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대 무렵, 그는 아테네의 유명한 인물이 되었다. 아테네에서 그는 당시 많은 현자들과 철학 문제, 주로 윤리와 교육, 정치에 대해 논쟁을 벌였는데, 당시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겨졌다.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399 년경에 "국가가 숭배하는 신을 존중하지 않고 다른 새로운 신들이 부패한 청년을 선전한다" 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그가 감금되는 동안, 그의 친구는 간수에게 뇌물을 주고 도망가라고 권했지만, 그는 국가의 법률을 준수하고 도망가기를 거부하기로 결심했다. 나중에 옥중에서 음독해 70 세를 일기로 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록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자연계에 대한 연구를 포기하고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보편적 진리를 찾고 사물에 대한 정의를 찾기 시작했다. 그는 현자의 상대주의에 반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진리는 하나뿐이다.
관점은 모든 사람과 다른 조건에 따라 변할 수 있지만,' 진리' 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플라톤의 초기 대화록에서, 거의 모든 토론의 주제는 윤리를 정의하는 방법이다.
소크라테스가 추구하는 것은' 아름다움 자체' 와' 정의 자체' 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아름다움과 정의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이며, 진정한 지식이며, 플라톤의' 미의 이념' 과' 정의의 이념' 이다.
이것이 바로 서구 철학사에서' 유심주의' 의 원시 형태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연계의 인과계열이 무궁무진하다고 지적했다. 철학이 이 인과계열만 찾는다면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을 알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은' 선' 이고, 선은 사물의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목적론으로 인과관계의 연구를 대신하고, 이후의 철학을 위한 길을 열었다.
소크라테스의 교육 목적은 치국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페리클레스가 죽자 아테네는 좋은 지도자가 부족해 극단적인 민주와 무정부 상태가 되었고, 심지어 국가 지도자들도 추첨이나 추첨을 통해 선출되었다. 소크라테스는 이것에 대해 매우 슬펐다.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인재는 반드시 좋은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을 통해 나라를 다스리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생 동안 치국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그는 먼저 사람의 덕성을 키우고,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치고, 덕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우리는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배우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는 통치자가 반드시 광범위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모든 일 중에서 존경과 칭찬을 받는 사람은 가장 지식이 많은 사람이고, 비난과 멸시를 받는 사람은 가장 무지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들에게 운동을 가르치는 것을 주장했다.
그는 평화로운 시기든 전쟁 시기든 건강한 몸은 신체 활동과 사고 활동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건강한 몸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운동을 통해서만 사람을 강하게 할 수 있다.
바이두 백과-소크라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