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고고학과 미술사의 관계
1, 미술고고학과 미술사는 * * * 같은 연구 자료를 가지고 있다. 서방의 선사, 그리스, 로마 미술사에 대한 연구는 종종 고전 미술 고고학과 일치하며, 중국 선사 시대, 심지어 하, 상, 주미술사를 연구할 때도 있다. 미술 고고학과도 더욱 특별한 관계가 있다. 둘 다 고고학 발견의 자료에 확고한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2, 미술고고학과 미술사는 연구 내용과 중점 방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① 미술사 연구의 회화 예술은 주로 송 원 이후의 두루마리 그림을 연구하는 것이다. 미술고고학은 연구 초점이 송 원 앞에 있기 때문에 송원 이전 두루마리 그림의 현존 진적이 적고 모방자가 적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미술학
② 고대 비문과 서예는 미술사 연구의 또 다른 부분이다. 그는 고대 비지의 형식과 조형 스타일과 장식 문양의 진화에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미술고고학소의 주요 연구 내용이다. 동시에 미술 고고학도 비문 내용과 서체 예술을 연구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③ 대부분의 미술사가들은 중국 고대 전기과의 암화와 석상, 석상벽돌을 모두 회화 예술로 분류했다. 사실 그들은 그림의 표현 기법과 예술적 효과와는 완전히 다르다. 미술 고고학은 그들이 조각 예술이라고 생각하지만, 원조각, 엠보스가 주요 표현 기법인 다른 조각 예술과는 약간 차이가 있어 비교적 특별한 조각 예술이다. 또 미술사에는 미술가 미술이론, 미술사조, 유파 쟁명, 미술비평 등의 문제도 체계적으로 연구돼 있지만, 미술고고학은 시스템 연구의 내용은 아니다.
3, 미술 고고학과 미술사는 모두 미술의 발생과 발전을 위한 역사다. < P > 는 자신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건립하고 구축하는 예술 분석 연구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런 * * * 연구 목적과 함께 * * * * * * 함께 사용되는 예술 분석 연구 방법은 두 가지를 매우 밀접하게 결합시켜 손발과 친자매 같다. 그러나 둘 다 예술 연구 방법에서 각자 따르는 규범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