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감상 논문 우수 모범문 1
고등학교 미술 감상에 대해 이야기하기
중국의 산수화는 중국 국민의 심정과 사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예술이다. 오랜 산수화 전통에서 인간과 자연의' 반대' 를 영원한 주제로 산수화의 시적 정신은 오랫동안 산수화의 발전을 동반하고 있다. 당대 고등학생으로서 이런 오랜 문화정신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현대 학생들은 현대 문명의 수준에서 고대인의 심정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다. 우리는 역사의 긴 강을 건너 고대 산수의 시적 정신을 탐구해야 한다.
키워드 산수화의 기원 위진 산수시' 그림 속에는 시',' 문제시',' 자연의인화, 자연인격' 이 있다
첫째, 풍경화의 기원:
중국의 산수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위진 남북조 사이에 정식으로 독립된 산수화가 나타났다. 서양 산수화에 비해 중국 산수화는 적어도 1000 년 전이다. 사실 중국 사상사입니다. 중국화의 창작 제재로 볼 때 가장 먼저 나타난 것은 인물화였다. 가장 먼저 묘사된 산천 경치는 인물화의 보충으로 나타났고, 나중에는 독립된 회화 학과로 발전했다. 산수화. 동진 화가 구카이지는' 회화' 에서 "무릇 그림을 그리는 것은 사람이 가장 어렵고, 산수는 이차적이며, 견마는 이차적이다" 고 말했다. 。 이때 산수화는 이미 인물화와 비교되어 이미 초보적으로 인물화의 두드러짐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산수화는 수대 자겸의' 유춘도' 이다. 이 그림은 강남 복숭아살구가 만개한 2 월 사람들의 봄나들이를 묘사하며 산수화, 인물화, 화조화화의 서정적성을 거의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바로 이곳에서 산수화가 본격적으로 왕성한 발전의 길에 들어섰다.
위진 산수시
중국 산수화의 탄생이나 발명은 산수시에서 영감을 얻었고, 작가는 모두 시사에 정통한 문인이다. 위진 남북조는 중국 역사상 가장 격동적인 시대이다. 사회 갈등이 격화되면서 인민 생활은 매우 뜨겁고, 인민 생활은 매우 불안정하다. 게다가, 이 시기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여 출세의 관념이 잉태되었다. 그 문인들은 잇달아 산에 들어가 감정을 표현하고, 일종의 생활의 평온을 얻어서 심리와 감정의 평온을 얻기를 희망했다. 자연으로 돌아 가기' 는 사람들의 문화정신의 최고 경지가 되고, 자연물은 사람들이 일부러 추구하고 반복해서 관찰하는 삶의 대상이 된다.
사람들은 예술, 즉 산수시와 산수화를 통해 이런 생활을 표현한다. 그래서 이 시기에 중국 문학사에서 산수시가 생겨났고, 회화사에서 산수화가 생겨났다. 산수화가 인물화의 배경에서 벗어나기 시작하자 순수한 산수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산수시와 산수화가 유행하고, 가인 () 의 인지사들은 개인의 억울함, 애국의 열정, 슬픔, 어쩔 수 없이 산수에 기대어 해탈을 찾았다. 그 특별한 시대에, 그것은 뿌리를 내리고 싹이 나고 기이한 광채가 피어났다. 인간과 자연의 상호 작용.
자연을 무한히 풍부한 지식의 내포와 의미가 일어나는 곳으로 보고, 자연상호 작용에서 자연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것은 매우 일치한다. 산수시 자체의 표현 방식은 인류 생활 자체의 사상 법칙에 매우 부합한다. 시성 자체의' 비' 와' 재미' 는 산수화의 표현에 매우 깊은 연원을 가지고 있다. 시가 산수화의 추진과 시공간의 영향은 매우 크다. 예를 들어, 어떤 자연 풍경이 자신의 풍경에 유리하다는 비유, 자신의 내면에서 우연히 돋보이는' 흥' 을 느끼는 것은 산수화가 표현한 감정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사령운은 시 역사상 스스로 산수를 시로 삼은 최초의 사람이다. 사령운은 오랫동안 명산과 명승지를 여행하며 대량의 산수를 썼다.
시. 산천은 청휘를 함유하고, 청휘는 사람을 즐겁게 할 수 있다. 많은 시가에서 사령운은 대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적극적으로 묘사하여 신선한 느낌을 준다. 도연명의 전원시는 중국 고전시를 위해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고, 교묘하게 정, 경, 이치를 결합하여 전원풍광과 전원생활을 묘사한다. 시풍이 신선하고 자연스럽고 묘사가 섬세하며 예술적 매력이 강하다.
고등학생은 산수화의 기원과 위진 사회를 이해하고, 위진 사회 형세는 산수시의 산수화에서의 정신적 표상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독립 산수화의 정식 기원이 되었다. 이 맥락을 따라 산수화의 시적인 정신을 이해하고, 결국 산수화의 시적인 정신을 감상하는 법을 배웠다.
세 가지 "그림시" 와 "그림시"
산수화의 시적 정신은 또 일종의'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로 표현되는데, 이것은 왕위의 전형이다. 화면에는 시가 없고, 직접 그림으로 시적 시각 효과를 제공하여 관람자가 감상할 수 있게 한다. 하나는' 문제화시' 로, 문인화가 보급된 후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그것은 문학 형식과 직접 결합하여 시를 그림에 써서 관중이 읽을 수 있도록 한다.
고대 산수화에서는 5 대 양송시대에'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는 산수화가 성행하였다. 회화 중의 문자의 개입은 회화의 자의성을 증가시켰다. "의경" 표현의 물질적 기초가 약화되어 직접 시로 보충할 수밖에 없다. 동시에 문인 화가도 시화의 차이를 발견했다. 모든 시를 그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모든 것도 아니다.
시 (예: 소리의 미감) 는 그림 이미지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성이 가장 대표적이다. GT 는 도가의 자연과 인간의 생명 자체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한림은 고목이 아니며 살육의 계절에 완강히 저항할 수 있는 힘도 있다. 그것은 춘하 자란 나무보다 생명력을 더 잘 보여 준다. 이에 따라 출신이 고적한 인격과 연계돼, 고응은 처량한 처지에도 불구하고 안일한 만큼 역대 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외과 수술에서 유일무이하다. 또 곽의' 이른 봄도' 처럼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노래했다.
회화시' 는 그림에 이미 있는 이미지와 시각 효과에 대한 재설이 아니라, 그림 밖이나 그림이 표현할 수 없는 추상적인 정신 사물에 대한 보충 설명이다. 그들은 문학 자체에 더 가깝다. 이 때문에 서방 학자들은 중국화의 특수성에 주의를 기울여 중국화가 문학 독자와 같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서웨이의' 먹포도' 시와 같은 중국화의 가장 큰 특색을 이루고 있다. 절반의 생명이 이미 노인이 되어 자습이 저녁 바람에 울부짖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습, 자습, 자습, 자습, 자습, 자습, 자습) 펜밑진주는 팔 곳이 없지만 들덩굴에 던져졌다. 예술성이 있어 그의 억울함과 득실을 앓고 있는 느낌을 표현했다.
고등학생들은 서로 다른 그림을 감상하고, 시기마다 다른 풍격의 산수화를 감상하며, 산수화를 더욱 직접적이고 형상적으로 감상하게 하고, 산수화의 시정신을 직접 체험하게 하며, 학생들이 각기 다른 역사시기, 다른 인문사조로 인한 다른 풍격을 하나씩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한다.
4. "자연은 인격화될 수 있고 개성은 자연화될 수 있다."
산수화는 예로부터 자연을 생명의 전체로 여겼다. 산수화는 물화 정신을 관철하는 것이다. 경지 성장으로 볼 때,' 인간화 자연과 자연화 인격' 이다. 대립이고, 사람과 자연은 친밀하다. 따라서 역대 산수화는 감정, 상상력, 감정뿐만 아니라 시정화의 의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오랜 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과 수양, 포용과 내성적인 정신을 바탕으로 시와 그림의 언어를 통해 물화된 경관을 통해 개성적인 분위기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태산에 오르고 작은 천하의 정신은 여산에 들어갈 때의 개방적인 감정으로, 자연창작이 생활 장면에서 주체연상과 창작방법을 자극하는 표현이며, 작가의 심신이 하나가 되는 체험이다.
역사적 문화적 내포가 다른 산수로 인한 서로 다른 감정적 연상 때문이며 역대 문인과 산수화가들이 명산대천에 대해 강한 인문적 색채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 고등학생들에게 이것은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다. 자기 수양을 통해 끊임없이 깨닫고, 문학 지식을 축적하고, 끊임없이 배우고, 자신의 감상 능력을 높여야 한다. 고대에는 산수화 작가가 은둔자가 아니더라도' 연운 만성병' 의 취미가 있었다. 그는 자연을 무한히 사랑했다. 그가 풍경에 직면했을 때만 애인을 대할 때처럼 시적이 풍부할 것이고, 비로소 끊임없는' 의경' 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은 산수를 그리기 위해 산수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산수를 정신에 맡기는 도구로서, 그 기능은 시를 쓰는 것과 다름없다.
그래서 고등학생들은 시를 배우고 산수화를 감상하며 산수화를 감상할 때 시를 읽는 심정으로 이해하고 느끼고 있다. 현대인의 사상으로 고대인의 심미적 재미를 이해하는데, 글은 마치 사람의 마음을 시간의 거리를 쉽게 뛰어넘게 하고, 학생들이 고대의 줄거리와 산수화의 미묘함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참고
[1] 구 카이의 "그림"
[2] zong bing 의 "그림 풍경 순서"
[3] 왕 웨이 의 \ "시리아 그림 \"
우수한 예술 감상 논문 모범문 2
중학교 미술 감상에 대해 이야기하기
요약: 미육은 학생이 전면적으로 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록웰 켄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술의 가장 큰 목적은 사람들이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삶을 더 사랑하게 하는 것이다.
키워드: 고등학교 미술 미육 현대 예술 로댕 반 고흐 피카소
마르크스는 헤겔이 구상한 생생한 비유를 인용해 인류가 창조적 활동에서 쾌감이라는 본질적인 힘을 실현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한 소년이 물에 석두 한 조각을 던졌는데, 그는 물의 파문이 점점 커지는 것을 보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는 자신의 창작을 감상하고 그로부터 큰 즐거움을 얻었습니까? 。 중학교 단계에서 미육은 이미 자질교육에서 그것의 역할을 보여 주었다. 이때 학생들은 이미 원래의 행복, 자유, 천진에서 침묵, 수줍음, 엄숙함으로 변했다. 그들은 그들의 자의식을 표현할 새로운 방법을 찾고 싶어한다. 이 결정적인 순간에 텔레파시 역할을 하는 사상 교육, 즉 심미 교육을 주입하면 학생들이 아름다움의 즐거움 속에서 교육을 받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고상하고 건강해질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런 교육의 특수한 효과는 일반적인 도덕 설교로는 달성하기 어렵다. 고등학교 단계에 이르러 학생들이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거의 뜨거워지는 것은 독립생활을 준비할 때이다. 그들의 자신감과 자존심이 강화되고, 자신의 독립적 사고력이 있고, 접촉면도 더욱 넓어졌다. 그들은 공부하기를 갈망하는데, 학교 선생님이 가르친 지식은 이미 그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그들은 각종 채널에서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기를 갈망한다. 이때 미육은 독특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생동감 있는 이미지와 강렬한 감정은 감정이 진지하고 분방하며 이미지 사유가 강한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역할이다.
이런 관념의 영향으로 예술도 낯설어 보였다. 예를 들어, 모더니즘 예술은 거꾸로 된 예술이다. 한 심리학자는 생생한 언어로 현대예술과 전통예술의 근본적인 차이를 유머러스하게 요약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날의 젊은 세대와 우리 세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들도 점점 철이 들고, 가출하고, 아이를 낳았다. 순서가 뒤바뀌었을 뿐이다. " 확실히, 현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예술가들에게는 예술의 의미가 더 넓다. 아름다움도 못생긴 것도 포함된다. 선과 악도 있다. (마하트마 간디, 예술명언) 그것은 물질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순수한 물리적 물건과 순수한 형태의 순수한 수학 물건을 모두 포함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사실, 중국의 최근 100 년 동안의 과학적 낙후는 예술이 낙후된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중국화는 독특한 예술로서 이미 서양화와 병행하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회화 체계가 되었다.
첫째, 중국의 그림은 오랜 역사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찍이 춘추말기에 주나라의 도명 () 의 정치건물에는' 요순의 용모, 불순한 자의 코끼리' 를 그린 벽화, 그리고 주공이 젊은 성왕과 함께 제후숭배를 받는 장면이 있었다고 한다. 아쉽게도 이 벽화들은 건물의 파괴로 인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1949 에서 출토된 두 폭의 전국 비단 그림의 선 묘사 인물은 약간 색채를 띠고 있다.
전국 시대 이후 중국 사회가 발전하면서 중국 고대 회화는 예술 형식, 표현 수법, 예술 스타일, 각종 회화 유파 등에서 끊임없이 개선되고 풍부해 화가들이 서예의 구조를 그림에 적용한다. 그림의 표현력과 예술적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 강렬한 민족 스타일과 선명한 시대적 특징을 형성했다. 그것은 중국 현대 회화 예술 발전의 토대일 뿐만 아니라 중국 주변의 일부 국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본 노화가 나카무라는' 중국 회화사' 라는 책에서 "중국 회화는 일본 회화의 어머니로 중국 회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일본 회화를 배우는 것은 불합리하다" 고 지적했다. 나는 중국의 그림을 끝없는 흐름에 비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시간상으로 유럽 회화는 구석기 시대 최초의 예술작품이 유럽 남서부와 중부에서 발견되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고고학은 발전 중인 과학이지만, 지금까지 새로운 증거는 이 같은 관점을 흔들지 못했다.
중세 이후, _ _ 이 나라를 다스리는 정신적 버팀목이 되었기 때문에 이 시대는 회화사에서' 어두운 중세' 라고 불렸다. 르네상스 시대까지, 신흥 자산계급은 미래를 위해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설득력 있는 이데올로기 무기가 필요했다. 그들은 마침내 고대 무기의 보고에서 현실주의와 과학적 이성으로 가득 찬 고대 그리스 로마 사상 문화를 찾아 르네상스의 깃발을 내놨다. 거스가 말했듯이, "비잔틴이 멸망할 때 구해낸 원고와 로마 폐허에서 발굴된 고대 조각상은 놀란 서양인 앞에서 새로운 세계를 선보였다" 고 말했다. 따라서 유럽의 그림은 때로는 광대하고 때로는 말라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중국의 오랜 회화 역사와는 다르다.
둘째, 서구 문화는' 신' 을 중심으로 한 문화다. 그들은 인류의 발전을 신의 창조에 돌렸다. 그들이 보기에 "신" 과 "사람" 은 분리되어 있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주체와 객체에 대항하는 것에 익숙하다. 각 분야의 수직 논리 관계를 탐구하고, 종 () 강강 () 을 기초로 그 수준을 구분하고, 이러한 관계의 객관적인 순서에 부합하려고 노력하다.
그것들은 각각 철학미학, 서사시학, 물상 그림에 속한다.
그들의 현실적인 그림의 중점은 원근이다. 마치 외눈박이 거인이 자물쇠 속에서 세상을 보는 것처럼, 정직하게 볼 수 있는 것만 그려서 보이지 않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의 천사들은 한 쌍의 날개로만 날 수 있으며, 그의 사랑의 메시지는 반드시 유형적인 활과 화살로 전달되어야 한다.
중국의 문화는 사람 중심적이다. 그것은 필묵의' 단서' 를 자각 이미지를 형성하는 근본적 요구 사항으로 시적을 그림에 융합시켜 그림의 경지, 레이아웃, 필묵, 색채를 완전히 시적으로 만들어' 소리 없는 시' 로 만들었다. 그는 중국 현대 회화 예술 발전의 중요한 토대일 뿐만 아니라 중국 주변 일부 국가의 회화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중국의 그림은 예술적 심미, 서정시, 프리 핸드 (프리 핸드) 에 속한다.
중국의 그림은 다각적인 관점이다. 수영을 통해 세상을 보면 육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음으로도 볼 수 있는 것을 그릴 수 있다. 산전산 후, 집 안팎, 창장만리, 사계절 꽃이 모두 동시에 화면으로 가져올 수 있다.
우리의 비행은 곧 날 것이다. 무거운 날개를 설치하지 않아도' 천지의 의를 타고 육기의 변론에 항거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 사랑의 메시지는' 내 몸에는 밝은 봉황의 날개가 없지만' 하지만' 신성한 유니콘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다' 는 것이다.
하나는' 무익비행' 이고, 하나는' 날개비행' 인데, 어느 것이 더 높습니까?
피카소가 물었다. "이 세상에서 예술에 대해 말하자면, 우선 너희 중국인이 예술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일본인은 예술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일본의 예술은 너희 중국에서 온 것이다. 세 번째는 아프리카인들이 예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제외하고는 백인들은 예술이 전혀 없다. 가장 의아해하는 것은 왜 그렇게 많은 중국인과 동양인들이 파리에 와서 예술을 배우는가 하는 것이다.
게다가,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화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온상이라고 생각한다. 90 년대에는 소비가 발전하면서 현대주의의 열풍이 중국에서 급속히 식었고, 전통과 신예, 예술과 비예술, 고아와 저속함을 깨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게임 형식으로 유유히 등장해 더욱 호환성이 높아졌다. 여기에서, 거절 된 고전 예술은 게임의 모양으로 보는 그것의 자신의 위치가 있다: 금성은 청바지를 착용 하 고 모나리자는 안경 한 켤레를 착용 하 고, mairevor 는 광고 판을 나르는, 등등. 여기서 이 예술들은 자신의' 풍아' 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더욱 대중화되었다.
현대주의는 보이는 형식을 중시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은 불분명한 상태를 중시한다. 그는 동양 신비주의자의 메시지를 흡수하여' 천인의 조화' 를 주장했다. 중국은 일찌감치 "현묘한 신비, 비밀은 폭로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일부 학자들에 의해 낙후되거나 미신으로 여겨지는 중국 고대 문화는 정확한 수치로 수량화할 수 없고 과학주의가 이해할 수 없는 분야와 해석할 수 없는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노예제도가 너무 완벽해서 봉건 사회가 발달하지 못한 것처럼. 중국의 완벽한 봉건 사회는 그가 완벽한 자본주의를 가질 수 없을 것이라고 결정했지만, 포스트 산업 사회에서는 충분한 발전과 번영을 이룰 수 있다. 중국은 현대주의 예술에 대해 어느 정도 배척을 가지고 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는 타고난 친밀감이 있다.
학생들은 반드시 각종 이해를 통해 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동시에, 그들은 의식적으로 사상 교육과 새로운 사상을 받아들일 것이다.
요약: 고등학교 미술 감상에 대한 저의 조잡한 견해입니다. 이것은 장기적인 과정이라고 말해야 하는데, 효과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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