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들이 말했다: "배울 때, 왜 말을 하지 않습니까?"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Y-N), 군자 아닌가요? ""
첫 번째 문장은 공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시간' 은 여기서 부사로' 시간' 에 해당하며' 일정한 시간에 따라' 또는' 시기 적절한' 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학습" 의 본의는 "새비행" 으로, "연습" 과 "운동" 으로 이어졌다. 공자가 전수한 예절, 음악, 사격, 방어 등의 수업은 모두 연습이 있어야 장악할 수 있다. 그러나 강의와 같은 다른 수업은 단지' 복습' 이나' 복습' 과 같이 생동감 있게 이해해야 하는 단어일 뿐이다.
두 번째 문장은 학습의 즐거움에 관한 것이다. <프렌즈> 오래된 참고 사항: "같은 문 친구. 클릭합니다 지금의' 동창'' 동창' 과 비슷하다. 공자는 이 말은 배경이 있다고 말했다. 사기 공자 세가는 공자가 사직한 후 강의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제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먼 길을 왔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그를 매우 기쁘게 한다. 이 말은 공자가 제자에게 한 말이므로' 친구' 는 뜻이 맞는 사람을 가리킨다.
세 번째 문장은 사람의 태도에 관한 것으로, 개인의 수양의 범주에 속한다. "사람들은 모른다" 와 "모른다" 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뜻은 분명했다.' 나 자신' 이었다. 논어' 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마라' 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다. 군자' 는' 논어' 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때로는 도덕적인 사람을 가리킨다. 때때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 말은 이전의 뜻을 취할 수 있다. 이 단어도 지금 많이 쓰이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들 그 뜻을 알고 있으며, 우리는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반드시 번역해야 하고,' 귀인' 으로 번역할 수도 있다.
2. 증자가 말했다: "나는 삼성 내 몸 (X xǐng): 남에게 불충실하지 않나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설]' 논어' 에서 공자의 제자는 일반적으로 종추 (), 자공 () 은 단목사 (), 자공 () 은 증삼 () 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공자의 2, 3 제자가 쓴 것으로 일찍이 참훈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3 성", 더 많은 자기 반성. 문어문의' 3',' 9' 는 모두' 많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정확한 숫자가 아니다. 다음 세 가지 일은 순전히 우연의 일치이다. Zhu 는 학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 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고, "학습" 은 자신을 잘 아는 것이고, "충성도" 와 "편지" 는 "전기" 와 "학습" 의 기초입니다. 이로써 고대 문인들은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설명] 이것도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독립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과거를 돌이켜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지신'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옛 지식을 복습하다' (옛 지식을 복습하다) 와' 새로운 지식을 배우다' (새로운 지식을 얻다) 가 상호 보완적인 두 가지 측면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예를 들어 샤자는 "모든 것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는다" ("논어 장자" 참조) 고 말했다. 왜냐하면 뒤의 "스승표" 라는 단어가 무시되었기 때문이다. 공자는 "예기" 에서 "등받이 문제 공부는 스승으로 여길 수 없다" 는 말을 기록했다. 이는 공자가 자신이 지식을 외울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드시 지식을 습득하고, 옛 지식을 복습하면서 발견해야 "스승" 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은 병행하지 않는 두 가지가 아니다. 관건은' 새로운 것을 아는 것' 이다. 이를 위해서는 독립적 사고가 필요하다.
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해설] 이 편도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학습과 사고의 변증관계를 설명하고, 양자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중 "왕" 과 "단" 이라는 단어는 예로부터 서로 다른 해석을 해 왔다. 주주주운: "만약 당신이 모든 생각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위험하고 불안합니다." "마음을 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다" 는 것은 책을 읽지 않는 것이다. 이 장을 강의하려면 일방적인 이해를 막기 위해 학생들이' 학습' 이 기초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공자는' 학습' 을 매우 중시하고' 학습' 이 없는 사고에 반대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위령공)
공자는 말했다: "너, 네 딸에게 알도록 가르쳐!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설명] 이 말의 배경에 대해서는' 순자 자도' 에 기록되어 있다. 루즈는 공자에게 설득당하고 공자는 그를 비판했다. 루즈는 옷을 갈아입고 들어왔지만 색깔은 여전히 온전하다. \ "공자 는 다시 그에게 말했다 ...... 그래서 신사 는 알고 있지만, 모르는 것을 알고, 그래서 그것을 말한다; \ "당신은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하면 알고, 말을 하면 인정이 있다. 은혜를 알고 보답하는 것은 악부족이다! 이에 따라 마지막 글자' 지식' 은 깨야 하고,' 지혜' 는 통과해야 한다. 공자가 말하는 것은 언행을 조심하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과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현대적인 표현으로 겸손한 학습 태도를 갖는 것이다.
6.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나를 배울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이 두 장은 내용이 동일하므로 병합되었다.
이 두 장도 학습 태도에 관한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고, 언제 어디서나 공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단점도 배우고, 자신이 그들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노자도 비슷한 말을 했다.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나쁘게 하는 선생님이다. 사람됨이 좋지 않고 선한 사람의 수도. " 자본도 참고의 의의가 있다.
쩡 지 (Zeng zi) 는 "선비는 자기 개선을 위해 임중 나아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석" "사" 는 "논어" 에서 15 회 정도 나왔는데, 주로 야망이나 특수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홍" 은 무단결근한 것이다. "쉽게" 는 의지가 강한 것이다. 마음이 넓어서 중책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의지가 강해야 오랫동안 분투할 수 있다. "인" 은 공자 학설의 핵심이다. 증자의 이 말의 목적은 그의 제자가' 인' 의 이상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송백이 시든 후의 사회현상을 비유한 것이다. 화해는 이렇게 설명했다. "추운 해에 모든 나무가 죽었고, 우리는 송백이 약간 찰과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았다. 열 살이라도 많은 나무들이 죽지 않으니, 틀림없이 추워지고 갈 것이다. 번인이 천하를 관장하고, 자습을 할 수 있고, 군자와 함께 할 수 있다. 격동의 세계에서, 그리고 당신은 군자의 완전성을 안다. " 주가 인용한 말에 따르면, "소인이 천하를 다스리는 이유, 혹은 그가 군자와 다름없다. 다만 그는 위험에 처해 있고, 모든 일에 따라 변하고, 군자의 방어가 눈에 띈다. "둘째, 비슷하다.
10.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해설] 증자는 "대사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라고 말했다. "충성" 과 "용서" 는 바로 공자 "인" 이론의 두 가지 측면이다. "충" 의 요구는 "한 사람은 일어서서 사람이 되고, 한 사람은 해야 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긍정적인 면이다. 용서' 의 요구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이것은 부정적인 면이다. 공자는' 인' 에 대해 많은 말을 했는데, 특히 이 두 가지 점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수련으로 사람을 대하다',' 수련' 은' 관인',' 관인' 은' 충절' 이다. 자공이 평생 할 수 있는 말 한 마디를 물었기 때문이다.
둘째, 문제 연구
《논어》는 과거에는 어린이 교육에 꼭 읽어야 할 책이었다. 대부분의 내용은 읽기가 어렵거나 읽기만 할 수 있지만, 사람들은 계속 그렇게 하고 있으며, 매우 엄격해서 책 전체를 외울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아마도 두 가지 이유 때문일 것이다. 첫째, 이 책의 말은 고대 경전을 자주 인용하며,' 반추' 할 기회가 많지만, 먼저 외우지 않으면' 반추' 할 수 없다. 두 번째는 문어문의 표현 방식과 성어를 잘 읽어서 어감을 키우는 것이다. 또한' 논어' 를 읽는 것은 역사적 일화를 이해하고 소양을 늘리는 역할도 있지만 이는 부차적인 것이다.
오늘 상황은 크게 다르다. 우리가' 논어' 를 읽는 것은 선인 사상에서 자신의 사상 도덕적 수양에 유익한 정수를 흡수하기 위한 것으로, 이는 독서의 범위를 크게 좁혔다. 논어' 의 각 판마다 서로 다른 장이 있는데, 보통 485 장 정도이다. 우리는 10 장만 선택했고, 모두 짧은 장으로 학습의 어려움을 줄였다. 그래야만 선문이' 옛날부터 현재에 쓰였다' 는 원칙에 부합할 수 있다. 개별 조건이 좋은 학급이 책을 많이 읽고자 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지만, 학생의 부담을 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선택한 장 10 에는 1, 2, 3, 4, 5 장을 포함한 학습 태도와 방법의 세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1, 4, 5, 6, 7, 8, 9, 10 장을 포함한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재배에 관하여 (3) 공자 사상 체계의 핵심:' 인' 의 개념. 8 장과 10 장을 포함합니다. 이런 분류의 목적은 선생님에게 본문의 내용을 전면적으로 바라보도록 상기시키는 것이다. 교육 실습에서는 1 학년 학생들의 수용 능력을 감안하여 세 번째 방면의 내용을 취소하고 이를 사상도덕적 수양 범위에 포함시켜도 무방하다. 8 장과 10 은 두 번째와 세 번째 측면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 10 장을 잘 가르치려면 격언의 교수법을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 10 장의 처음 9 장은 의심할 여지없이 격언 경구이고, 마지막 장은 형식상의 대화이다. 사실 핵심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말일 뿐, 격언 경구로도 볼 수 있다. 격언을 하는 경구에는' 세 가지 요점' 이 있다. 첫째,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원어를 명심하고' 반추' 를 위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현실에 연락해서 실제를 이용하여 자신의 언행을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이에 따라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수법을 창조할 수 있는데, 이것은 편집자의 희망이다.
실천 설명
필기와 참고서를 보고, 아래 문장을 현대한어로 번역하고, 밑줄 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한다.
1. 수시로 배우는데, 말할 것도 없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방문한다.
낡은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5. 독서인은 불충실해서는 안 된다.
6.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제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각 장의 문자 뜻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번역 격언과 번역 서술문은 다르다. 일반적으로 직역을 사용해야 한다. 원문의 간결하고 정확한 스타일을 유지하려고 해야지, 함부로 글자를 더하거나 빼지 마라.
대답은 "관련 자료" 의 번역을 참조하십시오. 주의할 점은, 어떤 단어들은 예로부터' 삼성의 우리 몸',' 자성의 여러 번',' 삼물로 자신을 점검하는 것' 과 같은 다양한 해석을 해 왔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위험' 은' 의심' 이나' 위험' 또는' 상해' 로 해석될 수 있지만 교재는 후자의 뜻을 취한다. 홍이' 는' 강함' 으로 조합해' 광명' 과' 강함' 으로 분해할 수 있다. 선생님은 비교와 구분이 아니라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
둘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유교가 제창하는 첫 번째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며, 이에 대해 줄곧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생활 경력과 함께 수업 토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제목의 목적은 학생들을 실제와 연결시켜 이 말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는 것이다. 공자는 이 말로' 광인' 이라는 단어를 정의했는데, 여기에는 서로 양해하고 양보하는 뜻이 담겨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것은 개방적인 문제이며,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무엇이 바람직한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문장의 뜻을 오해할 수 있음) 확실히 할 수 있다.
이 주제는 또 시범적이며, 다른 장도 그것을 모방하여 토론할 수 있다.
전문을 암송하고 공책에서 본문의 성어, 격언, 경구를 발췌하다.
(약간)
교수 건의
이 수업은 두 시간 후에 강의할 것이다.
이 본문을 배우는 열쇠는 교실에서 암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없고, 학생들의 탐구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설령 목적을 달성한다 해도.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전체 본문은' XX 월' 이라는 몇 글자를 제외하고는 200 자, 40-50 분 뒤에 외울 수 있다. 학생의 독서 시간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유연하고 생동감 있게 연습문제를 암송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물론 본문 내용에 대해 토론해야 하지만, 토론의 규모를 통제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가 적당하며, 개별 학생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다. 학생들이 반복 독서에서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독려하고, 자신의 실제와 연계하여 체험을 심화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토론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필요는 없다.
이상은 기본적인 생각이다. 몇 가지 제안이 더 있습니다.
첫째, 소개방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이 잘 아는 글이나 이야기로 시작해 자연스럽게 공자와 논어, 예를 들면 곡부의' 순례', 조프의' 논어 반치천하' 를 말해야 한다. 5 분을 넘지 않습니다. 목적은 학생들의 본문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둘째, 공자와 논어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지식을 침투할 수도 있다.
셋째, 가르치고 읽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학습 내용과 결합해 문제를 제기하거나 이야기를 해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고 성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거를 돌이켜보다' 라는 장을 공부하면, 먼저 학생들에게 한 마디 물어도 무방하다. "어떤 선생님들은 세상에 많은 것을 알고 있고, 매우 아름답게 말한다. 이런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가요? " 이것은 자연스럽게' 배제 지식이 선생님이 되기에 부족하다' 는 관점을 불러일으켜 결국' 새로운 것을 알다' 라는 단어에 실어내어 조금 발휘했다.
또 다른 예로, 글에서 언급한 증자, 루즈, 자공도 공자의 72 현인 중 걸출한 인물이다. 그들의 사적을 이야기하는 것 (예:' 살인 참여',' 루즈가 공자를 설득하다',' 자공이 오국의 왕을 로비하다') 도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매우 간결하면 1 분만에 모든 일을 다 끝낼 수 있다.
넷째, 과외로 확장:' 논어' 의 문장 중 일부를 지정해 학생들이 상용성어를 찾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선생님이 읽고 학생이 듣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슈어 편」에서 2 장은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7 장은 "일거수일투족", 19 장은 "노여움, 음식 잊기" 입니다.
관련 데이터
첫째, 공자 소개
다음은 "사기 공자 세가들" 을 발췌한 것이다: (1) 공자는 "정상에서 태어났다 (사방이 높고 중간이 낮다), 명구, 이름, 성공" 이다. (2) "공자는 가난하고 비천하고 길다. 그는 기사 (창고 관리원) 처럼 맛이 나고, 재료량이 평평하다. 클릭합니다 (3) "공자는 몸길이가 9 피트 6 인치이고, 사람들은 모두' 장인' 이라고 부른다." ④ "정공 공작은 공자를 중도의 통치자로 여긴다. 일 년 안에 사방이 모두 이에 따라 처리하는데, 그 중에서도 모두 평사부터 대시구까지.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5) "나는 이미 루국으로 도피했고, 함께 하기를 거절하고, 진 채 사이에 갇혀서, 루 나라와 반목했다." 공자는 열네 살에 루범에게 가서 루반목과 원수가 되었다. "(6)" 공자는 시, 책, 의식, 음악을 가르치고 제자는 3 천 원을 지었다. 두 사람이 육예에 정통하다. " (7) "사기가' 춘추',' 춘추' 이기 때문에 천하의 반역자들이 두려워한다." (8) "공자는 사슴성북에 묻혔고 제자는 모두 3 년을 복역했다. 3 년 상기, 너희들은 울면서 서로 애도할 것이다. 또는 머물러 라. 아들만 6 년 동안 무덤에 있다가 갈 것이다. "
둘. 《논어》도론
《논어》는 공자와 일부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그것은 몇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장 사이에 반드시 아무런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각 장의 스타일도 다르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실록식 (경구식이라고도 함) 으로 공자의 말만 표기하고 환경은 쓰지 않는다 (말하는 대상 포함). 대부분의 내용은 학습, 도덕적 수양, 사람을 대하는 것에 관한 큰 도리이다. 글 속의 1 9 는 바로 이런 스타일이다.
하나는 공자가 제자 (또는 다른 사람)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록하는 대화이다. 이런 문필은 매우 민첩하다. 어떤 때는 질문자의 원어를 쓰고, 어떤 때는 누군가가 묻는 말만 쓴다. (예: "맹문효") 대화의 환경이나 배경을 쓰는 경우도 있고,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 글 속의 10 은 이런 스타일로 질문자의 원어를 쓰고 대화의 배경을 쓰지 않는다.
하나는 서사 스타일이고, 약간의 줄거리가 있지만, 왕왕 공자의 말을 기록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이 자세는 나중에 배울 수밖에 없다.
《논어》는 공자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재료이다. 한나라 초년부터 오사운동 전 2 천 년 동안 줄곧 학동들의 필독서로 큰 영향을 미쳤다. 책 속의 많은 문장은 현대 언어의 관용어로 보존되어 있다.
셋. 공자 제자 소개 (따옴표 안의 중국어는 모두' 사기' 에서 나왔다)
1. 루즈: "종루즈, 변인도. 공자는 아홉 살 어리다. 루즈는 비열하고, 용감하고, 정직하고, 대관하는 수탉인데, 탄복하는가? 돌고래, 영보 공자. 공자는 예물을 세워 루즈를 유인하고, 루즈는 후유에 증표로 삼았는데, 대사가 그를 제자로 초대했기 때문이다. "
자공: "단목사, 수호자, 자공입니다. 공자는 서른 한 살 어리다. " 자공 리 수출장. 제나라 티안 은 종종 루 를 공격 하고 싶어, 공자 는 다른 나라 가 그를 도와 달라고 부탁하고 싶어 한다. 모든 제자가 그에게 이렇게 하라고 요구하자 공자는 자공만 승낙했다.
3. 쩡삼: "공자는 효도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효경' 이라고 가르쳤다. 안회가 죽은 후 그는 공자의 후계자가 되었다.
넷. 번역
1. 공자가 말했다. "공부 (지식) 하고 일정한 시간에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은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반감을 품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
2. 증자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했는가?" 라고 말했다. 친구와의 교제가 정직합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공부를 복습한 적이 있니? "
3. 아들은 "옛 지식을 복습해야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4. 공자는 "독서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고 말했다.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위험하다. "
5. 아들이 말했다: "나는 너에게 아는 것과 모르는 태도를 가르친다: 아는 것, 모르는 것, 모르는 것-이것이 지혜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사람을 보아라, 생각할 때 그것을 보아라. 부도덕한 사람을 볼 때, 그와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할 것이고, 나는 그들의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8. 증자는 "한 학자는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그의 사명이 중대하고 임중 길이 멀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멀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9. 공자는 "추운 겨울에만 소나무와 노송 나무가 마지막 낙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10. 자공이 물었다. "한평생 추구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가 말했다: "그것은 아마도 사면 (도로) 일 것이다! 클릭합니다 !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