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언론 편집. 사마천은 맹자가 맹자와 그의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타고난 * * * 편제. 한서' 에 기재된' 맹자' 는 1 1 편, 현존하는 7 편, 외서 4 편, 모두 실전되었다. 맹자는 중국 선진유가의 주요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맹자' 라는 책은 공자의 인학사상을 발전시키고, 인정사상과' 중민',' 경군' 의 민본사상을 제시하며,' 천인합' 의 세계관과 성선의 윤리관을 발전시켰으며, 맹자가 제후를 로비하여 인정을 실시하는 사적을 기록하였다. 맹자' 라는 글은 감정의 파란만장할 뿐만 아니라 간결하고 명료하여 후세 산문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맹자' 는' 한서 예문사' 에 등재되었다. 북송시에는 고전으로 올라갔고, 남송시에는 주와 논어, 중용, 대학으로 나란히 네 권의 책으로 꼽혔다. 맹자' 의 주석 버전은 동한' 맹자 장구', 남송주의' 맹자 주수', 청대의' 맹자 정의' 등 다양하다.
만다린 밴드
서주, 춘추, 주조, 루, 치, 진, 정, 추, 오, 월가의 인물, 사적, 언론의 민족사 잡기. 일명 춘추전. 그것은 춘추 말기에 루인 좌추명이 쓴 것이다. 좌전' 과 함께' 춘추' 의 자매편이다. 현대학자 연구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전문적인 기억과 고금의 역사를 다룬 맹사가가 있었다. 좌추명은 손자보다 조금 이른 유명한 바보이다. 서술한 역사적 사건을 후세 사람들에게 기록하여' 우' 라고 부르며 국분별로 주유, 루유 등이다. , 즉, 자주 말하는 국옥. 이 책은 전국 시대에 세계를 휩쓸었다. 이 책에는 2 1 권이 있는데, 연대는 서주 초년과 전국 초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주로 춘추기이며,' 국어' 는 가치가 높은 원시 재료이기 때문에 사마천은' 사기' 를 편찬할 때 이곳의 자료를 대량으로 사용했다. 삼국 시대에 오인은' 국어' 를 해석하여 한대 학자의 주석의 성과를 총결하였다. 아청 작가 동증령은 국어로' 정의' 를 썼고, 그의 절친한 친구인 서원호는 국어로' 석문집' 을 집필해 역대 관련 해석을 모아 토론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다.
기록
그것은 고금을 관통하는 통사로, 전설의 황제부터 한무제 원수 원년 원년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3 천년 안팎의 역사를 기술하였다.
사마천에 따르면 열전 12 권, 표 10 장, 책 8 권, 세가30 집, 열전 70 권, * * 130 권. 반고는' 한서 사마천전' 에서' 사기' 가 10 편이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삼국지' 위는 이 10 편이' 경제열전',' 무제 열전',' 예기',' 악서',' 법기',' 한 이래 장군 열전',' 일인열전',' 일인열전' 이라고 지적했다. 대다수의 후세 사람들은 장염의 말에 동의하지 않지만,' 사기' 의 불완전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오늘의' 사기' 도 130 편인데, 몇 장은 분명히 사마천이 쓴 것이 아니다. 한대 의사 추 손소는 한무제 때' 사기' 를 썼고,' 사기' 의' 추 선생이 말했다' 는 그의 보완이다.
한서
중국 서한전기사. *** 100 편 중 12 편, 표 8 장, 10 편, 전기 70 편, 후세 분석1 작가 반고. 그의 아버지 반표는 65 편의 전기를' 사기' 의 속편으로 썼다. 이를 바탕으로 반고는' 한서' 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그가 죽은 후, 그의 여동생 반소는 8 표를 속편했고, 말은 연보를 속편했다. 이 책은 연대를 역사로 하는 편찬 방법을 개척했다. 동시에 "사기" 의 "기" 를 "기" 라고 부르고, "촉" 을 "기" 로 바꾼다. "사기" "세가가" 에 수록된 진섭, 외치, 한나라의 왕들은 모두 "열전" 에 수입되었다. "전기" 는 약칭하여 "전기" 라고 부른다. 이런 문체의 변화는 이후의 일부 전기사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한 시대의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서이기도 하다. 서한사료로 말하자면,' 한서' 는 현존하는 가장 완전한 사서이다. 한서' 는 처음으로 고금의 인물표와 관리표를 만들었다. 고금의 인물표' 에 수록된 인물은 전설 시대의 태호부터 진나라의 광무까지 총 9 등급으로 평가된다. 환관 명단은 짧지만 당시 관제와 관료제의 변화를 분명하게 반영했다. 《한서》의 편찬 연대는 특히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기" 8 서에서 진화한 일부 기록은 내용적으로도 "사기" 와 다르다. "한서" 는 8 권의 내용 외에도 형법지, 오행지, 지리지, 예술지를 창조했다. 형법지는 법률제도와 일부 구체적인 법규의 진화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고금의 군사제도의 진화를 기술하고 있다. 오행지' 는 오행재해에 힘쓰며 천인이 감지하는 미신적 색채를 배제했다. 그중에 보존된 자연재해, 지진, 일월식의 기록은 중국 고대 자연과학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참고 자료이다. 당시 이 현의 행정구역, 역사 연혁, 호적 수치, 토산품, 경제 상황, 민정 풍속을 지리적으로 기록했다. 예술과 문학의 역사는 각종 학술파의 기원을 고찰했는가? 그것은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도서 목록이다. "한서" 연대기는 규모가 크고 내용이 풍부하고 내용이 혁신적이며 역사 연구의 영역을 넓혔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줄곧 칭찬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고대 글자와 고법을 사용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읽기가 어렵다. 동한 말년에 푸잠은 주석을 달고 설명하기 시작했다. 당대의 안사고는 선배 23 명의 주석을 모아 오류를 바로잡고 공백을 메우며' 한서 신주' 를 완성했다. 청말, 왕선겸은' 한서' 에 대해 보충 주석을 달았고, 인용한 전문 저서와 가입자는 무려 67 편에 이른다. 안왕주는' 한서' 구주의 대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