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등급과 중급 직함의 관계

괜찮아요. 솔직히 말해서, 등급시험은 교육부에서 돈을 버는 한 가지 방법이다.

직함은 컴퓨터 기술 및 소프트웨어 국가 기술 자격 (수준) 시험에 참가해야 한다.

직함 약정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급 프로그래머 기술자

프로그래머 보조 엔지니어

수석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시스템 분석가, 수석 엔지니어

첨부: 소프트웨어 디자이너 시험 개요

첫째, 시험 설명

1. 시험 요구 사항:

(1) 데이터 표현, 산술 및 논리 연산을 마스터합니다.

(2) 관련 응용 수학 및 이산 수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십시오.

(3) 컴퓨터 아키텍처, 주요 구성 요소의 성능 및 기본 작동 원리를 파악합니다.

(4) 운영 체제 및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사항을 숙지하고 컴파일러의 기본 사항을 이해합니다.

(5) 공통 데이터 구조 및 공통 알고리즘에 익숙합니다.

(6)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및 멀티미디어의 기본 사항을 숙지한다.

(7) c 프로그래밍 언어와 C++, Java, Visual, Basic, Visual C++ 중 하나를 마스터하십시오.

(8)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사항을 숙지합니다.

(9)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및 기술에 익숙하다.

(10) 공통 정보 기술 표준, 안전 및 관련 법률 및 규정의 기본 사항을 숙지합니다.

(1 1) 정보 및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사항을 이해합니다.

(12) 컴퓨터 분야의 영어 자료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다.

2. 이번 평가를 통과한 합격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요구 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 설계, 프로그래밍 설명서 작성 등 해당 문서 작성, 프로그래머 작성 및 디버깅 프로그램 구성 및 안내, 소프트웨어 최적화 및 통합,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공사의 실제 업무 능력과 전공 수준을 갖추다.

이번 시험에서 설정한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지식, 시험 시간 150 분, 필기시험

(2) 소프트웨어 디자인, 시험 시간 150 분, 필기시험.

둘째, 시험 범위

시험 과목 1: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지식

1. 컴퓨터 과학의 기초

1..1수계 및 그 변환

이진, 십진수, 16 진수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0 진수 시스템과 그 상호 변환.

1.2 데이터 표현

숫자의 표현 (원본 코드, 보완 코드, 시프트 코드 표현, 정수 및 실수의 내장 표현, 정밀도 및 오버플로우)

숫자가 아닌 표현 (문자 및 한자 표현, 사운드 표현, 이미지 표현)

검사 방법 및 검사 코드 (패리티 코드, 한명 검사 코드, 순환 중복 검사 코드)

1.3 산술 및 논리 연산

컴퓨터의 이진 연산 방법

논리 대수학의 기본 연산과 논리 표현식의 단순화

1.4 수학 기초

명제 논리, 술어 논리 및 형식 논리의 기초

공통 수치 계산 (오류, 행렬 및 결정 요인, 근사 방정식 솔루션, 보간, 수치 적분)

조합 배열, 확률론의 적용, 응용통계학 (데이터의 통계분석)

기본 운영 방법 (예측 및 의사 결정, 선형 계획,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시뮬레이션)

1.5 공통 데이터 구조

배열 (정적 배열, 동적 배열), 선형 테이블, 체인 테이블 (단방향 링크 테이블, 양방향 링크 테이블, 순환 링크 테이블), 대기열, 스택, 트리 (이진 트리, 검색 트리, 균형 트리, 큐 트리, 큐 트리, 스택),;

해시 (저장 주소 계산, 충돌 처리)

1.6 공통 알고리즘

정렬 알고리즘, 검색 알고리즘, 숫자 계산 방법, 문자열 처리 방법,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반복 알고리즘, 그래픽 연관 알고리즘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의 관계, 알고리즘 효율성, 알고리즘 설계, 알고리즘 설명 (순서도, 의사 코드, 의사 결정 테이블), 알고리즘의 복잡성

2. 컴퓨터 시스템 지식

2. 1 하드웨어 지식

2.1..1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아키텍처 분류 및 특징

CPU 및 메모리의 구성, 성능 및 기본 작동 방식

일반적인 I/O 장치 및 통신 장치의 성능 및 기본 작동 방식.

I/O 인터페이스의 기능, 유형 및 특성

I/O 제어 모드 (인터럽트 시스템, DMA, I/O 프로세서 모드)

CISC/RISC, 파이프라인, 멀티프로세서, 병렬 처리

2. 1.2 스토리지 시스템

주 메모리-캐시 스토리지 시스템의 작동 방식

가상 메모리의 기본 작동 방식, 다중 레벨 스토리지 시스템의 가격 대비 성능.

RAID 유형 및 특징

2. 1.3 보안, 안정성 및 시스템 성능 평가의 기초

진단 및 내결함성

시스템 신뢰성 분석 및 평가

컴퓨터 시스템 성능 평가 방법

2.2 소프트웨어 지식

2.2. 1 운영 체제 지식

운영 체제의 커널 (인터럽트 제어), 프로세스 및 스레드의 개념

프로세서 관리 (상태 전환, * * * 공유 및 상호 배제, 시분할 회전, 선점, 교착 상태)

스토리지 관리 (기본 스토리지 보호, 동적 접속 할당, 세그먼트 지정, 페이징, 가상 메모리)

장치 관리 (I/O 제어, 스풀러)

파일 관리 (파일 디렉토리, 파일 구성, 액세스 방법, 액세스 제어, 복구 처리)

작업 관리 (작업 일정, 작업 제어 언어, 다중 채널 프로그래밍)

한자 처리, 멀티미디어 처리,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운영 체제 및 임베디드 운영 체제의 기본 사항

운영 체제 구성

2.2.2 프로그래밍 언어 및 언어 처리기에 대한 지식

어셈블리 컴파일 및 해석 시스템의 기본 지식 및 작동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성 요소인 데이터, 작업, 제어 및 전송, 프로시저 (함수) 호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요 특징 및 응용

2.3 컴퓨터 네트워크 지식

네트워크 아키텍처 (네트워크 토폴로지, OSI/RM, 기본 네트워크 프로토콜)

전송 미디어, 전송 기술, 전송 방법 및 전송 컨트롤러

일반적인 네트워크 장비 및 다양한 통신 장비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브라우저/서버 구조

LAN 토폴로지, 액세스 제어, LAN 네트워킹, LAN 간 연결, LAN-WAN 연결

인터넷 기본 사항 및 응용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관리

네트워크 성능 분석

2.4 데이터베이스 지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 및 특성

데이터베이스 모델 (개념 모델, 외부 모델, 내부 모델)

데이터 모델, ER 맵, 제 1 패러다임, 제 2 패러다임, 제 3 패러다임.

데이터 작업 (컬렉션 및 관계 작업)

데이터베이스 언어 (SQL)

데이터베이스의 제어 기능 (동시 제어, 복구, 보안, 무결성)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사항

2.5 멀티미디어 지식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기본 사항, 멀티미디어 장치의 성능 특성,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간단한 그래픽 그리기 및 이미지 파일 처리 방법

오디오 및 비디오 정보 응용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

2.6 시스템 성능 지식

성능 지표 (응답 시간, 처리량, 회전 시간) 및 성능 설계

성능 테스트 및 성능 평가

신뢰성 지표, 계산 및 신뢰성 설계

신뢰성 테스트 및 신뢰성 평가

2.7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기본 사항

정보 관리, 데이터 처리, 보조 설계, 자동 제어, 과학 컴퓨팅, 인공지능 등의 기초.

통신 서비스의 기본 사항

범용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지식

3.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지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지식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의 모든 단계에 대한 목표와 작업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사항 (시간 관리, 비용 관리, 품질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위험 관리 등) ) 및 공통 관리 도구.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라이프 사이클 방법, 프로토타입 방법, 객체 지향 방법, CASE)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환경 지식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지식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지식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평가 및 소프트웨어 기능 성숙도 평가의 기본 사항

3.2 시스템 분석의 기본 사항

시스템 분석의 목적과 임무

구조화 방법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 (DFD), 데이터 사전 (DD), 엔티티 다이어그램 (ERD), 처리를 설명하는 구조화 언어) 입니다.

UML (통합 모델링 언어)

시스템 사양

3.3 시스템 설계 지식

시스템 설계의 목적과 작업

구조화된 설계 방법 및 도구 (시스템 흐름도, HIPO 다이어그램, 제어 흐름도)

시스템 전체 구조 설계 (전체 레이아웃, 설계 원칙, 모듈 구조 설계, 데이터 스토리지 설계, 시스템 구성 시나리오)

상세한 시스템 설계 (코드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 설계)

시스템 설계 사양

3.4 시스템 구현 지식

시스템 구현의 주요 작업

구조화 된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시각화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스타일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스템 테스트의 목적, 유형 및 방법 (블랙 박스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및 그레이 박스 테스트).

테스트 설계 및 관리 (오류 곡선, 오류 제거, 수렴, 주입 실패, 테스트 케이스 설계, 시스템 테스트 보고서)

시스템 변환의 기본 사항

3.5 시스템 운영 및 유지 보수 지식

시스템 운영 관리 기본 사항

시스템 유지 관리의 기본 사항

시스템 평가의 기본 사항

3.6 객체 지향 개발 방법

객체 지향 개발 개념 (클래스, 객체, 속성, 캡슐화, 상속, 다형성, 객체 간 참조)

객체 지향 개발 방법의 장점과 효과적인 영역

객체 지향 설계 방법 (아키텍처, 클래스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객체 지향 구현 방법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클래스 구현, 메서드 구현,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테스트 데이터 준비)

C++, Java, Visual, Bsasic, Visual C++ 와 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메커니즘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 및 분산 객체 개념

4. 안전 지식

보안의 기본 개념

컴퓨터 바이러스와 컴퓨터 범죄를 방지하다.

액세스 제어, 침입 방지 및 보안 관리 조치

암호화 및 암호 해독 메커니즘

위험 분석, 위험 유형, 위험 방지 조치 및 내부 통제

5. 지식 표준화

표준화 된 인식, 표준화 된 개발 및 표준 개발 프로세스.

국제 표준, 국가 표준, 산업 표준 및 기업 표준의 기본 사항

코드 표준, 파일 형식 표준, 보안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 사양 및 문서 표준을 이해합니다.

표준화 조직

6. 정보화 기초

정보의식

글로벌 정보화 추세, 국가 정보화 전략, 기업 정보화 전략 및 전략.

관련 법률 및 규정

원격교육, 전자상거래, 전자정무 등 기초지식.

기업 정보 자원 관리의 기본 사항

7. 컴퓨터 영어

컴퓨터 기술의 기본 어휘를 파악하다

컴퓨터 분야의 영어 자료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시험 과목 2: 소프트웨어 설계

1. 외부 디자인

1..1시스템 요구 사항 설명 이해

1.2 시스템 개발 준비

개발 방법을 선택하고, 개발 환경을 준비하고, 개발 계획을 세우다.

1.3 시스템 기능 설계

시스템 구조 선택, 각 하위 시스템의 기능 및 인터페이스 설계, 보안 정책, 요구 사항 및 구현 방법 설계, 상세한 워크플로우 및 데이터 흐름 개발

1.4 설계 데이터 모델

ER 모델 및 데이터 모델 설계

1.5 외부 설계 문서 작성

시스템 구성 다이어그램, 하위 시스템 다이어그램, 시스템 흐름도, 시스템 기능 사양, 입출력 사양, 데이터 사양, 사용 설명서 프레임워크

시스템 테스트 요구 사항 설계

1.6 설계 검토

2. 내부 설계

2. 1 설계 소프트웨어 구조

구성 요소 분해에 따라 구성 요소의 기능 사양과 구성 요소 간의 인터페이스를 결정합니다.

미들웨어 및 도구 사용

2.2 설계 입력 및 출력

화면 인터페이스 설계, 설계 입력 및 출력 검사 방법 및 검사 정보

2.3 물리적 데이터 설계

데이터 특성 분석, 논리 데이터 구성 방법 및 스토리지 미디어 결정, 레코드 형식 및 처리 방법 설계

논리적 데이터 구조 대신 물리적 데이터 구조를 사용하여 용량을 계산하고 최적화합니다.

2.4 구성 요소 생성 및 재사용

구성 요소의 개념 생성 및 재사용

하위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또는 클래스 라이브러리 사용

2.5 내부 설계 문서 작성

구성 요소 구분 차트, 구성 요소 간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처리 지침, 화면 디자인 문서, 보고서 디자인 문서, 파일 디자인 문서 및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문서

2.6 설계 검토

3. 프로그래밍 편성하다

3. 1 모듈 분할 (원칙, 방법 및 표준)

3.2 프로그래밍 문서 작성

모듈 사양 (기능 및 인터페이스 설명, 프로그램 처리 논리 설명, 입출력 데이터 형식 설명)

테스트 요구 사항 설명 (테스트 유형 및 목표,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방법)

3.3 프로그래밍 검토

4. 시스템 구현

4. 1 컴퓨터 시스템 및 해당 환경 구성

4.2 적절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4.3 c 프로그래밍 언어와 C++, Java, Visual, Basic, Visual C++ 등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숙지하여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 및 테스트를 안내하고 필요한 최적화를 수행합니다.

4.4 시스템 테스트

프로그래머에게 모듈 테스트 및 검수를 지도하다.

시스템 통합 테스트 환경 및 테스트 도구를 준비합니다.

테스트 데이터 준비

테스트 보고서 작성

5.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모델 (폭포 모델, 나선형 모델, 분수 모델) 및 소프트웨어 비용 모델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정의 (시스템 목표, 구성, 기능, 성능 및 제약)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설명하는 방법 (기능 계층 모델, 데이터 흐름 모델, 제어 흐름 모델, 데이터 지향 모델, 객체 지향 모델 등). ) 을 참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방법 (구조화 방법, 객체 지향 분석 방법)

소프트웨어 설계 (분석 및 통합, 단계별 테셀레이션, 추상화, 정보 은닉)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구조화 설계 방법, Jackson 방법, Warnier 방법, 객체 지향 설계 방법)

프로그래밍 (구조화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원리와 방법

소프트웨어 품질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 및 소프트웨어 기능 성숙도 평가의 기본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및 개발 도구 (분석 도구, 설계 도구, 프로그래밍 도구, 테스트 도구, 유지 관리 도구, 사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발전 추세 (구성 요소,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모델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