있으면 마시고, 달이 없으면 위층으로 올라간다.

길을 안내하는 세 잔, 술에 취해 천 근심을 풀다. 결국 산 속에 호랑이를 숨기고, 바다는 결국 졸졸 흐르는 물줄기를 받아들여야 한다.

꽃을 사랑하면 조심하고, 달을 사랑하면 머리를 빗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그의 근육뼈를 고르는 것이 좋다. 파우더를 입지 않아도 낭만적이다.

감사의 깊은 곳에서 은퇴하고 자랑스러울 때 휴식을 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옳고 그름을 기다리지 마라, 예전의 사랑이 원한으로 변했다.

호수는 밝은 달을 다하고, 금갈고리를 내릴 곳이 없다. 물고기가 있는 곳도, 얕은 여울도 사랑하지 마라.

가면 갈 거야, 몇 번이고 머물 수 없어. 조금만 참으세요, 숨을 헐떡이며, 저를 살려주세요. 한 걸음 물러서세요.

서른은 부유하지 않고, 사십은 부유하지 않고, 오십은 방법을 강구해서 죽을 것이다. 살아 있든 죽었든 시체를 알아보지 못한다.

부모의 은혜는 결국 다르고, 부부의 의미도 분리되어 있다. 인생은 같은 숲 속의 새 한 마리와 같아서, 그때가 되면 헤어져 날 것이다.

만약 네가 자신을 당나귀로 만들었다면, 다른 사람이 너를 타고 있다고 불평하지 마라. 사람은 횡재도 부자도 아니고, 말에는 들풀도 없고, 살찌지도 않는다.

사람은 악합니다.

6. 고대인들은 문어문과 같이 말을 했습니까? 내가 너에게 말해줄게. 명나라에 이르러 구어는 이미 현대 언어와 별 차이가 없다.

나는 임동당원이 감옥 가족에게 쓴 편지를 보았는데, 매우 직설적으로 현대어처럼.

또한,' 만력 15 년' 을 볼 수 있고, 그 뒤에는 부록과 만력과 장의 대화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백화문이다. 때때로 비교적 우아한 문장들이 섞여 있는 것도 모두 독서인이기 때문에 거리 대화는 분명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당나라의 경우,' 신누홍' 이나' 방랑자' 와 같은 소설들을 볼 수 있는데, 그 속의 대화는 세속에 더 가깝다.

당나라 이전의 왕조를 나는 잘 모른다. 하지만 언어학적으로 문어문어문처럼 국제 커플을 주문하는 것에 대해 발언하는 것은 분명 교류에 불편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문어문은 문어로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