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답안 기교

첫째, 풍경을 묘사한 관점에서 감상한다.

서로 다른 시가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경물을 묘사하고, 어떤 시는 공간 질서를 중시하고, 어떤 시는 색채 묘사를 중시하고, 어떤 시는 인물의 감각적 각도에서 경물을 묘사한다. 책을 읽을 때 이런 각도에서 읽으면 시적 풍경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1) 공간 각도

풍경을 쓰는 데는 항상 순서가 있고, 높고 낮으며, 상하가 있고, 안팎이 있고, 어쨌든 계층이 뚜렷하다. 수시의' 천천' 은 첫 번째 풍경이 멀고 가깝고 높고 낮으며, 계층이 뚜렷하다. "숲은 산을 깨고, 대나무는 담을 숨기고, 매미는 풀이 시들어 작은 연못을 시들어" 먼 곳의 숲 끝에 쓰면 산이 선명하게 보인다. 그런 다음 근처의 죽장벽에 작은 연못에 건초가 가득 자라고 곳곳에 매미가 가득하다. 그런 다음 "때때로 빈 새, 물빛, 붉은 향기가 넘쳐난다" 고 높고 낮으며 질서 정연하다. 공간 질서는 산수시를 감상하는 각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색상 각도

시에 쓴 풍경의 색깔은 다르다. 서로 다른 색깔의 경물을 한 폭의 그림으로 조합하면 시에 그림이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감상할 때 경물 색채의 각도에서 경물 작문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왕위' 전원곡' 에서' 복숭아는 비를 가득 안고, 버드나무는 연기로 가득하다' 는 두 편의 시, 붉고 녹색이 어우러져, 색채가 뚜렷하여 밤새 봄비가 내린 후 복숭아꽃이 난만하고, 푸른 버드나무가 물담배를 덮고 있는 매혹적인 광경을 떠올리게 한다. "빨강" 과 "녹색" 이라는 두 가지 색은 감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를 감상하고, 색채를 표현하는 단어를 파악하고, 색채가 알록달록한 그림의 아름다움을 분석하면, 서경의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다.

(3) 감각 기관의 감상.

시에서 작가는 종종 자신의 청각, 시각, 후각 등의 관점에서 풍경을 쓰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감상할 때 시인의 본 것, 들은 것, 소감을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시' 야설' 은 눈을 묘사하고, 시의 모든 구절은 눈에 관한 것이지만, 작가는 자신의 감정, 시각, 청각에서 차례로 써내려 눈의 규모를 강조한다. 작가의 감정은 또 다른 감상적인 관점이다.

둘째, 표현의 관점에서.

시인은 한 장면을 썼는데, 순서를 정하는 것 외에 항상 몇 가지 표현 수법을 사용한다. 가장 흔한 것은 서정적 방식과 묘사 방식이다. 전자는 경서정, 경정 서정, 정경 교감, 음악 장면으로 슬픔을 받쳐준다. 후자는 운동 결합 (또는 운동 결합), 허실 결합 (또는 가상현실) 과 같이 우리가 시를 감상할 때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기술이다. 왕창령' 위아 송별전' 앞의 두 구절은 실제 정경을 묘사하고, 송별시 환경에 대한 묘사이며, 후자의 두 구절은 가상 정경을 묘사하고, 떠난 후의 정경을 상상하며, 현실을 결합하고, 경지를 넓히고, 주제를 심화시킨다. 표현 수법의 운용은 시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한다. 우리는 감상할 때 당연히 놓치면 안 된다.

셋째, 시의 구조적 특징에 대한 감사.

고시는 계승과 개조의 결합을 중시하는데, 단어는 일반적으로 상반부에 묘사되고, 하반부에는 서정이 있다. 시 한 수는 일반적인 법칙에 따라 쓰지 않고 구조적으로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감상할 때 분석이 필요하다. 또는 장면, 또는 한 문장으로 장면, 또는 장면, 또는 앞뒤가 잘 보살펴 주는 구조적인 구조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들은 모두 시 구조의 특징으로, 감상할 때 쉽게 간과된다. 구조적인 개념이 있어야 하고, 구조적인 관점에서 시를 감상하면 예상치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왕위의 전원곡은 하트, 녹류, 낙화, 명오리올스의 단어를 차례로 적고,' 낙화' 는' 복숭아',' 꾀꼬리',' 녹류류' 를 돌보며 시의 구조를 치밀하게 만들어 시의 경물로 삼을 수 있다.

넷째, 문자 단련의 관점에서 감상한다

고대인들이 시를 쓰는 것은 문자의 단련에 매우 신경을 써서' 일언당',' 심사숙고' 등의 이야기를 남겼다. 이러한 생동감 있는 글을 감상할 때, 우리는 쓴 풍경의 특징, 창조된 의경, 표현된 감정, 심지어 한 편의 시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어젯밤 한 가지가 열렸다", "스님이 월문을 두드리다", "봄바람이 강남 해안에 푸르다", "강 앞에 걸려 있는 폭포를 멀리 바라보다" ... 시 속에는 생동감 있는 글들이 있다. 이 글들의 사용은 전체 풍경을 생동감 있게 만들어 주며, 손님을 귀환시키고, 그 소리를 듣고, 그 사람을 보는 느낌을 줄 수 있다. 한 글자는 경물의 특징을 생동감 있게 재현하여 작가의 감정을 표현했다. 시를 감상할 때 어떻게 이것들을 잊을 수 있습니까?

동사 (verb 의 약자) 수사학자의 눈에는 감상이 있다.

문학 작품 중의 경물 묘사는 수사의 운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수사는 경물을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으며, 고전시도 예외는 아니다. 풍경을 묘사한 시에서도 비유, 의인, 과장, 이중성, 쌍관, 상호문, 질문 등과 같은 수사 수법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수사는 사물의 특징을 생동감 있게 재현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 문장을 단정하게 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수사적 감상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슬은 진주처럼, 달은 활처럼' 라는 시는 수사적 관점에서 그 아름다움을 발굴하고 작가가 드러낸 사상적 감정을 발굴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위의 다섯 가지 각도에서 풍경을 묘사한 시를 감상할 수 있다면, 시를 한 편 읽을 수 있고, 어떤 각도에서 질문하든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다.

물론, 시에 쓰여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다른 각도도 있다. 어떤 각도에서 출발하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첫째, 시에 묘사된 경치는 어떤 경치이고, 이 경치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첫째, 작가는 어떤 표현 기교로 풍경을 쓰는지, 이 기교들의 효과는 어떤가; 첫째, 작가는 이 장면들을 통해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는가. 이 방면들은 반드시 상세히 설명해야, 처음에 제기된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고, 풍경글쓰기의 특징을 다각적으로 감상하고, 전면적이고 정확한 감상문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