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것은 진부한 화제라고 할 수 있다. 인재' 라는 단어는' 사람' 과' 재능' 으로 나뉜다. "사람" 은 도덕적 수양으로 이해할 수 있고, "재능" 은 당연히 재능과 능력이다. 덕이 있어야 인재가 될 수 있다.
송대 사마광은 덕재 관계에 대해 전면적이고 정밀한 논술을 하였다. 그는 분명히 말했다: "재능 있는 사람만이 덕행의 자본을 가지고 있다. 덕도 멋있다. " 즉, 덕과 이야말로 분리할 수 없는 것이고, 덕은 발휘와 지휘를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사마광은 덕재 두 방면에서 사람을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덕재겸비한 자는 성인이고, 덕재겸비한 자는 어리석은 사람이고, 덕승자는 군자이고, 덕을 겸비한 자는 소인이다. 사람을 쓸 때, 만약 성인군자가 없다면, 차라리 어리석은 사람일지언정 소인이 아니다. 군자는 그것이 선이라고 생각하고 소인은 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악을 원하고 지혜롭지 못하면 주립은 이길 수 없다' 는 것이다. 재능이 있고 도덕이 없는 사람이 가장 위험한 사람이고, 재능이 없고 도덕이 없는 사람보다 더 나쁘다는 뜻이다. 예로부터, 국가의 난신, 가문의 방탕한 자식은 모두 재능과 도드가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람을 알고 사람을 고용하려면, 우선 덕재를 고찰하고, 덕을 혼으로 삼고, 실천에서 덕재를 검증해야 한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직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선택을 하기 전에 먼저 감성 테스트를 해야 하며, 테스트 불합격자는 확정하지 말아야 한다. 이들 기업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이 인재를 선발하려면 반드시 한 가지 전제조건이 있어야 한다. 바로 덕이다. 일을 하려면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품성조차 없다면, 기업에 대한 그의 충성심과 그가 착실하게 일하는지 아닌지를 믿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현대 사회의 인재 도덕에 대한 요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재 선발 임용에 있어서 현임능뿐만 아니라 덕으로 사람을 채용해야 한다.
인재를 찾는 것은 주로 능력과 덕재를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인재를 진정으로 아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의 품질은 평소에는 좋고 나쁨을 구분하기 어렵지만, 위급한 시기에는 아주 분명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고대의 충신 의인은 대부분 위난에 나타났다. 사람들은 흔히 속담을 사용하여 이 이치를 묘사한다: 강풍은 풀을 알고, 안정은 충신을 안다. 재능도 시련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언변을 잘하지만, 하면 뒷말을 두려워한다. 어떤 사람들은 보통 무명이지만 실제로는 노출될 수 있다.
인재의 형성은 지식과 경험의 축적에 달려 있다. 따라서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의 성장에도 학교와 가정의 교육, 친구와 동료의 지도, 대중의 감독이 필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끊임없는 학습과 실천을 통해' 군자가 입만 열면 반드시 몸을 검사해야 한다' 는 태도로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다. 조금씩 조금씩 승진하여 자신을 덕과 재능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