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어 중 티베트어의 세 가지 판정.

각 극본은 창작 초기에는 완벽할 수 없다. 그것은 응용에서 끊임없이 경험을 총결하고, 점진적으로 규범화되고 보완해야 하며, 티베트어에도 발전 과정이 있다. 티베트어 역사 자료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티베트어는 8 세기 중엽부터 9 세기 초, 9 세기 중엽부터 0 세기 초, 1 1 의 세 가지 대규모 규범화가 있었다.

8 세기 중엽부터 9 세기 초까지 송덕찬 (730-797)? -815) 티베트어를 규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시기에는 9 명의 유명한 번역가가 등장했다. 그중 백약찬은 당시 번역어의 발전과 규범적 필요에 따라 번역어 규범의 번역도구 사전을 편찬했다. 이것은 티베트어 사전 역사상 획기적인 사건이다.

토번 짱 파치주드 짱 (열바진, 803-84 1, 중국 문헌' 당서' 에 기재되어 있음) 에서 유명한 번역가를 수집, 인쇄하고, 전문 번역장을 설치하고, 번역명을 통일하고, 번역례를 정하고, 낡은 것을 수정하였다 티베트 역사는 이것을 제 2 사양이라고 부른다. 이 규범에서 형성된 장문 구조, 철자 규칙, 새 단어 만들기, 신개념 표현의 규칙은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사양: 장문사서는 mkas-pavi-dgav-ston 에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칙령" 을 반포하고, 새로운 단어의 용어를 결정하고, 업무 주관자를 보점버길운단, 정오증으로 확정합니다. 둘째, 번역의 세 가지 원칙, 즉 번역은 진술 이론의 원칙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번역은 원문에 충실해야 한다. 번역문은 이해하기 쉽게 해야 한다. 셋째, 음역, 의역, 직역, 수정방법을 제정한다. 그 중에서도 음역 규정 음역은 해석하기 어려운 허사나 어구 이론의 의역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다의어가 그 의미에 따라 번역될 수 없을 때 음역을 사용한다. 어떤 단어들은 오해나 애매모호하여 음역을 채택하기 쉽다. 넷째, 네 가지 주의점을 규정하다. 특히 각 번역 분야는 자신의 방언, 토어 번역 및 새로운 단어, 용어를 만들 수 없으며 반드시 규범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글을 혁신하려면 충분한 이유와 증거가 있어야 하고, 새로 만든 글은 반드시 Zapp 의 승인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글이 결심하고, 엄밀하고 신중하며, 성적이 우수하다. 당시 티베트족 번역가는 가바 백제, 조조 루이지안 신, 의시진과 인도의 판디타 지니자, 다나팔라 등 구역경전을 수정하면서 명비서를 번역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언어와 조화 2 장' 을 집필해 선언 이론과 티베트어가 일치하고 통속적인 번역 원칙을 확립했다. 또한 티베트어 어휘가 표준화되지 않고 번역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표준 티베트어 산스크리트어 대조사전' 번역명편찬', 283 종 9565 자, 이후' 티베트대장경 단주르부' 를 수집했다. 이 시기에 토번은 인도에서 많은 판디타를 초빙하여 현지 번역가와 함께 규범적인 장문 번역본에 따라 풍부한 문학 전적을 집필했다.

주덕 짱 시절은 티베트어의 새로운 규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금의 티베트어는 기본적으로 이 시기의 개정 문자 체계를 보존하고 있다. 일부 원칙과 규정은 오늘도 여전히 반짝 빛난다. 예를 들어, 위의 두 번째 항목의 내용은 현대 번역 요구 사항의 "편지, 다, 야" 세 가지 원칙에 완전히 부합한다. 음역의 원칙은 현대에도 완전히 적용된다.

인경 삼포 (958 ~ 1055), 아리구그 왕 서보의 대번역가, 마지막 토번 자푸다마의 제 5 손인 인도 판디타의 선호, 덕유, 지호와 함께 본문을 교정하여 새 번역본을 확정했다. 티베트 역사는 이것을 제 3 규범이라고 부른다.

티베트 역사상 몇 차례 장문 자모 체계 조정, 정자법 단순화, 규범용, 입법 등의 조치를 취하여 장문의 규범화와 표준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장문의 통일, 보급 및 응용, 장문 문화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