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서예가 야오 (Yao) 의 "시간과 정신의 불타는 책"

메기의 그림자 수집 및 정리

(2020 년 9 월 19 일)

야오는 불타는 책이 "시간" 과 "정신" 에 있다고 말했다

맹요생졸년이 불분명하여, 그의 서예 사상은' 설문해자' 에 반영되었다. 그는 서예 창작의 본질은 형식상의 각종 금기가 아니라 쿵푸와 정신에 있다고 생각한다.

힘들고, 건조하고 윤택하지만; 기운이 충만하다, 비록 날씬하고 뚱뚱하지만.

그는' 진서' 의 사람들이' 일관성이 아니라 일관성' 이라고 생각한다. 당나라의 책은 모두 형태와 신을 겸비한 것이다. "각자 특색이 있고, 각자 예술적 개성이 있다. 창작에서, 그는 "의향이 우선이고 신은 법에 따라 행동한다" 고 요구했다. 이거필은 옛말이다. " 신이 법을 따르다' 는 것은' 법' 이 있어야' 신' 이 존재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법' 이' 신' 을 대표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는 이것이 서예의 요점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인들은 왜 용법과 용법을 사용했는가? 무엇에 근거합니까? "신" 과 "영" 에 집중하고, "법" 은 "영" 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천년 초에 옷을 진동하여 만리류를 가득 채웠다." 책을 쓰려면 반드시 이런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 그것의 조심스러운 의도는 마치 바늘을 꿰는 것과 같다.

실을 구멍에 넣으면 괜찮네요. 가운데 구멍이에요.

만약 네가 정력이 충만하다면, 너의 말은 매우 짧을 것이고, 너의 목소리는 갑자기 높낮이가 될 것이다. 책도 마찬가지다.

이 모든 것은 정신에 관한 것이지만, 단지 다른 표현일 뿐이다. 각종 서예가의 다양한 형식과 스타일을 비교하는 것 외에도, 그의' 이설신' 한 권은 기법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서예와 미학만 이야기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글자는 옛것이 되고, 옛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먼지는 낡을 수 있고, 깨끗한 먼지는 옛것이고, 옛것은 새것이다.

일반적으로' 고' 와' 구' 는 연결되어 있고,' 신' 과' 구' 는 대립한다. 여기서 요는 고대와 옛것을 분리하고' 새' 와' 고' 를 반의어로 연결시켰다. -응? 이것은 문자 게임이 아니라 변증법이 있다. 그가 말한' 고대' 는 단순하고, 고아하며, 정말 멍청하다. 예술에서 이것들은 영원히 살아 있다. "오래된 것" 은 낡고 진부하며 노화된 것이다. 비록 오래된 형식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결코' 오래된' 심미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 사실, 그것은 진부한 표현 (다른 사람들의 얼굴에주의를 기울이는 것) 이 아니라, 현재의 척도에 의해 가려진 창조적 인 마음, 아첨, 저속한, 점재입니다. 참신해 보이지만 진부하고 생기가 없다. 정신이 순결한 사람은 순진하고 자연스럽다. 이것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고대 예술의 공통된 특징이다. 그것은 오래된 법률과 새로운 생명을 모두 준수하기 때문에, 그는 덧붙여 말했다.

적자의 마음은 욕심이 없고, 글자도 영성이며, 성의 증거이다.

분명히, 이 말들은 용도에 맞는 것이지만, 비교적 함축적일 뿐이다.

고비에서 살아남을 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고비의 매력을 강조하며 자신의 정신으로 책을 쓴다. 그의 주장은:

《금강경》은 일종의 인생관이지만, 사람들에게 출상을 가르친다. 고서에서 공부하다. 부처님의 말을 듣다.

진한진당 서예의 아름다움을 아는 것은 자신의 정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것도 불도가 어디에서도 갈라놓을 수 없는 이유이다.

비석은 비싸 보이지만, 태어나면 비싸지 않다. 멋진 시간에 펜이 온 정신을 집중하게 되었다. 고법은 거문고를 연주하고, 귀신처럼 제물을 즐기고, 빨아먹는다.

제나라, 그 품질을 먹지 않는다.

고대의 고적은 배울 것이 별로 없다. 한나라에서, 만약 네가 절벽에 있다면, 너는 손으로 행동할 수 없고, 마음으로 행동할 수 없다. 마음은 그것의 기적을 알고, 손은 그들을 따른다.

한, 위진, 당비각을 배우고, 그 면모를 갚다. 나를 가지지 마라, 내가 있으면 저속하다. 쫓다

숙련된 후에 너는 많은 것을 수확할 것이고, 나를 떠날 수 없다.

"진서" 는 위법, 비위법, 이를 인식하면 바꾸지 않고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고대인으로부터 영양을 배우는 방법, 왜 배우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이른바' 초심자는 나를 가질 수 없다, 나는 반드시 속속할 것이다' 는 뜻은: 근고 단계, 심미수양이 좋지 않아 작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나의 표현이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기 어렵다는 것을 강조하지만, 나의 저속한 상태는 단련하지 않고 개선되었다. 점차 정통한 후, 강한 자아로 선택을 결정하고, 각종 비첩 서예의 우열을 결합하여 자신의 예술적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 이때 자아가 없다면,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어떻게 바꿔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손을 섞으면 된다. 꼭 그래야 하는지, 당연히 고려할 수 있다. 사람마다 출발점이 다르고, 책 안팎의 기본 소양도 달라서 한 방면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야오의 사상은 그의 선배들보다 더 개방적이지만 경험을 절대화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는 가능한 발전의 시각으로 문제를 보고, 사물 자체의 모순 통일을 중시한다. 야오는 불타는 책이 "쿵푸" 와 "정신" ② 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차라리 서투른 우연의 일치' 를 주장하지만, 그는' 우연의 일치' 를 반대하지 않고' 강한 것은 모두 이상하다' 는 것을 반대한다.

숙련하면 교묘할 수 있다. 강일은 기괴하고, 마법도 마찬가지다. 자멸하는 것보다 수세를 지키는 것이 낫다.

그는' 교묘' 에 찬성하고,' 교묘' 의 심미적 가치를 긍정하지만, 예술 법칙에 익숙해지면 자연히 교묘함이 생긴다. 익숙하지 않은 수법, 깊지 않은 쿵푸, 기괴한 것이 마법의 길이다. "계략" 은 강력하고 기괴한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일이 매우 기괴하다면, 어색하고 전혀 재미없을 것이다. 이렇게 하기보다는 사실대로 말하는 것이 낫다. 서투른 것은 솔직함과 자연을 의미한다. 이것은 송인의' 성' 에 대한 계승이자 푸산에 대한' 추악하고 아름답지 않다',' 우멸하고 똑똑하지 않다' 등 미관의 계승이지만 푸산보다 더 포괄적이다.

그는 또한' 서투른' 을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정신이라고 여겼다. 그는 말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책은 정교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기술의' 스마트' 로서 후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진한인의' 서투른' 은 기예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시대정신의 자연스러운 표현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높이 올라갈 수 없다. 이것은 양시대의 운명관과 통하는 점이 있다.

바로 그가' 수작' 을 반대하고' 수작' 이' 손발이 둔하다' 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는 고대인들이 창조한 법도를 배우고 장악할 때' 학술' 과' 자연' 을 변증적으로 통일하였다.

-응? 책에는 고정적인 방법이 없다. 법자연이라고 부르나요?

이것은 깊은 사상이다. 법은 자연에 있고 법은 자연에서 유래한다. 자연은 바로' 법' 이다. 서예' 필유본',' 자유본' 관념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히 한 발탁이고, 케발 발탁금이다. 당인은 법을 너무 엄격하게 봐서 한만큼 좋지 않고, 케이보다 못하다.

금.

일침으로 피를 보다. 반대로 북송에서는 서예가가 당법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수슈는 좌우로 펴고, 미슈는 좌우로 펴는 것은 모두 혁신이며, 구례에 빠지지 않았다.

제각기 자신의 경지와 흥미가 있어서, 그들이 법도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들은 모두 원명인이 한 번도 가져본 적도 없고 감히 가질 수도 없는 생각이지만, 확실히 통찰력이 있는 생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왜 이전에 사람들은 이 방면에 대한 지식이 없었습니까? 왜 이때 사상 인식이 이렇게 활발합니까? 전반적으로 볼 때, 당신은 큰 변화와 돌파구가 이미 양조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의 많은 논점은 선인과 현대인의 서예 이론의 연원이 있다. 그러나 옛말의 반복이 아니라 자신의 생발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생본과 숙본의 문제를 이야기할 때 동치창 등과 다르다. 그는 말했다:

책은 익숙하고 친숙하여 너를 즐겁게 한다.

이것은 기본적인 기술로서 비싸고 수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이 편하고, 마음과 손이 매끄럽고, 콜라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말했다:

책은 익숙하지 않고, 익히면 풍속이다.

기술에 대한 능숙함만 있고 예술 경지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가 없다면 고상한 감정, 학술, 심미 경지는 표현할 수 없다. 이런 숙달은 저속하고 예술적 가치는 없다. 이 두 문장은 두 가지 다른 차원에서 나온 것이지만, 두 가지 수준은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서 분할할 수 없다.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것은 좋지 않다. 기술을 익히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기술을 풍부하게 하는 것도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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