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치도 2.2: 시 300 수

정치 논어 2.2: 시 감상 300 곡.

원문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수, 한 마디로 가리고, "사순진" 이라고 말한다.

설명

(a) "시 300 곡, 한 마디로 가리다" 를 해석하다.

시 300 수는 후세에서' 시경' 이라고 부른다.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 수집한 시는 365,438+065,438+0 곡이며, 그 중 6 곡은 성시입니다. 즉 제목만 내용이 없기 때문에 305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0 은 정수입니다.

요컨대, 한 글자는 한 문장이다. 요컨대, 고대에는 이조가 있었고, 할 말이 있었다. 한 마디로 그것을 막았다. 한 마디로 그것을 깨뜨린 적이 있다. 글이 감추어져 있지만, 어쨌든 개괄과 개괄의 뜻이다.

이 절은 300 곡이 많지만 시 한 편으로 요약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시는' 천진한 사고' 이다.

(b) "순진한 사고" 의 해석

소문' 은' 시경 송로전' 의 시 중 하나이다. "빠름" 은 말에 관한 시로, 총 4 장으로 나뉘어 각각' 사무계',' 사시',' 사무비',' 사무악' 등의 문장이 있다. 이곳의' 생각' 은 문장의 첫머리의 어조로, 실제적인 의의가 없다. 공자의' 사순진' 의' 생각' 도 마찬가지다. 어떤 학자들은' 사고' 를' 사고' 의' 사고' 로 이해하는 것은 일종의 오해이다.

그렇다면' 무고하다' 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전통 주석은 대부분' 순진' 을' 바로잡다' 로 해석하는데, 이는 시가 사람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가장 초기의 주석은 화해의 논어, "사순진, 귀정" 에서 나온 것이다.

황담서는 "치치의 도리는 무죄인 줄 알고 무죄는 반드시 정정할 것" 이라고 말했다. 흥병서: "시는 몸이고, 공덕을 찬미하며, 편심방지악을 막고, 대체로 귀순한다." 시를 의미하고, 선을 권고하거나 악을 멈추는 것은 사람을 바로잡기 위해서이다.

주 () 사서주 () 는 "모든 시에서 선함은 사람의 선함을 자극하고, 악은 사람을 벌하고, 사람을 창조하는 기개를 불러일으키며, 그 사용은 사람을 감정의 온전함에 지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시는 선을 설득하고 악을 막을 수 있고, 역할은 인간성을 교정하는 것이다.

《논어》의 현대번역판은 대부분 상술한 전통주석을 근거로 이 장을 해석한다. 양버균' 논어주' 는 "시경 300 곡,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순사상' 이다" 라고 번역했다.

(3) 하지만' 악' 이 반드시 우회와 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무고한' 이 반드시 바른 길이나 우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청은' 논어집주' 에서 "고대의 악은 허위이고 허위는 허위다" 고 썼다. 악이 없으면 거짓이 없다. 공자가 쓴 시는 300 곡이다. 효자, 충신, 원남, 근심녀는 모두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온 감정으로, 자신의 마음, 즉' 시언지' 를 허술하게 써냈다. 이 300 수의 시는 모두 같기 때문에 한 마디다. "

이택후' 논어일독' 은 정호의 설명에 찬성한다. "말투 보조사, 무의식적 해석, 악불악 해석" 이라는 이 장을 번역하면' 시경' 에는 시 300 곡이 있는데,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거짓이다. " 위선은 아니지만 모두 진실한 감정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사상이 사악하다' 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첫째, 시는 선을 설득하고 악을 멈추고 마음을 바르게 한다. 둘째, 시는 위선이 아니라 진실한 감정의 작품이다.

전무' 논어 신해' 는' 사상순진' 을 해석할 때 이 두 가지 해석을 열거했지만, 후자의 해석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 위의 두 가지 이해 모두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어렵다. 공자가 이 말을 한 뜻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논어' 텍스트 구조의 맥락을 분석해 이 장의 이해와 편찬 의도를 대략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

제 16 장은 사람들이' 타인의 무지에 시달리다' 는 것을 강조한다. 즉, 네가 중국인의 생활 상태와 사상을 모른다고 걱정하는 것이다.

치국' 제 1 장은 이어' 덕치국', 즉 인민이 인민을 축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치인이라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는 중국 국민의 생활상황과 사상을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즉,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민 대중이 생각하는 것을 이해해야만 인민 대중을 정확하게 축복할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논어' 본문에 나오는 답은 이 장의 내용이다. 시에서 찾는 것이다. 시는 위선이 아니라 진실감의 작품이다. 인간성을 반영하는 곳이며 사람의 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키안 뮤 (Qian Mu) 가 말했듯이, "시인의 기질은 언제나처럼 밝습니다. 그래서 시에서 배우는 것은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것은 학습과 상응한다. 제 15 장 공자가 자공에게 말했다. "시도 시언으로 시작할 수 있어!" 과거를 하소연하고 누가 오는지 안다', 시를 통해 우리는 인심을 파악하고, 사람의 희로애락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인성은 예나 지금이나 이렇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를 하소연하고 누가 오는지' 를 알 수 있다. 즉, 우리는 역사를 이해하고 미래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악을 행하지 않는다' 를' 위선이 아니다' 로 이해하는 것은 적절하다. 즉' 시는 위선이 아니라 진실감의 작품' 이다

통역

공자는 "시경" 에는 300 수의 시가 있는데,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거짓이 아니다.

첨부: 역대 노트 정선

한학 주석

길걸은 포석의 말을 인용하여 "감추는 것이 적당하다. 순진하게 생각하면 맞다. "

황담서: 이 장에서는 시가 정치가 도덕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증명하는 시를 인용한다. 시가 바로 오늘의 모시입니다. 300 인시는 양이 많고, 350 곡이 있는데, 바로 전부다. 요컨대 사유는 무고하다. 그것을 감추다.

육의시는 비록 300 수가 많지만, 단 하나의 순진자만을 300 수의 시의 이유로 사용한다. 정치적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덕으로 끝날 것이다. 치국의 길은 결백만 고려하는 것이다. 무고한 것이 옳다. 위운: 정의를 생각하지 말고 결백을 생각하세요. 당신이 알고 있다면, 당신은 악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악이 가면 바로 정한다.

별빙서: 이 장을 다스리는 길, 악무를 제거하고 오른쪽으로 돌아라. 그러므로 이 시를 말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커버, 여전히 때. 고대인들은 한 글자를 한 글자라고 불렀다. 300 곡이 많지만 한 구절을 인용하는 것도 합리적이다. 천진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시' 중의 한 단어이고,' 송로전편' 도 이렇게 쓴 것이다. "시" 는 체로서 공덕을 칭송하고 괴벽을 멈추고 사악한 기풍을 방지하며, 일반적으로 귀순하기 때문에 한 마디로도 간주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송연구자기

참고: 모든 시에서 선은 사람의 선량함을 자극하고, 악은 사람을 처벌하고 만드는 야망을 불러일으키며, 그 용도는 단지 올바른 감정을 얻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말이 약간 모호하다면, 각각 한 가지 일로 인해, 완전히 겨냥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래서 대사는 시 300 곡을 말했지만, 이 단어는 그 뜻을 충분히 포괄하여 깊은 뜻을 나타냈다.

"순진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진실하다" 고 쳉 지가 말했다.

범은 말했다: "독서인은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야 한다. 만약 그가 무엇이 중요한지 안다면, 그는 약속을 지킬 수 있고, 만약 그가 약속을 지킨다면, 그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 예식 300, 곡례 3000 은' 불경' 으로 요약할 수 있다. ""

그는 다른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을 설명했다.

정 () 의 말: 시 중' 무고한' 이란 단어는 다음 3 장' 불확정',' 무한',' 무고한' 의 뜻과는 거리가 멀고 악이 아니다.

"집서" 구름: "수컷 목마의 흥흥, 그 지원 때문이다. 와: > > > > > > >) >12' 색원' 이라는 단어에 대한 해석은 "사람이 성실하고 심사숙고하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실패한다" 고 설명했다. 이 글의 각 문장의 의미와 비슷하다.

나는' 무고한' 이라는 말을 악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 마음속에 악이 없고, 목마성세와 맞지 않고,' 없음' 이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 옛뜻을 아는 것은 그렇지 않다. 고대에는 악이 약속이었다. 북풍' 시에서' 그 허위악' 이라는 말은 한족인들이 흔히' 그 허무함' 으로 인용하며 고대에 통용된' 악',' 허허' 라는 말이다.

북풍편' 에 수록된' 악' 음' 서' 는 이 문장 속에서' 그리고 다음 문장' 은 같은 소리다' 고 말했다. 파이프 제자는 말했다: "다우 거짓 악. 클릭합니다 두 글자와 두 음의 조합으로 고대에 사용되었습니다. 시의 구름처럼, "가상은 허위다. 통역사 (예: 혜세동, 장세림 등). 모두 이 책의 시로, "가상" 을 의미하고, "가상" 은 가상 의미입니다.

북풍의' 악' 이라는 글자가 분명하기 때문에,' 회문' 의' 사순진' 이라는 단어는 신경 쓰지 않고 해결할 수 있다. 처음 두 장은 "인생은 끝이 없다" 고 말하지만, 마지막 두 장은 "악이 없다" 고 감히 말하지 않는다. "악" 이라는 글자의 의미와는 거리가 멀다. 오늘날, 이러한 해결책으로, 우리는 "여전히 무죄를 느낄 필요가 없다" 고 말할 수 있다. 지루함을 느낄 필요가 없다면, 다른 마음은 없을 것이다. 만약 목마에게 헌신한다면, 마안은 번성하지 않을 것인가?

고대에는 백리계 벼소와 소가 뚱뚱하다고 말했다. 신중함은 강세도 말이라는 것이다. 바로 그 증거입니다. 스스로 결백하다' 는 이 조의 원의는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이 장은 무슨 말을 신경 쓰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다. 공자가 쓴 시는 300 곡이다. 효자, 충신, 원남, 애녀는 모두 마음속 가장 깊은 감정에서 나온 것으로, 자신의 마음, 즉' 시언지' 라고 불리며, 300 편의 시 중에서도 마찬가지이므로 한 마디로 가릴 수 있다.

하지만 시인의 기질은 영원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재미의 효과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만약 남편의 시의 득실을 말한다면, 이 장의 초심이 아니라 지인의 논세에 관한 것이다. 농축된 필기는 악을 시험하지 않을 뿐, 어쩔 수 없이 음시를 써서, 그 단어를 우회하여 "선한 자는 선을 느끼고, 악한 자는 이지를 벌한다" 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후세 사람들도 우회하는 음표를 통과하기가 어렵다고 느꼈기 때문에 공자는 음란한 시를 삭제해 후세 사람들이 300 자를 만드는 데 사용하였다. 옹졸하지 않은 옹졸한 시도 있지만, 시인이 남녀 사랑에 대한 허위일 뿐이다. 그래서 이 단어는 분명하지 않고, 논란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성수덕이' 논어' 에 대한 주석에 따르면 가방에는' 반납권' 만 새겨져 있고, 황서는 이 장이' 덕치국' 을 증명하는 시를 주고, 행서는 치국의 길은 악권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단지 정치적 성명일 뿐, 그것의 의미가 좁아지고 일관성이 없다. 하지만 여전히 300 편의 외설시가 있는데,' 사상이 무죄' 라고 말하는 것은 상당히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 장에서는' 커버' 라는 글자를 몰래 바꿔서 필단에서 해석해야 한다. 강서는' 벌' 을 썼고, 좌전은' 소십사년, 소후를 처벌한다',' 공전' 과' 두전도' 를 가르쳤다.

"생각" 이라는 단어는 구두 표현이지 사상이 아니므로 항목에서 말해야 한다. "악" 이라는 단어는 "허" 로 해석되고, 말하는 것이 좋고 정확하다. 이 세 가지를 결합하면 이 장의 의미는 의미가 없다. 왕운이' 논어 교훈' 에서 말했듯이,' 시 짱 말, 말이 악하고 정정한가?' " "당신이 이 사람을 안다면, 당신은 절반 이상을 생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