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예술미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1) 예술적 개념의 이미지 아름다움. 고대 시인은 자연 경관을 묘사할 때 인류시의 전형적 이미지를 잘 포착하여 사물로 빚고 색채를 운용하였다. 이백이 우울하게' 백발 3 천 피트, 근심이 긴 수염처럼' 를 부르는 것처럼 두보는 슬프게' 꽃잎이 이미 눈물처럼 흐르고, 고독한 새는 이미 슬픔을 불렀다' 고 불렀고, 양완리는' 하늘 연꽃잎이 무한히 빛나고, 햇빛 아래 연꽃 색깔이 각기 다르다' 고 묘사했다. 이런 아름다운 이미지들은 우리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정말' 사천' 에 이르렀다
(2) 예술적 개념의 감정적 아름다움. 의경이 감동적인 것은 작가의 감정이 이미지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시인의 창작은 왕왕 "감성적이지만 말하는 것" 이다. 예를 들면, "천리꾀꼬리가 청강을 부르고, 물향은 산과주 깃발로 가득하다." 남조 사백팔전, 얼마나 많은 탑연우. 황달, 홍화, 푸른 나무, 산촌, 수향, 술기, 봄바람 등 이미지가 강남의 봄빛을 묘사하는 것 같다.
하지만 사실, 마지막 두 문장은 "이 사원들은 몇 번이나 지어야 합니까?" 라고 암시합니다. " 작가는 만당 황제의 부패를 한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좋은 시가 작품은 항상 독자의 정서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한 장면, 물체, 한 사람이라도 항상' 모든 장면, 글은 감상적이다' 는 느낌을 준다
(3) 예술적 개념의 함축적 아름다움. 좋은 시는 종종' 어이가 없고 뜻이 무궁무진하다' 는 느낌을 주는데, 이는 함축이 시의 매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어는' 유미' 에서' 강동류 같다' 고 하면' 물이 흘러가고, 청춘은 늙기 쉽고, 시간은 이미 지나가고, 지난 일은 쫓기 어렵고, 인생은 지척에 있다' 는 등 많은 감개무량함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