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의 번역과 주석에 대한 고찰

책 한 권을 다 읽고 나면, 네 마음속에는 많은 감명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왜 독후감을 쓰지 않습니까? 그런데 독서의 요구는 무엇일까? 다음은' 논어' (선집 12) 번역에 대한 나의 사고입니다. 공부와 참고를 환영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논어》를 읽고 공자의 정신은 공부할 만하다. 이렇게 먼 시대에 이렇게 진실한 주장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속담에'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다 그래, 네가 정말 공자의 사상을 장악한다면, 왜 이 세상에 발붙일 수 없을까 봐 걱정할 필요가 있니?

인생을 음미하고, 수양을 하고, 정서를 키우며, 그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서 이 환생을 보내는 것이다. 담담한 마음가짐, 활달한 마음, 초연한 기질,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생활하고, 자신의 감정과 삶을 자연의 상태에 녹인다. 그래야만 공자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행복한 생활의 비밀처럼 조상에게 순수함을 유지하고 내면의 평온을 찾을 수 있다.

논어' 는 유교 인의례지신의 사상을 모아 독자에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알려주는데, 크든 작든. 공자의 정치적 길은 그다지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그의 교육 사업은 매우 성공적이다. 공자는 자애를 제창하지만, 그는 우리가 원칙을 상실한 자애로 모든 사람의 잘못을 용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논어' 는 평등하고 이성적으로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서로 약간의 분수를 남기고, 약간의 장소를 남겨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속담에 세상은 대가족이라는 말이 있다. 기왕 "집" 에 처해 있는 이상, 사람마다 원하는 바가 있고, 각자 성관계가 있는 것은 피할 수 없지만, 모두 진실된 마음가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그것의 진향을 빼앗지 마라." "그 진미를 손상시키지 마라." 그렇다면,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진실한 말을 하고, 진정한 사람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논어 주수》를 읽은 후, 나는 《논어 주수》에 대해 약간의 이해와 흥미를 갖게 되었다. 나는 구멍이 박학하고 사상이 있다고 생각한다. 《논어집주》는 천 년 동안 전해져 사람들에게 성경으로 추앙되었다. 어쩐지'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다.

공자의 제자는 3000 명, 현자 72 명,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덕행이 뛰어난 안회라고 한다. 하지만 공자와 나의 입맛은 다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선덕의 안원, 민자마, 염백우, 중궁도 아니고, 한 마디로 나를 죽게 한 자공도 아니고, 특히 큰 정치가, 육기도 아니고, 늘 병을 앓고 있는 문학가인 자유, 샤퍼도 아니다. 공자를 제외하고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궁희화였다. 그의 필묵은 많지 않지만, 확실히 가장 인기 있는 것이다. 공자의 그에 대한 평가는:

\ "레드, 리 북한 을 가지고, 손님과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나는 그 자비 를 모른다. 클릭합니다

즉, 공서화는 말을 잘한다. 만약 그가 현대에 살고 있다면, 그는 훌륭한 외교관이어야 한다. 그는 외교부장이 아닐 수도 있다. 그의 하얗고 깨끗한 얼굴에는 멋진 수염이 남아 있어 지금의 영화배우보다 더 멋있다고 한다. 그와 같이 잘생기고 말주변이 좋은 사람은 공자에게 인정받지 않아도 당시에도 떳떳했다.

\ "리, sanzi 제발 스와 어머니. 아들이 말했다:' 파도에 따라 흘러가다.' 혜택을 주세요. 너는' 너는 평등해야 한다' 고 말했다 염자와 수. 아들은 말했다:' 어떤 아들은 잘 살고, 뚱뚱한 말을 타고 가벼운 옷을 입고 있다. 나는 신사들이 재물에 성공하지 않기를 갈망하고 있다고 들었다. ""

이 이야기에서 궁희화가 그 대가족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다. 환영을 받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렇지 않으면 데시미터 사람들이 어떻게 주동적으로 그의 집을 찾아 그렇게 많은 미터를 요구할 수 있습니까? 부는 더욱 두드러진다. 지금 그는 이미' 뚱뚱한 말을 타고 가볍게 출전' 할 정도에 이르렀는데, 그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보다 돈이 있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BMW 를 운전하고 모피 코트를 입고 있습니까? 사서에는 공희화의 가문이 기재되지 않은 것 같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절대' 재벌 2 세' 가 아니다. 희화의 재산은 그의 능력과 재능과 불가분의 관계여야 한다.

자공이 물었다:' 농촌이 좋으면 어떡하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농촌은 악한데, 그래서요? 공자는 "어쩔 수 없다. 농촌만큼 좋지 않고, 나쁜 것은 악인가? ""

이것은' 논어' 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다. 안연처럼 노노에서 수동적이고 모든 사람을 좋아하는 제자는 논란이 부족하지만 그는 기분이 좋지 않다. 그러나 궁희화는 그의 생활을 마음껏 즐기고 있다. 생활 속에서 나는 고운 꽃과 더 닮았다. 어차피 나도' 좋은 사람은 좋은 보답이 있고, 나쁜 사람은 악보가 있다' 는 것이다. 내가 왜 그렇게 자신을 속박해야 하는가?

중화민족의 역사문화 장권에는 한 세계 유명 대사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십중오뜻을 배우고, 삼십을 세우고, 사십을 미혹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육순, 칠순, 70 행, 순간을 넘지 않는다." 그는 바로 공자다. 이고선은' 지성무궁무진, 인인의 본보기' 로 칭송받는 철학자이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어록 형식으로 기록하였다. 후세 사람들이 공자와 유가사상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재료이자 중국 전통문화 중 가장 중요하고 널리 전해지는 고서 중 하나이다.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예로부터' 논어' 는 중국인에게 학자든 일반인이든 넘을 수 없는 성서이다. 논어' 는 중국 문화의 발원지로서 이미 중국 2 천여 년의 정치종교제도, 사회풍속, 심리습관, 행동패턴에 침투했다.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 사상은 중국에서 대통일 왕조를 건립한 이래 2 천여 년 동안 주도적 사상이었다. 유가의 사상, 윤리, 도덕은 전통 중국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며,' 논어' 의 많은 격언과 개념은 이미 우리의 일상 용어에 녹아들었다.

양버균 선생의 논어는 음성, 어휘, 문법 규칙, 수사규칙, 명물체계, 풍속습관 등에 관한 고증을 중시한다. , 논증이 투철하고, 언어가 유창하며, 표현이 명확하고 정확하며, 당대 최고의 논어 독본 중 하나이다. 논어주서' 는 공자를 연구하는 20 편의 중요한 문헌을 모아 좀 더 구체적인 분석과 주석을 달았다. 문자를 통해, 우리는 마치 성인공협로와 상봉하고, 그의' 성이 비슷하고, 멀리 배우는' 인학 사상을 경청하고,' 교무류' 의 교육 주장을 듣고,' 재재로 가르치다' 는 인재관,' 원망도 후회도 없다',' 공부도 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으면 체념하고, 생각도 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것이다

논어' 를 읽고 3 주 동안' 논어' 를 읽었는데, 이는 아마 우리 학우들이 읽은 모든 책을 다 읽는 것이 가장 느린 한 번일 것이다. 무지에서 독역까지, 독서에서 지혜를 얻지 못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에게 주말에 조문영 주연의 드라마' 공자' 를 관람해 책의 인용문을 이해하도록 할 것을 권한다. 수업시간에 대답하고,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과 교류하고, 매주 일기에서, 나는 그들이 읽는 것이 약간 맛이 있다는 것을 천천히 발견하고, 정말 나를 흥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반부의 논어는 천하를 다스리는데,' 인자애인',' 자기를 억누르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은 이미 중화민족의 혈맥에 녹아들어 있다. 논어를 읽으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삶의 지혜를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는' 논어' 를 감상하면서 천천히 씹으며 자신의 언행과 학습 방법을 규범화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 고 1 에 입학하고, 성공을 서두르며, 공식 정리에 대한 이해를 소홀히 하고, 한 번의 시험에 불합격한다. 지금 논어를 읽으면 깊이 체득한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와 같은 말들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그것은 성실하고 엄밀한 학습 태도를 제창하고, 복습을 많이 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어떤 일도 그 원칙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공부뿐만 아니라 생활도 마찬가지다.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운명이다. 나는 갑자기 명랑해졌다.

공자는 말했다: 좋은 사람, 나는 볼 수 없다; 정직한 사람을 보면 충분하다. 나는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척; 원래 공허 하지만, 충실한 척; 원래 가난했지만 럭셔리해서 이런 사람은 일정한 기절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우리 모두는 정직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원칙이 있기 때문에 명리를 위해 최종선을 잃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내가 성실하거나 성실하지 않다고 자발적으로 말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스스로 말할 수 밖에 없다.

공자는 우리에게' 가장하는' 사람들이 보통 정직을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왜요 원문 중의 성실함은 "항시" 라는 글자를 사용하는데, 이는 오래간다는 뜻이다. 장기적인 사람은 허명을 위해 겉치레를 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1 시 30 분에 담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단지 어떤 상황을 위해서 잠시라고 가장한다면, 그는 장기적인 사람이 아니다.

힘줄 하나 말고 탄력이 있어야 하고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철학적 문제를 포함한다. 중용의 길은 모든 일에 극단으로 가지 말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우리가 항상과 영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또한 비교적 올바른 방향으로 항상과 영원에 대해 이야기한다. 전형적인 예는 일본인이 유연하지 않고 중국인이 유연하다고 말하지만, 현실은 사람들이 일본에서 만든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건 그렇고, 같은 가격, 같은 기능, 당신은 어느 것을 살 것입니까?

《논어》를 읽고 제 6 조에는 "어떤 일은 생각하면 머리가 아프고,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라는 말이 있다 공자는 너무 명확하게 생각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완전히 혼란스러워도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바로 이 도리다. 하루 약 10 시간의 학습 시간은 우리에게 충분하다. 만약 우리가 하루 종일 백일몽을 꾼다면, 지친 것은 우리의 몸과 정신만이 아니다. 당분간 나는' 정신적 피로' 라고 부르는 선생님이 늘 우리가 바쁘기만 하면 덜 생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말에 동의한다. 바쁜 이유는 우리의 주의를 돌리거나 심지어 신경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생각을 덜 하게 한다. (여기서 사고는 현실과 무관한 기발한 생각을 가리킨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그래서 학생과 공직자들에게' 정신적 피로' 를 치유하는 유일한 방법은' 일' 이다. 끊임없는 학습과 일만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번 주에 나는 드라마' 공자' 를 다 봤다. 16 회밖에 없지만 저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천재가 없는 것은 타고난 것이다. 천재가 천재인 것은 그가 재능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성공시키는 데 능숙하다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이해하는 천재이다. 공자가 성인이 된 것은 그의 인생 태도와 우리에게 남겨진 지식의 길 때문이다. 나는 공자가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 나라에 가서 벽에 부딪쳐 마침내 자신의 큰길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초왕이 죽은 후, 그는 시종 자신의' 최고 이상-대동' 을 실현하지 못했다. 대동' 은 당대나 고대에는 비현실적이지만 역경 속의 그의 인생 추구와 태도는 우리가 배울 만하다. 그러므로 아무리 어려운 공부라도 자신의 초심을 포기할 수는 없다. 자신의 주동적인 머리를 잊지 않고 자신의 사명을 명심해야 한다.

아들이 말했다: 안회학식 도덕은 모두 비슷하지만, 왕왕 가난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단목자, 불안감, 사재기 투기, 시세 추측, 하지만 그는 항상 맞췄다.

여기서 말하는 단목사와 단목복성은 공자의 열자 중의 하나이다. 모두들 공자가 안회를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단목어도 그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였다. 공자의 논어에는 자공의 이름이 57 회 나타났고, 안회라는 이름은 32 회밖에 나타나지 않았다. 그는 장사에 능하다. 그는 일찍이 조국과 노국 사이에서 장사를 한 적이 있는데, 천금처럼 부유하여 공자 제자 중 가장 부유하다. 자공은' 군자가 재물을 좋아하고, 그것을 취하는 방법' 의 풍격을 가지고 있어 후세 상업계에 추앙을 받는다.

그는 공자가 세계를 주유하는 경제 지지자이다. 장사는 그가 정치적 주장을 선전하고 외교적 재능을 실현하는 중요한 조건이 되었다. 사기 화물식 열전' 은 "자공리 장군, 비단 화폐를 묶고 제후를 초빙하였다" 고 말했다. 그가 가는 곳마다 군주는 모두 그를 보이콧했다. 클릭합니다 왕위 군웅은 심지어 "교외에서 영접하고, 집에서도 맞이한다." " 자공은 장사를 통해 이렇게 혁혁한 지위를 얻어 공자의 대변인이자 걸출한 외교관이 되었다.

경제 기반은 상층 건물을 결정한다. 단목어는 자신의 상업적 재능을 발전시켜 막대한 부를 축적하여 유학의 전파를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역사의 장하 속에서 우리는 비록 보잘것없지만, 우리 자신의 이상도 있다. 충분한 부는 우리가 더 빠르고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돈의 눈' 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당신의 이상을 위해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라. 당신이 있는 한 당신의 주동적인 정신을 잊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논어 제 8 장 주석' 논어' 의 번역은 예로부터 여러 가지 버전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널리 전해진 것은 주의' 논어주', 청대 유보남의' 논어 정의', 근대 양버균의' 논어주' 였다.

최근 《논어》를 보고 있을 때 자신의 이해에 따라 번역했다. 양버균 선생의' 논어' 에 대한 주석을 바탕으로 내가' 논어' 를 읽을 때의 감정과 사고를 결합해 나처럼 고성선현의 경전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을 축복하고 싶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

처음 편찬을 시작했을 때 양씨의 생각을 완전히 거스르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다. 나는 원래 베꼈다. 하지만 오늘 발췌한 지 3 일째 되는 날, 나는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이 고서가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올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시대배경은 완전히 달라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공자가 현재에 있다면, 이것도 외계의 별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와 그의 사상이 보존된 이상, 나는 이것이 이용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주양 씨, 양 선생의 제자 이중천 선생을 포함하여,' 논어' 와 백가의 경전을 이해할 때 대사들의 본의를 따랐습니까? 나는 꼭 그런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결국, 북을 치고 외치는 시대는 이미 우리에게서 멀어졌다. 우리는 여전히 유교 경전과 역사의 하위 집합을 읽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시대를 위해 사람들의 행동을 지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리나 믿음은 시간과 공간에 의해 제한되어서는 안 되며, 사람들의 지위에 의해 제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마다, 사회마다, 계급마다, 사람에 따라 그에 대한 이해가 다르지만, 한 가지는 같다. 즉 고전적인 가르침과 모든 사람이 착하고, 너그럽고, 효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여전히 우리의 현재 생활의 근본이다. 공자는 기초에서 태어나 길에서 태어났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어떤 해석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이 편하고 합리적인 설명에 따라 그들을 바라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고서일수록 우리와 가까워진다. 이치는 가장 이해하기 쉽고, 난해하고, 불분명한 것은 반드시 거짓된 이치여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수천수만의 사람들이 《논어》를 읽는다면, 반드시 수천수만의 해석이 있을 것이다. 설명을 위해 설명하지 말고, 안의 사상으로 우리의 영혼을 교육하고 향상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 없는 인식과 화해는 통하지 않는다.

《논어》는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문화 진귀한 보물이다. 공자와 제자들의 일상적인 대화를 기록했지만 심오한 철리가 담겨 있다. 우리 현대사회에서도 논어의 사상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

급변하는 현대 생활은 우리를 경박하게 한다. 특히 돈과 명리에 대한 추구는 때때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을 잃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공자의 논어에는 이런 대화가 있습니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자공은 \ "시경 \" 에서' 정교하면 깎으면 맷돌' 이라고 하면 무슨 뜻이라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당신이 나에게 선물을 하나 주세요." 시경 "이 끝났음을 알려주면, 당신은 누가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이 대화는 자공이 생각하는 경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자제' 라는 단어가 가장 중요하다. 내면의 욕망을 억제하고 절제욕을 하는 것은 사실 바람직하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위험하고, 약간 흔들리면, 그것은 충분히 확고하지 않고, 무정하고 무의미한 토지이다. 공자는 군자라고 하고, 화덕은 자발적인 길로 마음에서 우러나와 즐겁고 자연스럽게 절을 하며, 자신을 무패의 땅에 세웠다. 욕망과 명성이 아무리 공격해도 흔들리지 않는 것이 바른 길이다. 실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공이 말한 대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사실 공자는 자발적인 길을 가리킨다.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공자는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만약 네가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즉, 사람이 점잖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품행이 무너지고, 학문의 기초가 불안정하다는 뜻이다. 군자로서, 너는 충성스러운 품격을 가져야 한다. 너의 친구를 무시하지 말고, 잘못을 저질렀을 때 미덕에 대한 추구를 포기하지 말고, 참회를 두려워하지 마라.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군자와 소인의 차이는 잘못을 고집하지 않고 용감하게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다. 좋은 품행은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군자는 내면이' 작은' 사람이 아닌 사람들이다.

10' 논어' 는 인생의 여러 방면을 다룬 유교 고전으로서 인간으로서의 문제에 많은 장이 있어 현대인에게 귀감이 된다.

첫째, 당당해야 한다. 아들이 말했다: "인생은 곧고, 빈둥빈둥 노는 자는 다행히 면할 수 있다." ("영업") 공자에 따르면 사람은 정직해야 정직해야 공명정대하다. 그러나, 우리 생활에서 부정직한 사람은 생존할 수 있지만, 그것은 단지 요행으로 재난을 피할 수 있을 뿐이다. 일이 발전하는 논리에 따라 이런 요행으로 재난을 피하는 사람은 조만간 쓰러질 것이다.

둘째, 사람은' 인' 을 중시해야 한다. 공자가 인간으로서 가장 강조하는 문제 중 하나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며, 1 위를 차지한다. 아들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그들은 그들이 항상 사람을 사랑한다고 진심으로 믿지만, 그들은 선량하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학기") 또 말했다: "사람은 무정하다, 예처럼?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바촉") 이는 인심을 바탕으로 예악을 배우고 배우는 것만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도 인자한 사람만이 남을 비이기적으로 대하고 사람들의 칭찬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좋은 증오. 클릭합니다 ("입인") "제경공은 수천 마리의 말을 가지고 있다. 죽은 날, 사람들은 비도덕적이라고 말했다. Boyi, Shouyang 에서 굶어 죽은 서기, 사람들은 지금 그것을 부른다. 클릭합니다 ("사기") 인의 가치와 힘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인자인가? Yan yuan 은 ren 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keji 는 ren 이다.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의 인자한 사람. " ("안연") 즉, 자신을 억제하고 언행을 예의에 맞게 하는 것이 인자하다. 일단 네가 말하면, 전 세계 사람들이 너를 착한 사람이라고 칭찬할 것이다. 이는' 인' 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슬림함' 과' 자제' 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공자도 인자한 외적 기준, 즉' 강강, 인성, 나무, 게으름, 선함' 을 제시했다. " (루즈) 즉, 언어가 강하고, 결단력 있고, 소박하고, 겸손한 사람은 인자에 가깝다. 동시에 그는 실천인의 다섯 가지 기준, 즉' 예, 용신, 편지, 민, 리' (양품) 를 제시했다. 겸손, 관대함, 충실함, 근면, 착함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은 모욕을 초래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 대한 관대함은 모든 사람의 지지를 얻고, 다른 사람에 대한 성실함은 그들을 신뢰하고, 열심히 일하면 성공하고, 사람과 선을 하면 국민을 잘 지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이 오덕을 실천할 수 있는 자는 인자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겨울 방학에 나는' 논어 주서' 제 1 권을 다 읽었는데, 책 속의 모든 말에 설명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원문을 복습하면서 한 마디 한 마디의 뜻을 이해할 수 있어, 나는 꽤 많은 수확을 거둘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공부가 우선이다' 인데, 이것은' 논어' 중 첫 번째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이해' 를 주제로 한 대화와 토론으로' 이해하는 법' 을 이해하는 법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사람이 되는 법' 도 알게 되었다.

유자, 이름, 공자의 학생이다. 그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는 데 능한 눈을 가지고 있고, 공자의 장점을 자주 제시하여 공자로부터 이해하는 것이다. 그의 행동도 공자의 탄복을 받았다.

증자의 성은 일찍이 명선이었고 공자의 학생이기도 했다. 그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라고 말했다. 형제자매와 친구가 되어 그들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이것은 그의 이해 방법 중 하나이다. 매일 그는 이렇게 반성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이 힘들까요? "형제자매와의 교제가 정직합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모두 복습했습니까? "

첸이라는 성은 공자의 학생이다. 그의 특징은 아주 좋은 질문이다. 어떤 작은 문제가 생기면 항상 공자에게 가르침을 청하기 때문에 항상 진보가 매우 빠르다.

공자는 박학하고 슬기로운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의 제자가 많아서 학우들도 그를' 성인',' 선생님' 이라고 부른다. 학생이 어려움이 있을 때, 그는 항상 기꺼이 도와주고 참을성 있게 해석한다. 그는 이렇게 박학하지만 항상 겸손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이해를 잘 한다. 사람들은 그를 칭찬하는데, 그는 여태껏 교만한 적이 없다. 그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세 사람, 우리 스승이 있을 거야! 네, 따라오세요. 안 좋으면 바꾸세요. "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고, 그의 장점을 선택하여 이해하고, 그의 결점을 자기 교정의 참고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말은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데 능숙해야 하며, 큰 학문을 가지고 있더라도 공자처럼 겸손하고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당신은 다른 사람 을 감사 하는 방법을 알고, 쩡 닫아 은 하루 세 지방 을 주장, 진 닫아 은 항상 근면 한 학습, 공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데 능숙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내가 잘 이해하는 예이다. 앞으로 나는' 논어' 를 더 배우고, 사상이 있고 식견이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자기 반성을 사랑하고, 남의 뜻을 잘 이해하다. 교만하지도 않고 자만하지도 않다. 정말 우수한 사람, 예의 바르고 효도하며 완벽한 품성을 가지고 있고,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논어》는 좋은 책이고 공자는 군자이다. 만약 네가 열심히 읽는다면, 너는 많은 이익을 얻고 마음을 계몽할 것이다.

공자는 도덕적으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를 제창했다. 이 짧은 다섯 글자는 만상을 포괄하고 가지가 무성하여 그의 도덕, 교육, 치국의 사상의 정수를 융합하였다. 한 사람의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을 포함하면 충분하다. 이 책은 열심히 읽고, 융합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온 사상적 정체성이 필요하며, 엄격한 자율과 끈기가 필요하다. 공자는 해냈고, 평생 자신의 정신적 핵심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과 일에 대하여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두 강직하고 활달한 유교 기질을 나타냈다. 중화문명을 수천 년 동안 빛나게 했고, 중화민족의 길은 공명정대하다. 유가사상은 사실상 중국인의 뼈속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단지 이런 정신적인 세례가 필요하고, 나의 순수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나에게 중점은 사람들의 인상이다. 유가는 줄곧 인정민본의 사상으로 유명하며 군주가 주로 잘 다스려야 하며 항상 국민의 이익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자는 "국민에게 베풀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는 행위를 칭찬했다. 맹자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빛이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천자가 국민의 호의를 얻었는데 ... "한 나라에서는 인민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심지어 국민의 복지를 위해서라면 나라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사는 이미 정해져 성세를 깨끗하게 하고, 제때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그러나 물이 너무 일찍 넘치면 이 나라가 바뀔 것이다. 하지만 공자는 자공이 정치지배에 관한 질문에 답하면서 국민의 삶을' 믿음' 뒤에 두었다. 이것은' 사람이 더 중요하다' 는 이념과 상충되는가? 우선, 정상적인 상황에서' 병' 과' 식량' 과는 달리' 식량' 과' 토' 사이에는 직접적인 자원 경쟁과 상호 쟁탈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한 나라의 국고는 제한되어 있다. 군사적으로 돈을 쓰는지 민생을 개선하는 데 돈을 쓰는지, 이런' 병' 과' 식량' 의 충돌은 예로부터 있었다. 그러나' 음식' 과' 편지' 는 더욱 보완적인 관계다. 정부가 민생을 개선하면 민중은 당연히 정부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 민생이 좋지 않거나 정부가 민중을 무시하면 정부의 민망은 자연히 떨어질 것이다.

진정으로 화합사회를 구축하려면 인의례지신을 빼놓을 수 없다. 기업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