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외에도 눈길을 끄는 한 가지가 있다. 골든 위크가 짧아졌고, 중국의 몇몇 전통 명절에도 공식적인 법정 공휴일이 있었다. 방학은 매우 기쁜 일이지만, 명절과 방학의 관계도 일부 사람들의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방학이 필요한가?
나는 개인적으로 우리 명절에 정식 명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중앙정부가 새로운 명절 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어느 정도 외국이 우리의 전통 명절을 선점하는 자극을 받은 것이다. 그것이 우리 민족 정서의 무한한 카타르시스를 불러일으키게 하는 대신, 실행 가능한 정책을 내놓아 보충하는 것이 낫다. 전통 명절이든 현대 명절이든, 중국 명절이든 외국 명절이든, 명절은 우선 한 명절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이라고 생각한다. 명절에는 문화적 내포가 있고 전통 맛이 있어 방학을 하지 않으면 기분이 좋지 않다. 게다가, 이것도 사람의 소원이다. 이전에 특별히 휴가를 내고 명절을 보낸 사람이 적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좋은 휴가를 보내기 위해서는 휴가가 어느 정도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하지만 방학이 필요하다고 해서 방학이 방학이라는 뜻은 아니다. 우리가 명절 자체를 볼 때, 그것은 문화의 파생물이며, 그것은 고유의 특정한 의미와 특별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은 굴원에 대한 기념이고, 청명절은 조상에 대한 추모나 봄에 대한 동경, 노동절은 노동자에 대한 존중, 국경일은 민족적 소속감과 민족적 자부심에 대한 향상. 할 말이 많다. 정식 명절에는 이런 특별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일부러' 경축' 을 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어떤 사람들은' 가짜가 거짓이 아니다' 에 집중하고 있다. 때로는 나조차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나는 또한 모두가 피곤하고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방학' 은 분명히 이런 아름다운 명절의 중점은 아니다. 우리의 현재' 거짓' 의식이 너무 강한 것 같다. 양금린 씨도 감탄한 것도 당연하다. "오사명절 문제에서, 사람들은 반나절이나 하루 휴가를 보내야 할지 말지를 고민하며 오사운동의 분위기를 약화시켰다."
휴일은 사실 우리에게 명절의 객관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설 기간에 어떤 사람들은 대련을 쓰고, 연화를 붙이고, 창꽃을 자른다. 한 가족이 설맞이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설날 저녁 식사 후에 재현될 수 있을까? 단오절에 사람들은 이 위대한 애국시인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을까? 추석 보름달 때, 당신은 가족이 다시 모이는 순간을 소중히 여깁니까? 법은 우리에게 휴가를 주었고, 우리는 더 이상 공부와 일에 바쁘기 때문에 이러한 휴가의 가치를 무시할 핑계가 없다. 휴가는 우리에게 시간을 주었고, 우리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날들을 잠과 인터넷으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소중히 여겨야 한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휴가가 있어야 명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고,' 노동절 일하지 않는다' 는 것은 아니다.
명절에는 휴가가 필요하지만 명절은 보통 휴가만큼 텅 비어 있지 않다. 나는 새로운 휴가 정책의 혜택을 받는 모든 사람들이 이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추석
며칠만 지나면 추석이다. 오늘 밤 달빛은 은처럼, 나 혼자 베란다에 앉아 있는 나팔꽃 아래, 청차 한 잔, 얇은 글씨서 한 권. 물처럼 맑고, 조용히 내 옷 위에 흐르고 있다 ...
나는 나의 고향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고향의 추석은 시끌벅적하고 편안하다. 집집마다 새로운 찹쌀을 재어 "바삭바삭" 하게 만들어야 한다. 찹쌀은 쪄서 대나무 바구니에 붓는다. 스승은 이미 농사일을 쉬고 연못가에서 흙발을 씻고 찹쌀광주리를 들고 왔다. 탕위안은 보통 타곡장에서 만든 것이다. 낮에는 처마 밑에서 백열등, 오이틀, 빨랫대를 당겨 잡을 수 있는 곳을 모두 잡아당겼다. 벽 모퉁이에 쭈그리고 앉아 자는 석절구가 옮겨지고, 나무 쐐기가 맛있는 탕원으로 박혀서 매끄럽고 연하다. 쐐기를 박은 사람은 모두 장한이고, 날씬하고 붉고 새우처럼 붉어진 노인도 있다. 한 여자가 옆에 쭈그리고 앉아 돌절구에 손을 뻗어 쓰다듬었다. 여자의 팔은 소매로 싸서 흰색이 아니다. 그녀는 한 시즌 동안 햇볕을 쬐어 검게 빛났다. 기름기가 많은 손이 반짝이는 탕원에서 휘젓고 미꾸라지처럼 매끄럽다. 남자의 등은 빛나고, 땀이 비 오듯, 매끄럽고, 밝고, 맑다. 그들은 옆으로 서 있고, 두 손을 쐐기하고, 앞다리와 무릎을 구부리고, 두 발은 리듬에 따라' 신음' 하며, 그야말로 춤을 춘다. 아름다운 윙윙거리는 소리가 많은 관중을 끌어들였다. 관중이 삼삼오오 무리를 이루거나 앉거나 쭈그리고 앉거나 주변의 낮은 벽에 기대고 있다. 여자는 말이 많은데, 누구의 옷이 다른 사람보다 신선하다. 남자들은 농작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벼 수확을 비교한다. 아이들은 이 좋은 기회를 놓쳐서 감히 쫓아다니지 못했다. 일가가 끝났으니, 이미 다음 집이 옆에서 기다리고 있다. 사람들은 남자의 좋은 근골, 여자의 달콤한 찹쌀밥, 이 오이 가지의 높은 등반, 그 늦은 벼 묘목의 이른 푸른 묘목을 칭찬한다 ...
나는 멀지 않은 한 중학교에서 하숙한다. 이 중학교는 단풍림계 부근의 평평한 산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예전에는 안당이었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난안이라고 부르는 데 익숙해졌다. 추석이 되면 나는 자습 수업이 끝나기를 바라고, 휘영청 밝은 달빛을 틈타 산길을 따라 질주한다. 아니면 지름길로 물가의 석판길을 따라 폭포의 짜릿한 소리와 시냇물이 덜거리는 소리를 들으며 들판을 가로질러 즐거운 불빛 아래로 와서 가장 신선한 찹쌀한' 바삭바삭함' 을 나눈다.
더 흥미로운 것은 낚시입니다. 그것은 어린이 게임이다. 우리는 모두 열네다섯 살 소년이다. 달빛, 백사 같다. 안개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개구리가 논과 연못에서 개굴개굴 노래한다. 우리는 어망을 등에 업고 대나무 바구니에 올려 출발했다. 밭 아래는 단풍림계 옆에 있는 모래밭으로 대나무 뗏목이 가로놓여 있다. 우리는 넓고 큰 것을 골라 함께 개울을 밀었다. 사촌이 장대를 지탱하고, 사촌이 그물을 던지다. 나는 초심자이기 때문에, 나는 단지 그 변화를 지켜보기만 할 뿐이다. 한 푼의 돈이 움직이자 물 속의 달이 산산조각 나고 부서져 청파에 잠긴 옥조각처럼 부서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양쪽에는 어두컴컴한 들판, 고요한 마을, 고요한 길고 높이 솟은 산봉우리가 있다. 미풍이 살랑살랑 불고, 가볍게 뺨 위로 미끄러졌다.
우리는 개울을 건너 그물을 깔았다. 그런 다음 물살이 느린 곳에 숨어서 뗏목에 누워 언니의 노래를 들었다. 내 여동생은 젊었을 때 연기에 열중했다. 그녀는 비슷한 나이의 놀이 친구 몇 명을 모집하여 자기 집 앞에 무대를 세웠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보러 왔다! 나는 그녀의 노래' 좋은 산과 좋은 물 좋은 풍경' 을 기억한다. 달콤하고 맑은 목소리가 물의 적막함과 달의 고요를 찢고 미풍처럼 우리 가슴에 불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그리고 내 형이 농담을 했다. 밝은 달이 파도를 비추고, 안개가 흐릿하고, 비인간적이다. 형의' 귀신' 이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모래사장에 익사했고, 귀신이 연이어 나타났다! 아이를 전문적으로 잡는 거야! -이 해변은 여기 있어! 사촌 형이 놀라서 먼저 울었고, 우리는 놀라서 비명을 지르며 빨리 떠났다. 오빠는 갑자기 득의양양하여' 하하하하' 웃으며 배를 안고 왔다 갔다 했다.
밤이 깊었으니 우리 그물을 받고 돌아가자. 그물이 이미 당겨져서 무겁다. 크고 작은 물고기는 보물처럼 한 마리씩 물고기 광주리에 담는데, 항상 반 광주리 이상이다. 그래서 다음 이틀 동안 식탁 위에는 밝은 색깔의 몇 그릇이 더 있었다. 아주머니는 고추와 마늘로 찜을 했는데 간장은 쓰지 않고 지금 널고 있는 6 월 소스를 그릇에 넣어 달다. 우리가 이' 노동의 열매' 를 보았을 때, 네 명의 남학생과 여학생은 모두 고양이처럼 두 끼 식사 없이 해결되었다. 우리 형은 물고기도 먹고 뼈도 토하지 않는다.
대학을 마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적벽송' 을 읽을 때마다,' 달이 동산 위로 올라가 투우 사이를 배회한다' 고 한다. 유백색의 안개가 강을 가로지르고, 푸른 물이 하늘을 잇는다. 갈대 한 가닥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만청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가상 바람에 기대어 광대 한, 나는 무엇을 멈출 지 모른다; 흩날리는 것은 독립과 같고, 페더링되어 신선이 되고, 그 시절을 그리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향을 떠난 지 이미 15 년이 되었는데, 다시는 그런 풍경과 달빛을 즐기지 못했다. 눈앞에서 도시에서 자란 학생들을 바라보며 공령의 기묘한 경치를 극력 묘사하지만, 늘 헛수고를 느낀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아름다운 소년이 있어서 더욱 다행이다. 나는 선생님의 말씀집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는 1982 년 달밤에 난남암에서 낚시를 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어가코 * 관음어
명월은 모래사장을 비추고, 물고기는 급하다. 황로가 뛰어들어오자 광주리의 물고기가 당황하고 물고기가 다시 돌아와서 술을 끓여 달라고 했다.
글자의 마지막에 상세한 주석을 달았다. 구름이 돌포위를 쌓고 구멍에 닿아 물고기를 잡을 때, 양손을 관음형으로 교차시켜' 관음낚시' 라고 부른다. 이 작사는 그의 고향의 명의이며, 현지에는 상세한 기록이 있다. 중도에 고향으로 전학을 가서 그의 폐문 제자가 되는 특권을 누렸다. 나는 낚시에 관한 작문을 한 번 쓴 것을 기억한다. 그는 나를 불러 가볍게 웃으며 나에게 사실인지 물었다. 나는 목청을 울리며 긍정적으로 대답했다: 사실이다. 그는 더욱 환하게 웃었다. 그는 달빛이 휘영청 밝은 밤에는 물고기가 많지 않아 자신도 수면에서 튀어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중에야 나는 그가 스스로 고기잡이를 하고 농사를 짓고 차를 따는 것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집을 설계하고, 모형을 만들고, 집을 짓고, 병을 고치고, 시를 쓰고, 가사를 쓰고, 작곡하고, 그림을 그리고, 종이를 자르는 것도 모두 훌륭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지어 정년퇴직 후에도 봄홍수와 가뭄을 해결하기 위해 그는 마을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수리도 했다. 이런 선생님에게 가르침을 받는 것은 특권이 아닌가? 특히 그의 품성은 이번 보름달의 청휘에 더 가깝고, 사람을 감탄하게 한다.
이제 20 년이 지났습니다. 임봉강은 더 이상 국물이 가득 차지 않아 상류에 이미 몇 개의 발전소가 건설되었다. 물이 얕고, 흐름이 느리며, 강이 가늘다. 나와 동생은 이미 아이를 지체했다. 나의 사촌 형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지 거의 15 년이 되었다. 선생님도 교통사고를 당해 머리가 손상되었다. 다행히 그는 그의 생명을 구했지만, 그는 때때로 나를 생각했다. 낮에 전화해서 너의 오빠 언니 이모 삼촌에게 물어 봐. 여동생은 날씬하고, 사람이 날씬하며, 가공 공장의 생산 관리에 바쁘다고 말했다. 외삼촌의 말을 듣고, 우리 형은 작업장을 현성으로 운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데, 노동력은 모두 나가서 아르바이트를 해서 사람을 모집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알아, 난 단지 발코니에 앉아서 헛된 꿈을 꿀 수 있습니다. 언젠가는 우리 모두가 늙고 한가할 때, 우리 모두 멈춰서 아이, 여자, 아버지, 어머니로서의 책임을 이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쩌면 어느 날 밤, 우리는 크고 넓은 대나무 뗏목을 함께 밀어내고, 가벼운 노래를 부르며 단풍림계에 출렁인다!
밤이 매우 추워서 달은 이미 한낮이다. 나는 아직도 들어간다! 달은 알고 있다, 지금이 나를 위해 이 꿈을 꾸어야 할 때라는 것을!
분명하고 사람을 상념하게 한다
청명절에 비가 분분히 내리니, 길에서 행인들이 넋을 잃고 싶어 한다.
실례 합니다, 어디 레스토랑 입니까? 목동이 살구꽃마을을 가리키고 있다.
긴 슬픔, 긴 슬픔, 이 추운 명절에 잃어버린 그리움이 살구꽃마을 밖에서 맑은 바람처럼 불어옵니다. 식당 뒤에는 분명 황량한 무덤이 있을 것이다. 그곳에는 민족의 영혼이 우뚝 솟아 있다. 보슬비로 이 슬픈 명절을 위해 슬픔과 광희를 입었다.
생각이 흩날리며, 지라강변의 선인 해안에 이르러, 숨어 박사의 깊은 탄식을 듣고 있다. "내 마음은 여전히 선하다. 비록 구사일생이지만, 여전히 후회하지 않는다!" " 굴원의 우뚝 솟은 몸은 차갑고 어둡고 더러운 현실을 용납할 수 없고, 지로강이 출렁이는 파도만이 굴박사의 만신창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들은 단오로 굴원에 제사를 지냈지만, 이 고독한 명절에는 굴원의 뛰는 심장을 누가 들어줄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울부짖는 강물은 영웅이 아니라 열정이 아니라 비장하고 애도하며 굴원의 죽음을 위해 한 세대의 민족 영혼을 위해 울리는 만가입니다. 단오절을 보내는 것은 사람의 잘못이 아니다. 지라강변, 용선이 물을 스치며 지나갔지만 사람들의 함성과 환호성과 굴원투강의 처량함과 슬픔은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축제는 굴원에 속하지 않는다. 이 쓸쓸하고 맑은 날만이 잃어버린 영혼을 위로할 수 있다.
"청운은 흰옷을 입고, 긴 활을 들고, 천늑대를 쏜다." 파란색과 흰색, 이것은 명확한 복장과 충성스러운 색이다. 설에는 폭죽이 없고, 추석에는 명월이 없고, 정월대보름에는 등롱과 장식품이 없다. 청명이라는 특별한 명절에는 유골, 훈향, 눈물, 깊은 하늘, 가장 진지하고 진실한 추억과 기도가 있다.
청명은 정충보국에 속한 악비 () 로, 호문 () 이 아편을 소멸하는 임칙서 () 로 문천상 () 에 속한 팔백리 () 로, 열혈 () 과 적심 () 이다. 개척과 진취는 무궁무진한 동력이다. 30 공명, 국가와 민족은 모두 불후의 정서이다.
생각을 되찾고 조상의 무덤 앞에 서다. 나는 중화민족의 등뼈를 위해 향긋한 기둥을 태웠다. 청명절에 너는 불후의 충혼이다!
영혼의 명절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나뭇잎이 시들고, 이슬 한 방울도 떨어지면 한없이 감개무량할 수 있다. 명절은요?
삼천년의 씹기, 그 명절들은 더 이상 단순한 날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민족 감정이며, 한 민족의 뛰는 마음이다.
청명절에는 비가 내리고, 길에는 행인이 영혼을 끊으려 한다' 는 민족의 고인에 대한 애념을 기탁했다. "오래오래, 천좋은 풍경" 은 한 민족의 재회에 대한 갈망을 해석한다 ...
단오절, 왜 한 명절이 2000 년 동안 계속되었습니까? 아마도 당신의 마음속에서 단오절은 안개가 자욱한 굴원, 빽빽한 쫑쯔, 호탕한 용주입니다. 하지만' 초왕상과 진황상이 화목하다' 는 시대를 떠올릴 때, 시든, 강가를 걷는 초의사, 이소, 9 장 구문, 애국애민, 질투와 증오가 원수처럼, 차라리 죽을지언정 ... 네가 갑자기 네가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원래 강바닥에 가라앉은 쫑쯔, 마침 민족 문화의 축적이었는데,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는 용선은 불타는 영혼을 떠받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단오절, 한 영혼의 명절-문화의 축적, 민족의 기념이 20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1000 여 년 전 어느 날 밤, 외로운 장안성이 등롱에 비춰졌다. 오늘 밤 봉건 사회에는 엄격한 등급제도가 없는 것 같고 폐쇄된 황성도 정월대보름에 개방된 것 같다. 비천한 궁녀라도 장안 거리의 번화함을 누릴 수 있다. 야시장에서 왕공귀족 서민들의 눈에는 등롱이 똑같이 눈부시다!
당나라-높이 올라갈 수 없는 높이, 봉건 사회의 성세는 개방, 포용, 번영을 상징하며 중화민족의 자랑이다. 이 페이지의 역사가 버려지고 잊혀지지 않기 위해 오늘 밤 장안시의 등롱이 이렇게 찬란하여 중화민족의 개방적인 가슴을 보여준다!
정월 대보름날, 마음의 명절-평등한 동경, 민족 개방, 부패한 봉건 왕조를 전복하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추수감사절 등' 양절' 을 감상하기 시작할 때, 쉽게 감탄하지 말고, 사람이 늙지 않고, 세풍이 나날이 흘러간다. 이것은 중화민족의 대외문화의 포용과 수용을 반영하고 한 민족의 위대함을 반영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명절은 모두 민족 마음의 뛰기이며, 모두 민족 영혼의 승화이다.
명절, 영혼의 명절!
설날이 즐겁다
오늘 시어머니가 내일 나를 장보러 가자고 하는 것을 듣고 나는 기뻐서 3 피트 높이 뛰어올라 즐거운 토끼처럼 자기도 모르게 소리쳤다. "아이고, 시어머니는 나에게 너무 잘해!" " 우리 시어머니가 빨리 말했다. "헤헤, 뛰지 마, 너무 기뻐하지 마. 나는 너에게 진실을 말하겠다. 너는 반드시 일찍 일어나서 장을 보러 가야 한다. 일어날 수 있으면 가지 마라. 장터에 사람이 많아서 길을 잃을 수도 있어요! " 나는 중얼거렸다. "아이고, 시어머니, 나흘만에 한 편을 잡았는데, 드디어 기회가 생겼어. 내 흥을 깨지 말고, 나를 보내줘. 클릭합니다 그래, 내일 일찍 일어나자. "시어머니가 내 코를 잡고 말했다.
저녁에 나는 침대에 누워 내일 시장을 열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흥분해서 잠을 잘 수가 없다. 다음날 아침, 나는 아직도 자고 있는 시어머니를 기쁘게 깨우며 말했다. "좋은 시어머니, 빨리 일어나세요. 너 오늘 장터에 가는 것을 잊었니? " "날 내버려 둬, 지금이 언제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우리 시어머니는 졸음하여 베개 밑에서 시계를 꺼냈다. 나는 새벽 5 시가 되자 시어머니를 부축해 누워 "죄송합니다. 폐를 끼치지 않겠습니다. 너무 흥분됩니다." 라고 말했다. 나는 일찍 시장에 가고 싶다. 좀 주무세요. 잠이 안 와요. 나는 일어나야 한다. " "후후", 보시다시피, 하, 우리 시어머니는 또 꿈에 잠겨 있는 것 같아요.< ...
30 분 후에 우리는 깨끗이 치우고 바구니를 안고 출발했다. 거리에 도착했을 때, 나는 소리쳤다. "와, 길을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찍 온 행인이 더 많아졌다." 겨우 6 시가 조금 넘었는데, 거리는 이미 사람들이 오가고, 인산인해를 이루고, 차가 어수선하고, 시끌벅적하다! 시어머니가 말했다. "크게 놀라지 말고 이미지에 주의하세요." "죄송합니다. 이렇게 일찍 이렇게 많은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다섯 개의 성어를 써서 차가 너무 많고 사람이 너무 많다는 것을 묘사했다. 너무 예의가 없어요. 우리 서두르자, 뒤떨어져서는 안 돼. "시어머니가 웃으며 말했다. 그래서 우리도 사재기 대군에 합류했다. 잠시 후, 우리의 바구니는 거의 꽉 찼다. 이때 우리는 안팎의 3 층 바깥 3 층이 많은 사람들을 둘러싸고 있는 곳으로 왔다. 우리는 호기심을 가지고 걸어갔다. 시어머니는 결국 양파를 파는 것으로 밝혀졌다. 싸고 좋기 때문에 1 원에 1 근밖에 안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양파를 산다. 시어머니는 매우 감동을 받았지만, 마음이 넓고 뚱뚱해서 나를 군중 속으로 비집고 들어가라고 했다. 나는 시어머니가 황급히 말했다. "아무것도, 시장에 가는 것은' 서두르다' 라는 해음이다. 일찍 일어나야 할 뿐만 아니라 빨리 사야 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빨리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 "여자의 생명은 침범할 수 없다" 는 것을 알고, 나는 기발하여 조각충의 작은 기술을 만들었다. 나는 먼저 비집고 들어갔다, 몇 분 후에 나는 빈손으로 착수했다. 나는 시어머니에게 말했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내 신발이 거의 내 신발 옆에 있어서 받을 수가 없어요." 나 자신은 웃음을 참을 수 없었지만, 시어머니가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내가 말을 마친 후, 그녀는 뜻밖에도 나의 마음을 알아맞혔다. 나는 혀를 내밀었다. 시어머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다른 사람과 다투고 싶지 않으니, 우리 줄을 서자. "우리는 양파를 샀고, 얼른 고기채소 시장에 갔다. 잠시 후, 나는 갑자기 뭔가 빠진 것을 느꼈고, 시어머니를 자세히 쳐다보았다. 아, 한 광주리를 잃어버렸어! " 이건 큰일이야, 바구니를 잃어버렸어, 시어머니! "뭐, 바구니를 잃어버렸어? "우리 시어머니도 놀랐어요. 나는 네가 있는 줄 알았다. 나는 작은 소리로 말했다. " 네가 계속 들고 있는 줄 알았어? 너는 생각해 봐, 어디에서 잃어버릴까? 시어머니는 뜨거운 냄비의 개미처럼 급했다. 동분서주했다. "양파를 파는 곳에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 돌아가서 찾아보자. "나는 어쩔 수 없이 말했다. 소용없다. 나는 분명히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시어머니는 차라리 믿고, 믿을 수 없고, 좋은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우리 가서 보자. 시어머니는 마침내 동의했다. 우리는 즉시 양파를 파는 곳으로 달려갔지만, 마누라가 혼자 서 있는 것을 보았고, 우리 바구니는 마침 그녀 앞에 놓여 있었다. 사장님은 열정적으로 말했다: "당신의 바구니입니까? 내가 보고 바로 관리해 줄게. 그리고 많은 음식들이 바구니에 있어. "라고 그녀는 시어머니, 시어머니, 나에게 건네주었다. 마누라가 이렇게 친절하고 착한 것을 보니, 나는 새해의 아름다운 희망을 본 것 같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평화롭게 지내는 것이 얼마나 좋은가.
시어머니 집에 돌아온 후, 나는 농촌의 변화가 정말 커서, 모두의 생활이 좋아졌고, 사회 풍조도 변했다는 생각을 금할 수 없었다. 훌륭해요!
설 문화의 전승: 팔마가 바람소리를 내며 승보를 전하고, 무양이 춤을 추며 새 화권을 펼치다.
꽃이 붉어지고 금귤이 기쁨에 넘쳐 중국 자녀들이 양해를 탄다. 설날에는 해마다 있는데, 올해의 명절은 보통이 아니다. 속담에' 풍속이 수시로 변한다' 는 말이 있듯이 설날의 풍습은 줄곧 전승되어 지금까지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되돌아 보면, 각 시대마다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1950 년대 설날 저녁 식사: 며칠 동안 고기 몇 근을 먹으면 즐거워요?
1960 년대의 패션: 광활한 세상에서 새해를 축하한다
70 년대의 설화: 신기한 제조.
80 년대의 오락: 춘완 감상.
90 년대 세배: 건강 1 위.
현대 사회에는 여러 가지 수법이 있는데, 몇 년 동안 똑같다. 호출기 세배, 전화인사, 문자메시지, 식당 설날 저녁 식사, 여행설. 그러나 이것은 결국 소수의 패션 붐꾼의 볼거리이고, 대중의 목소리는 연미가 점점 가벼워지고 있다. 예, 자연 선택의 결과여야 합니다. 첫째, 사회생활의 빠른 변화로 설날의 매우 중요한 민속이 위기에 직면했다. 풍작을 축하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귀신을 쫓는 것은 설날의 영혼이다. 요즘 사람들, 특히 도시의 신생대는 농경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종법 제도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다. 설날에 풍작을 축하하는 의미가 이미 사라졌다. 요즘 사람들은 기술을 믿고 귀신이 신을 숭배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엑소시즘 의식도 취소되었습니다. 수세, 이것이 명절의 핵심이다. 생략해도 명절의 지위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의 명절 심리를 약화시켜 명절과 평소의 차이가 크지 않아 명절의 전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것의 원래 의도는 장수를 기도하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이 신념을 잃고 밤을 새고 싶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노년을 보는 것' 을 일 년 중 불면의 밤으로 생각하고, 모두 이야기를 나누고, 이야기를 나누고, 오락을 하고, 과거를 요약하고, 미래를 생각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둘째, 20 세기 이래 급진주의는 중국 주류 문화에서 성행하였다. 그들은 현대화와 전통, 과학과 신앙, 전통과 종교에 반대한다. 그 결과 설날 민속의 많은 전통 내용과 신앙이 파괴되었다. 예를 들어 양력의 첫날을' 새해' 라고 부르고, 전통달력의 새해를 설날로 개명하며, 설날의 의미를 약화시키고 모호하게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설날을 취소하고 태양년으로 바꾸고 싶어한다.
셋째, 외국 명절 문화의 도입은 중국 전통 명절에 영향을 미쳤다. 한편 물질적 향유 위주의 설 분위기는 약화됐다. 정신적 향유를 위주로 한 서양 명절의 번영, 현대생활의 개성화, 다양화, 명절 다양화를 요구한다.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이 그 축제에서 흥미를 얻을 수 있다. 다양성이 많을수록 본토 문화가 가장 매력적이어야 한다. 한 민족의 영원은 무엇보다도 그 문화의 본토성에 있다. 예수 탄생이 강렬하고 고유할수록 그의 통치권은 더욱 두드러진다.
넷째, 현재 근무일이 단축됨에 따라 휴식과 오락 시간이 늘어나면서 설은 더 이상 주요나 유일한 휴식오락 시간이 아니다. 마을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었고, 그들은 더 이상 새해에 큰 식사, 새 옷, 친척과 친구들을 기다리지 않았다. 해방을 구하는 정신적 압박을 받고, 어디로 놀러가고, 무엇을 하고, 어떻게 놀아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시대는 끊임없이 설날의 새로운 내용을 부여하고, 시대도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부여한다. 내용이 다른 시기에 계속 늘어나지만 기본 형식과 주제는 그대로 유지된다. "바람과 비가 잘 오고, 오곡이 풍성하고, 가축이 번창하고, 국태민안이 안전하다" 는 것은 설날의 강한 생명력과 민족 응집력의 사상 표현이다. 아무리 변해도 그 축복의 길조의 깊은 뜻은 변하지 않았다. 설 가족 상봉의 풍습이 대대로 전해진다. 사람이 아무리 고생하고 힘들어도 설날 날도 반드시 더 잘 살아야 한다. 이것은 개인 생리조절, 심리조절, 사회관계 조절의 필요성이다. 설 여행, 인터넷 접속, 설 모임 등 사람들은 여전히 사람들 간의 교류를 찾고 있다. 사람들이 동시에 대체로 비슷한 방식으로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것은 개인의 필요, 사회의 필요, 국가의 필요다.
하나의 민속의 전승은 민속심리와 사회생활환경이 필요하다. 사회 생활 환경이 변하면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변하면 민간 심리가 반드시 변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심리적 변화는 사회 변화가 빠르지 않아 새로운 생활방식과 융합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설날은 민속으로서 순수한 자연선택이며, 사회 발전이 점차 농업 주도에서 벗어나 더 높은 수준으로 나아갈 때 그 보존은 가장 생명력이 있을 것이다.
매 시대마다 설날에 새로운 매력과 새로운 색채를 더했다. 우리는 중화민족의 전면 부흥의 위대한 시대에 처해 있으며, 자연히 오래된 설날에 빛을 더해 주어야 한다. 민속은 인민 군중이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형성되고 계승되어 그들의 문화적 호소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통을 유지하고 현대 생활방식을 받아들이는 데서 융합점을 찾아야만 새로운 민족문화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즉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설날 문화를 전승하고 본토성을 강화해 세계로 나아가며 전 세계 국민들이 함께 즐기는 명절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설날의 재미있는 일
사람들이 설날을 즐겁게 축하하는 기쁜 사진과 프로그램을 볼 때마다, 나는 내가 올해 초 5 시에 한' 어리석은 일' 을 자신도 모르게 떠올린다.
초 5 는' 파오' 라고도 불리는데, 새해를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만두를 먹고 새해를 보내야 하고, 만두에는 돈, 대추자, 설탕, 각각 여섯 개씩 싸야 한다. 만두를 먹을 돈이 있고, 올해는 부자가 된다는 뜻이다. 대추가 든 만두를 먹으면 올해는 운이 좋을 것이다. 만두를 먹고 설탕을 넣으면 올해 보낸' 달콤한 꿀' 가족이 화목하게 지낸다. 6 은 상서로운 숫자이다. 새해의 기대일 뿐이지만 우리 집은 이 전통을 이어받았다.
5 일째 저녁에 우리는 만두를 먹고 새해를 보냈다. 우리 아버지가 첫 만두를 먹었을 때, 그는 펑 하는 소리만 들었다. 첫 번째 돈이 아버지에게 먹히자 그는 득의양양한 미소를 지었다. 이때 우리 엄마도 우리 아버지의 모습을 배워서 말했다. "이 만두 안에 무엇이 있는지 보세요?" " 나는 생각한다: 엄마는 항상 농담하기를 좋아한다. 당당하게 말했다: "아니! 클릭합니다 결국 첫 번째 설탕이 또 우리 엄마에게 먹혔다. 나 혼자만 아직 밥을 먹지 않았다! 나는 매우 초조하다. 결국 나는 만두 20 개, 설탕 3 개, 우리 엄마는 만두 25 개, 설탕 4 원 2 개, 아빠는 만두 30 개, 설탕 2 원 1 덩어리, 대추 3 개를 먹었다. 지금은 10 의 애교만 있고, 나도 뒤처지고 싶지 않다. 이 10 의 애교가 꼭 있을 것이다. 나는 배를 문질러서 저절로 만두 두 개를 더 먹었는데도 대추만두를 먹지 못했다. 나는 엄마와 아빠를 보았다. 그들은 항상 매우 경쟁적이었다. 그들은 한가롭게 다른 음식을 먹고 있는데, 마치 내가 남은 대추 세 개를 먹는 것을 전혀 개의치 않는 것 같다. 나는 그렇게 많은 것을 통제할 수 없었고, 또 만두 다섯 개를 먹었는데도 대추만두를 먹지 못했다. 나는 그들이 남은 대추 세 개를 다 먹었는지 의심하기 시작했다. 나는 그들의' 전리품' 을 보고 있다. 많이 있나요? 이때 그들은 모두 이 세 개의 만두를 집으러 왔다. 나는 그들의 동작을 보고 생각했다. 이 마지막 세 대추는 반드시 이 세 만두에 있을 것이다! 나는 재빨리 젓가락을 들고 이 만두 세 개를 집어서 입으로 보냈다. 내가 한 입 물었을 때, 날짜가 없었다. 이때 아버지는 웃으며 말했다. "주방에 만두 한 접시가 있어요." 나는 부엌으로 뛰어갔는데 역시 안 만든 만두 한 접시가 있었다. 나는 후회했다. 마침 이 세 날짜가 10 교자에 없습니다.
이 일을 생각할 때마다, 나는 항상 무슨 일을 하든지 주도면밀하게 생각해야 하고 맹목적으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나 자신에게 일깨워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