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쓰는 것은 규칙적이지만 규칙적이지 않다. 시가 창작의 과정은 발견, 구상, 표현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생활에 깊이 들어가고, 열심히 관찰하고, 마음으로 감상해야만 평범한 세상에서 시를 찾을 수 있다. 시를 발견하는 것은 시 창작의 초급 단계일 뿐이다. 다음으로, 시의 텍스트 구조를 신중하게 계획하고 느슨한 시를 모아야 한다. 시가 창작의 마지막 단계는 표현, 즉 시가 언어화 과정이다. 결론적으로, 시 작문이 파악해야 할 기본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생활 관찰, 순간의 느낌과 체험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생명은 얼마나 광대한가,/생명은 바다이다. ○생명이 있는 곳에는 행복과 보물이 있다. " 이것은 시인이 어찌 방이' 인생이 얼마나 광활한가' 에서 쓴 시이다. 생활의 광활함과 시인의 삶에 대한 진정한 체험과 세심한 관찰이 얼마나 왕성한 창작 영감을 불러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바다처럼 광활한 인생은 기쁨과 보물뿐만 아니라 시와 시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이런 시적은 생활 관찰에 능한 눈만이 발견할 수 있고, 극도로 예민한 마음만이 포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인 아이청은 "생활실천은 시인 경험 세계의 확장이다. 시인은 반드시 생활 실천에서 창작의 원천을 배워야 한다. 매일 세상의 슬픔, 기쁨, 고통, 음악, 원망, 사랑, 슬픔, 원망 속에 살고, 자신의 생활 속의 모든 감정을 발효시키고 양조해야 그 비길 데 없는 향기와 진한 술이 마음 깊은 곳에서 흘러나올 수 있다. " 분명히, 아이청은 생활 실천을 시 창작의 중요한 원천으로 삼았다. 물론, 시 창작에 있어서' 생활' 의 의미는 광범위해야 한다. 사회실천뿐만 아니라 내면생활까지 포함해서, 이 둘의 조화는 시인의 전체 생활 내용을 구성한다. 생활에서는 순간의 느낌과 체험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앞으로의 시가 구상과 창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사고의 정보베이스에 제때에 축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소장가 오후 숙제' 는 "나는 잠이 들었다./대지를 깔고,/태양을 덮고,/머리에 얇은 그늘을 덮었다" 고 썼다. 세심한 관찰과 깊은 생활 축적이 없으면 이런 시를 쓸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2) 영감의 배양과 이미지 정제에 중점을 둡니다.
동서고금에 창작 영감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플라톤은 영감이 시인에게 붙어 있는 신력이라고 생각했고, 소크라테스는 영감을 시인의 타고난 재능으로 해석했다. 미국 학자 주광잠은 영감에는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돌성이다. 둘째, 비자발적입니다. 시가 창작에 있어서 영감의 의미는 비범하고 영감의 역할은 거대하다. 아이청이 말했듯이, "영감은 시인이 외부 사물에 대해 비길 데 없는 조화와 즐거움의 만남이다. 시인이 사물에 대해 굳게 닫힌 대문의 뜻밖의 개통이다. " "영감은 시의 개념이다." 영감은 중요하지만 얻기가 쉽지 않다. 오랜 축적 이후에만 가끔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시 창작은 영감의 배양, 일상생활의 관찰, 시 사고를 단련하고, 인생 깨달음과 인생 경험을 모아야 한다. 그래야만 시가 영감을 우리의 창작 활동에서 예기치 않게 올 수 있다.
동시에 시 이미지의 수집과 정제에도 주의해야 한다. 시 표현은 반드시 전형적인 이미지에 의지해야 하고, 전형적인 이미지 획득은 우리의 평소 관찰과 생활 축적에 의존해야 한다. 춘하 가을과 겨울, 타이밍 변화, 공간 변화. 시공간에 따라 우리의 생활 환경은 다르고, 세계에 대한 감정과 이해도 크게 다르다. 우수한 시인은 서로 다른 시공간의 독특한 이미지를 추출하고, 자신의 세계와 자신에 대한 독특한 인식과 이해를 언어로 구체화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시인 이금발, 19 19 (당시 그는 19 세) 에서 조국을 떠나 5 년 동안 법학을 갔다. 이국적인 생활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그는 자신의 생활 상황을 묘사하기 위해 많은 독특한 이미지를 선택했다. 그는' 아내를 버리다' 를 자신의 비천한 생활 지위를 비유하고,' 추운 밤' 을 주변 환경을 묘사하였다. 이미지에 대한 세심한 선택과 정성스러운 정련으로 이금발의 시가 높은 수준에 이르고 뛰어난 심미적 가치를 지녔다.
(3) 뛰어난 언어 구조로 이미지를 표현하다.
시에서 이미지를 표현하려면 초상언어의 도움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언어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포함됩니다.
1, 선택된 동사
시의 표현에 있어서, 동적 이미지는 정적 이미지보다 더 큰 역할을 하며, 시를 더욱 감성적이고 동적이며 생동감 있고 내면적인 긴장감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 역동적인 영상은 독자의 독서 시선을 사로잡아 풍부한 심미연상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적절한 동사는 시의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하여 시 전체의 예술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다. 진부한' 철인과 고양이':' 비가 황혼의 창문을 잠그고,/날이 살며시 지나가게 하라', 동사' 자물쇠' 는 폭우와 사람들의 마음에 주는 그림자를 형상적으로 표현하고, 날은 비의 꽉' 자물쇠' 로 살금살금 사라진다. 티베트족 가정의 난민: "해가 새 둥지에 떨어졌고, 황혼에 까마귀의 날개가 아직 완전히 녹지 않았다." "해산" 이라는 단어는 밤이 천천히 내려오는 상황을 정확하고 생생하게 묘사한다. 그리고 "두꺼운 구름이 하늘에 울분을 쓰고 있다. 클릭합니다 등 위의 압력이 고기에 채워져 있다'' 글씨를 쓰다'' 구부리다' 도 매우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2, 품사의 유연한 사용
시에서 품사의 유연한 운용은 상당히 보편적이다. 시에서 품사의 활용은 일반적으로 명사 동사 형용사 사이의 품사 전환이다. 유연한 활용을 통해 현대 중국어 어휘의 의미 공간을 넓히고, 단어의 표현 잠재력을 충분히 발굴하며, 시의 심미 표현력을 높였다. 들판은 이미 황폐하다-/쟁기질한 땅 위에 가로세로로 흩어져 있다. ","멈춰라, 너의 지친 달리기를 멈춰라. ","나는 몽롱한 거리를 한 모금 마셨다. ","그러나 그 생명은 그렇게 많은 향기로 가득 차 있다. ","어지럽다 ","뛰다 ","
3, 다의라는 단어
한 단어의 다의와 쌍관도 시 창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방식이다. 우리는 자연의 실크가 고시에서 종종 심리적 사상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 맑은 날씨는 감정적 감정을 암시하는 데 사용되고,' 버드나무 꺾기' 의 동작은 친구에 대한 아쉬움과 만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신시에도 다의현상이 많다. 예를 들어' 피아노 치는 아가씨' 에는 "무엇이 내 거문고를 가리고 달빛처럼 부드럽게 떨어지는가/너의 눈빛/나의 현이 행복으로 인해 팽팽하다/햇빛, 꽃, 시냇물을 노래하고자 하는 마음/너의 향기로운 향기에 감동/환하게 밝아진다" 는 시가 있다. 시의 표면에는 "진" 이라고 적혀 있다 또 총통의' 무제 1 호': "3 일 산 속 작은 물 하나,/미소를 머금고 지나가는데,/이제 또 보자, 눈을 비비며/집 앞집 뒤편에 봄물결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무제' 는 일반적으로 사랑시 쓰기에 쓰인다. 이곳의' 작은 물' 은 자연의 가랑비이자 시인이 목욕하는 사랑의 비다.
4, 생략 및 점프
시 작문은 보통 간결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을 중시해야 한다. 따라서 시는 종종 의미 생략과 감정 점프로 가득 차 있으며, 독자들을 위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거대한 공간을 마련하고, 시의 의미를 무한히 만들고, 반복되는 독서와 해석을 견딜 수 있게 해 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컨대 쩡탁의' 나는 먼 곳을 바라본다': "젊었을 때/인생의 바다에서 가끔 고개를 들고/먼 곳을 바라보고, 60 세가 되면, 먼 곳/이국 타향의 한 항구를 바라보는 것 같다//비바람과 사나운 파도를 겪었다/지금 나는 도착했고, 때로는 먼 곳을 돌아보고, 때로는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너는 어떤 폭풍과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경험한 적이 있니? 시인은 어떻게 이 폭풍과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막을 수 있습니까? 시에는 설명이 없고 생략으로 인한 의미의 공백을 생략하고 독자 스스로 메운다. 또 구 () 성의' 호' 처럼: "새가 질풍 속에서 빠르게 몸을 돌려//소년이 주워/한 푼의 돈//덩굴이 환상으로 뻗어//파도의 뒷모습이 퇴각으로 떠오른다/"시인의 시는 점프하고, "새", "소년", "덩굴", "파도"
5, 근비, 원비
주지청은 이금발로 대표되는 상징주의 시 유파를 평가할 때 시의 은유를' 근비' 와' 원비' 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이금발의 시가 후자에 속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거리란 비유의 재료가 아니라 비유의 방법이다. 그들은 보통 사람들이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사물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고 가장 경제적인 방식으로 그것들을 시로 조직했다. " 즉, 소위' 근비' 는 온톨로지와 은유를 구성하는 비유체 사이의 유사성이 너무 뚜렷하기 때문에 독자가 다 보면 바로 받아들일 수 있다. 예를 들면,' 내 생명이 꽃봉오리처럼 부드러울 때,/만물이 나에게 미소를 짓는다' 는 것이다. 앳된 생명' 을' 꽃봉오리' 에 비유하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소위' 원비' 란 본체와 유체의 유사성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다. 양자간 범위가 넓어 독자들이 첫눈에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이런 은유는 강한 생소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독자들에게 더 큰 심미 자극을 준다. 예를 들어, "영계의 가장 깊은 선정은 슬픈 손과 같다." " 명상' 과' 손' 은 큰 차이가 있다. "손" 을 "명상" 에 비유하는 것은 분명히 "먼 비율" 에 속한다. 때때로 시인은 시가 표현의 필요에 따라' 근비' 와' 원비' 를 결합한다. 예를 들면 슈팅의' 떡갈나무' 와 같다. "나는 나의 붉은 꽃을 가지고 있다./묵직한 한숨처럼,/용감한 횃불처럼." 첫 번째 비유는' 원대' 이고 두 번째 비유는' 근비' 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4) 다양한 이미지의 예술적 조합과 중첩.
시의 예술 표현에서 시인은 종종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이미지를 정성껏 조합하고 겹쳐서 최상의 표현 효과를 얻을 필요가 있다. 시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감동을 느껴요
감각 이전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감감' 이며, 공감감도 시 창작에도 매우 자주 사용된다. 공감은 시인의 예술적 사유가 동원된 후의 심리 현상이다. 이때 시인의 각종 감각은 서로 교류하고, 서로 운동하고, 서로 참고해 기묘한 정신상을 그려냈다. 공감은 이미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방식이 되었다.
예를 들어, 그는 Qifang 의 "보름달 밤": "당신의 목소리는 천사의 하얀 팔처럼 부드럽습니다." "부드러운 소리" 는 "하얀 팔" 과 같이 청각을 시각적으로 쓰는 것이다. Guo Moruo "초승달과 흰 구름": "흰 구름! 갈증을 풀었니, 빙수? 내가 어떻게 너를 내 목구멍에 삼킬 수 있니? 내 불타는 불안을 해결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시각은 미각에 의해 쓰여지고 ("백운" 은 "갈증을 푸는 얼음"), 마음은 촉각에 의해 쓰여진다. 시인의 감정이 교류할 때, 시의 이미지는 왕왕 기묘한 조합이 나타나고, 시도 흐느적거리고 다채로워지고, 정취가 넘친다.
2, 컬러 믹스
시인은 시가의 이미지를 조합할 때 종종 여러 가지 색을 섞어 복잡한 시를 오색찬란한 세계에 선보이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그는 Qifang 의 "기쁨": "말해 봐, 기쁨은 어떤 색입니까? 비둘기의 깃털 날개처럼? 앵무새의 빨간 입? 클릭합니다 기쁨을 묘사하기 위해 "빨간색" 과 "흰색" 을 사용하십시오. 무단의' 야수': "단단한 고기 속에서, 그 깊고 피투성이인 도랑, 피투성이인 도랑이 관개되어 하얀 꽃으로 변해 구릿빛 피부에 있다!" 세 가지 색이 엇갈려 야수 한 마리를 만들었다. 아이청의' 대연강, 내 보모': "황토 아래 자혼을 줄게." "노란색" 땅과 "보라색" 의 영혼은 예술감이 있다. 그들은 함께 척박한 땅에 살면서 생활의 고문과 채찍질을 당한 가정부의 이미지를 정확하게 묘사했다.
은유와 정교함
비유란' 젊은 미소',' 숨겨진 사랑',' 온전한 술 한 캔',' 미완성의 이상',' 불타는 마음',' 젊은 미소',' 숨겨진 사랑',' 숨겨진 사랑',' 숨겨진 사랑' 또 다른 예를 들면: "선이 없는 컬러 벽 차트,/순수하지만 풀리지 않는 대수학,/단현 피아노 한 대, 처마 밑에서 따온 묵주 한 줄,/건너편까지 닿지 않는 노 한 켤레." 네 개의 비유로' 그리움' 의 여러 가지 의미를 써내다.
전파란' 그물이 강에 흩어져 있다' 와 같은 의미를 강화하고 감정을 렌더링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같은 사물의 이미지를 다른 쪽에서 반복해서 전파하고 쓰는 것이다. ○당신은 달빛을 잡았습니까? ○당신은 이 강을 그물로 잡았습니까? 아니면 바람을 잡았나요? ○아이고, 아무것도 잡을 수 없어! ○하지만 그물은 한 강의 부드러움,/물고기와 새우,/꿈,/여명 맞이의 밤이다. " 2 개의 의문문과 4 개의 진술문으로 어망의' 그물망' 을 써서 표현 효과가 매우 두드러진다.
4, 부조리와 갑작스러운 반대
역설은 시에서 독특한 표현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역설이란 대립하거나 상대적인 단어를 나란히 하여 시를 의미 모호함과 상식을 깨는 심미 효과를 주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이것은 무리한 소망, 불확실한 긍정", "이것은 고통이다. 이것은 행복이다. 나는 얼음과 눈으로 내 삶을 채워야 한다." 등등. 이러한 의미의 반대나 대립의 단어들은 겉으로는 생활세계의 물리적 논리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심리세계의 경험 진리에 부합한다. 그들의 출현은 시를 더 큰 예술적 매력으로 만들었다.
갑작스러운 반응이란 시가 먼저 하나의 핵심 이미지를 둘러싸고, 몇 가지 비슷한 이미지로 시를 겹겹이 펼쳐 놓은 다음 한 걸음 더 깊이 파고드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핵심 이미지의 대비와 시의 렌더링이 어느 정도 되면 반대나 대립의 이미지를 선택해 이전의 시가 완전히 전복되었다. 예를 들어 아이청의' 암초': "한 파도, 한 파도/끝없이 몰려온다/모든 파도가 그 발 아래/산산조각이 나고 흩어진다 ...//그 얼굴과 몸/칼처럼/하지만 여전히 거기에 서 있다/미소를 지으며 바다를 바라보고 있다 ... 갑작스러운 대립의 운용은 시 언어의' 예상치 못한' 특징을 강화하고 생소한 표현 효과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