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춤은 오랫동안 명성을 떨쳤는데, 가장 뚜렷한 특징은 리듬이 명쾌하고, 춤 동작이 가볍고, 열정이 분방하다는 것이다. 여성의 동작은 어깨를 흔들고 손목을 돌려 명랑하고 아름답고 따뜻하고 명랑한 개성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춤 자세는 당당하고 호쾌하며 발걸음은 가볍고 자유롭다. 그들은 손을 휘두르며 채찍을 휘두르며 몽골 사람들의 순박하고 열정적이며 용감하고 거칠고 호매한 기질로 가득 차 있으며, 그들의 명랑하고 활달한 개성과 호매한 기질을 표현하며 풍부한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중국 내몽골 자치구와 길림 흑룡강 등 성 몽골족 거주지의 민간 무용. 몽골 무용 문화는 그들의 사냥과 유목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몽골족 선민의 원시 무용 형식은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에 조각한 음산암화와 울란차브암화에서 생동감 있고 진실한 표현이 있다.
고대에 몽골족은' 백해청',' 곰춤',' 사자춤',' 사슴춤' 과 같은 사나운 동물을 모방하는 춤이 많았다. 독립의 한 형태로서, 이 춤들은 대부분 실전되었지만, 여전히 샤만 춤에 반영되어 있다.
역사적 연원
16 세기 이후 라마교와 샤머니즘의 종교 의식에서 춤이 발전했다. 라마교 춤' 다마', 머리에 사슴신, 소신 등의 가면을 쓰고, 엄밀하고, 줄거리 인물, 표정이 다양하다 (라마교 사원 춤 참조). 샤머니즘 마법사는 전문 무용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샤머니즘 종교 의식의 춤과 드럼은 매우 높은 기교를 가지고 있다. 어떤 무당은 같은 곳에서 수백 바퀴를 회전시켜 공연을 할 때 허리를 굽혀 북을 칠 수 있다. 어떤 드럼은 머리, 목, 허리 등을 중심으로 동시에 춤을 추며, 춤의 색채가 알록달록하여 감탄을 자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