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 글자는 태백으로 당무 (7O 1) 에 이어 장안 원년은 중앙아시아 단편엽에서 태어났다. 다섯 살 때 아버지와 함께 쓰촨 성 강유현 청련향으로 이주했다. 이백은 어려서부터 좋은 교육을 받았다. 그는 "다섯 살 때 육계를 암송하고, 열 살 때 백가를 본다" 고 말했다 15 세, 펜싱 배우기. 스무 살쯤 되었을 때 고향인 강산에서 책을 읽고 친구들과 종횡무진 기술을 배웠다. 이백은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고전을 자주 읽고 지칠 줄 모른다." 스무 살 이후 이백은 촉지의 많은 명소를 유람했다. 촉중의 장려한 산하는 이백활달한 마음, 호방한 개성, 대자연에 대한 사랑을 키웠다. 이백은 종횡가와 유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강한 진취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공립을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도교와 도가 사상의 영향을 깊이 받아 선학도의 은둔 생활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이런 모순된 생활 이상은 결국 그의 마음속에 둘 다 고려하고자 하는 소망, 즉' 성공, 명예, 은퇴' 를 형성했다
개원 14 년 (기원 726 년), 이백은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만 리 밖에 있다" 고 말했다. 그래서 "검을 가지고 시골로 가서 친척을 떠나 먼 길을 가다." 도중에 유명한' 아미산 월가' 를 적었다. "아미산 가을, 그림자 사람 평창강. 밤 청계는 삼협에 가고, 사군은 유주를 보지 못한다. 클릭합니다 삼협을 떠난 후 이백은 먼저 장강 중하류를 유람했다. 당시는 바로 개원 성세, 국가 성세였다. 이백은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이용당하게 해주세요!" 라고 굳게 믿는다.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하다. 당시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뭔가를 하려면 보통 과거라는 길을 택했다. 이 밖에도' 남하 지름길' 이 있다. 즉 선방도를 찾는 은둔생활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하고 조정의 중시를 불러일으키며 벼슬에 소환될 수도 있다. 이백은 호방하고, 야심차고, 자존감이 매우 높다. 그는 과거길로 가고 싶지 않아 남방으로 가는 지름길을 선택했다. 이를 위해 이백은 강릉의 유명한 도사 사마성진을 방문해 시' 부대붕' 을 한 편 써서 우화 형식으로 이번 만남을 묘사했다. 이 부는 붕새의 이미지를 통해 "3 천 명이 분발하고, 9 만 명을 속히 징발하라" 는 그의 원대한 포부를 표현했다.
이백은 선방도를 구하는 동시에,' 영웅' 을 사귀는 데 매우 주의를 기울였다. 즉, 폭행에 맞서 약자를 돕고 의리를 취할 수 있는 협사들이다. 이백 본인은' 소임협' 과' 돈에 대범하다' 입니다. 그는 오월 여행을 한 지 1 년도 채 안 되어 30 만원을 기부하여 어려운 사람을 도왔다. 이백은 평생 협객을 찬양하는 시를 많이 썼고, 목숨을 희생하고 사고를 치고 공로를 추구하지 않고 귀족을 탐내지 않는 협객을 찬양했다. 예를 들어' 협객행' 은 후영 () 주해 () 를 칭찬하고,' 주해 ()' 는 침을 세 잔 뱉고 오악경 () 을 칭찬한다. " "죽고 협객을 위해 세상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풍' 열 번째 찬양 노충염' 다만 진진영 소리, 후세 사람들이 회상한다. " 그리고 말했다: "나는 또한 창녀이고, 옷을 닦는 것도 음색이다. 클릭합니다 이 역사적 인물들에 대한 그의 숭배는 그의 성격, 포부, 이상을 반영한다. 이백은 여행하는 동안 악부 민요로부터 배우는 것에 매우 주의를 기울였으며, 경력이 증가함에 따라 시가 창작이 날로 완벽해져서 많은 명편을 써냈다. 예를 들면 "천문산을 바라보다": "천문은 초천카이에 의해 끊어지고, 맑은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곧장 북쪽으로 돌아간다. 양안의 청산은 서로 마주보고, 고독한 돛이 온다. " 또' 망루산 양폭포' 와 같은 두 번째는' 일조향로 생자연, 폭포가 멀리 떨어진 천 앞' 이다. 3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는 것은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 조국의 산하의 장려한 경치는 시인의 교묘한 낭송을 거쳐 후세 사람들에게 깊고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다. 이백은 악부 민가를 연구하는 동시에 많은 악부시를 썼다. 장정의 처음 여섯 문장은 "내 머리카락이 아직 내 이마를 덮지 않았다. 나는 꽃을 꺾고, 내 문가에서 돈을 내고 있다" 는 것이다. 너, 내 애인, 죽마를 타고, 작은 달리기를 하며, 청매를 던진다. 우리는 길고 건조한 골목에서 함께 살았고, 우리는 모두 젊고 행복했다. " 나중에' 죽마고우',' 두 아이 추측' 은 유아의 사랑을 묘사하는 유명한 성어가 되었다.
개원 16 년 초봄에 이백은 호북 안루에 왔다. 여기서 그는 재상을 했던 서위씨의 손녀와 결혼하여' 10 년 동안 의식걱정' 생활을 시작했다. 수산 (), 안루 () 백조산 도화암 () 에 은거한 뒤 도사 () 인 단추 () 와 함께 은거한 송산 () 에 은거했다.
개원 24 년, 산둥, 조허산 주희에 은거하며 공자, 한준 등과 한패가 되었다. 그때 그의 이름은' 죽계 유일' 이었다. 그는 \ "daishoushan a 멩 shaofu 조정 책 \" 을 썼다, 그의 은둔 생활 이 아닌 은둔 \ "양현 \" 이라고 선언했다,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문장 (WHO) 가 말했다. "똑똑해, 죽을 도와주고 싶어, 이렇게 몰락한 지역이 안정되고 해현이 청백해졌다." 네가 정치를 잊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원 22 년, 이백은 양양에서 "고관웅검, 경주한" 을 장기간 방문했다. 한 징, 즉 남북 종, 어떤 징 총재, 또한 향주 도지사, 산남동도, 계약 처분을 선고했다. 이백의' 경주와 조선서' 는 그가 북한을 처음 만났을 때의 자천서이다. 문장 시작은 각국의 학자들의 말을 차용했다.' 학생들은 만 호후를 봉하지 않고 경주를 알고 있다' 며 상병 남북종이 온유하고 재능이 넘친다고 칭찬했다. 그리고 나서 저는 제 경험과 성실성을 소개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문장 () 는 이백 () 의' 7 피트도 안 되지만 마음은 가득하다' 는 정신과' 매일 말을 하고 말을 기대고 있다' 는 자부심, 그리고' 온평군신' 의 품격으로 문장 기세가 웅장하고 회자되고 있다. 그동안 이백은 그보다 12 살 큰 맹호연을 알게 되었다. 맹호연은 전원시를 쓰는 것으로 유명하여, 두 사람은 보자마자 옛 친구를 만났다. 이별할 때 이백은 유명한 칠언절구' 황학루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을 송별했다' 며 "고인은 황학루, 불꽃놀이는 3 월 양주에 내린다" 고 적었다. 고독한 돛은 푸른 하늘을 멀리 바라보지만, 나는 장강이 하늘에서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개원 24 년, 이백천동루는 시 (오늘 산둥 지닝) 로, 그는 계속 사방을 돌아다니며 정치적 출로를 찾았다. 천보 원년 (기원 742 년), 가족과 함께 남쪽으로 이주하여 안후이남릉에 거주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백은 조정에서 장안으로 징집되어 떠날 때' 남령의 자녀들이 북경에 가지 않는다' 는 시를 한 편 써서, 그의 득의양양함을 표현했다. "나가서 하늘을 웃어라, 우리 세대는 쑥이다!" " 장안에서 이백은 옛 시인을 만났는데, 그는 왕자의 손님이었다. 하장은 이백의' 촉도난' 을 매우 좋아한다. "아직 다 보지 못했는데 한숨을 쉬는 사람은 네 명이다." 그는 이 시가 신선으로만 쓸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백을' 수선화' 라고 불렀다. "촉도난" 은 진나라에서 촉국으로 가는 산천을 묘사한다. 처음부터 "이것은 큰 위험이다! 클릭합니다 하늘에 가는 것은 어렵다! 이런 감탄이 가득한 정서는 곧 독자를 사로잡았고, 중간에 촉중 험준한 산천을 묘사하고,' 비새 고목' 과' 귀울음' 의 슬픈 분위기와 시인의 연성탄으로 촉중 고험한 길을 부각시켜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공주와 무슨 진일보한 추천으로 이백은 마침내 당현종의 직접 접견을 받고 한림에 제물로 한림원에 안치되었다. 한림제의 주요 임무는 황제를 위해 문호 칙령 및 기타 서류를 초안하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황제의 흥미에 영합하여 수시로 시를 썼다. 이백은 현종에 가까운 기회를 이용하여 현종에게 국가 대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의견을 표현했다. 유감스럽게도, 이 시기의 현종은 더 이상 초창기의 인재 임명을 독려하는 개명군주가 아니라, 이미 쾌락을 탐내고 정사를 묻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대북 사무에 총리를 지불하고, 국경 사무는 그에게 지불해 주십시오" 라고 말했다. 그는 관직에 깊이 빠져 마음껏 내색을 했다. 현종은 일찍이 이백을 매우 중시한 적이 있는데, 목적은 그에게 시를 써서 자신이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종은 이백의 입담이 정치를 느끼고 온순한 왕실 문인이 되는 것에 만족하지 않을 때 그를 멀리하였다. 이백의 경우 현종이 그를 멀리하는 것은 그의 도도한 성격과 관련이 있다. 두보는' 음주 팔선가' 에서 "이백시 한 통 백 곡, 장안주루에서 잠을 잔다" 고 말했다. 천자는 부름을 받고 배에 오르지 않고, 신하가 주선이라고 자칭한다. 이백은 봉건질서를 무시하는 이런 반항정신을 통치자가 좋아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현종이 임전에서 이자성을 소환했을 때 이백은 고렉스에게 부츠를 벗으라고 했다. 가오 리스는 가장 강력한 내시 중 하나입니다. 그는' 부츠 벗기기' 의 증오에서 벗어나기 위해 양귀비는 이백의' 청평조' 에서 "한궁이 누구냐고 물었고, 불쌍한 제비는 새 화장에 기대고 있다" 고 말했다. \ "제비로 첩을 가리키니, 매우 싸다! 클릭합니다 양귀비는 이로써 려자 때문에 극도로 증오한다. 모두 현종이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현종 앞에서 비방하는 것은 자연히 현종의 이백에 대한 견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에 대한 비방은 말할 것도 없고 서장 * 등도 있다. 권신 계성의 몰락, 현종의 소외로 이백은 매우 답답하고' 걷기 어렵다' 고 감탄했다.
천보 3 년 봄, 이백은 장안에 머무르는 것이 더 이상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고 사막에 가서' 귀산을 구걸하다' 고 했다. 현종은 그를 만류하지 않고' 돈을 갚는다' 고 했다. 이백은 사실 장안에서 1 년 반 동안 머물렀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국정의 어둠과 부패를 목격하고 큰 분노로 현실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시편을 많이 썼는데, 예를 들면 열다섯 번째' 고풍' 과 같은 통치 계급은' 진주옥석으로 노래를 사서 웃고, 찌꺼기로 인재를 양성하라' 고 비난했다.
천보 3 년, 이백은 동두낙양에서 그보다 어린 시인 두보를 만났다. 두보는 "성지가 술을 좋아하고, 질투는 원수처럼, 판에 박힌다." 그의 야망은 "군주에게 복종하고 풍속을 순결하게 하는 것" 이다 이백과 의기투합하다. 그들은 형제처럼, "술에 취해 가을빛, 손을 잡고 동행한다." " 이백은 두보를 떠난 후 또 유랑했다 1O 년. 이때, 그의 아내 서씨가 이미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그는 광저우 곽량 (하남 개봉) 에서 향문의 딸 종씨와 결혼하여 여기에 살았기 때문에, 그는 "북경에 가서 10 명을 데리고 곽량으로 갔다" 고 말했다. 이백은 양원을 중심으로 남쪽에서 베트남, 북에서 유주, 금릉 등 많은 곳에서 고지로 다시 여행한다. 그의 로밍은, 하나는 선방도를 찾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오악이 모두 성산이니, 멀다고 생각하지 않고, 선한 사람은 평생 명산을 유람한다." 게다가, 이것은 또한 국가에 보답할 기회를 찾는 것이다. 그는 "양원의 노래" 에서 "동산이 높이 누워 있으니 늦지 않다" 고 말했다. 이 기간 동안, 국정은 더욱 어두웠고, 국정권을 쥐고 있는 재상 이힘으로는 감군을 억울하게 하여 청관호재와 싸웠다. 나라가 일본과 아프리카인 것을 보면 이백의 내면의 고통도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권세 있는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을 것이다. 그는 유명한' 몽승천목산' 이라는 시에서 "안능이 눈썹을 밀고 허리를 펴고 권세 있는 사람을 섬길 수 있다면 아무도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라고 썼다. 그의 고상한 인격을 과시하다. 그는 또한 어두운 현실을 폭로하고 채찍질하는 시를 많이 썼다. 송별' 은 현종이 이등 간신을 편애하고 그들의 권력은 따돌림을 당했다고 경고했다. "만약 신하를 잃으면 용을 물고기로 만들고, 권력은 그에게 돌아간다." 북방 유행' 은 암록산이 Xi, 거란 등 소수민족에 대한 전쟁을 비판하며' 변공으로 공성을 공략하고 싶다' 고 비판했다.
긴 로밍 속에서 이백은 노동인민과 더 많은 접촉을 하고 노동인민을 반영하는 시를 썼다. 오송산 아래에 있는 집을 사랑하라' 는' 논가의 가을빛이 씁쓸하고 이웃은 밤이 춥다' 고 말했다. 깊은 동정을 표하다. 노래' 추포가' 제 1 14 호 제련공:' 불빛이 천지를 비추고 붉은 별이 도처에 널려 있다. 낭랑한 달밤, 곡동한천. " 그는 이 술을 빚은 노인에 대해서도 감정이 충만했다. "영직의 무덤 앞에서도 샘을 빚어야 한다" 고 썼다. 야장에는 이백이 없다. 누구와 술을 마십니까? 클릭합니다 조국을 찬양하는 아름다운 강산은 이백이 시기 시 창작의 주요 방면이자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황하에 대한 묘사에는' 서악이 얼마나 웅장한가! 황하는 실천과 같다. " "황허서에서 쿤룬 (Kunlun) 까지 갠트리 (Longmen) 에서 울부짖었다." "황하의 물이 어떻게 하늘에서 흘러내려 바다로 흘러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못했단 말인가?" "혼자 경정산에 앉다"; "새가 높이 날면 고독한 구름도 한가할 것이다. 만날 때 지치지 않고, 오직 경정산이다. " 그리고 산을 썼다.
천보 14 년, 안사의 혼란이 발발했다. 당시 평륙, 범양, 하동에서 내가 만든 회의 준결승 루산, 율부10.5 만원을 맡아 범양 (오늘 베이징 대흥) 이 중원을 공격하기로 했다. 30 여 일 만에 낙양은 난군의 손에 떨어졌다. 이듬해 정월, 루산은 낙양에서 황제를 대연제라고 불렀다. 6 월에는 교토 의정서의 장애물이 사라졌습니다. 현종이 서둘러 서방을 선택했기 때문에 교토 장안도 반군이 점령했다. 안사의 난초 양원이 함락되자 이백 부부는 강남을 피난했다. 그는 많은 시를 써서 난군에 대한 증오와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고풍' 제 19 곡은 "낙양강을 내려다보면 후병 속을 거닐 수 있다" 고 썼다. 혈초, 승냥이. " 이때 시인은 보국하여 적을 죽이기를 갈망한다. 장상우를 증정하다' 시는 "보검이 밤에 울고, 의욕이 구름을 뚫고 있다" 고 말했다. 나는 고래를 죽이고 낙양수를 분명히 할 것을 맹세한다. "
천보 15 년, 현종서가 청두로 도망쳤다. 7 월, 태자 항력이 영무에서 즉위했다. 문파를 구하기 위해 그는 국호를 지덕으로 바꾸었다. 영력제 리는 현종의 명령에 따라 출정하여 적에 대항하여 강릉에 군대를 세웠다. 이듬해 정월, 양씨를 찾은 후 이백은둔여산을 알게 되었고, 모사 위자순을 세 번 산에 파견하여 이백을 막부로 초빙하였다. 이백의 "왕용동유가" 두 번째 곡은 "북삼강이 어지러워 사방이 영가남과 같다" 고 썼다. 하지만 동산 셰안석이 있으면 나는 너를 위해 웃고 가시호사를 웃을 것이다. " 그는 자신을 동진 명신 셰안에 비유하여 왕용평이 반란을 결정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외로 왕용과 소종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여 왕용은 곧 소종의 군대에 의해 소멸되었다.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고 체포와 투옥, 야랑 유배 (현재 구이저우 동즈현) 을 선고받았다. 그의 이 때의 심정은 매우 무겁다. \ "야랑 만리 는 서구 를 말한다. 클릭합니다 감원 2 년 (기원 759 년) 2 월 이백은 15 개월의 유배를 거쳐 무산에 갔을 때 자유를 되찾았다. 그는 즉시 선주를 고용하여 돌아왔고, 유명한 작품인' 백티시티 조송' 은 이렇게 썼다. "네가 백티에게 작별을 고하면, 너는 하루 안에 그것을 돌려줄 것이다. 양안 원숭이는 울음을 멈출 수 없고, 카누는 이미 만중산을 넘었다. " 이 시의 풍격은 담백하여 이백이 출소한 후의 유쾌한 심정을 반영한다.
원년 (기원 760 년) 이백은 강하부터 장우 (오늘 강서남창) 까지 아내와 재회했다. 이백생명의 마지막 몇 년 동안 그는 궁핍하여 생활이 매우 처량했다. 그러나 그는 시국의 변화를 늘 주시하고 있다. 상원 2 년, 동남 지역은 다시 긴장에 빠졌다. 법원이 이광필을 도시에서 임회까지 보냈을 때 (현재 안후이성 능현), 6 1 세의 이백은 이 마지막 국가 봉사 기회를 포기하지 않고 임회와 이광필 회사로 갈 계획이다. 애석하게도 중도에 병이 나서 뜻대로 되지 못했다. 이듬해 이백은 안후이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이백은 일생의 정치적 실의에 빈병이 교차하지만 걸출한 시가 창작으로 자신을 위해 풍비를 세웠다. 그는 굴원과 장자가 개척한 낭만주의 전통을 계승하여 제량온순한 시풍을 반대하며 시 혁신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시는 거의 천수에 달하는 것으로, 모두 회자되고 있다. 특히 칠언율시와 오칠언절구. 그의 시는 기상이 아름답고, 풍격이 호방하며, 감정이 호쾌하고, 경지가 넓고, 산뜻하고 자연스럽며,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이백과 두보는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서 중국의 시 예술을 최고봉으로 밀고 후세에 귀중한 유산을 남겼다. 한유가 말했듯이, "두리는 문장 있고 불길은 길다." 두보 (7 12-770): 당대 시인. 글자는 아름답고, 시의 맛은 스스로 젊고 광야라고 주장하는 노인과 같다. 경조 능도 (현 산시 성 Xi 시 남서쪽) 는 증조할아버지 이후 현현 (현 허난성) 으로 이주했다. 두보는 진대 명장 두전 이후 한 세대의' 봉유수관'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 두두는 초당의 유명한 시인으로, 그의 아버지는 봉천현령을 역임한 적이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하여 봉건 정통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일찍이' 군주에게 복종하고, 나중에는 풍속을 바꾸는 것' 에 관심이 있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는 대지주 세력에 의해 끊임없이 밀려나고, 벼슬길은 실의에 빠져 혼란에서 벗어났다. 그는 평생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사방을 떠돌아다녔다. 두보는 젊었을 때 가난했지만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했다. 일곱 살 때, 그는 ... 그의 마음은 확고하고, 그는 다른 것을 바랄 것이 없다. 피는 감천처럼 맑은 물보다 낫다. "이것은 봉황을 찬양하는 시입니다. 개원 후기, 사방을 돌아다니는 문인들이 많다. 30 세에 낙양으로 돌아가 벼슬집에 가서 집을 짓고 그곳에서 결혼했다. 천보 3 년 (744), 두보는 33 세에 낙양에서 이백을 만났다. 당시 이백은 방금' 금반환' 을 받았고, 그들은 양송 () 과 함께 여행하며 대대로 칭송하는 우정을 맺었다. 이 시기도 두보의 일생에서 가장 즐겁고 낭만적인 시기이다. 그는 남유 오월, 북유치 조, 경박한 생활을 하고 있다. 천보는 3 년 동안 낙양에서 이백을 만났다. 취안추 * * *, 손잡고 일본을 걷다' 는 공통의 취미로 절친한 친구가 됐다. 여기에 쓰여진' 방병 조후마' 와' 화독수리' 가 대표작품이다. 중학교 교과서' 망악' 도 이 시기의 대표작 중 하나다. 시인은 오악의 첫 태산의 장려한 그림을 상상함으로써 자신의 위대한 정치적 포부를 표현했다. 그 중에서도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인다. 죽음에 임박한다' 는 천고의 전창의 절묘한 문장이 될 것이며, 그는 인생의 정점에 올라 세상을 구하고 평화를 확보하겠다는 웅대한 포부를 실현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천보 5 년 (746 년) 은 두보 인생의 전환점이다. 올해, 그는 이 조작의 시험에 참가하여 사기에 빠졌다. 나중에 장안에서 최근 10 년 동안 살았는데, 여러 차례 그를 끌어들이려 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장안의 10 년 동안 두보를 고생스럽게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두보는 국민의 질고와 국가의 안위를 보고 당시의 암흑정치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다.
안사의 난리 이후 두보는 반군의 손에 들어가 장안으로 호송되어 봉상으로 도피했다. 여기서 수종을 만나 관지좌에서 유골을 채취했다. 장안 광복 이후 숙종 () 이 상경 () 을 거쳐 구부 (758 년) 로 인해 군 복무 임화주의 도사에 강등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그의 관직을 포기하고 주금과 구리 드럼으로 갔다. 그는 청두로 이주하여 라쿤화계에 초당을 지었는데, 이름은 라쿤화초당이라고 한다. 두보는 청두에서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했다. 한동안 그는 엄무에서 참모를 맡았고 특사의 군사력은 박보했다. 나중에 남병마 반란으로 청두 대란이 일어났다. 만년에 집을 데리고 촉을 내고, 자주에 거주하며, 이웃 군을 유람하다. 대력 5 년 (770), 담주에서 월주까지 병으로 죽었다. 뇌양의 죽음에 대해 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