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5 월 5 일은 중국 전통 민간 명절인 단오절로 중화민족의 오래된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단오절은 단오와 단양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단오절에는 정오, 숭무절, 오월절, 목란절, 딸절, 천중절, 티라절, 시인절, 용주절 등 많은 별명이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각지의 사람들의 풍속은 서로 다른 것보다 비슷하다.
단오절을 축하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2000 여 년 동안 해온 전통 습관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민족이 많고, 전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명절 명칭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도 서로 다른 풍습이 존재한다. 그 내용은 주로 딸이 친정으로 돌아가 종규상, 영귀선, 오후 티베트, 오후 끈적끈적한 나뭇잎, 창포쑥, 백병투어, 향낭을 쓰고 제사 그릇, 용주 경기, 경기, 타격, 그네 타기, 웅황으로 아이를 그리고 수컷황주를 마시는 내용이다 용주 경주와 같은 일부 활동은 새로운 발전을 이룩하여 시간과 지역의 경계를 돌파하여 국제 스포츠 대회가 되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예를 들면 굴원 기념; 우 지쑤 (Wu zixu) 의 이론을 기념하다. 조아를 기념하다 3 대 여름부터 일절까지; 엑소시즘 달 악의 날, 오월 민족 토템 제사설 등등. 이상은 각각 출처가 있다. 단오고시와 단오역사교육' 에 열거된 100 여 편의 고서와 전문가의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단오절의 기원은 중국 고대 남부 오월인이 거행한 토템제로 굴원보다 앞선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정신과 감동적인 시편은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깝게 애도하고, 그 말을 세상에 알리며, 천고를 낭송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미치고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 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용주 경주와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을 굴원 기념과 연결시켰다.
오늘날 단오절은 여전히 중국인들 중에서 매우 인기 있는 성대한 명절이다.
단오절의 기원과 전설:
단오절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에서 시작되어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에는 많은 기원과 전설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 네 가지 유형 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굴원을 기념하여 말하다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등을 꺼내서' 퐁당, 퐁당' 을 강에 던져서 어룡, 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색색의 실크로 싸서 갈색 씨앗으로 만들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기념 우 zixu 에서 시작 합니다.
강소강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단오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기원전 476 년) 를 기념하는 오자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효여조아를 기념하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토템 제사는 고대 월족에서 기원하였다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아 있는 씨족은 역사상 용토템을 숭배하는 씨족인 백월씨족으로 추정된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에서, 대부분의 백월인은 한족에 녹아들었고, 나머지는 남방의 많은 소수민족으로 발전했다. 이에 따라 단오절은 전 중화민족의 명절이 되었다.
단오절의 풍습:
중국에서는 단오절이 성대한 방식으로 경축되며, 각종 행사로 경축한다. 일반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선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국에서 기원한 사람들은 성인 굴원의 죽음에 대해 애착을 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사람을 구한다고 한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쫓아가다가 동정호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실' 용선 경기' 는 이미 전국 시대에 있었다. 드럼에 용형 카누를 조각하고 달리기 게임을 하는 것은 예식에서 신과 사람의 반종교와 반오락을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나중에 각지의 사람들은 굴원을 기념하는 것 외에도 용주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강소강 일대에서 용주를 젓는 것은 현지에서 태어난 현대 여성 민주혁명가 추근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의의가 크다. 야용선에서 등불 장식, 왕래, 장면이 감동적이고 재미있다. 구이저우묘족은 음력 5 월 25 일부터 28 일까지' 용주절' 을 열어 모내기 성공을 축하하며 풍작을 기원한다. 운남 다이 동포는 발수절 용주 경기에서 고대 영웅 연홍보를 기념한다. 민족과 지역에 따라 용주를 젓는 것에 대해 서로 다른 전설이 있다. 오늘날까지 남방의 많은 임강, 호해 지역에서는 매년 각기 다른 특색 있는 용선 경기가 열린다.
청건륭은 29 년 (1736) 에 대만성에서 용주 대회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당시 대만성의 행정장관 강은 타이난시의 포크지 반월지에서 친선경기를 열었다. 현재 대만성은 매년 5 월 5 일에 용주 대회를 개최한다. 홍콩에서도 경주가 열린다.
한편 용선 조정은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국에 처음 도입되었다. 65438 년부터 0980 년까지 용선 경기는 우리나라의 전민 스포츠 경기 종목에 포함돼 매년' 굴원컵' 용선 경기를 개최한다. 199 1 6 월 16 일 (음력 5 월 5 일), 제 1 회 국제용주절은 굴원의 제 2 고향 중국 악양에서 열렸다. 경기 전에' 용두절' 을 거행하는 것은 전통의식을 보존하고 새로운 현대적 요소를 주입했다. "수도꼭지" 가 곡묘로 옮겨졌고, 선수들이 수도꼭지를 "붉은 리본" (빨간 리본) 으로 칠한 후, 제사장은 제사식을 낭독하고 수도꼭지를 "조명" (즉 조명) 했다. 그런 다음 용선절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은 허리를 굽혀 세 번 절을 하고, 수도꼭지를 굴로 강변으로 옮겨 용주 경주로 달려갔다. 60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대회, 박람회, 파티 행사에 참가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 이후로 호남은 정기적으로 국제 용주절을 개최한다. 용주 경기는 전 세계에 널리 전파될 것이다.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일명 "옥수수", "쫑쯔" 입니다.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좁쌀이' 각기장' 이라고 불리는 지니아 라티포리아 잎으로 싸여있었다고 합니다. (주: 지니아 라티포리아 (zinia latifolia) 잎은 뿔 모양으로 싸서' 각기장' 이라고 합니다. 대나무 통으로 포장된 쌀로 밀봉하여 굽는 것을' 통 쫑쯔' 라고 한다. 동한 말년에 좁쌀은 초목회수를 담갔다. 물에 알칼리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샤오미는 나뭇잎으로 둘러싸여 사변형으로 삶아 광둥 산수 쫑쯔 () 이 되었다.
진나라에 이르러 쫑쯔 () 는 단오절 식품으로 정식으로 정해졌다. 이때 만두의 원료는 찹쌀 외에도 익지인을 첨가해 끓인 만두를' 익지만두' 라고 부른다. 주인이 쓴' 악양풍토지' 에 따르면, "나뭇잎으로 좁쌀을 싸서 삶아 삶는 습관이 있다. 5 월 5 일부터 여름까지, 하나는 쫑쯔, 하나는 좁쌀이다. " 남북조 시대에는 잡다한 쫑쯔 현상이 나타났다. 쌀에는 동물고기 밤 대추 팥 등이 섞여 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품종이 있습니다. 쫑쯔 역시 교류의 선물로 쓰인다.
당대에 이르러 쫑쯔 쌀은' 하얗고 옥처럼 하얗다' 며 원뿔 모양과 마름모꼴이 나타났다. 일본 문헌에는' 대당 쫑쯔' 의 기록이 있다. 송대에 이르러 이미' 설탕에 절인 만두', 즉 과일이 만두에 들어간다. 시인 소동파에는 시' 쫑쯔 속에서 양매를 본다' 가 있다. 이때에도 쫑쯔 파빌리온 누각과 목제 차마를 쌓은 광고가 등장해 쫑쯔 먹는 것이 송대에서 매우 유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명 시대가 되자 쫑쯔 포장재가 나뭇잎에서 나뭇잎으로 변했다. 이후 갈대 잎으로 싸인 쫑쯔, 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 추가 재료가 등장해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오늘까지 매년 5 월 초까지 중국 사람들은 찹쌀, 쫑쯔 잎 세척, 쫑쯔 포장, 꽃무늬 품종이 더 많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달걀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는데, 그중에는 저장가흥 쫑쯔 () 가 대표된다.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페이 시앙 바오: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 머리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낭에는 진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는데, 수건으로 싸서 향기가 넘치고, 오색 실을 한 줄로 묶어서 모양이 각기 다른 여러 가지 정교한 귀여움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창포: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쓸고, 눈썹을 창포 () 에 올려놓고, 아이 () 를 놓아 홀에 걸었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아이, 일명 아이, 쑥. 그것의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다. 그 특유의 향기는 모기, 파리, 벌레, 개미를 몰아내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한약은 쑥으로 약을 투여하는데, 쑥은 기혈, 따뜻한 자궁, 추위와 습기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아이엽을' 아이모' 로 가공하는 것은 뜸 치료의 중요한 약재이다.
창포는 다년생 수생초본식물로, 좁고 긴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어 상쾌함, 건골, 침체, 살충, 살균에 좋은 약이다.
고대인들이 아이엽을 꽂고 창포가 일정한 방병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아이엽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에 산에 올라가 약을 따는 것은 우리나라 각 나라와 각 민족이 공유하는 풍습이다.
단오절 시선:
단오
문수 (당)
명절은 단오절로 나누어 굴원이라고 한다.
추 지앙 빈 나는 웃을 수 있고, 직접 씻을 수 없다.
7 대 법칙. 단오절
은 (당)
소년은 해마다 명절이 더 다정하지만, 나이가 들면 슬픔을 느낀다.
소용없지만 술과 술을 빌었으면 좋겠어요.
구레나룻은 날마다 흰머리를 더하고 석류는 해마다 꽃을 피운다.
수천 년 동안 성현인 어리석은 사람들은 모두 순간적이었고, 몇 사람이 몇 개의 이름 속에서 길을 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뒤 징 노래 (발췌)
(당) 장검봉
5 월 5 일, 햇빛이 맑고 화양이 강가에서 소영을 불렀다.
군 에서 군주 전에, 강 과 소리 를 들을 수 있었다;
군주 밖으로, 준, 말 은 붉은 깃발 에 의해 주도 되었다;
양안의 나의는 향기를 맡고, 은비녀는 서리날을 비추고 있다.
북소리 세 번의 붉은 깃발이 열리고 두 마리의 용이 수면 위로 뛰어올랐다.
그림자 파도가 만검으로 날아가고, 드럼 소리가 천둥과 같다.
북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두 용의 눈빛이 한순간과 같다.
슬로프 사람들은 천둥, 레인보우 후광 로드 를 놀라게했다;
앞배는 낙찰되어 물에 들어갔고, 뒷배는 실세하여 손을 흔들었다.
계령문. 단양
이경산 (청)
체리 오디, 창포, 수컷 황주 한 주전자 더 사세요.
문 밖에 노란 종이가 붙어 있었지만 계좌 주인이 부적을 두려워했다고 의심했다.
7 대 법칙. 단오절
라오스
단오절은 비바람이 가득하고, 마을의 아이들은 여전히 낡은 옷을 입고 있다.
모자를 가지고 초대, 진흙 사랑 초당 을 감히;
골육상련에 술 판매품을 살 돈이 없는 손님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 당시 생선은 3 피트, 오늘의 콩은 맛있지 않았다.
고대에는 문 앞에 쑥과 창포를 매달는 풍습이 있었다. 다년생 초본식물 쑥과 다년생 수생초본식물 창포는 모두 한약으로 쓸 수 있다. 아이엽은 뜸으로 쓸 수 있는데, 한의학 침술 요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용품이다. 아이조에 불을 붙이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쑥과 창포는 모두 방향유를 함유하고 있어 살충제 살충방충으로 쓸 수 있다. 단오절 기간에는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날씨가 더워졌다. 질병이 증가하다. 고대에 사람들은 과학적 개념이 부족하여 질병이 모두 귀신이라고 잘못 생각했다. 이에 따라 쑥과 창포는 명절 초기에 성인형으로 묶여 문 앞에 걸려 귀신과 사악한 영혼을 없애고 건강을 유지했다. 사실 진정으로 환경을 정화하고, 벌레를 쫓는 것은 이 두 풀의 향기다. 우리나라 강남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창포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어 약용 효과가 더 직접적이다.
남북조 때 단오절은' 욕란절' 이라고도 불렸고, 닭이 앞에서 아이를 고르는 것은 일종의 풍습이었다. 가장 휴머노이드인 쑥을 골라서 문에 걸어두거나 침술을 하는 데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쑥은 침술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보통 사람들은 쑥을 호랑이 모양으로 묶거나 호랑이 모양으로 자른 다음 위에 아이엽을 붙이고 단오절에 착용한다. 쑥을 채취하는 것 외에도,
주문을 쓰다:
중국 고대에는 우유 () 가' 사악한 달' 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단오절 구령은 민간에서 매우 유행했다. 귀신을 쫓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명절을 앞두고 5 월 초 하룻밤 사이에 복숭아가지를 꽂는 것이다. 당시 복숭아나무는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해가 지기 전에 복숭아 가지를 꺾어 문과 창문 앞에 꽂아 엑소시즘 효과를 냈다.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은 실내에 부적을 걸어 악을 피하는 것이다. 당시 엑소시즘 기호를 매달아 놓은 엄격한 의식도 있었다. 단오절에 일출이나 정오에 글을 쓰라고 요구하면, 필기자료는 반드시 생주 () 여야 하고, 벼루 () 안과 필기자들 사이에 질석 () 을 놓아야 한다. 비교적 통속적인 주문은' 5 월 초 5 일, 적구백설은 모두 사라진다' 이다. 그에 더해, 수컷 황주를 아이의 이마에 붙이는 것과 비슷한 엑소시즘 관습도 있습니다. 명절 초기에 아이들은 그것을 일깨워줄 것이다. 그런 다음 수컷 황주로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적는다. 이렇게 하면 모든 귀신을 두려워하고 목숨을 건진다고 한다. 이제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귀신을 쫓는 미신 풍습이 점차 줄어들었지만, 외진 농촌에서는 사라지지 않았다.
호주머니에 오색 실을 달다.
"풍속통" 기록에 따르면, "5 월 5 일, 손자는 오색보로 그의 팔을 묶고, 장수, 평생, 일령병, 오색, 주소, 주소 () 로 사람을 병들지 않게 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
중국 고대에는 오색을 숭배하고, 오색은 상서로운 색이다. 그래서 명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들은 말을 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지거나 버려서는 안 되며, 여름에는 큰비가 내리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져야 한다. 아이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도쿄 맹연의' 중국몽' 권 8 에는 단오만물, 백줄, 쑥꽃, 은형 드럼, 아름답게 그린 꽃과 부채, 작은 설탕과 탕원, 백구가 기록되어 있다. 들깨, 창포, 파파야는 모두 잘게 썰어 향약을 섞어 매홍색 박스에 담았다. 5 월 1 일부터 단오절 전날까지 복숭아, 버드나무, 해바라기가 매일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음 날 집집마다 문앞에 차려놓고 오색 수구, 차, 술로 버티고, 아인을 문에 박았고, 수재들은 그들에게 잔치를 건네주었다.
첸 shiliang 의 "나이 스펙트럼" 과 "나이 잡기" 는 "5 끝 빨간색과 흰색 때, 컬러 라인으로 입고, 꽃 모양으로 꼬이거나 문에 묶이거나 못 박아 립스틱을 하얗게 만들고, 사레돈이라고도 한다" 고 언급했다. "홍합 핑크 벨": "5
수컷 황주를 마시다.
중국 남부에는 단오절에' 황무' 를 먹는 민속이 있다. 황무' 는 장어, 황어, 오이, 소금에 절인 노른자, 수컷 황주를 가리킨다. 전설에 의하면' 백사전' 에서 백녀는 수컷과 황주를 마시며, 현뱀의 원형이다. 이에 따라 뱀, 전갈, 지네 등 독충은 수컷 황주로 해독할 수 있고,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면 그녀의 몸을 해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용선 경기:
강변에서는 단오절에 용주 경기가 열린다. 장다이' 도암몽' 은' 금산전' 5 기를 가지고 있다. 과주에는 용선 10 척 20 척이 있어 수도꼭지 용꼬리를 그려 노여움을 얻는다. 옆에 앉아 있는 스무 명이 큰 항아리를 안고 들고 있었다. 가운데 채색 천막으로 앞뒤에 자수 우산을 걸치고 그 광채를 취하다. 북을 치고 그 절을 취하다. 전투가 끝난 후 군대는 자신의 몫을 감당할 무기를 갖추게 될 것이다. 수도꼭지에서 한 사람이 두 발을 똑바로 세우고, 그 위에 그 위험을 무릅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미걸이로 위험을 무릅쓰다. 5 월 초부터 15 일까지, 그것은 도처에 나타났다. 다섯째 날, 금산과 진강도 나왔다. 드래곤이 싸우고 가끔 소용돌이에 빠지면 백전백승이다. 금산 사람들은 모두 강 건너편에 모여 있는데, 벌 둥지가 하나 있는데, 꿈틀거리고 있다. 밤에는 사방팔방에서 열리며 쌍방이 물을 젓는다.
양시창의' 무릉인종지' 는 명대 원향지역의 인종 풍습을 상세히 기재했다. 현지 용주 경주는 재해를 없애기 위해서라고 해서 용주를 젓기 전에 각종 제사를 치르고 취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법사가 승리를 기도하러 왔다. 용주를 젓고 나면 주민들이 용선에서 물을 떠서 약초를 넣고 목욕하는 것도 재난을 없애기 위해서이다.
서호에는 두 종류의 용주가 있다. 한 층은 상하 두 층으로 나뉜다. 위층에 역사와 불후의 인물로 분장한 아이가 있다. 아래층에는 나팔수, 징과 북, 그리고 두 명의 선원이 옆에서 노를 젓고 있다. 이런 용주는 비교적 화려하다. 경기에 쓰이는 용주가 큰 용주를 둘러싸고 있다. 대룡선에서 물건을 떨어뜨리면 용선의 선원들이 모두 다투러 갈 것이다. 그 중에서도 돈과 오리는 가장 빼앗기 어렵다. 동전이 물에 들어가면 가라앉기 때문이다.
단오절은 단양절, 중물절, 중천절, 오월절이라고도 불린다. 단오절은 원래 오시절이었는데, 때로는 그 시간을 정오로 강조하기 때문에 중오절이라고도 한다. 오월은 두자루의 오월, 즉 음력 5 월이다. 정오는 음력 12 월의 첫 정오이다. 황석고증에 따르면 선진에서 한대까지 단오절의 날짜는 매년 변동하며 건지일로 5 월 초오일로 정해져 단오절, 즉 5 월 초오일이라고 합니다. 위진 이후 가지와 가지로 대표되는 명절을 기억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디지털 날짜로 대체하는 경향이 있어 마지막 날을 3 월 3 일로, 단오절은 5 월 5 일로,' 5' 는 이 때 전후로 솟아오르며 고대의' 오오' 를 대신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나중에 단오절은 5 월 5 일에 고정되었다. 단오절은 때때로 목련절, 푸걸절, 딸절로 불린다. 고대에는 일본 난초탕으로 목욕하는 풍습이 있어서 불렀다. 5 월은 보월이라고도 하고, 단오는 보결이라고도 한다. 이는 지난 5 월 창포가 성숙해 단오에 민들레를 걸거나 술로 창포에 담가 마시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딸의 날:' 명심표 만부잡기' 볼륨 17 은 "5 월 딸의 날은 단오로 5 독주문을 착용한다" 고 말했다. 5 월 1 일부터 5 월 5 일까지 소완은 어린 소녀 역을 맡았는데, 그녀는 매우 아름다웠다. 결혼한 여자도 고향으로 돌아간다. 딸의 날이기 때문이다. "
단오절 풍습의 중심은 독을 제거하고, 양생하여 복을 구하는 것이지만, 오락과 사교는 최근 들어 매우 두드러지고, 수계가 허용하는 곳에도 용주 경주가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창포, 창포, 쑥은 오랫동안 무술과 의약품의 이중가치로 여겨져 일련의 풍습을 만들어 왔다. 쑥은 줄곧 쑥인, 쑥, 마음속의 환자였다. 아인은 양종곡' 형초기년' 에서 처음 발견됐고, 사의는 "5 월 5 일, 네 명이 동시에 백초를 물리쳤다" 고 말했다. 쑥은 그가 남자라고 생각하여 문에 걸려 독살했다. " 도교법사 장 () 영을 뜻하는데, 그는 오두미도의 창시자이다. 듣자하니 그는 귀신을 잡는 데 능숙하다고 한다.
오씨의' 꿈' 에 따르면 남송 도성 항저우 단오의 천사 에이가 말했다. "아이와 필연코 스승을 결성하여 문액에 걸거나 호두백택에 걸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송대 첸의' 세시화' 는 세시잡기를 인용해 송대 단오, 교토인들이 초상화 판매 외에도 쑥을 주먹으로, 마늘을 주먹으로, 문에 올려놓아' 석천애' 라고 불렀다.
또한 아이후가 더 유명하다. 어떤 아이호는 쑥과 아이엽으로 만들어졌고, 다른 것은 천과 실크로 잘라서 아이엽을 붙였다. 진원량은' 연보 잡기' 를 인용해 "단오 때 쑥은 호랑이 모양이었고, 심지어 검은콩처럼 크거나, 리본을 잘라 호랑이로 만들어 아이엽을 붙여서 입었다" 고 말했다. 고시에서' 옥이 머리를 삼키고 호랑이를 가볍게 사랑한다' 는 말이 바로 이런 뜻이다. ""
승리에 대한 혐오감으로 Ai 제품은 보통 Pu 제품, 특히 아이호와 Pu 검과 함께 사용된다. 송대 진' 세시광기' 는' 세시잡기' 를 인용해 "단오각포검, 소인, 조롱박 모양, 악령을 받쳐 준다" 고 말했다.
고대 풍습에서 민들레는 검처럼, 악령을 피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아이엽은 아직도 악을 쫓을 수 있다. Dozza 의 모양은 호랑이, 또는 리본으로 절단된 실크 모양이 호랑이 같고, 그 위에 아이엽이 붙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아이호입니다. 청부차타운은' 연경 연보' 를 향해 "명절 초 5, 문 옆에 창포, 난쟁이, 불길한 것도 아이호, 박감씨의 유산이다" 고 말했다.
각종 단오줄 단오절을 걸 때는 가지각색이나 오색찬란한 실, 가닥, 줄을 명절 용품으로 사용하여 액막이를 피하는 것을 단오끈이라고 할 수 있다.
단오절에는 많은 별명이 있다. 소재의 색깔로 보면 주소, 오색사, 칠채실, 오색실, 칠색리본 등이라고 합니다. 전병의 관점에서 보면 전병이라고 한다. 장수의 관점에서 수소, 수소, 수소, 수소, 수소, 수소, 수소, 백소, 백년소라고 합니다.
이름이 무엇이든 단오줄의 모양과 작용은 기본적으로 똑같다. 아이의 팔에 묶거나 침대 커튼에 걸거나 요람 등에 걸면 된다. , 또는 어른에게 바쳐 재해를 없애고 건강을 보전하고 장수를 연장한다.
도교의 악령은 자신의 부를 장천사명 () 에 귀속시켜 돌천부 () 라고 부른다. 옛날 도관은 진사필로 노란 표지에 기호를 그려 먹이거나 팔았고, 민간 단오가 상인방에 붙어 악령을 내었다. 연경 세기 석천상징' 에는 "단양할 때마다 가게는 자로 노란 종이를 쓰고, 주인 () 로 덮거나, 종규 () 와 같은 형상을 그리거나, 오독 부적 () 의 모양을 그리고 판다" 는 경구가 있다. 각 길의 인마는 앞다투어 구매하여 중문에 붙여 악을 표시하였다. " 1929 조사에 기재된 광저우 오시 부호도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석천상, 하나는 태극팔괘, 글은 같다. 가운데는' 5 월 5 일 오시에 깨져 모든 것을 제외한다', 양쪽에는' 아이치영만복' 과' 푸건참악' 이 있다
쫑쯔' 태평어람' 볼륨 31 인용 김주지방 풍속:' 한여름 단오. 끝, 시작 도. 5 일과 지일의 여름과 같다. 먼저 제사를 지낸 다음 끈적끈적한 잎으로 밥을 싸서 좁쌀과 대추회즙으로 삶아 잘 익혀 경사지게 한다. 살찐 거북을 삶아 잘 삶아 뼈를 제거하고 검은콩가을을 넣어 찹쌀, 찹쌀, 찹쌀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찹쌀, 찹쌀, 찹쌀, 찹쌀, 찹쌀, 찹쌀) 음양으로 싸인 이미지를 가리다. 거북이는 고기 속에 있고, 양은 안에 있고, 그늘은 밖에 있으니, 역시 짱. " 진의' 세시물화' 에 따르면 당시 쫑쯔 몇 가지가 있었다.' 단오 쫑쯔 명품이 많고 형태가 다르다. 우각만두, 송곳만두, 죽만두, 통만두, 저울만두, 9 개 만두가 있습니다. "
쫑쯔 기원과 모양에 관한 몇 가지 전설이 있는데, 가장 유행하는 것은 굴원의 전설이다. 남조 오군' 제나라와 속사' 는 일찌감치 "5 월 5 일 굴원이 지로로 죽고 초인이 애통해했다" 고 기록했다. 그는 매일 대나무 통으로 쌀에게 제사를 지낸다. " "한건무년, 창사유럽은 자칭 의사를 다시 만나' 제사가 매우 좋다. 늘 쓴 용에게 도둑맞는다. 색사로 묶일 수 있다' 고 말했다. 용은 두 가지를 두려워한다. "후대 쫑쯔 전설은 대부분 이것과 관련이 있다.
약주를 단오절의 전통 약주로 민들레와 수컷 황주로 마신다. 민들레는 창포주, 창화주 등이라고도 한다. 고대 사람들은 단오에 술을 만들어 마셨는데, 속운은 역병을 피할 수 있었다. 종이의' 형초세연보' 에는 "단오, 창포로 산을 만드는 자, 1 인치 9 매듭, 조각이나 폐소, 범음료 전염병" 이라고 적혀 있다. 당대의 음칠율, 단오일, 시가 있다. "안 되지만 민들레의 술이 좋다." 민들레의 이름은 한 번도 전해지지 않았지만, 수컷 황주는 현대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수컷 황주를 마시는 것은 잘 알려진 백사전 줄거리일 뿐만 아니라 모두가 따르는 풍습이기도 하다. 청대 판영필은' 경제세 기승단양' 에서' 오전 세컷 푸근, 웅황, 노로 술을 담그고 있다' 고 썼다. 술을 마신 후 아이의 볼과 귀에 바르고 술침대를 흔들어 독충을 피한다. " 수컷 황주를 아이의 볼에 바르고, 속칭' 그림 금액' 이라고 부른다. 보통' 왕' 자는 아이의 이마에 수컷으로 바르고, 둘째로는 호랑이 ('왕' 자는 호랑이의 이마와 같다) 를 빌려 악을 진압한다.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절정으로 온 곳을 미치게 할 것이다. 인종이 교차하는 풍습은 남방 (오월, 가시추) 에서 볼 수 있다. 동한 말,' 관협' 은 "5 월 5 일 굴원이 지로로 죽고, 사람이 다치고, 배가 구해준다" 고 말했다. 오늘 경기는 그의 유물이다. "
용주 경주는 쫑쯔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대에는 굴원을 기념하는 행사로 여겨졌다. 남조 오군 \ "제나라 연속 조화 \" 기록: \ "추 의사 숨어 원, 그 날 지라로 사망, 추 슬픈, 보트 구원 이다. 단양에서 달리기 경주는 유산이다. "
Wen Yiduo 의 연구에 따르면, 이 두 가지 관습은 모두 용 토템 숭배에서 변형되었습니다. "고대 오월, 사람들은 용을 토템으로 사용했으며,' 용자' 의 지위를 보여주고 보호받을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문신 관습이 있습니다. 일 년에 한 번, 바로 오늘, 그들은 성대한 토템절을 거행할 것이다. 그들은 각종 음식을 죽통에 담거나 나뭇잎으로 싸서 물에 던져 토템신에게 먹이고 스스로 먹는다. 이후 용모양의 카누를 타고 북소리 (아직 꽹과리가 없었을 수도 있음) 와 함께 토템신과 자신의 수상 경주를 했다. 이것은 가장 오래된 단오절의 의미이다. "
단오절의 풍습은 한당 시대에 점차 형성된 것으로, 그 기본 형식은 더 먼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 내용 중 일부는 용 숭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그의 구체적인 묘사는 주관적인 억측일 뿐이다. 단오절의 명절 풍습은 고대 문화의 요소를 흡수하지만, 기본 형식은 전적으로 한당 시대의 문화 창조이다.
인척회 근대의 모든 명절은 그 목적을 제외하고는 일정한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단오절의 두드러진 사회적 기능은 인척회이며, 심지어 많은 곳에서 이 명절을' 딸의 날' 이라고 부른다. "경제세 길성단양" 은 "어린 여자는 매우 아름답고, 시집가는 딸도 귀향한다. 딸의 날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최근 단오절 기간 민간 시부모 소통에서 첫째, 약혼 남자는 반드시 미래 가정에 작별 선물을 보내야 한다. 만약 그가 다음 단오절 전에 결혼할 예정이라면, 어른의 술과 약혼녀에게 주는 옷을 정식으로 선물할 것이다. 먼저 며느리가 친정으로 돌아가 술고기를 가져왔다. 동시에, 그녀의 어머니도 며느리에게 선물을 주었다. 예를 들어 산시 () 의 어떤 곳에서는 단양절 () 을 딸절 (), 딸절 () 이라고 부른다. 이날 시집간 딸은 친정으로 돌아간다. 친정은 시집간 딸에게 일정한 의식을 거행해야 하는데, 속칭' 배를 감싸라' 라고 한다. 선물에는 여름옷, 부채, 쿨모자 스웨터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꺼비가 수놓은 꽃으로 그녀의 배를 싸는 것은 필수적이다. 두꺼비는 자식을 낳는 능력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