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알 수 있듯이 작품에 대한 느낌이든 작가에 대한 감정이든 낭독자의 생활 경험과 실제 체험을 빼놓을 수 없다. 예술 실천은 줄곧 진실한 감정을 얻기 위해 심층적인 생활을 강조해 왔다. "네가 종이에서 얻은 것은 천박하다. 너는 그것이 실용적이지 않다는 것을 영원히 모를 것이다." 이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어떤 예술가의 개인생활경험과 체험은 항상 한계가 있어 예술창작에 직접적인 느낌을 모두 제공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경험에 따르면 작품에 대한 감정은 대부분 간접적이다. 소설가처럼 작품 속 인물의 모든 이야기는 자신이 직접 목격한 것일 수도 있고, 자신이 직접 목격한 것도 아닐 수도 있고, 대부분 합리적인 허구에서 나온 것이다. 이른바' 합리적인 허구' 는 사실 현실에 근거한 간접적인 느낌의 산물이다.
물론, 예술 창작자에게 자신의 작품이 개인의 생활 경험과 경험 지지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항상 현실감을 불러일으키고 흥분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유명한 낭송 예술가인 곡현하 () 는 탄광예술단 단장으로서 1 년 중 3 분의 2 의 시간을 예술단을 이끌고 광구 일선 노동자를 위해 공연했고, 무수히 수차례 광산 깊숙한 곳으로 내려가 광구의 생활과 탄광노동자들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 대형 시 낭송회에서 그는' 아버지, 우리는 테이블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는 훌륭한 작품을 낭송했다. 이 작품은 광난을 배경으로 한 일반 광부 가정의 아버지 순난광부에 대한 희망이 없어 광난사고의 저주와 조난 광부와 그 친척에 대한 연민과 동정을 표현했다. 작품은 길고 준비 시간이 제한되어 있지만 곡현강은 공연 중에 유창하다. 특히 그는 눈물로 "아빠, 아빠, 돌아와, 돌아와!" 라고 중얼거렸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고통스러운 어조로. 너는 어떻게 할 수 있니, 너는 어떻게, 완전히 하룻밤의 일부에서 밤새도록 변할 수 있니? 아버지, 우리는 여전히 식탁 옆에 앉아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의 목소리는 목이 메어 눈물을 글썽이며 관중들은 감동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