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는 선진 제자백가의 집대성자로서 역사적 지위가 낮다. 왜요

순자 (기원전 307 년경-기원전 2 13 년경), 일명 순경, 손청, 동한 말년의 유명한 교육자, 문학가. 그와 맹자, 공자는 선진 유가문화의 세 가지 중요한 역할로 불린다. 그의 제자는 매우 많은데, 한비, 장계, 푸 등이 있다. 순자 시기는 추, 연, 한, 조, 위, 치, 진 헤게모니가 가장 치열한 시기로, 중국 봉건 사회가 중국에서 점차 추진되고 빠른 변화의 고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격동기이다. 순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은 신앙도 목적도 없는 자연이며, 자신의 운행 법칙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의지에 기반을 두지 않는다. 사회 발전의 무질서, 국가의 흥망은 하늘과 무관하며 정치와 야금으로 인한 것이다.

그래서 순자는' 천명을 통제하고 쓰는 것' 이라는 선전 구호를 제시했다. 그는 나의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자연의 법칙을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파악해야만 개조를 새롭게 하고 자연을 잘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의심의 여지없이, 순자가 제기한' 일은 인위적' 이라는 정밀한 논제는 중국 철학사에서 이정표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순자는 유가에 속하며 유교 문화에 대해 일정한 발전 추세가 있다. 철학적으로, 그는' 모든 사람이 의지하는' 문제를 제기하여' 운명을 파악하고 운명을 이용해야 한다' 고 제기했다. 그는' 성악론' 을 가지고 모레 학습, 훈련, 충성의 중요성을 중시한다. 정치 사상 방면에서 왕패는 윤리가 도덕과 결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순자의 서정시는 비판 속에서 성장하여 엄밀함을 천명하고 문풍이 소박하다.

그는 초사 형식으로' 향사' 를 한 곡 썼고,' 부편' 도 썼는데, 부의 창작에 있어서 기풍을 먼저 하는 역할을 했다. 순자는 유가에 속하지만 법가와 가깝다. 동한 법가의 저명한 인물인 한비자와 진호장의는 모두 그의 제자이다. 분명히 그의 법가 사상은 큰 학술적 성과를 거두었다. 진 () 이후의 중국 역사에서 법가는 통치자와 유가 () 에 의해 병행하여 취급되고 선택됐고, 유가는 외용이었다. 유교 문화에서 순자는 성본악을 주장하는데, 이는 공자의 성선과는 달리 어느 정도의 현실적 의의와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공자학파에 적대적이었고, 그들은 각각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공자는 자애를 제창하고 맹과 순자는 윤리도덕을 강조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후대에 큰 해를 끼쳤다. 그 중에서도 그 법리는 후세에 큰 해를 끼치며 직류로 만청에 전해졌다.

일반적으로 유가의 과학 연구 분류에서 순자는 통상 유가의 대표 인물로 분류된다. 순자의 이념은 유교 이외의 많은 분야에서 배울 수 있는데, 바로 유교 문화의 정치와 야금이다. 순자의 이념은 정확히 전국 말기에 천지개벽의 기본 국정을 겨냥해 개척과 혁신으로 유교 수사학의 면모를 이해하고 발양하는 것이며, 유교 학왕의 잠재적 다용성을 잘 보여준다. 후대의 유생은 유생에 대해 이야기할 때 반드시 순자의 개념을 언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