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포럼의 Su Shi에 대한 반성
최근에 '백포럼의 Su Shi 시리즈'를 시청하고 문과대학 강전 부교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베이징 사범대학교는 소식의 우여곡절 이야기를 훌륭하게 읽었습니다. 독특한 문화 거인인 소식에 더 가까워지는 색다른 삶.
소동포는 우리에게 '큰 강은 동쪽으로 가고, 파도는 가고, 시대의 낭만주의 인물'이라는 유명한 시를 많이 남겼습니다. 루산의 진정한 모습, 내가 이 산에 있기 때문이다. 아이. 그의 아버지 소쉰(Su Xun)은 훌륭한 수필가였으며 아들의 교육에 매우 엄격했습니다. 스시는 60대에 외딴 하이난 섬으로 강등되었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느 날 밤 꿈을 꾸었는데, 그가 어렸을 때 다시 돌아온 꿈을 꾸었는데, 그가 깨어났을 때 그의 아버지가 그의 연구를 감독했습니다. 나는 이 꿈을 기록하기 위해 시를 썼다. “밤에 놀던 소년처럼 꿈을 꾸었는데, 아버지와 선생님이 꾸짖고 충격에 빠져 책을 남겼다.” 공덕계산은 춘추시대에 완성해야 하는데, 지금은 환장(桓莊)의 시작과 같이 험난하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불편하며 낚싯바늘에 걸린 물고기처럼 위아래로 주저앉습니다.
수시는 60대에도 여전히 아버지의 엄격한 지도를 받는 꿈을 꾸었다. 이는 아버지가 그에게 얼마나 엄격한지 보여준다. Su Shi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적 거인을 만든 것은 바로 이러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아무리 교육을 개혁하더라도 가정교육은 언제나 아이의 계몽교육이고 아이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족마다 특성은 다르지만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인간의 본성과 인격에 관심을 갖고 엄격하고 사랑이 많다는 것입니다. 5장: 수백개 학교 포럼에서 수시에 대한 성찰
강전 교수는 CCTV 인기 칼럼 '백개교 강의'에서 다시 한 번 소동포에 대해 논평했다. 자신의 삶과 감정에 대한 Su Shi의 말에 대해 강 교수는 "정풍보"에서 "숲에서 나뭇잎이 치는 소리를 듣지 말고 비명을 지르며 천천히 걷는 것이 어떻습니까? "라고 인용했습니다. 대나무와 망고 신발은 말보다 쉽습니다. 누가 두려워합니까? 비옷 비옷은 평생 동안 충분합니다. 살랑거리는 봄바람이 술취함을 날려주고, 살짝 쌀쌀하지만 산봉우리는 비스듬히 빛나고 있다. 내가 온 황량한 곳을 돌아보니 바람도 없고 비도 없고 햇빛도 없었다. ?소시가 원풍 5년 황주로 유배된 지 3년째인데, 도중에 비를 만난 후 추신이다. (참고: 고대에 황저우는 소시가 강등된 후 파견된 곳인 하이난도였습니다.) 동포의 공식적인 글쓰기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이 시는 유종원의 "고독함"과는 다릅니다. 차가운 강 눈밭에서 혼자 낚시하기'는 도원명의 한가로운 '남산 구경'과도 달라 소식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큰 강이 동쪽으로 흘러가면서 파도는 사라지고, 시대의 우아한 자태가 어찌나 멋졌는지 옆면 능선, 옆면 봉우리 같고 가깝고 멀고 높이가 다르다.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정한 모습을 모릅니다. ?지혜. ?인생에 더 이상 시간이 없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문 앞에 흐르는 물은 여전히 서쪽으로 닿을 수 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학자들을 매료시켰으며, 수천년 전의 학계에서는 여전히 소동파의 시와 그의 성격과 정서를 논평하고 있습니다.
강진 씨는 소동포가 우리에게 준 가장 강렬한 첫인상을 꼽았다. Su Shi는 세속 생활에서 불교와 선을 좋아하고 모든 평범한 삶에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했습니다. 마음에 기쁨이 있으면 세상은 항상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삶의 어려움에 직면 한 수시에 대해 그는 초연하고 넓은 마음의 모습을 보여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하이라이트였습니다. 이백의 시와 비교하면 이백의 사상은 대부분 도교적이며, 소식의 사상은 주로 불교와 선이다. 도교의 '무위'는 무위(無爲)가 아니라 도교 천신의 상태를 더욱 제안하며, 사람은 하늘과 땅을 본받고, 해야 할 일을 하고, 사심 없고 공평해야 한다. 불교의 본질은? 대승사상은 소나야나의 악을 엄격히 지킬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온갖 선행을 행하고 사람과 세상을 구하는 것입니다. Su Shi는 "나는 늙어서 강해지기를 원하며 내 마음이 백발이라는 것을 알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가난하고 강하며 구름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청운'은 선풍이 나를 청운으로 보내 그 힘으로 명성과 부를 얻는 '청운'이 아니라 국가이다.
『양희만지』 기록: 형국 원년(1101년) 동포가 단(해남도)에서 북쪽으로 돌아와 양매(지금의 강서 이싱)에 집을 샀다. 그리고 Po Qing 그는 주머니에 돈을 지불하고 마을에 도착했을 때 한 여자가 아주 약하게 우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와 Shao Minzhan (Sao Minzhan, Su의 학생)이 문을 열었습니다. 그 비탈을 보고 하염없이 울고 있는 노부인이 있었다. 포는 그 여자에게 왜 그렇게 슬퍼하는지 물었습니다. 그 여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가족 중에는 수백 년 동안 물려받은 집이 있는데, 심지어 나조차도 감히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 아들은 합당치 못하므로 내가 그를 다른 사람에게 팔았습니다.
나는 오늘 백년 동안 살던 집인 이곳으로 이사했는데, 작별 인사를 하고 나면 슬퍼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포도 안타까워했다. 포는 이전 거주지 위치를 물었을 때 500코인으로 알아냈다. 포는 계속해서 그를 위로했습니다. Xu는 그에게 "나의 옛 거주지를 매물로 내놓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너무 슬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이 집을 아내에게 돌려주어야 합니다. ? 즉시 주택 증명서를 가져가서 그 가치를 묻지 않고 여성에게 불태우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요즘 말로 하면 그가 산 집은 노파에게 무료로 돌려줬고, 증서는 한 푼도 요구하지 않은 채 노파 앞에서 불태워졌다. 당시 수시는 하이난섬에서 몇 년 동안 유배 생활을 하다가 막 장시성으로 돌아온 상태였습니다. 그에게는 돈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지내야 했습니다. 현대인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리 돈이 많아도 그러지 못할 수도 있는데, 요즘 사람들은 집 한 채를 위해 땅 한 뼘씩 싸워야 하고 소송을 해서 끝까지 싸워야 합니다. 이기적이고 이기적입니다. 성벽 밑에 놓여 있던 빗자루마저도 치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대인들에 비해 우리는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소황후는 친구 집에 머물다가 그해 66세의 나이로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수지의 초연함과 넓은 마음은 동파가 인생의 굴곡을 경험하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은 결과이며, 그는 큰 친절과 자비를 갖고 있으며 자신을 잊고 모든 중생을 깊이 사랑합니다. , 칭찬이나 이익을 구하지 말고, 그것을 버리고 열린 마음을 가지십시오. 그러므로 우리는 차분하고 태연한 모습 속에 겉으로는 자유롭고 속으로는 냉정한 모습을 보여 사회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깨어 있는 마음을 고수하며 시대를 초월하는 큰 지혜를 얻습니다. 그리고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