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묘한 암시

복' 은' 다' 로 이어진다

고서' 열자 당웬' 에는 단 5 1 자 밖에 없는 말이 있다. 문어문은 항상 간결함을 중시하고, 가능한 한 간결하게 하려고 노력한다. 오늘날 우리가 유행하는 그런 허실실한 문체와는 다르다.

오늘 나는 원문을 다음과 같이 베꼈다: 설담사가 진청에서 왔지만, 진청의 술이 부족하지 않아, 이미 다 소진되었다고, 사직했다. 진청이 멈추다. 교외에서는 elegy 를 만지며 나무를 진동하며 매우 우렁차다. 설담은 그의 반항에 감사를 표하고 다시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나는 이 고문을 우리가 익숙한 백어로 번역하려고 노력했다. 번역하기 전에, 먼저 몇 가지 원문 중 익숙하지 않은 고자: "푸", 즉 노래; "복", 아니; "송별", 송별 파티를 열어 작별을 고하다. "교외 노래", 도시 교외의 길; 고대에' 끼다' 와 함께 사용된' 복' 은 동사로 따귀를 때리고 뺨을 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축제", 고대 타악기; "반", 고대와 귀환의 보편성. 이 고문은 25600 년 전 전국 시대에 일어난 이야기를 다룬다. 진나라에는 설담이라는 젊은 가수가 있었다. 자신의 노래 기교를 높이기 위해, 그는 진나라 성악가 진청으로부터 성악 예술을 배웠다. 설담은 진청의 모든 기량을 배우지 못한 채 자신이 이미 모든 것을 배웠다고 맹목적으로 생각하고, 주저하며 혼자 먼 길을 떠나야 한다고 생각하여 진청이 학업을 마치고 선생님께 작별을 고하고 자기 집으로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득의양양한 학생들을 대할 때 진청은 그들을 비판하거나 막지 않았다. 그는 담설의 요청에 응했을 뿐만 아니라 졸업식도 정중히 거행했다. 진청은 친히 시내를 나가 송별하고, 교외 대로에서 연회를 열어 담설을 대접했다. 담설이 곧 떠나는 것을 보면서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설담학예술을 떠올린 몇 년 동안 선생님과 학생들은 예술을 전승하고 조화롭게 서로를 존중했다. 진청의 가슴에는 마지못해 가득 차 있다. 진청은 휴대하고 있는 타악기' 매듭' 을 꺼내고, 박자를 찍고, 두드리며, 박자에 따라 마음껏 노래를 불렀다. 그는 노래에서 자신이 떠난 슬픔을 하소연했다. 그러나 진 청 격앙된 노랫소리가 가로수길 근처 숲 속의 큰 나무를 진동시켰다. 진청의 낭랑한 노랫소리가 하늘로 치솟았고, 하늘에 떠 있는 흰 구름이 힘찬 노랫소리에 길을 가로막아 헤엄치는 것을 멈출 수밖에 없었다. 설담은 처음으로 자신의 선생님의 가창력이 이렇게 높고 기예가 뛰어나 진심으로 그를 숙연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 설담은 갑자기 자신의 피상적인 학업과 선생님이 오르는 예술고지의 격차가 하늘과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설담은 즉시 선생님께 사과하고, 선생님에게 그가 원래의 학교로 돌아가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간청했다. 진청이 담설을 용서하자 교사와 학생들은 모두 크게 기뻐했다. 그 후로 설담은 안심하고 책을 읽으며 졸업 후 집에 가고 싶다는 말을 더 이상 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세계가 사물을 관찰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시각, 사고 방식, 인생 경험, 환경, 지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속박되기 때문이다. , 얻은 인상과 얻은 결론은 서로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고,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며, 합의에 도달할 수 없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같은 책을 읽고, 각자 해석 방법이 있고, 각자 독후연상이 있다. 이제' 설담전' 이라는 문장 감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내가 읽은 한정된 책 중에서' 열자 당웬' 의' 학담학' 은 내가 본 것 중 가장 오래된 성악 교육을 묘사한 글이다. 이 문장 은 2500 년 전 중국 에 전문 성악 교사 가 나타났기 때문 에' 열자' 는 전국 시대 에 출판된 책 이기 때문 이다. 애석하게도 열자의 저작은 정통사서가 아니지만, 중국의 정통사서는 중국의 과학, 교육, 문학의 발전 역사를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 같은 위대한 인물을 사랑하는 학자들도 최선을 다해 열자의 책을 들고 자신의 국위를 과시할 수 없다.

설담의 사본 전문은 진청 성악 교육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묘사하지 않았고, 설담 성악 학습의 내용도 소개하지 않았다. 설담이' 사직' 하고 싶어도 그는 이미 진청으로부터 알게 되었고, 확장도 고백하지 않았다. 나는' 학습' 이라는 주제에서 벗어난 혐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열자' 에는 희창학화살, 희창 선생님 위비의 훈련 방법, 희창이 열심히 훈련하고 있다는 사실도 담겨 있다. 문장 (WHO) 는 이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저자가 성악 교육에 익숙하지 않고 사격훈련에 익숙하기 때문인 것 같다.

설담전' 전문은 진청과 설담 두 인물에 대한 묘사에 중점을 두고 진청 () 의' 제자를 아이로 삼다' 와 설담 () 의' 잘못을 알면 고치다' 는 우수한 자질을 칭찬했다. 진청은 학생들을 너그럽고, 관대하고, 착하고, 인자하게 대한다. 작가는 가장 간결하고 세련된 언어로 진청 선생님의 높은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했다. 그러나, 진청의 개성이 아무리 높더라도, 아쉽게도 그것은 이미 변했다. 우리의 눈을 얼마나 크게 뜰 수 있든 간에, 오늘 어느 학교에서든 진청의 존경할 만한 그림자를 쉽게 찾을 수 없다. 그 존경할 만한 선생님은 눈을 뜨고 학생들의 지갑을 탐욕스럽게 응시하고 있다. 일부 대학의 일화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고, 일부 음악학원의 배후 상황을 듣고 목격했지만, 중국 문화, 교육, 특히 음악계의' 괴테만' 의 철강법칙에 얽매여 입을 다물어야 했다. "뱀에게 물렸을 때, 10 년 동안 우물줄을 무서워한다." 다시 한 번 비난을 받지 않도록, 또 누군가가 나를 다시 비난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30 여 년 전에 감옥에 갇혀서 무산계급 혁명 군인에게 모든 이빨을 떨어뜨린 사람이다. 나는 개 이빨로 가득 찼다.

사실 담설은 매우 귀엽다. 설담은' 잘못을 알면 고치라' 는 사나이의 품성도 있고, 진선미를 집착하는 우량한 미덕도 있다. 특히 성악 예술, 그리고 머리가 맑고 눈빛이 예리한 예술 감별력도 있다. 난세, 특히 악취가 나는 해에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선생님은 좋은 학생을 찾기가 더 어렵다. 학생은 스승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그들은 반드시 날카로운 눈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많은 질병을 앓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텔레비전 광고에 이렇게 많은 약품 광고가 없을 것이다. 적안병',' 속물' 등 국인의 눈병이 비일비재하다. 눈병을 치료하는 약은 텔레비전에서 널리 홍보된 적이 없다. 이러한 눈병은 치료할 수 없는 암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속물' 은' 일엽으로 눈을 가리고 태산을 보지 않는다' 는 것이다. 왜 스승을 만난 인연이 있을까? 설담은 진청이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듣고, 즉시 그것이 가장 높은 성악 예술이라는 것을 알아보았다. 예술에 대한 진정한 애착에서 그는 의연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진청으로 돌아가 진정한 예술을 배우려고 노력했지만, 아쉽게도 중국에는 너무 많은 젊은이들이 예술의 감별력이 없어 쉽게 순순히 연기한 석탄을 이끌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스타족' 이 어디 있을까?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12 악방' 에 미련을 둘 수 있을까? "예술 차별" 이란 무엇입니까? 이것은 매우 큰 학술 문제이지, 세 마디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종종 학생들에게 "독서로 사람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들" 이 문학의 신성한 문을 두드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그 소리를 듣고 그 사람을 알 수 있는 사람만이 우아한 음악의 전당에 들어갈 수 있다. 이것은 실제로 "차별" 바다에 물 한 방울입니다. 대사가' 좋은 학생' 을 찾기 위해 갖추어야 할 생리조건 (예: 색맹은 미술을 배울 수 없고, 음악을 다시 들을 수 없고, 뼈는 춤을 배울 수 없다) 이 많다. 정신이 좋은 학우 (예술에 대한 집착의 추구, 각고의 학습) 는 찾기 어렵지 않다. 대가가 성격과 품성이 모두 좋은 학생을 찾고 싶다면, 틀림없이 바다에서 바늘 찾기일 것이다. 왜 그럴까요? 나는 말하고 싶지 않지만, 나는 어쩔 수 없이 말해야 한다. 나는 사회가 특수한 보호에서' 골목왕' 의 방종을 폭로한 것을 탓할 수밖에 없었고, 나는 노신이 쓴 9 근의 노부인처럼 잔소리를 해야 했다. "요즘 세상은 모든 세대가 나빠지고 있다."

"설담 유학" 전문이 아름다운 한 마디는 여덟 글자이다. "성수, 매우 낭랑하다." 이 여덟 글자는 낭만적이고 과장되어 있고, 글자는 우렁차고 힘이 있어 천고의 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절구는 이천여 년 동안 사람들에게 계속 사용되었다. 이 여덟 글자는 힘, 볼륨, 음질 (견고성), 방송력 (즉 오늘날 음악계에서 흔히 말하는' 관통력' 이지만 실제로는 아무도 하지 않음), 성악 등을 포함한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실력, 자질, 방송력, 성악을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이곳의 모든 문제는 큰 학술 문제이며, 아마도 대량의 전문 저작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저는 음악 전문가가 아닙니다. 물론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런 학술들을 나는 조금 알 수 밖에 없다. 아쉽게도 지금의 음악학원은 학생들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5 년 전, 나는 학생들에게 피리의 음질을 말하고 있었다. 한 음악대학의 플루트 대학원생이 나에게 물었다. 음질이란 무엇인가? 나는 음질이 소리의 질이라고 말했다. 대학원생이 말하기를, 소리는 어디서 오는가? 나는 물리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어떤 물체도 질량이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양질의 강철과 일반 강철은 질량이 다르고 분자 구조가 다르다. 예를 들어 삼나무와 단향은 분자식이 다를 뿐만 아니라 견고함도 다르다. 물리학 이론에 따르면, 물체의 진동은 소리를 생성하는데, 소리는 일종의 물리적 현상이므로, 소리는 당연히 품질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철판으로 만든 쓰레받기로 힘껏 땅에 던지면, 소리가 외부인이 들을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왜냐하면 철판을 부수는 소리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너는 실수로 식칼을 도마에 걸려 넘어졌는데, 떨어지는 볼륨이 크지 않지만, 외인은 들었다. 식칼은 고탄소강이기 때문에 음질이 좋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악기가 소재를 고르는 이유이다. 요즘 음악학원은 성악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유행음악' 의 충격 때문만이 아니라 시장의 수요에 복종해야 하기 때문이다. 진짜 가수는 우리의 오락 시장에서 인기가 없다. 상해의 걸출한 가수 후샤오핑은 공연을 볼 때 상해 청년에게 야유당하고 열등한' 가수' 가 왔다. 상해 청년들은 미친 듯이 기뻐하며, 돈을 내고 비싼 입장권을 샀다. 이렇게 냉혹한 현실에서 가수 후소평은 살아남기 위해 미국에 가야만 했고, 그곳에서 후소평은 예우를 받았다. 정통 성악 선생님은 모두 의기소침하고 의기소침하다. 한 사람은 그다지 진지하지 않고 여학생의 성악 교수만 받지만,' 창조' 는' 새로운 길' 을 내고' 중서합벽' 을 자랑하며, * * * 창법, 과학적 발성을 할 필요가 없다. 그가 미풍을 부리고 20 여 년 동안 풍광을 해온 한, 그는 금전, 명예, 지위, 권력 등 모든 것이 명리장에서 빛을 발하고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는 물건을 가지고 있다. 가수 성악의' 청춘' 은 영원히 있고, 파바로티는 70 대에도 여전히 우렁차다. 대교수가 키운 여제자, 노래 소리가 달콤하고 노래하는 청춘은 여성의 호르몬 분비에 따라 생사를 낳는다. 마흔 살이 지나자 목이 쉬어 벙어리가 황련을 먹었다. 지금 무대에서 노래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흥얼거리고, 고함을 지르며,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당대 가수는 수십만 명이 넘는데, 이탈리아인 파바로티만이' 매우 우렁차고 소리가 진동한다' 고 할 만하다. 사실 가수는 모기가 윙윙거리는 것처럼 들렸고 확성기를 치아에 붙이고 선정적인 자세를 취해 목구멍에서 이상한 콧노래를 짜내어 농아인의 무지한 마음을 현혹시킬 수밖에 없었다. 정전이나 고음 나팔 사용을 금지한다면, 나는 어떤 가수도 무대에 올라 자랑할 용기가 없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진짜 쿵푸가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과거 연극은 훈련 소리의 전파력을 매우 중시했다. 노희들은 매일 아침 "목청을 돋우어야 한다". 뭘 걸어요? 매달리는 것은 음법, 음질 걸기, 방송력이다. 노극장에는 확성기 설비가 없어 극장에 입장하는 관객은 관영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관객은 극장을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고 호박씨를 먹으면서 채팅할 수 있다. 공연은 이렇게 어려운 조건 하에서 진행되었다. 무대 위의 배우들은 극장의 모든 관객들이 자신의 노래를 잘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앞줄에 앉아 있는 관중들은 시끄러워서는 안 되고, 마지막 관객도 똑똑히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옛날에는 이런 발성 기교를 가진 사람들이 비일비재했다. 오늘 극장에서 진짜 쿵푸를 가진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성악계는 내가 위에서 말했듯이 연극계이기도 하다. 45 년 전, 저는 중앙음악대학에 입학했습니다. 학교에는 단 하나의 강당이 있는데, 발표회와 영화 관람뿐만 아니라 음악 공연과 학생 졸업시험도 있다. 이 강당에는 확성기 설비가 없다. 확성기가 없는 것은 아마도 학생이 연주하는 음질과 방송력을 평가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당시 학교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음질과 방송 능력 훈련을 해야 했다. "강초는 강풍에서 배웠고, 진금은 불로 정련한 것이다." 졸업시험에 대처하기 위해서, 모든 학생들은 자신의 음질과 방송 능력을 열심히 단련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어느 음악학원에서 이런 쿵푸를 훈련하고 있습니까? 나 16 살에 부중으로 들어갔고, 오래된 북쿤 대사님의 스승께서 나에게 3 년 동안 미술을 가르쳐 주셨다. 예로는 늘 청궁극의 성악과 기악 훈련 절차를 말해 준다. 예를 들어 청조의 피리 사부는 매일 아침 긴 음표 (주로 고음) 를 연습하는 연습을 한다. 우리 학교에는 플룻을 부는 학생이 30 여 명 있는데, 단 한 명의 간광의만이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긴 음표를 연습하기 때문에 간광의의 기공과 입술 기술은 진공이 있다. 졸업 후 내몽골 가서 플루트 선생님이 되면 엽로로 학생을 벌한다. 오직 내 학생 중 한 명인 리진만이 이 손해를 보고 이 고생을 맛보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이진기공과 입술술은 모두 간광의만큼 깊다. 누가 감히 피리의 음질과 방송력을 이진비와 비교할지 모르겠다.

"설담 류학" 을 보고 나서, 나는 갑자기 그 중 한 가지 비밀을 알아차렸다. 바로 진청이 성악 교육에 종사하여, 여태껏 학생들에게 교육 시범을 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 설담이 횡포한 이유는' 사직' 을 해야 하며, 선생님과 직접 인과관계를 시범하지 않는 것이다.

해박한 지식이 없으면 시범을 보이지 않는 선생님이 되는 것은 쉽지 않다. 나는 이런 음악 교육자 두 명을 본 적이 있다. 하나는 내가 45 년 전 중앙음악학원에서 알게 된 이호 교수이고, 하나는 나의 스승 류슨이고, 란 교수는 학생들의 양성이 매우 엄격하다. 그는 판사 같은 위엄 있는 얼굴을 가지고 있어, 장강이라는 장난꾸러기 소년을 보고 겁을 낼 수 있다. 그는 언사가 날카로워서 어수룩한 학생 왕국이 모세턴을 열게 했다. 그는 중국과 서양의 음악을 선보여 유장복이 클라리넷을 내려놓고 얼호를 꽉 쥐고 열심히 연습하도록 설득했다. 강장하 무약병', 란 교수가 양성한 학생은 모두 우리나라 이호의 대가가 되었다. 자세히 관찰한 결과, 란 교수는 학생들에게 활과 손가락으로 이호를 연주하도록 가르쳤는데, 피아노 대사가 음악학원에서 배운 피아노 지법과 똑같다. 즉' 긴장' 이라는 단어다. 중국의 피리에는' 이완도' 를 제창하는 사람들이 많고 유명하다. 그들은 나의 발언에 대해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으니, 나는 입을 다물고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있다.

나의 선생님 류슨이 나와 제인광의에게 플룻 수업을 해 주었는데, 그는 단지 말했을 뿐 시범은 없었다. 대사는 서양 음악과 성악 예술에 깊은 조예가 있고, 사유가 넓고, 사유가 활발하며, 말솜씨가 영리하고, 언어 유머가 있다. 그는 구름을 헤치고 하루를 보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능하다. 나는 2 년 동안 가르침을 받아 평생 유익을 얻었다. 우리는 사부님의 피리 부는 소리를 자주 듣지만, 그것은 우리에게는 교학 시범이 아니다. 우리는 항상 라디오 민악을 따라 공연을 보고, 라디오 민악의 리허설실에 들어가 리허설을 본다. 이 두 회의장에서 우리는 스승님의 아름다운 피리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스승님은 우리에게 류슨의 피리 음악을 연주하라고 가르치셨지만, 직접 시범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는 그의 플루트 음악을 한두 번만 연주해 주었다. 대부분의 수업에서, 그는 우리에게 노래를 잘 부르라고 가르쳤지만, 어떻게 연주하는지에 대해서는 매우 허술했다. 그는 우리에게 앵무새가 되라고 요구한 적이 없으며, 늘 우리에게 사유기계를 작동시켜 신천지를 개척하라고 격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앵무새, 앵무새, 앵무새, 앵무새) 우리 선생님 류삼은 두 가지 플루트 기능, 즉 피리를 부는 것과 피리를 말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 간의광의학' 피리 부는 것' 은 나보다 깊고, 나는' 피리부는 것' 을 배우는 것이 간의광의보다 낫다. 나중에 내몽골 가서 플루트 선생님이 되었다. 나는 일찍이 나의 피리 부는 기교를 보여 주었고, 내몽골 많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사실, 내 "피리 부는" 기술과 류슨 선생님은 항상 아주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설담 연구에 대한 저의 견해입니다. 정말 음악을 배우고 싶은 젊은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