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를 읽고 난 후의 반성
'논어'는 인용형 산문으로, 책은 '설얼'을 포함해 총 2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Wei Zheng", "Eight Chapters" "佾", "Liren", "Gongye Chang", "Yongye", "Shuer", "Taibo", "Zihan", "Xiangdang", "Xianjin", "Yanyuan" ", "Zilu", " "Xian Wen", "Wei Linggong", "Ji Shi", "Yang Huo", "Wei Zi", "Zi Zhang", "Yao Yue".
" 『논어』는 공자가 죽은 후에 지은 것이다. 제자들은 공자의 일상적인 언행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여기에는 공자의 논평과 제자들의 질문과 대답이 담겨 있다. 유교의 기본이 되는 고전이다. .
공자(기원전 551-479년), 이름은 구(七)이고 예명은 중니(忠寧)로 그의 아버지 공허(孔河)는 조이(周祖)의 재상을 지냈다. (지금의 산동성 취푸(曲阜) 남동쪽) 그 자신은 귀족의 하급에 속했다. 어머니의 성은 염(燕)이고, 아버지는 공자(孔子)가 3세 때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17세에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젊었을 때 창고(관리)와 소와 양(밭)을 관리하는 서기로 일했다. , 마차, 서예, 수학).
공자의 정치적 주장은 '의례'와 '인'의 이론이었다. 그는 당시 춘추시대의 대전환기에 살았다. 그가 말한 '의례'는 정치적 질서였고, 그가 말한 '인'은 최고의 도덕적 규범이었다. 격동의 춘추시대, 신분과 위계의 차이가 존재하던 시대에 제후들은 패권경쟁을 위해 힘과 이익을 중시했기 때문에 공자의 '존경'이라는 정치사상을 수용하지 못했다. 공자는 많은 스승과 제자를 두었다. 14년 동안 전국을 떠돌다가 기원전 484년(노애공 11년)에 노나라로 돌아왔다. 이때 공자는 이미 백발의 68세 노인이었는데, 공자는 말년에 고서인 '육경'을 정리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공자는 기원전 479년에 사망했습니다. 논어는 그의 제자들과 그 후의 제자들이 논어를 정리하여 총 20장, 총 12,700자에 달합니다. 공자의 생애와 사상, 이론에 관한 중요한 자료, 특히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에 관한 중요한 자료를 담고 있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다. 중국 역사상 최초의 교육서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자는 정치적,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에서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이 인(仁)과 예절이라고 믿었다. 덕으로 다스리는 것'은 인간 가치의 향상과 노예가 해방을 요구했던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공자의 도덕적 가치관은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고 진보적인 의미를 갖는다. -'의례'라고 하며, 그 핵심은 '명명'이다. 이름을 바로잡는다는 생각을 내세웠다. "이름이 올바르지 않다. 그러면 말이 순탄치 않게 되고, 말이 잘 안 되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루어지지 아니하면 예악이 흥하지 못하고 의례와 음악이 흥하지 아니하면 형벌이 합당하지 아니하고 형벌이 합당하지 아니하면 백성이 망하게 되느니라.” 공자, 자로”) 》) 그러므로 공자는 '명명'의 구체적 내용으로 '왕, 신하, 아버지, 아들'('논어·안원')을 제시하였다. 즉, 왕은 왕의 도를 본받아야 하고, 신하는 신하는 마땅히 신하의 도를 본받아야 하고, 아버지는 아버지의 길을 본받아야 하고, 아들은 반드시 임금의 도를 본 받아야 하느니라. 계층화된 노예사회에서 상하관계는 '의례'에 의해 유지된다. 그러므로 공자는 자신의 이름대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과 사물을 비판했다. 노(魯)나라에서 "8명이 궁중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있으나 익숙해지면 어찌 용납할 수 있겠는가?"(〈논어8년〉) 조상을 모시고 있을 때, “황제는 치안을 지키고 백성을 보호하며, 황제는 어머니를 공경한다”고 황제가 황제에게 제사를 드리는 시 <용>을 불렀다. 이는 공자에게서도 비판을 받았다. /p>
공자의 도덕적 사상의 주요 범주는 '인(仁)'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인(仁)'을 옹호했는데, 첫 번째는 '인(仁)은 남을 사랑한다'이다. 두 번째는 "인자는 남을 사랑한다"이고, 세 번째는 "인자도 사람이다"입니다. 곽모약은 『십계』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발견이다.” 공자는 이렇게 주장했다.
'인(仁)', 맹자는 '의'를 중시하므로 공자(孔子)의 '목숨을 바쳐 인(仁)을 구한다'('논어: 위영공')와 그의 후계자 맹자의 '목숨을 바쳐 의를 구한다'('맹자: 고자) 1")은 숭고한 이상과 인(仁)으로 후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력은 지극히 넓다.
공자는 중국 최초의 교육자로서 '적성에 따라 학생을 가르친다'고 주장했다. " 그가 자로와 란유에게 다른 교육을 준 것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로가 물었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듣고 실천했습니까?" 공자께서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는데 나는 어찌하여 이것을 듣고 행하였나이까?"라고 란유가 물었습니다. : "내가 이것을 듣고 행하였나이까?" 공자께서 "내가 이것을 듣고 행하였나이다." 공희화께서 "내가 이 말을 듣고 행하였느냐고 물으셨느니라. 공자께서 이르시되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느니라." 공자께서 그 말을 듣고 어떻게 하였느냐고 물으니, 치예가 어리둥절하여 감히 물으니, 공자께서 이르시되, 구예도 물러가서 나아갔느니라. Youye도 연합했습니다. 사람이니까 후퇴하세요." Zi Lu와 Ran You는 공자에게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들으면 먼저 가서 조언을 구해야 합니까? 어떻게 즉시 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Ran You에게는 그러나 그는 즉시 해야 한다고 단언했습니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대답을 했습니다. 공희화는 "내 아버지와 형이 집에 있으니 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공자에게 물었습니다. 공자는 깨달음을 얻었고 말했습니다: 란유는 일이 있을 때 소심했으므로 일이 있을 때 자로는 성급했기 때문에 자제해야 했습니다.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공자의 가르침 사상은 중국 교육 역사에 더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교사가 학생들이 학습에서 자주 나타나는 네 가지 심리적 표현, 즉 광범위하지만 정확하지 않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즉,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해야만 도움과 교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또한 가르침과 배움의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서로 배우고, 함께 토론하고, 서로 영감을 줄 것을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로(Zilu), 안휘(Yan Hui), 자공(Zigong), 자하(Zixia)가 이를 수행했다.
솔직하고 무모한 자루(Zi Lu)는 사랑 때문에 공자에게 비판적인 의견을 자주 내놓았다. 공자는 자록을 매우 아끼고 사랑하여 그의 비판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러나 당시 어떤 수련생은 자록을 별로 존경하지 않았다. 공자는 그들에게 말했다: 자록의 지식은 좋지만 심오하지는 않다. 안회는 공자의 가장 자랑스러운 제자였으나 안회가 공자에 대해 질문이나 비판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공자는 불만을 품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회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아닙니다. 공자 어학부 우등생이 자주 공자에게 '시'에 대한 조언을 구한 적이 있는데, 자공이 '시위풍(宋魂)'의 '교(樂)' 장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르듯이, 닦듯이, 닦듯이' 무슨 뜻입니까?"("논어")는 "시경"에 뼈, 뿔, 상아, 옥처럼 공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을 듣고 숙고하여 탁월함을 추구하자 공자는 기뻐하며 말했다: 자, 이제 당신과 시경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하(紫夏)는 『시경(曲書)』의 한 시를 인용하여 공자(孔子)에게 물었습니다. “'교묘한 미소가 아름답고, 아름다운 눈이 기대하고 있는데, 나는 늘 그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논어') '백이'는 '시경'이라는 뜻으로, 술 보조개가 있는 얼굴이 너무 아름답고, 흑백의 맑은 눈이 너무 사랑스럽고, 흰 바탕에 꽃이 그려져 있다고 합니다. 공자는 무엇을 뜻하는가? 먼저 흰 바탕에 꽃을 그렸다. 자하가 자세히 설명했다. 그러면 공자는 인의(仁信) 뒤에 의(禮)가 나온다는 뜻인가? : 점쟁이여, 당신은 정말로 나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나는 당신과 '시'에 대해 더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교육받은 사람들에게서 배우려는 용기가 대단합니다! p>
유교는 나중에 봉건 지주 계급의 정통 교리가 되었고, 논어는 남송 시대에 이르러서는 유교의 주요 고전이 되었습니다. 성리학자 주희(朱習)가 논어(孔子), 맹자(孟子), 대학(大 학문), 중용(中密)을 묶어 사서(五書)라 하였으며, 명청 시대에는 과거에 八書를 규정하였다. 논어는 사서 중에서 선정해야 하며, 반드시 “성인을 대신하여 연설”해야 하므로 당시 학자들은 『논어』를 집필해야 했다. 나는 "성경"을 암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